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사치품이 아닌 필수품, 중국 여성 가방시장을 파헤치다!
- 매년 14%대의 성장률을 보이며 급성장하는 중국의 여성 가방시장 -
- 차별화와 가격전략으로 공략한다면 가능성 있어 -
중국인 관광객의 주요 관광코스로 자리 잡은 MCM SPACE 명동점
자료원: 뉴시스
□ 세계 최대의 여성 가방 소비시장으로 떠오르는 중국
○ 현재 중국의 주요 대도시는 이미 글로벌 소비권에 접어들어 해외 사치품의 소비가 활발함.
○ 중국인의 소득수준이 점차 향상되면서 가방은 더 이상 사치품이 아닌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음. 최근 가방은 패션의 일부로 여겨져 실용성뿐 아니라 장식성도 강조
○ 중국시장조사망(中國市場調査网)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2009~2013년 중국 가방시장 소비규모는 매년 14%대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3년에는 소비규모가 307억 위안에 달함.
2009~2013년 중국 여성 가방시장 소비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시장조사망(中國市場調査网)
□ 중국 여성 가방시장의 고객층 증가
○ 여성 직장인의 증가
- 가방시장의 주요 고객층인 직장인 여성이 증가함. 중국국가통계국 자료에 의하면, 2013년 중국의 여성취업인구는 3억6800만 명에 달함.
- EC CHINA(壹商咨詢)의 조사결과 77%의 중국 여성 직장인은 쾌락적 소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남. 그들은 고가의 가방을 구매하는 행위를 자신의 노동활동의 대가라고 생각함.
○ 중산층의 증가
- 중산층 역시 중국 가방시장의 주요 고객층임.
- 중국 내 중산층의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구매력도 상승
- 2012년 기준 월간 개인소득은 6439위안으로 2009년에 비해 64% 증가함.
- 매켄지는 2020년 중국 중산층 비중이 전체 인구의 51%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함.
- 중산층의 비중뿐 아니라 소비규모 역시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한국은행은 2020년 중국 중산층의 소비규모는 세계 1위가 될 것으로 분석함.
□ 중국 여성 가방시장의 특징
○ 과거에 비해 유행에 민감
- 중국 여성 가방시장이 과거에 비해 유행에 민감해짐. 과거의 경우 무난하고 유행을 타지 않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았다면 최근에는 최신유행 스타일을 접목한 가방 판매량이 많음.
- 최근 유행하는 캐릭터 가방의 경우 이미 하나의 주류상품으로 자리 잡음. 미키마우스, 스누피, 푸우, 가필드 등의 캐릭터를 활용한 가방이 잘 팔림.
○ 세분화된 종류와 독특한 디자인을 선호
- 가방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디자인도 점차 파격적으로 바뀜.
- 비즈니스용 가방, 학생용 가방, 필기도구 수납용 가방, 휴대폰 케이스 겸용 가방, 화장품 수납 전용 가방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며 대담한 디자인을 접목한 스타일이 많이 출시됨.
- 최근 동물모양으로 변형이 가능한 가방 등이 젊은 여성 사이에서 인기를 끎.
○ 다양한 소재의 사용
- 가방의 종류와 스타일이 다양해지면서 제작소재도 다양해짐.
- 천이나 면, 가죽으로 된 가방뿐 아니라 최근에는 비닐 재료 등 여러 가지 독특한 재료를 사용해 가방을 제작
- 비닐 재료로 제작한 가방의 경우 시원한 느낌을 주어 여름철에 인기를 끎.
○ 화려한 색상을 선호
- 한국인은 베이지나 화이트, 블랙 등 무난하고 심플한 색상을 선호하는 반면, 중국인은 자주색이나 붉은색, 초록색 등 화려하고 다채로운 색상을 선호함.
○ 양분화된 가격
- 글로벌 명품 브랜드인 루이뷔통이나 에르메스의 경우 제품가격이 3000위안 이상이며 1만 위안 이상인 제품도 있음.
- 중국 현지브랜드의 경우 대부분의 제품이 500위안 이하임.
- 고급 제품과 저급 제품의 가격 폭이 20배까지 차이가 나기 때문에 타 제품시장에 비해 가격차이가 크다고 할 수 있음.
□ 주요 브랜드 및 제품 분석
○ 현재 중국 내수시장에서 비교적 인지도가 있는 여성가방 브랜드는 100여 개 정도임.
○ 중국 내수시장에서 가방 사업을 하는 기업은 1000개 이상임. 그중 어느 정도의 규모를 갖춘 기업은 180개 정도인데, 주로 광둥(广東) 지역을 중심으로 한 중남(中南) 지역에 밀집
○ 중국 현지브랜드의 경우 가방 생산량은 많지만 매출액은 많지 않아 디자인과 마케팅 등 여러 부분에서 투자가 필요한 상황임.
○ 해외 명품브랜드의 경우 좋은 원료를 사용해 가방을 생산하기 때문에 중국인에게 품질이 뛰어난 고급 제품이라는 인식이 있음.
중국 여성 가방 브랜드 경쟁 동향
자료원: PPCHINA, KBC 연구
2013년 중국 주요 여성가방제품 유형 및 제품 설명
□ 중국에서 선전하는 한국 기업
○ 한류의 영향으로 중국 젊은이 사이에서 한국 가방이 유행하기 시작함.
○ 한국 가방은 심플하고 깔끔한 것부터 화려하고 여성스러운 제품까지 종류가 다양하며 유럽 명품 브랜드에 비해 품질이 떨어지지 않는다는 인식이 있음.
○ 명품 브랜드에 비해 품질과 디자인을 떨어지지 않으면서 가격은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짐.
○ 중국에서 인기를 끄는 한국 가방 브랜드로는 MCM, 더블엠, 제이에스티나, 러브캣, 빈폴 등이 있음.
○ 현재 인터넷판매가 주를 이루며 오프라인 매장은 많지 않은 상황임.
□ 시사점 및 진출전략
○ 기존의 한국 브랜드 이미지를 잘 활용해야
- 현재 중국에서 판매되는 한국 가방은 품질이 뛰어난 해외 명품이라는 이미지를 가짐.
- 글로벌 명품브랜드에 비해 가격은 저렴하지만 품질은 떨어지지 않는 제품이 경쟁력 있음.
- 중급 브랜드가 많지 않으므로 해외 명품브랜드와 중국 현지 브랜드사이에 포지셔닝하는 것을 추천함.
○ 떠오르는 인터넷시장을 공략해야
- 최근 3년 내 중국의 인터넷쇼핑몰 규모는 연평균 35%의 성장률을 보임.
- 그중 전자제품과 영양 식품에 이어 의복과 가방이 가장 많은 판매율을 보였음.
- 가방의 경우 의복과 달리 정해진 사이즈가 없기 때문에 직접 착용해 보지 않고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 현지화 전략으로 중국인의 마음 사로잡아야
- 한국 가방의 경우 무난하고 심플한 스타일이 주를 이룸.
- 중국 소비자의 경우 한국 소비자보다 화려한 스타일을 선호하며 다양한 색상의 가방을 추구함. 특히 자주색, 분홍색 등 붉은 계열의 가방을 선호함.
○ 다양한 소재의 활용
- 최근 웰빙 열풍으로 건강에 좋지 않은 저렴한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하는 가방의 매출이 줄어듦.
- 천연 가죽 등 인체에 해롭지 않은 친환경 재료를 사용한 가방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
자료원: 뉴시스, 중국시장조사망, PPCHINA, KBC 연구, 매켄지, 한국은행, KOTRA 우한 무역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