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에 길이 남을 공학적 실수
역사상 엄청난 재앙을 낳은 공학적 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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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는 인간 행동의 본질적인 부분이고,
공학자들도 이러한 현실에서 예외가 아니다.
주요한 우려는 이러한 실수들이 끔찍한 결과들로 이어지며 발생하는데,
이것이 슬프게도 수많은 공학적 실수들을 특징짓는 현실이다.
역사의 연보는 중대한 설계 결함에 의해 촉발된 치명적인 사례들로 가득 차 있다.
비극적이게도, 지름길을 찾는 엔지니어들, 비용 효율적인 재료의 선택,
부주의, 때로는 단순히 잘못된 설계 때문에 많은 생명을 잃었다.
이러한 오류들은 공학의 특정한 영역에만 제한되지 않는다.
토목, 항공우주, 그리고 다른 것들을 포함해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다.
이 갤러리에서 공학 역사상 가장 중대한 실수로
끔찍한 결과를 낳았던 사건들을 살펴보자.
밀레니엄 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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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인트 폴 대성당과 테이트 모던 아트 갤러리를 연결하는 런던의
밀레니엄 다리가 2000년 6월 10일에 대중에게 공개되었다.
사람들이 다리를 건널 때 소리가 나기 전까지는 모든 것이 완벽해 보였다.
그 흔들림은 사람들이 다리 위를 걷는 동안 불편하고 불안정하게
느낄 정도로 심했기에 주목을 받았다.
아폴로 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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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폴로 1호는 1967년 비행 전 시험 중 불이 났다.
세 명의 우주 비행사가 죽었다
타이타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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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2년 4월 14일에 있었던 "절대 침몰할 수 없는" 것으로 여겨지던
타이타닉의 침몰은 인간의 오만함을 지속적으로 상기시키는 역할을 한다.
몇몇 설계상의 결함들을 포함하여, 여러 요인들이
그 운명적인 밤에 이 배의 비극적인 침몰에 역할을 했다.
타이타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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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인 중 하나는 뱃머리와 선미 부근의 철판을 연결하는 데 사용된 철판의 취약성이었다.
이러한 구조적 취약성은 빙산과의 충돌 이후 배가 빠르게 찢어지는 결과를 낳았다.
클리블랜드 이스트 오하이오 가스 폭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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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4년 10월 20일, 액화가스가 하수도에 스며들어
하수도 가스와 공기가 합쳐지면서 비극적인 폭발이
일어나 130명 이상의 목숨을 앗아갔다.
아폴로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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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폴로 13호의 발사 이틀 후, 산소 탱크 폭발이 발생했다.
이 차질에도 불구하고, 우주 비행사들은 안전하게
지구로 돌아오는 데 성공했다.
스카이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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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 의해 운영된 최초의 우주 정거장은
계획된 지구 재진입 없이 궤도 배치를 위해 구상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79년, 정거장의 잔해들이 대기권으로
다시 들어왔고, 주로 인도양과 호주에 영향을 미쳤다.
미국 세인트 프랜시스 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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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목 기사 윌리엄 멀홀랜드는 검사 중에 발견된
균열과 누출과 같은 경고 표지판을 무시했다.
그 결과는 1928년 댐의 붕괴로 이어졌고,
450명 이상의 목숨을 앗아갔다.
퀸틴실 철도 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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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5년 5월 22일, 영국 역사상 가장 심각한 철도 참사가 발생했다.
두 명의 신호원에게 책임이 있었지만, 철도 자체가 낳은
어떤 은폐가 있었을 것이라는 의혹이 있다.
퀘벡 다리 붕괴, 캐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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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다리의 붕괴는 초기 계획 단계에서 초기 계산에 대한
부적절한 검증으로 인해 1907년에 처음, 1916년에 두 번 발생했다.
이 다리는 근본적으로 실제 용량을 훨씬 초과하는 하중을
견디도록 설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재앙을 낳았다.
반차오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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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5년, 나쁜 설계, 부적절한 유지보수,
잘못된 건설 관행,
태풍의 영향을 포함한 복합적인 요인들이
이 중국 댐의 붕괴로 이어졌다.
이 붕괴는 23만 명의 목숨을 앗아갔고,
약 1,100만 명의 사람들이 이주하도록 했다.
더 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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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스웨덴 군함은 광범위한 무기를 장착하고 있었지만
설계가 부적절하여 1626년 스톡홀름 항구에서
출항한 직후 침몰했다.
하얏트 리젠시 호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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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1년 7월 17일, 미주리주 캔자스시티에서는
하얏트 리젠시 호텔의 통로가 설계상의 결함으로 붕괴되었다.
하얏트 리젠시 호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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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책임을 지게 된 기술자들은 중대한 과실, 무능, 위법 행위,
비전문적인 행위의 혐의들에 직면했다.
비록 그들은 무죄를 받았지만, 그들의 고용주였던 잭 디. 길럼과
동료들은 여러 주에서 공학 면허가 취소되었고
미국 토목 공학회의 회원 자격이 상실되었다.
힌덴부르크 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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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7년 5월 6일, 독일 비행선이 뉴저지에서 불이 나 추락하면서
36명의 목숨을 잃는 비극적인 결과를 낳았다.
힌덴부르크 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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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참사는 수소 누출과 정전 방전이 결합되어 촉발됐다.
피사의 사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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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탑은 진흙, 모래, 점토로 구성된 불안정한 땅 위에 지어졌다.
수년에 걸쳐, 이 기념물은 여러 차례의 조정을 겪었지만,
아직도 이탈리아의 가장 중요한 명소로 계속 서 있다.
우주왕복선 챌린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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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년 1월 28일, 이 우주 왕복선은
비극적으로 붕괴되면서 7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널리 알려진 이 재난은 그 우주 왕복선의 로켓 추진체를
밀봉했던 오링의 실패로부터 비롯되었다.
우주왕복선 챌린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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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 보고서는 "이번 실패는 다양한 요인의
허용할 수 없는 수준의
민감한 설계적 결함 때문"이라고 말했다.
보팔 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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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4년 인도 보팔의 유니언 카바이드 시설에서 비극적인
가스 누출이 발생하여 수천 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이 사건은 잘못된 장비 설계와
부적절한 유지 관리 관행에서 크게 기인했다.
샤를 드골 공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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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프랑스 샤를 드골 공항의
제2E 터미널 지붕이 붕괴되었다.
샤를 드골 공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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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괴는 지붕의 강도가 중금속 기둥의 무게를 지탱하기에
충분하지 않았던 공학적인 오류 때문이었다.
체르노빌 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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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6년 4월 25일에서 26일 사이에 우크라이나
프리피야트에서 사상 최악의 원전 사고가 발생했다.
체르노빌 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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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원자력협회는 사고의 원인을 결함 있는 원자로 설계와
불충분한 훈련을 받은 직원들의 탓으로 돌리고 있다.
대서양 횡단 전신 케이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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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대서양 횡단 전신 케이블 프로젝트는
부실한 설계와 잘못된 취급으로 인해
케이블 절연체가 손상되어 궁극적인 실패로 끝났다.
SS 술타나 증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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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기선 술타나의 재앙은 보일러 하나가 폭발하여
증기선이 가라앉으면서 발생했다.
약 2,400명의 사람들이 탑승한 가운데,
그들 중 약 1,700명이 목숨을 잃었다.
딥 워터 호라이즌 오일 유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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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BP 시추선에서 폭발이 발생하여
역사상 가장 큰 기름 유출 사고와
미국에서 가장 중대한 환경 재앙이 되었다.
주요 원인은 시멘트 작업의 결함 때문이었다.
F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