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운영체제는 Windows를 비롯하여 리눅스, macOS 등 그 종류가 다양하다. 이 중 Windows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PC 운영체제다. 우리나라만 하더라도 학교, 공공기관, 피시방 등 PC를 사용하는 많은 곳이 Windows를 사용한다. 채굴PC 대부분도 운영체제를 설치할 때 Windows를 선택한다. 다양한 채굴 방법들이 Windows 기반으로 소개되어 있으며 채굴 프로그램도 Windows 버전이 다른 운영체제보다 더 많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채굴PC를 위해 Windows에서 따로 세팅할 게 있을까?
오늘은 ‘채굴PC 최적화를 위한 가이드’ 중 마지막인 ‘운영체제’를 다루고자 한다. 어떠한 최적화 방법들이 있을지 Windows 7과 10 기준으로 알아보자.
Step 1. 가상메모리 확보
▲ 그래픽카드 여러 개로 채굴한다면 시스템 메모리 용량이 넉넉해야 한다
채굴PC는 가상화폐를 채굴할 때 그래픽카드의 메모리뿐만 아니라 시스템 메모리도 사용한다. 예를 들어 그래픽카드 1개로 이더리움을 채굴할 때 그래픽메모리를 2,940MB 사용한다면 시스템 메모리도 똑같이 2,940MB를 사용한다. 당연히 그래픽카드를 여러 개 사용한다면 시스템 메모리도 그만큼 큰 용량이 필요하다. 하지만 메모리를 추가하기에는 금전적, 공간적 제약이 있다. 이럴 때 필요한 게 ‘가상메모리’다.
가상메모리
가상메모리란 PC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그램을 먼저 주기억장치에 넣고 나머지는 보조기억장치에 넣어 PC가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하는 것을 뜻한다. 가상메모리는 대부분 PC의 보조기억장치인 HDD, SSD를 활용한다.
가상메모리 용량은 채굴하는 화폐와 그래픽카드 종류에 따라서 다르지만, 그래픽카드 1개당 시스템 메모리 4,000MB 정도 잡아주면 채굴하는 데 큰 문제 없다. 이제 가상메모리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가상메모리 설정하기(Windows 7, 10동일)
Windows 7(10)에서 가상 메모리 설정은 다음과 같다. 바탕화면에 있는 내 컴퓨터를 우클릭하여 나오는 메뉴 중 속성을 누른다. 그 뒤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한 후 ‘고급’ 탭을 선택하면 성능, 사용자 프로필, 시작 및 복구 메뉴가 나온다. 이 중 ‘성능’ 항목에 ‘설정’을 클릭하면 ‘성능옵션’이 나오는데 여기서 ‘고급’ 탭을 선택하고 ‘변경’ 버튼을 누르면 ‘가상 메모리’를 설정할 수 있다. 이제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에 되어있는 체크를 해제해주고 ‘사용자 지정 크기’를 누른 뒤, 처음 크기와 최대 크기에 해당하는 메모리값을 ‘그래픽카드 개수 X 4,000MB’ 공식에 맞게 입력한다. 예를 들어 그래픽카드가 1개면 4,000MB, 3개면 12,000MB, 6개면 24,000MB로 설정하면 된다. 메모리값을 모두 입력하였으면 ‘확인’ 버튼을 눌러 가상메모리 설정을 마무리한다. 가상 메모리 설정 방법은 Windows 7과 10이 모두 같으므로 Windows 10 사용자들도 위 방법대로 따라 하면 된다.
Step 2. Windows 자동 업데이트 해제
일반PC에서는 Windows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설정되어 있다. 그러나, 채굴PC라면 Windows 자동 업데이트로부터 거리를 둬야 한다. 그 이유는 업데이트가 끝나면 채굴PC를 강제로 재부팅 시킬 수 있어 원활한 채굴이 어렵고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동안 해시 레이트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채굴PC에서는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되지 않도록 별도로 설정해야 한다. 단, 업데이트는 PC의 보안과 직결되어 있으므로 사용자가 주기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자.
▶ Windows 7에서 자동 업데이트 해제하기
제어판에서 ‘Windows Update’ 항목을 찾아 클릭해보자. 그 뒤, 오른쪽에 있는 메뉴 중 ‘설정 변경’을 누르면 업데이트 설치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데 중요 업데이트 항목을 ‘업데이트를 확인하지 않음’으로 변경하면 된다. 이제 PC에서 업데이트가 자동으로 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 Windows 10에서 자동 업데이트 해제하기
Windows 10에서 Windows 자동 업데이트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바탕화면에 있는 내 컴퓨터를 우측 클릭하여 ‘관리’를 누른다. 컴퓨터 관리에 관한 항목들이 나오는데 그 중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을 클릭한 뒤, ‘서비스’를 더블 클릭한다.
‘서비스’를 더블 클릭하면 다양한 서비스 메뉴들이 나온다. 이 중 ‘Windows Update’ 항목을 찾아 더블 클릭하여 시작 유형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한다. 이제 Windows가 제멋대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PC를 재부팅 시키는 불상사는 벌어지지 않을 것이다.
Step 3. 전원 관리 옵션 변경(Windows 7, 10동일)
사용자가 PC를 장시간 사용하지 않으면 PC는 전기 절약을 위해 스스로 절전모드에 들어간다. 그러나 절전모드가 일반 PC에서는 필요할지 몰라도 365일 작동하는 채굴PC에서는 전혀 필요 없는 기능이다. 만에 하나 채굴PC가 사용자 모르게 절전모드로 들어갈 수도 있으니 전원 관리 옵션은 반드시 변경한다.
▶ 채굴PC는 고성능 모드로
전원 관리 옵션은 제어판에서 ‘전원 옵션’을 선택하면 찾을 수 있다. 전원 관리 옵션에서 ‘고성능’에 체크한 뒤, 오른쪽에 있는 ‘설정 변경’을 누른다. 변경할 전원 관리 옵션이 나오는데 이 중 ‘컴퓨터를 절전 모드로 설정’에 해당하는 옵션을 ‘해당 없음’으로 선택하고 저장 버튼을 누른다. 이제 채굴PC가 채굴 도중 절전모드로 들어갈 걱정은 안 해도 된다.
Step 4. 명령 프롬프트를 안전하게(Windows 7, 10동일)
Windows에서 작동하는 채굴 프로그램은 대부분 명령 프롬프트 방식이다. 그래서 채굴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누구나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는데 한가지 주의할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키보드’이다. 사용자가 명령 프롬프트로 채굴을 하는 도중에 실수로 키보드를 누르게 되면 채굴이 멈추게 되는데 사용자가 그 사실을 알 때까지 명령 프롬프트는 계속 정지상태로 있게 된다. 다시 말해 채굴PC가 가상화폐는 채굴하지 못하면서 전기만 소비하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누구나 채굴을 하면서 이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그러지 않도록 명령 프롬프트를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자.
▶ 명령 프롬프트 편집 옵션 수정하기
사용자가 명령 프롬프트를 수정하기 위해서는 편집 옵션을 변경해야 한다. 윈도우 키와 R키를 동시에 누르면 실행 창이 나오며 이곳에 ‘cmd’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명령 프롬프트 창이 뜬다. 이 명령 프롬프트 창 상단에 있는 ‘제목표시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클릭을 한 뒤, 나오는 메뉴 중 ‘속성’을 누른다.
속성메뉴를 살펴보면 ‘편집 옵션’이 있다. 여기서 ‘빠른 편집 모드’를 해제해주면 명령 프롬프트 편집 옵션은 끝이 난다. 이제 사용자가 실수로 키보드를 눌러도 채굴 프로그램이 멈추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사용자가 채굴환경에 맞게 운영체제를 최적화하는 방법은 메인보드, 그래픽카드보다 더 간단하고 쉽다. 따라서 채굴에 처음 도전하는 초보자들도 수월하게 운영체제를 최적화할 수 있을 것이다. 메인보드, 그래픽카드에 이어 운영체제까지 최적화를 완료하였으니 이제 본격적인 채굴을 시작하자.
글, 사진 / 김영성 popeye@danawa.com
원문보기:
http://news.danawa.com/view?boardSeq=64&listSeq=3607386&page=1#csidx0ddb7f9559dcf88b94a6b2400f3fc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