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
21세기는 여가문화시대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생이 추구하는 가치 있는 목표는 理智요, 幸福이요, 餘暇라고 했다. 고대 그리스시대의 여가란 무엇인가를 마음대로 행할 수 있는 시간적 개념의 상황에서 자신의 잠재능력을 창조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호이징아는 그의 저서 호모루덴스(Homo Ludens)에서 인류의 역사는 놀이를 통해 발전되어왔다고 강조하고 있다.
'레크리에이션'이란 말은 재창조(Re+Creat+tion)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옛날 낙원의 상태로 돌아가자'라는 운동이 레크리에이션이다. 이 얼마나 좋은 말인가? 참으로 쉬운 듯도 하다. 그러나 경험해본 사람이면 그리 만만치 않음을 안다.
이 책은 대학의 여가선용 교재로 집필되었으나, 다양한 모임을 즐겁게 리드하거나 아름다운 분위기를 연출해 나갈 무드메이커들과, 이를 추구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되어지기를 기대하며 내용을 엮었다.
이 책의 편집은 제1장 현대사회와 여가, 제2장 레크리에이션, 제3장 야영생활, 제4장 댄스스포츠, 제5장 레저ㆍ스포츠활동, 제6장 종합레크리에이션의 실제, 제7장 놀이유형의 실제로 구성하였다.
특별히 제6장에서는 여가레크리에이션을 공부하는 학생들과 함께 자료를 수집하고, 시연을 통해 교정하여 다듬은 내용으로서, 대상별ㆍ장소별ㆍ상황별로 90분 동안 레크리에이션을 진행할 수 있는 24개 유형의 대본을 실었다. [북토피아 제공] |
작가 소개 |
저자 | 이봉석 |
저자 이봉석은 현재 서라벌대학 관광학부 관광경영과의 교수로 재직중이며, 관광학 개론, 관광지리ㆍ자원론, 여가선용론, 이벤트 실무, 관광 레크리에이션 등을 강의하고 있다. 경기대학교 관광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 및 경남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경영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주요 관심분야는 서비스 질과 이미지 및 관광 이벤트분야이며, 현재 한국 관광정책학회 부회장 및 한국전통상학회의 상임이사, 한국관광학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 및 논문> - 서비스 질이 호텔이미지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박사학위) - 한국 유스호스텔의 실태와 경영개선에 관한 연구(석사학위) - 지역문화축제 활성화에 관한 연구 외 다수 - 관광학(백산출판사, 1997 : 공저) - 관광사업론(대왕사, 1998 : 공저) - 한국의 관광지리ㆍ자원(2000 : 공저) [북토피아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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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 1 장 현대사회와 여가 제 1 절 ┃여가의 개념 1. 여가의 어원 및 정의 2. 여가와 인접유사개념과의 관계 제 2 절 ┃ 여가의 역사 1. 여가의 시대적 배경 2. 한국 여가의 발전사 제 3 절 ┃ 현대 여가의 특성과 문제 1. 현대 여가의 성격 2. 현대 여가의 기능 3. 현대 여가의 문제 제 4 절 ┃ 여가교육의 필요성 1. 여가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 2. 학교교육과 여가교육
제 2 장 레크리에이션 제 1 절 ┃ 레크리에이션(Recreation)의 개요 1. 레크리에이션의 어원 및 발달 2. 정 의 3. 레크리에이션 활동과 여가선용과의 관계 4. 레크리에이션의 영역과 종류 5. 레크리에이션의 교육적 의의 6. 레크리에이션 활동의 방향 제 2 절 ┃ 레크리에이션 지도자론 1. 지도자의 필요성 및 자질 2.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역할 3.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임무 4. 레크리에이션 지도의 기본훈련 5. 레크리에이션의 분야 6. 레크리에이션 지도자 양성 7.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운영태도 제 3 절 ┃ 레크리에이션 놀이지도 1. 놀이지도의 개요 2. 놀이 프로그램 기획시 고려사항 3. 놀이 지도자의 태도와 기술 4. 목적에 의한 놀이유형의 분석 제 4 절 ┃ 레크리에이션 음악지도 1.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 2. 레크리에이션 노래 3. 노래지도 4. 레크리에이션 노래의 종류 5. 노래 지도의 실제 6. 노래 제목 모음 7. 노래 게임 8. 노래와 율동의 실제 제 5 절 ┃ 버스 여행 레크리에이션 지도 1. 버스 여행의 특성 2. 관광버스 이용의 이점 3. 버스 속 레크리에이션의 필요성 4. 관광가이드와 리더 5. 레크리에이션 리더의 나쁜 표본 6. 게임 지도의 기본 7. 대상별 게임 종목 선택
제 3 장 야영생활 제 1 절 ┃ 캠프(CAMP)의 개요 1. 캠프의 역사 2. 어 원 3. 정 의 4. 캠프의 목표 5. 캠프의 요소 6. 캠프의 종류 7. 캠프의 효과와 가치 8. 캠프의 문제점 제 2 절 ┃ 캠프 지도자론 1. 캠프 카운슬러의 자질 2. 캠프 카운슬링 3. 장소 선정 4. 조 직 제 3 절 ┃ 캠프 프로그램의 종류 1. 캠프파이어(Campfire) 2. 촌 극 제 4 절 ┃ 캠프 프로그램의 실제 1. 동계 자강훈련 계획 2. 활동수칙 3. 창조의 날 개회식 식순 제 5 절 ┃ 야외훈련 봉화식의 실제 1. 새마을 청소년회 봉화식 개최요령
제 4 장 댄스스포츠 제 1 절 ┃ 댄스스포츠의 이해 1. 댄스스포츠의 정의 2. 댄스스포츠의 특성 3. 댄스스포츠의 종류 4. 용도에 의한 분류 제 2 절 ┃ 댄스스포츠 해설 1. 모던댄스(Modern, Standard Dance) 2. 라틴 아메리칸 댄스(Latin American Dance) 3. 기타 제 3 절 ┃ 댄스스포츠의 예절과 정신 1. 댄스스포츠 예절 2. 댄스스포츠의 정신문화 제 4 절 ┃ 포크댄스 1. 포크댄스의 의미 2 포크댄스의 역사 3. 포크댄스의 특성 4. 포크댄스의 교육적 가치
제 5 장 레저ㆍ스포츠활동 제 1 절 ┃ 봄ㆍ가을 레저스포츠 1. 패러글라이딩 2. 패러세일링 3. 행글라이딩 4. 초경량 항공기 5. 서바이벌게임 6. 산악자전거 7. 기타 제 2 절 ┃ 여름 레저스포츠 1. 윈드서핑 2. 래프팅 3. 제트스키 4. 비치발리볼 5. 기타 제 3 절 ┃ 겨울 레저스포츠 1. 스키 2. 스노보드 3. 기타 제 4 절 ┃ 4계절 레저스포츠 1. 스쿠버다이빙 2. 클레이 사격 3. 라켓볼 4. 모터스포츠 5. 다트 6. 수영 7. 스쿼시 8. 기타 제 5 절 ┃ 가족 레저스포츠 1. 트레킹 2. 기타
제 6 장 종합 레크리에이션의 실제 제 1 절 ┃ 프로그램 작성과 진행 1. 프로그램 작성시 유의점 2. 게임의 지도 방법 3. 게임의 전환 4. 스피치 5. 멘트 6. 유모(Humor) 활용법 7. 레크레이션 강사의 필수조건 8. 레크레이션 강사의 진행 포인트 제 2 절 ┃ 상황별 레크리에이션 1. 학기말 유치원의 밤 2. 봄 소풍 3. 야유회 목적지까지 이동 중 4. 교회 임원 단합모임 5. 임원 야유회 6. 수학여행 중 여행지로 이동시 7. 한마음의 밤 8. 당일 관광 중 9. 학과 단합회 10. 신입사원 연수 11. 사원연수 12. 사원연수 현장으로 이동 중 13. 어버이날 위문잔치 14. 노인대학 봄 축제 15. 효도관광 16. 신혼의 밤 17. 부부동반 야유회 18. 부부동반 관광 19. 계원 단합모임 20. 가족동반 직장 야유회 21. 동창생 부부 당일 관광 이동 중 22. 가족 동반 동창회 23. 유치원생 가족 봄 소풍 24. 가족 동반 야유회 제 3 절 ┃ 레크리에이션 진행시 주의사항 1. 레크리에이션 진행시 주의사항 I 2. 레크리에이션 진행시의 주의사항 II 3. 레크리에이션 진행시의 주의사항 III
제 7 장 놀이 유형의 실제 제 1 절 ┃ 율동 게임 1. 이름 외우기 게임 2. 파트너 짓기 게임 3. 반대게임 4. 원형놀이 5. 버스 속 놀이 6. 박수율동 7. 벌칙놀이 제 2 절 ┃ 야외놀이 1. 반환점 돌아오기 2. 풍선을 이용한 놀이 3. 빈 병을 이용한 놀이 4. 제기차기 놀이 5. 빈 깡통 놀이 6. 신문지 놀이 7. 공놀이 8. 변칙 기구놀이 9. 바닷가 모래밭 놀이 10. 수중 물놀이 11. 일반적인 도구 놀이 제 3 절 ┃ 기타 게임의 유형 1. 분위기 조성 게임 2. 개인 게임 3. 파트너 게임 4. 팀웍 게임 제 4 절 ┃ 레크리에이션 유머 1. 유머 시리즈 2. 레크리에이션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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