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ㅅ=
맨날 맨날 늦잠자기가 취미인 슬사모의 회원중 1명인 메냐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저번에 대인방어,지역방어를 햇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여기에 간단히 설명하고자 합니다 =ㅅ=;
우선 대인방어(맨투맨)에 대해서 살펴봅시다~_~
농구에서는 개인방어, 맨투맨디펜스, 맨투맨이라고도 합니다. 지역방어(존 디펜스)와 반대되는 방어법으로, 상대선수를 1 대 1로 정하여 맡아 계속 방어하는 적극적인 방법이며 올코트 프레스와 하프코트 프레스가 있습니다.
자신이 방어하는 선수가 유리한 위치에서 볼을 가질 수 없도록 하고 패스·슛·드리블을 하여 골 근처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며 이를 위하여 상대선수에게 상당히 접근하여야 하며, 한쪽 발에 지나치게 중심을 걸거나 양발을 엇갈리지 말고 언제나 상대와 골을 잇는 직선상에서 움직입니다.
공격선수에게 압박감을 주는 효과가 있으나 체력 소모와 파울이 많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프로농구에서는 역동적인 경기를 위하여 지역방어를 금하고 대인방어만 허용하며 위반하면 일리걸 디펜스를 범하게 되죠 =ㅅ=;
여기서 올코트 프레스란
농구에서 코트전체를 이용하는 대인수비의 하나로 상대에게 밀착하여 적극적으로 하는 디펜스로, 체력소비가 심해서 대체적으로 종반에 점수 차이가 크게 벌어져 패색이 짙을 때 사용하는 전술입니다.
주로 슬램덩크에서 사용한 대표적 팀이 산왕공업이죠 =ㅅ=;(굉장하죠 =ㅅ= 후반시작부터 올코트프레스를 할수잇는 엄청난체력)
일리걸 디펜스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프로농구경기에서 수비법의 하나인 지역방어(존 디펜스)를 금지하는 규정으로, NBA(National Basketball Association:미국프로농구협회)에서 1947년부터 채택하습니다. 수비 위주의 플레이로 인하여 경기가 재미없어지는 것을 막고 보다 역동적인 경기를 유도하기 위하여 도입된 제도죠 =ㅅ=;
공이 3초제한구역(레드존·자유투라인 이내) 밖에 있을 때, 수비팀의 백코트에서 공격선수를 방어하는 수비수 외에 다른 선수들은 제한구역 안에 2.9초 이상 머무를 수 없습니다. 볼이 제한구역 안으로 들어가거나 슈팅동작이 시작되면 일리걸 디펜스 제한도 없어지게 되죠.
규정을 어기면 위반한 선수에게 한 번은 경고, 두 번째부터는 테크니컬 파울을 부과하고 상대팀에 자유투 1개와 공격권을 줍니다. 아마추어농구에서는 지역방어를 허용합니다 =ㅅ=
다음은 지역방어(존 디펜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ㅅ=
각 경기자가 일정한 지역을 분담하여 수비를 책임지는 방법으로서 대인방어(man-to-man defense)에 상대되는 개념이죠. 상대 선수보다는 공의 움직임에 따라 전담지역을 수비합니다. 대인방어보다 움직임이 능동적이고 체력 소모가 적으며, 상대방의 패스를 적극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장점이 커서 요즘에 주로 사용되는 전술이죠.
5명이 골을 중심으로 지역을 다섯으로 나누어 각자 하나의 지역을 방어하는데, 스크린플레이나 포스트플레이를 무력하게 만들며 수비에서 공격으로 빨리 전환할 수 있고 리바운드에 유리합니다. 반면, 외곽 슛이 좋고 패스워크가 빨라 속공이 능숙한 팀에는 불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유형으로는 2-3 대형, 3-2 대형, 1-3-1 대형이 있으며, 2-3 대형의 변형으로 2-1-2, 3-2 대형의 변형으로 1-2-2 대형이 있습니다.
하하하하하하 =ㅅ=;;
알고는 있지만 정확하게 적어야 엉뚱한 오차가 없을것 같아서
네이버 전문용어를 검색해서 수정해서 올렸습니다.
아시는분들도 있겠지만 모르시는 분들이나 애매해 하는 분들이 있을것 같아서
올립니다.
보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해요 ^^;
첫댓글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아녀 부족한게 많아서 ㅎㅎ
많은 도움 됐습니다~ 게임에서도 활용 잘 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