김천주택은 강아지 두 마리가 자유롭게 뛰어놀 수 있는 정원이 넓게 펼쳐지면서도 그 안에 사는 사람들의 프라이버시가 보호되는 구조다. 건축주는 여기에 더해 유지보수가 쉽고 단열이 잘 되면서 차고가 있는 집을 원했다.
김천주택이 들어선 곳은 김천시가 160여 가구를 수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주택단지다. 이곳은 또 김천혁신도시로 이전해 온 한국도로공사 직원들의 거주목적으로 계획된 곳이기도 하다.
대지 규모는 614.8㎡로 비교적 넓고 여유로운 크기다. 이 주택단지의 전체적인 지형은 전형적인 서고남저형이다. 특히 동측 방향으로 단지의 어귀로 이어지는 전망이 좋다. 또 부지 바로 남측에는 작은 공원이 조성돼 있다. 그 너머는 야산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느낌이 지배하고 있다.
북측에는 도로, 서측에는 높은 인접대지가 있는 점을 이용해서 주변시선으로부터 보호되는 형태인 ㄷ자형으로 집을 배치함으로써 프라이버시를 확보했다. 아울러 동향을 취하면서 남측의 채광을 끌어들일 수 있도록 한쪽이 긴 ㄷ자 평면구조를 통해 채광과 전망을 동시에 만족하도록 했다. 집은 전체적으로 남측의 작은 공원과 낮은 야산으로 둘러싸인 서고동저 지형 위에 앉아서 마을 어귀를 바라보는 형상이다.
도심에서 떨어져 있는 단지의 특성상 활용빈도가 높은 자동차 차고는 현관 출입구와 함께 필로티 형태로 계획됐다. 현관 입구를 적삼목 사이딩으로 마감함으로써 차고의 효율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현관의 따듯한 감성이 한껏 살아나도록 했다.
포치와 주차장.
포치와 주차장.
현관
1층은 주로 부부세대가 사는 공간, 2층은 타지에서 거주하고 있는 두 자녀를 위한 공간으로 구성했다. 1층과 2층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올라가는 계단 주위로 오픈 공간을 두었다. 이로 인해 보다 입체적인 공간이 완성됐다.
거실.
거실.
주방.
주방.
다용도실
전실
욕실
안방.
안방.
안방.
안방 전용 드레스룸.
안방 전용 욕실.
서재.
계단
거실 앞 주요 큰 창이 면하는 곳에는 비가 오는 날에도 환기를 할 수 있도록 처마를 두었다. 특히 레인스크린과 벌레 유입 방지망을 신경을 써서 시공했다.
처마가 없는 모던스타일 건축 디자인의 경우, 또 재료가 스타코처럼 비가 오면 쉽게 젖을 수 있는 외벽면은 이끼가 자랄 수 있다. 심한 경우에는 내부에 있는 OSB합판이 썩을 수도 있기 때문에 건축적으로 조치가 필요한 부분이다.
이를 위한 해결책으로 레인스크린을 설치하고, 레인스크린 틈 사이로 벌레들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벽 하단부에 스테인레스스틸 벌레 유입 방지망을 설치했다.
2층 가족실.
2층 방.
2층 드레스룸.
2층 욕실.
2층 방
또 창문 주변에는 알루미늄 돌출 프레임을 설치했는데, 이는 스타코 마감 특성상 창문 주변 모서리 부분이 취약하기 때문이다. 창 주위에 알루미늄 프레임을 둠으로써 모서리 보강뿐 아니라 미적인 기능도 담당하기 위한 장치다. /나무신문
건축개요
위치▷경상북도 김천시 농소면
건축용도▷단독주택
건축규모▷지상 2층
건축구조▷경량목구조
대지면적▷614.80㎡
건축면적▷143.84㎡
시공면적▷ 201.86㎡
연면적▷179.24㎡
1층 - 122.58㎡
주차장 - 17.16㎡(연면적에서 제외)
2층 - 56.66㎡ (발코니 확장 5.46㎡)
주차▷1대
건폐율▷23.39%
용적률▷28.93%
단열재▷그라스울
지붕재▷칼라강판
외벽재▷스타코, 적삼목 사이딩
창호재▷독일식 시스템창호(알루플라스트)
싱크대▷한샘 키친바흐
데크▷방킬라이(오일스테인 도포)
내부계단▷멀바우
내벽과 바닥▷실크벽지, 강마루
내부도어▷영림도어
설계▷(주)예일건축사사무소
시공컨설팅▷뉴타임하우징
1층
2층
1층
2층
건축가 소개
뉴타임하우징 강대경 대표
뉴타임하우징은 자체 설계법인 (주)예일건축사사무소를 운영해 설계디자인 품질을 높이고 인허가에서부터 구체적인 적산으로 견적내역서를 제공해 건축주의 신뢰를 받아왔다. 사단법인 한국목조건축협회 정회원사이며, 전국 직영시공 시스템을 고수해 오랜 노하우를 쌓아온 주택건축 전문기업이다. 독일 PHI 패시브하우스 디자이너 및 시공기술자 인증, 목조건축 5스타 품질인증상 수상 등에 만족하지 않고 국내 주택건축문화 정립과 올바른 집짓기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前(사)한국목조건축협회 회장 △독일 PHI 인증 패시브하우스 컨설턴트.
(주)예일건축사사무소 정형준 대표 건축사
예일건축사사무소는 단독주택, 상가주택, 근린생활시설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이뤄왔다. 특히 주택 설계를 특화해 다양한 평면 개발과 더불어 시공현장과 직접 소통함으로써 건축주의 요구사항을 세심하게 반영한 설계서비스를 제공한다. △단독주택, 주상복합시설, 상업건물 등 건축설계 경력 20년 △독일 PHI 패시브하우스 기술자(Tradesperson).
출처 나무신문 서범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