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격제한폭
급격한 주가 변동으로 인한 혼란 방지를 위해 전일종가를 기준으로 당일에 오르내릴수 있는 최대한의 상승폭과 하락폭을 정해 놓은 것. 주가가 가격제한폭까지 오른 경우를 "상한가", 가격제한폭까지 내 린 경우를 "하한가"라 한다.
가중주가평균
각 증권의 가격을 당해 종목의 상장주식수의 가중치로 계산하여 평균화한 것. 시가총액을 상장주식수 로 나누어 산출하며 시장의 평균적인 주가수준을 나타낸다.
간사회사
유가증권의 발행업무를 총괄하여 수행하는 기관으로 발행규모가 큰 경우에는 여러 회사가 간사단을 구 성하여 공동으로 간사업무를 맡게 된다. 공동간사업무 수행시에는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는 회사를 주 간회사, 기타 회사를 공동간사회사라고 한다.
감가상각비(depreciation costs)
회사가 장기간 사용하는 고정 시설물이나 장치를 한번에 비용으로 처리할 경우 당해년도 기업의 부담 이 너무 크고 재무정보의 연속성을 해칠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 가능연수(내용년수)를 추정 하여 일정 방식으로 매년 나누어서 비용으로 처리하는 것을 감가상각이라하며 그비용을 감가상각이라 한다. 상각방법으로는 매년 일정액을 제하는 정액법과 남은 가액의 일정배율을 제하는 정률법이 있다.
감리종목
상장종목 중 주가와 거래량의 동향과 관련해 일반 투자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 증권거래소 가 지정하는 종목. 감리대상종목에 지정되면 신용거래가 중지되며 대용증권에서도 제외된다.
개방형
투자자, 즉 주주가 환매를 요구하면 언제든지 회사가 순자산가치(NAV,뮤추얼펀드의 주식가격)에 따라 환매해주는 방식의 펀드. 수요가 있을 때마다 주식의 신규발행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주식발행, 환 매에 따라 회사자본이 증감된다. 대부분의 미국 뮤추얼펀드가 이에 해당되며, 우리나라는 2000년부터 허용예정이다.
경제적 부가가치(EVA:Economic Value Added)
세후영업이익에서 자본비용을 공제한 값으로 주주가 기업에 투자한 자본을 가지고 기업이 얼마만큼의 부가가치를 생산했느냐를 나타내는 척도. 최근들어 증권분석에서 기업의 내재가치 평가시 중요한 지표 로 사용되는 주당 순이익(EPS)보다 주가추이를 더 잘 성명해 주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당연히 그 값이 높을수록 분석대상 기업의 수익성과 안정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따라서 주가 역시 상승여력 이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고객예탁금(Customers' Deposit)
증권회사가 유가증권의 매매거래 등과 관련하여 투자고객으로부터 예탁받아 일시 보관중인 예수금. 고 객예탁금은 증시주변의 자금사정을 알아보는 주요한 지표로 이용된다.
고수익펀드(또는 하이일드펀드 High Yield Fund)
중소기업 또는 신용도가 낮은 기업이 발행한 채권의 유동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조성된 펀드. 신용등급 BB+ 이하의 투기등급에 해당되는 채권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펀드로서 해당기업의 영업이 성공적으 로 진척될 경우 상대적으로 큰 투자수익을 거둘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골든크로스(Golden Cross)
주가를 예측하는 기술적 분석지표의 하나로 단기주가이동평균선이 장기주가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 로 상향 돌파하는 상황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강세국면을 확인하는 강력한 신호로 해석되며, 이와 반 대의 경우는 데드크로스(Dead Cross)로 불리우고 먁세국면으로의 전환신호로 해석된다.
공개매수(tender offer)
M&A의 대표적 방법. 한 회사가 공개적으로 M&A대상 기업을 선정하여 매수하겠다는 의사표명을 하고 인 수에 나서는 것.
공모(公募 : public offering)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하여, 채권을 발행하는 것. 채권의 발행은 공모가 정통적인 것으로 인정되고, 공모에 적합하지 않은 경우에 한하여 사모로 하는 것이 원칙이다. 채권의 공모시 모집을 취급하고 응 모되지 않은 잔액이 나오면 이를 인수하는 업무를 행하는 모집인수단이 결성되고 발행자는 그 모집인 수단과 계약을 하는 것으로 공모 발행이 보증된다. 모집인수단은 국채, 지방채,정부보증채에 대해서 는 은행이나 그밖의 금융기관과 증권회사가 되고, 사채,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및 외채는 증권 회사만이 인수권을 행사하게 된다. 공모된 채권은 공모채(public offered bond)라고 한다.
공모주간사
주식을 공모하려는 기업을 대신하여 관련괸 모든 업무를 대행해주는 금융기관. 공모하려는 기업의 공 모예정가격 결정, 수요예측, 청약 및 납입철차, 회사내용 소개서에 이르는 모든 법률적인 업무를 대신 한다. 대가로는 일정 수수료를 받고 주로 증권사가 주간사가 된다. 공모주식이 상장된 후 주가가 공모가격 이하로 떨어지면 투자자 보호를 위해 시장조성(주가 끌어올리 기 : 주간사가 시장에서 주식을 매입해 주가를 공모가격 이상으로 유지하는 조치)에 나설 수도 있다. 현재 의무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선택적으로 시장조성을 할 수 있다.
공사채형수익증권
투자자가 맡긴 투자자금을 주로 채권에 투자하여 운용하는 투자방식. 여러고객이 투자한 자금을 모아 전문투자기관인 투신사나 투신운용회사에서 국공채, 회사채, 기타 유동성 자산등에 투자하여 운용하 고 이로 인해 발생한 이익을 고객에게 돌려주는 안정적인 투자수단이다. '채권시가평가제'의 실시가 2000년 부터 본격화되면서 공사채형 수익증권도 그때 그때 채권시세에 따라 기준가 등락이 잦게되어 안정적인 저축수단이 아닌 하나의 투자수단으로 인식돼야 할 것이다.
관리종목
상장회사의 영업정지 또는 부도발생 등으로 인하여 주권의 상장폐지 기준에 해당되는 종목. 일반투자 자들에게 주의를 환기시킴으로써 투자에 참조하도록 하기 위해 증권거래소가 지정한 종목으로서 지정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될 때 지정이 해제된다.
권리락(ex-rights)
주식회사가 증자를 하면 신주인수권을 확정하기위해 신주 배정기준일을 정하는데 이 기준일 다음날 이후에 결제되는 주식에는 신주인수권이 없어진다. 이를 권리락이라하며 기준일 전날에 당해종목의 주 가는 증자규모와 유사하게 하락한다.
권리부사채
일반적 채권과 달리 전환사채나 신주인수권부사채처럼 향후 주식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붙어있은 사 채. 최근 BW(신주인수권부사채)의 경우 신주인수권만 따로 떼어 거래할 수 있게됐다.
그린메일(Greenmail)
기업사냥꾼들이 목표대상기업의 주식을 매입 후 목표대상기업의 경영진을 위협하여 적대적 M&A를 포기 해주는 대신 자신들이 확보한 주식을 프리미엄을 붙여 목표기업이 되사들이도록 강요하는 수단.
금융장세
주식시장이 활황을 보이려면 경기와 기업실적이 좋아져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주식을 사려는 수요가 많이 몰리면 주가가 오를 수 밖에 없다. 이처럼 기업들의 실적과 무관하게 자금력으로 주가가 오르는 경우를 '금융장세'라 하며 시중에 돈이 많이 풀리고 금리가 급락할 때 흔히 나타난 다.
기업구조조정펀드(벌처펀드 Vulture Fund)
일명 벌처펀드(Vulture Fund). 산업자원부에 등록한 기업구조조정회사와 이 회사가 조성한 기금을 통칭하는 말이다. 고수익을 위해 부도기업이나 워크아웃 기업을 회생시키는 일을 전문으로 한다. 펀드가 기업회생 활동 에 들어가기 위해선 펀드조합을 출범시켜야 한다. 벌처(Vulture)는 원래 대머리 독수리란 뜻으로 죽은 고기만을 먹는것으로 전해진다. 기업구조조정회사는 산업발전법에 따라 법정관리기업/화의 업체/워크아웃 업체/3년이내 1회이상 당좌 거래정지처분을 받은 기업/은행관리기업/자본잠식기업 등에만 투자해야 하고 정상적인 기업엔 투자할 수 없다.
기준가격
투자자가 맡긴 저축재산의 운용결과로 얻어지는 총자산에서 비용을 공제한 신탁재산 순자산총액을 설 정좌수로 나눈 것. 투자한 유가증권의 가치에 따라 매일 변동되며 보통 1000좌 단위(수익증권의 기본 단위)로 표시하여 수익증권 매매의 기준이 되므로 증권투자신탁업법에 의거 위탁회사(예, 투자신탁, 투신운용회사 등 상품운용회사)는 매 영업일마다 공고하거나 게시한다.
나스닥 100 선물지수
미국 나스닥시장 상장종목중 시가총액이 크고 거래량이 많은 100개 비금융 업종대표기업으로 이루어 진 지수를 나스닥 100 지수라한다. 나스닥 100 지수는 1985년 1월부터 산정되어 발표되고 있으며 주요 기업으로는 야후, 라이코스, 마이크로소프트, 델컴퓨터, 오라클, 아마존등이 있다. 나스닥 100 선물지 수란 이 지수를 상품으로 거래하는 선물지수를 이른다. 이 지수선물 상품은 시카고선물거래소(CME : Chicago Mercantile Exchange)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다.
나스닥(NASDAQ:National Association of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미국 증권딜러협회가 장외 주식거래를 위해 만든 시장으로 전자호가시스템을 의미. 설립초기 거래소 에 상장되지 않은 종목의 거래를 알리는 호가시스템에 불과했으나 최근에는 증권거래소 못지않은 시장 으로 발전.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에플사등 첨단기술 관련기업들이 대거 상장 되어있어 첨단벤처시장 의 대명사로 일컬어진다.
납입자본금(paid-in capital)
주식의 판매로 투자자들에게서 받게 되는 자본. 영업이익이나 기부로 인한 자본의 증가와는 구분된다.
내부자거래(Inside trading)
일반 투자대중이 접근할 수 없는 정보에 기초한 내부자의 거래행위를 일컫는 것. 증권거래법상 불법거 래로 규정되어 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 : New York Stock Exchange)
뉴욕에 위치한 미국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오래된 조직적인 증권거래소로 1792년에 설립되었다.
니케이(일경)주가평균(Nikkei Stock Averages)
일본경제신문사가 산출, 발표하고 있는 가격가중평균주가지수로서 기준시점은 1949년 5월 16일이고 기 준주가평균은 50엔이다.
단위신탁(Unit trust)
불특정다수의 저축자(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유치, 단일자금화하여 전문적인 투자관리자에게 위임하는 제도. 우리나라의 증권투자신탁제도와 비슷하다.
단위형
일정 금액(펀드 목표금액)이 되면 추가금액 이나 신규고객을 받지 않고 정해진 금액만으로 운용되는 펀드로서 일반적으로 금리하락기에 유리하다.
단주(Odd lot)
미국주식시장에서 주식의 경우는 100주 미만, 채권의 경우에는 액면가 25,000불 미만의 거래단위. 한 국주식시장의 경우에는 10주 미만을 단주로 구분.
당좌비율(Quick ratio)
기업의 지급능력을 측정하는 유동성비율의 하나로서 유동자산에서 재고자산을 제외한 당좌자산을 유동 부채로 나눈 비율.
당좌자산(Quick asset)
현금이나 시간의 경과에 따라 현금화되는 자산으로서 환금성이 가장 높은 자산. 대차대조표 작성일로 부터 1년 이내에 현금화될 수 있는 유동자산은 환금성의 정도에 따라 재고자산과 당좌자산으로 구분된 다. 재고자산은 판매라는 과정을 거쳐서 현금화되는 자산이지만 당좌자산은 판매과정 없이 용이하게 현금화되는 자산이다.
대손충당금(Reserve for bad debts)
수취채권의 잔액 중 회수가 불능한 채권의 잔액을 추정하여 설정한 충당금. 수취채권의 평가계정으로 서 자산인 외상매출금 등의 수취채권으로부터 차감되어 수취채권의 장부가액 또는 순실현가능액을 나 타내기 위한 수취채권의 차감계정이다.
런던은행간대출금리(LIBOR : London Inter-bank Offered Rate)
런던금융시장에서 거래하는 국제은행 중 신용도가 가장높은 은행들간에 자금을 대출할때 적용되는 이 자율. 유로시장의 이자율 결정에 있어서 가장 빈번하게 기준이 되는 이자율이다.
레이더스(기업사냥꾼)
공개의사표명을 통해 주식을 매입하거나 위임장대결을 통해 경영진을 교체하는 등의 전략으로 기업 의 경영권지배를 노리는 개인투자가 혹은 기업.
롤 오버(Rool Over)
선물이나 옵션은 만기일이 되면 매수 혹은 매도 포지션이 자동으로 청산되어 소멸된다. 만기일 이후에 도 보유 포지션을 유지하고 싶은 투자자는 롤 오버를 통해 보유 포지션을 이월시키면 된다. 즉, 롤오 버란 선물이나 옵션을 보유하고 있는 포지션을 차근월물로 이월시키는 것을 말한다.
롤링효과
채권수익률 곡선은 일반적으로 우상향의 형태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금리수준이 일정하더라도 잔존 기간이 짧아지면 그만큼 수익률이 떨어지게 되는 데 이같이 잔존기간이 단축됨에 따라 수익률이 하 락하고 가격이 상승하는 효과를 롤링효과라 한다.
리파이넌스(Refinance)
수출입과 관련해 신용네고은행이 신용장 개설은행, 수출어음 매입은행, 수출업자 등에 대하여 어음의 할인인수를 하여 수출입어음 대금을 지불하거나 직접 선불하여 주는 단기금융. 전자를 인수금융, 후자 를 선지불금융이라 함.
마진콜(Margin Call)
일일정산결과 고객의 손실규모가 일정수준을 넘어서 증거금이 유지증거금(계약금액의 10%)수준에 못 미칠 경우 거래 증권사는 고객에게 즉시 증거금을 개시증거금수준(계약금액의 15%)까지 추가로 입금 할 것을 요구하는데 이를 추가증거금(마진콜)요구라 한다.
매물벽
주가의 상승 과정에서 팔자 매물이 많이 몰려있는 가격대를 의미. 주가가 조정기에 들어가기전에 주식 을 고점에서 팔지못한 투자자들은 시장가격이 매수가로 다시 올라오면 팔려는 욕구가 높아진다. 이로 인해 이전에 거래량이 많이 이뤄졌던 가격대는 매물벽도 두터워지는 것이다.
매출채권
기업들이 제품이나 상품을 먼저 팔고 나중에 받기로 한 대금을 말한다. 외상으로 판매한 외상매출금 과 어음으로 받은 받을 어음으로 나뉘어 진다. 매출채권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난다는 것은 거래 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매출채권회전율
매출 채권의 현금화 속도를 측정하는 지표. 매출채권을 매출액으로 나눠 구한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매출채권의 현금화 속도가 빨라 기업의 현금흐름이 원활하다고 할 수 있다.
매칭펀드(Matching Fund)
위탁자가 국내외 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익증권을 발행하여, 판매된 투자자금으로 국내 및 해외증권에 동시에 투자하는 펀드. 투자신탁회사를 통한 간접적 방법으로 외국 투자자들에게는 국내 증권투자를 국내 투자자들에게는 해외 유가증권에 대한 간접투자의 기회를 부여하는 장점이 있다.
무보증채
지급보증없이 신용도만으로 발행하는 채권. 금융기관등의 지급보증을 받아 발행하는 채권을 보증채라 한다.
뮤추얼펀드(Mutual Fund)
투신사의 수익증권 처럼 자금을 모집하여 유가증권에 투자하고 투자수익을 고객에게 분배하는 간접투 자상품. 수익증권과 달리 증권투자회사법에 근거한 하나의 회사로 뮤추얼펀드에 가입한 투자자는 주주 의 권한을 갖는다.
미결제약정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선물계약 중 만기일 이전에 청산되지 않고 만기일날 KOSPI 200지수로 결제될 상 태로 남아있는 선물 포지션의 숫자.
밀레니업칩(Millennium Chip)
21세기(뉴밀레니엄)을 주도해 나갈 대표적인 기업의 주식. 인터넷과 디지털기술을 가진 기업들과 컴퓨 터, 반도체, 네트워크 장비, 소프트웨어 등으로 연결된 수많은 첨단기술관련 산업의 기업들이 포함된 다.
배당락
배당기준일을 지나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지는 것. 사업년도 종료일 다음날 이후에 주식을 매수하 면 전 사업년도의 결산에 따른 이익배당을 받을 권리가 소멸된다. 증권거래소는 이날 해당종목의 가격 을 배당규모에 맞춰 계산하여 하락시킨다. 1998년부터 현금배당의 경우 배당락 조치를 하지 않고 주식 배당의 경우에만 결산기 종가를 주식배당률에 1을 더한 값으로 나눠 배당락을 산정해 결산기 이후 첫 날 거래 기준가로 정하고 있다.
배당률
액면가 대비 배당금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 배당률이 높을수록 투자가치가 높고 회사의 수익성이 좋 음을 의미하며 이 지표를 이용하여 액면가가 다른 각각의 주식의 배당정도를 비교해 볼 수 있다. 예) 액면가 5천원인 주식의 배당금이 1천원 이면 배당률은 20%(1천원/5천원x100)
배당성향(또는 배당지급율)
회사가 당기순이익 중 얼마를 주주에게 배당금으로 돌려주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당기 사업연도의 총배당금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누어 산출한다. 배당성향이 높을수록 회사가 벌어들인 이익을 주주에게 그만큼 많이 돌려줌을 의미하므로 배당성향이 높은 회사가 투자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예) 당기순이익1천억원, 배당 5백억원이면 배당성향은 50%(5백억원/1천억원x100)
배당수익률
배당금이 주가와 대비하여 어느 정도 인지를 알아보는 지표로 배당금을 사업연도말 종가로 나눠 구한 다. 액면가를 기준으로 하는 배당률의 경우 회사의 주가가 높을 경우 실제 투자수익은 그리 크지 않 을 수도 있으므로 이를 보충하기 위한 가장 유용한 투자지표로 사용된다. 예) 사업연도말 주가가 3만원이고 주당 배당금이 3 천원(액면가 5천원)이면 배당수익률은 10%(3천원/3 만원x100). 그러나 배당률은 훨씬 높은 60% (3천원 / 5천원x100)가 된다.
백기사(White Knight)
적대적 M&A의 대상이 된 기업이 상대로부터 경영권을 방어하기 위해 자신을 매입할 제3자를 물색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호의적인 매입자를 지칭하는 용어.
백워데이션(Backwardation)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낮은 선물의 저평가 현상을 설명할 때 쓰는 용어.
법정관리
기업이 자력으로 회사를 꾸려가기 어려울만큼 부채가 많을때 법원에서 지정한 제3자가 자금을 비롯한 기업활동 전반을 관리하는 것.
베이시스(Basis)
시장에서 실제로 거래되는 선물가격과 현물가격(KOSPI200지수)간의 가격차이.
벤처지수
벤처지수는 98년 1월 3일을 기준으로 벤처기업부에 편입된 112개의 기업의 주가를 바탕으로 산출한 지 수이다. 코스닥 시장의 대표지수는 96년 7월 1일을 기준시점으로 코스닥에 등록된 전종목의 주가를 대 상으로 하여 산출한 종합지수지. 코스닥시장의 보조 지수로 벤처지수와 업종별 지수가 쓰인다.
부채비율
기업의 안정성을 측정하는 대표적인 재무지표로서 부채를 자기 자본으로 나눈 비율. 100%를 표준비율 로 보지만 1년 이내에 갚아야 하는 단기채무의 변제압박이 없다면 200%까지는 양호하다고 볼 수 있다.
블랙이웃피어리어드(Black out period)
코스닥이나 상장기업의 공모기간중에 주간증권사가 주가에 대해 별도의 예측이나 선전을 하지 못하는 제도이다. 최근들어 수요예측을 통해 공모주식의 공모가가 기업가치 이상으로 상승하여 발생하는 부작 용을 막기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블루칩(Blue Chip)
자본금이 크고 기업내용이 우량해 기관이나 외국인투자자등이 선호하는 기업의 주식. 한국의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들로 주가도 상대적으로 고가인 경우가 많다. 삼성전자, 포항제철, 한국통신,SK텔레콤 등이 이에 속하며 블루칩의 실적변화는 한국증시 전체를 좌우하기도 한다.
사모사채
발행기업이 직접 인수기관과 협의, 발행하는 채권발행 방식. 주간사회사, 공시, 상장의무가 없어 발행 기업으로서는 발행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기업내용의 공개를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발행 후 유동성의 제약이 따르므로 공모사채에 비해 일정 가산금리를 적용하는데, 투자신탁은 증권거래소 상 장 또는 KOSDAQ 등록기업이 발행한 신용등급 A이상인 사모사채에 한해 신탁재산의 10%이내로 취득이 가능하다.
상환(Redemption)
차입금등의 원금을 변재하여 채무를 소멸시키는 것. 투자신탁에서는 투자신탁의 신탁기한이 도래하여 투자자에게 상환금과 이익분배금을 반환하는 것이된다.
설정(establishment)
신탁약관에 의거하여 위탁회사가 수탁회사와 신탁계약을 체결한 후 일정단위의 신탁금을 수탁회사에 납입하는 것. 신규설정과 추가설정이 있다.
순자산가치(NAV : Net Asset Value)
주식의 주가나 수익증권의 기준가격처럼 뮤추얼펀드의 값을 나타내는 수치, 투자자가 가입한 뮤추얼펀 드 자산에서 각종 비용을 제외한 자산을 주식수로 나눈 자산가치를 말한다. 투자자는 보유주식을 주 당 순자산가치로 따져 펀드에 되판다.
순환매
특정한 주도주가 없이 여러 종목군들이 돌아가며 상승세를 보이는 경우. 시장의 매수세가 넉넉하지 못 할 때에는 특정한 종목군에 매수세가 몰리기보다 상대적으로 주가 상승폭이 적었던 종목들로 옮겨다니 게 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스톡옵션(Stock Option 또는 주식매입선택권)
회사가 임직원에게 일정기간내에 자사 주식을 사전에 약정된 가격으로 일정 수량만큼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제도. 임직원들이 자사의 주가를 상승시키기 위해 주인의식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게 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스폿펀드(Spot Fund)
단기투자로 목표수익률을 실현시키는 펀드. 강세장에서 투자하기 유리하다. 신탁재산의 90%이상을 주 식에 투자해 목표수익률을 달성하면 언제든지 조기상환이 가능하다.
스프레드거래
대상물이 같으면서 결제일이 다르거나 거래되는 시장이 서로 다른 선물계약간 또는 서로 유사한 종류 의 선물상품간의 정상적인 가격관계에서 벗어난 상태를 이용하거나 장래의 가격 움직임을 예측하여 상 대적으로 낮은 가격의 선물을 매입함과 동시에 높은 가격의 선물을 매도함으로써 이익을 얻고자하는 거래.
스핀오프(Spin-off)
자회사나 특정 사업부문의 주식을 모기업의 기존 주주들에게 할당, 분리 독립시키는 행위. 주식의 매 수등을 통해 두개의 기업이 하나로 통합되는 M&A와는 정확히 반대되는 개념.
시간외 매매
투자자들의 매매편의를 위해 정규매매시간 종료 이후에도 매매가 가능토록 한 제도. 시간외 종가제도 와 시간외 대량매매로 나뉜다. 시간외 종가제도는 통상적인 시간외 매매로 일반 투자가들이 주로 사용하며 정규 매매시간 종료 후 일 정시간(15:10~15:40)동안 매수, 매도주문을 받아 당일종가로 접수순에 따라 매매를 체결하는 제도이 다. 시간외 대량매매는 기관들이 주로 이용하는 방법으로 5만주 이상 또는 거래규모 10억원이상의 매 도, 매수 쌍방 호가에 대해 회원의 신청이 있는 경우, 매매를 체결시키는 제도이다.
신용등급
회사가 빚을 상환할 능력이 있는 지를 등급으로 표사한 것. 단기상환 능력을 나타내는 기업어음(CP) 등급과 장기상환 능력을 나타내는 회사채 등급으로 구분된다. 신용등급은 크게 투자적격과 부적격의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회사채는 AAA에서 BBB , 기업어음은 A1 부터 A3까지가 상환능력이 양호한 투 자적격 등급이다. 또 회사채등급 BB 에서 C , 기업어음 B등급과 C등급은 환경변화에따라 상환능력이 영향받을 수 있는 투기적 등급으로 분류된다. 같은 등급내에서도 상환능력의 차이가 있을 경우 + 나 - 를 덧붙여 세분하기도 한다.
신주인수권부사채(BW : Bond with Warrant)
발행 후 일정 기간이 경과하면 정해진 가격으로 발행회사의 신주를 인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사 채를 말한다.
실권주
기업이 유상증자를 통해 신주를 발행할 때 신주인수권을 가진 주주가 청약기일까지 청약을 하지 않거 나 청약을 하고 난후 납입기일까지 자금을 납입하지 않았을 때 일반인을 대상으로 청약을 받는 주식. 대개 발행가가 시장가격보다 상당부분 할인된 가격으로 책정돼 투자수익 전망이 밝은 편이다. 실권주 선택 기준은 우선 발행가와 차이가 많이 나고 상장일이 빠른 것이 좋다. 실권주는 상장되기 까 지 통상 2~3주가 걸리며, 이 기간 동안 주가가 급락 할 경우 오히려 손해를 볼수도 있기 때문이다. 1인당 실권주 청약한도는 실권주식수 이내지만 청약주식수가 공무주식수를 웃돌면 경쟁배율대로 분배 된다.
실적장세
금융장세 때문에 돈이 빠져나가면 주가가 곤두박질치는 경우가 있다. 경기가 본격적으로 좋아지고 기 업실적이 향상되면 주가는 본격적으로 대세상승으로 접어든다. 이때를 실적장세라하면 경기관련주나 제조업체주식 등이 시장의 각광을 받는다. 이 국면에서 금리는 투자자금수요가 증가해 상승하는 경우 도 많다.
액면분할
주식의 액면가를 일정비율로 나누는 것. 상장사들은 주주총회 의결을 거쳐 액면가를 100원, 200원, 500원, 1,000원, 2,500원, 5,000원 중 하나로 정할 수 있다. 주가가 높은 기업이 액면분할을 하면 주당가격 하락으로 주식의 유동성이 증가하여 일반인들이 쉽게 투자할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우량주들은 주가가 일정 수준이상 오르면 액면분할을 실시하여 유동성 을 늘리는 것이 일반화돼 있으며 국내에서도 지난해(1998년) 상법개정 후 액면분할 기업이 급속하게 늘어나고 있다. 액면분할 자체는 기업가치의 상승과는 무관하며 주가의 상승은 유동성증가에 따른 심 리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어음부도율(Dishonored bill ratio or Insolvency ratio)
일정기간 중 총 어음부도금액을 총 교환금액으로 나눈 비율. 교환되어 돌아온 어음금액 중 얼마가 지 불거절 되었는가를 나타내는 비율.
엄브렐러펀드
간접투자상품의 하나로 펀드간 이동이 자유로운 것이 특징. 일반적인 펀드는 가입하면 만기시까지 그 대로 가져가야 하지만 엄브렐러펀드는 시장상황에 따라 성격이 다른 펀드로 언제든 전환이 가능한 장 점이 있다. 예를 들어 주식시장이 하락세일 때 고정적 수익을 낼 수 있는 채권형 펀드로 전환했다가 주가가 상승 세로 접어들면 다시 주식형으로 전환해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전환이 너무 빈번할 경우 펀드운용상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당국은 대우채 환매사태(2000년 1월)로 인한 동 펀드의 운용시 연 12회 까지로 펀드 전환회수를 제한할 계획이다.
엘로우칩(Yellow Chip)
블루칩 보다는 다소 떨어지지만 성장성과 수익성을 어느정도 갖춘 기업중 중가권의 우량주.
운전자금(Working Capital)
기업이 영업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자금. 일정기간이 지나면 회수할 수 있으나 특정 시점을 기준으로 보면 묶여있는 자금이다. 일반적으로 매출채권과 재고자산의 합으로 나타낸다.
유동성 비율
기업 재무구조의 안정성을 측정하는 비율로 단기 지급능력에 해당하는 현금 동원력을 가늠해 볼 수 있 는 지표. 유동비율과 당좌비율로 나뉜다. 유동비율은 유동자산(1년이내 현금화 될 수 있는 자산)을 유동부채(1년이내 갚아야하는 부채)로 나눈 것으로, 단기채무 지급능력 측정하는 지표이다. 일반적으로 200%를 적정선으로 본다 당좌비율은 유동자산 대신 당좌자산(즉시 현금화될 수 있는 자산)을 이용한 지표이다. 당좌자산은 유 동자산에서 재고자산을 차감한 현금, 예금 등이다. 필요시 즉각 현금화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로 보통 100%를 표준치로 본다.
유상증자(Rights Offering)
회사가 주식을 발행하여 자본금을 증가시킬때 주주로부터 증자납입금을 직접징수하는 증자.
이격도
주가의 일일선과 이동평균선간의 간격은 좁혀졌다 멀어졌다 하는데 그 정도를 이격도라고 한다. 이격 도는 일반적으로 일일주가가 평균적인 주가수준에 비해 너무 높지 않은지 또는 시장 악재에 의해 너 무 밑으로 움직이고 있지는 않는가를 체크하는 지표로 활용된다. 이격도가 어느정도 돼야 주가가 반전하는가를 나타내는 이론적인 근거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25일 이동 평균선과 일일선의 경우 이격도가 5%이상 되면 반전한다고 여겨진다. 이동평균선에 비해 일일선이 5% 이상 멀어지면 상승속도에 대한 경계심을 갖게 되기 때문에 매물이 증가하는 케이스가 많다는 것이다.
이스닥(EASDAQ:European Association of Secur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System)
유럽중소기업들의 자본조달을 돕기 위해 유럽연합(EU)본부 소재지인 브뤼셀에 설립된 장외증시. 미 국 뉴욕의 장외증시인 나스닥을 본떠서 만들었다.
인덱스 펀드(Index Fund)
펀드란 KOSPI와 같은 시장대표지수를 목표지수로 선정하고 목표지수와 동일한 투자수익을 달성하도록 운용하는 펀드. 주식 편입종목을 종합주가지수의 흐름과 연계해서 수익률이 나올 수 있도록 구성한 펀 드를 말한다.
일일정산
선물각겨이 큰폭으로 변동해 대규모 손실이 발생할 경우 증거금이 부족해질 수 있다. 일일정산이란 선 물거래에서 선물가격의 변동에 따른 투자자들이 손익을 매일 평가해 이익이 발생하면 고객계좌에 현금 을 넣어주고 손실이 발생하면 그 만큼의 현금을 빼가는 과정을 이른다.
자기자본이익율(ROE : 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을 투자하여 연간 얻을 수 있는 이익이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 ROE가 채 권금리보다 높다는 것은 기업의 투자활동으로 인한 수익성이 채권을 사는 것보다 높다는 것을 의미한 다. 또는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차입금으로 투자활동을 하였다 하더라도 그 금융비용을 모두 보상하고 남음이 있는 수익성을 보유하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자산담보부 증권화(ABS:Asset Backed Securitization)
유가증권, 대출채권, 외상매출금등 금융기관이나 기업이 보유하는 자산을 기초로 표준화한 유가증권 을 새로 만들어 유통시장에 매각하는 새로운 형태의 금융기법이다. 미국이나 유럽에서 발달한 이 기법 은 해외자금조달 뿐 아니라 부동산시장 외상매출금시장 등에서 광범위하면서 다양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다.
자산운용회사
투자고객들로 부터 위탁받은 자산을 모아 채권, 주식 등의 투자 자산에 투자/운용하여 실현된 이익을 투자비율에 따라 투자자에게 배분하는 투자운용
전문회사.
자산재평가(Asset revaluation)
장부상에 취득가액으로 계상돼어 있는 기업의 자산을 시가로 재평가 하는 것. 재평가액에서 장부가액 과 재평가세를 제외한 재평가차액만큼의 재평가 적립금을 적립하여 자본이 증가하고 부채비율이 감소 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일반적으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은 장부가액보다 시장가격이 높은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자산 재평가를 실시할 경우 부채비율이 크게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자산재평가는 재평가세를 납부 하여야 하며 실질적으로 기업에 자금이 유입되지 않고 단순히 장부상의 부채비율만 개선된다는 단점 이 있다.
자산주(Asset Play)
부동산이나 유가증권등을 대량으로 보유하고 있어 자산가치가 높은 기업들. 회사의 청산시 주주들에 게 분배되는 자산이 많기 때문에 투자가치를 인정받는다.
전매
매수포지션을 가지고 있던 선물투자가가 만기일 이전에 보유하고 있는 포지션을 정리하는 것.
전환사채(Convertible Bond : CB)
특수사채의 일종으로 사채로 발행되나 일정기간 경과후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되는 사 채. 장점은 주가하락기에는 만기까지 보유해 안정적인 수익률을 올릴수 있고, 주가상승기에는 주식으 로 전환해 고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점이다. 전환사채는 주식과 연계된 채권이기 때문에 발행기업의 주가가 상승하면 일정기간(주로3개월)후 주식으로 전환하여 차익을 남길수 있다.
정크본드(Junk Bond)
수익률이 매우 높은 반면에 신용도가 취약한 채권. 미국에서는 무디스와 S&P의 신용등급이 B4이하인 채권을 지칭하며, 통상 좁은 의미로 말할때에는 발행 당시부터 투자적격등급 이하인 채권으로서 발행 자의 채무불이행 위험이 높으므로 일반사채에 비해 높은 Risk Premium이 설정된다.
종합주가지수(KOSPI : Korea Stock Price Index)
우리나라 증권시장에 상장된 전 종목의 주가변동을 날마다 종합하여 표시하는 지표. 현재 우리나라 종 합주가지수는 기준 시점의 시가총액(발행주식수*주가)와 비교시점의 시가총액을 비교하여 산출하는 '시 가총액식 주가지수'를 사용하고 있다. 주가지수= 비교시점의 시가총액/기준시점의 시가총액 * 100
주도주
증시의 상승을 이끌어가는 종목군으로 그때 그때 장의 상황에 따라 바뀐다. 주도주에 대해 매수세가 집중되기 때문에 거래량 상위를 휩쓸며 여타 종목에 비해 상승세가 강하다.
주식매수 청구권
주주의 권리보호를 위한 조치의 하나로 주주총회에서 경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 다수결로 결의된 경우, 이에 반대한 주주가 회사에 대해 보유주식을 매수해 줄 것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 대주주의 횡포로부터 소액주주를 보호하기 위해 제도적으로 마련된 장치이다. 이같은 권리는 주주총회 의 특별한 결의에만 적용되는데 영업의 양수도, 경영위임, 합병 등이 이에 해당된다. 회사가 자금력 부족으로 매수청구권을 받아들이지 못할 경우, 양업양수도, 인수 합병 등 주주총회 결의는 무효가 된 다.
주식예탁증서(DR ; Depository Receipt)
주로 국제간에 걸친 주식의 유통수단으로 이용되는 대체증권. 일반적으로 외국주식을 자국 시장에서 유통시키는 경우 원주식은 채권의 국외수송과 언어 관습의 차이로 인한 문제 발생 소지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수탁은행이 투자자를 대신해서 원주식의 보관에서 부터 주주권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 을 대행하는 것 등의 예탁계약을 표시 하는 증서를 발행, 유통시키는데 이를 DR이라 한다.
지분법
경영에 중대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계열회사의 실적을 보유한 지분 비율 만큼 자기 회사 실적에 반영하 는 것. 일반적으로 지분율이 20% 이상인 경우 중대한 영향력이 있다고 보며 20% 미만이라하더라도 최 대주주 등인 경우에는 적용을 받는다. 1999년 결산때부터 적용되지만 비상장 회사들의 경우 반기검토 보고서 작성이 늦어져 상반기 결산때는 일부 예외가 허용되었다.
지주회사(모회사)
다른 회사를 지배하기 위해 해당 회사 주식을 지배가능한 한도까지 소유함으로써 지배관계를 형성한 회사. 독자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면서 계열사를 거느리는 사업지주회사와 영업활동을 하지않고 계열서 경영만 전담하는 순수지주회사가 있다. 국제통화기금(IMF)관리체제 이후 그룹들이 구조조정을 위해 지 주회사를 설립할 필요성이 제기돼 지난 4월부터 순수지주회사 설립이 허용됐다.
차익거래
주가지수 선물가격이 만기가되면 현물지수(즉 KOSPI200지수)와 같아진다는 원리를 이용하여 현물지수 와 선물지수의 차이가 클때 행하는 것. 보통 증권사 프로그램 매매도 차익거래이다.
채무조정
법정관리, 화의, 워크아웃 기업 등의 채무를 적정수준으로 낮춰주는 것. 방법으로는 이자탕감, 원금탕감, 상환기일 연장 등이 일반적이다.
초단기 거래자(scalper)
시장가격의 미세한 변동을 이용해 당일중 매우 짧은 시간에 매매이익을 실현하고자 하는 초단기거래 자.
초단기일거래(Day trade)
같은 증권을 동일한 거래일 중에 사고 파는 거래 행태. 주로 단기 시세차익을 얻을 목적으로 한다.
총액인수(Firm commitment 또는 Bought deal)
신주발행에 있어 발행자의 주식을 인수기관에게 인수하게하여 투자 대중에게 판매하게 하는 방식이 다. 이때, 총액인수는 발행자에게 당 주식의 전량 판매를 보증하게 된다.
추가설정
추가형 투자신탁에 있어서 기 발행된 수익증권 모두를 매각한 경우, 즉 펀드 목표자금을 모집완료한 경우 원본액을 추가로 증액하여 수익증권을 발행하는 것.
추가형
펀드를 추가로 계속해서 설정할 수 있다. 즉 계속해서 펀드(신탁상품)에 금액을 추가시킬 수 있는 펀드이다. 일반적으로 금리상승기에 유리하다.
카멜레온 펀드(전환형 펀드)
일정 조건을 달성하면 주식투자와 채권투자를 오가며 수익을 올리는 펀드. 강세장에서 투자하기 유리 하다.
코스닥 전용 수익증권
코스닥 시장의 수요 저변을 확대시키고 동시에 중소 벤처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내년 (2000년)에 새로 만들어지는 수익증권. 코스닥 시장을 미국의 나스닥처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된것으 로 증권사와 투자신탁회사들이 운용하는 수익증권을 코스닥에 등록된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자금운용 하도록 특화시켜 놓은 것. 코스닥 시장 과열시 전용 수익증권을 팔아 자금을 흡수하고 침체시에는 수익증권을 환매, 코스닥 시장 을 안정화시키는 역활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코스닥 전용 수익증권이 활성화되면 벤처기업 뿐 아니 라 코스닥에 등록된 대기업 주식까지 자금운용 대상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코스닥(KOSDAQ :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ation)
나스닥을 벤치마킹하여 증권업협회가 개설한 주식 시장으로 96년 코스닥 증권을 설립하면서 정식 출 범.
콘탱코(Contango)
백워데이션의 반대 개념으로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은 상태를 의미.
클린펀드(Clean Fund)
부실채권이 없는 펀드로 해석되며 통상 대우채권이 편입되어 있지 않은 펀드를 통칭하는 용어로 쓰임. 대우채권이 편입된 펀드의 환매가 어렵다는 일반인의 인식을 역이용한 상품이다.
통정매매
특정증권에 대해 평소와 다른 거래활동의 인상을 주기 위해 개인이나 조직화된 개별투자가 집단이 동 일 증권의 매수, 매도를 반복하는 것.
투매(dumping)
대규모 물량의 주식을 가격에 상관없이 매각 처분하는 것. 또는, 생산물을 특정시장에서 여타시장에 서 거래되는 가격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투신안정기금
부실규모가 커져 투자자들에게 원리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되거나 환매사태로 인해 유동성 위기를 맞 은 투신사를 지원하기 위해 투신사들이 돈을 모아 조성하는 기금. 1988년 2월 27일 신세기투신을 정리 하면서 처음 만들어짐.
투자수익률(ROI : Return On Investment)
기업의 수익성과 활동성을 동시에 분석하게 해주는 비율로서 당기순이익을 순매출액으로 나눈 매출액 순이익률과 순매출액을 평균자산총액으로 나눈 자산회전률의 곱으로 표시되는 복합비율이다.
트래킹(Tracking) 주식
모기업에서 분리된 사업부문의 주식을 일컫는 용어. 대기업들이 신규로 유망사업을 추진하면서 초기단 계에는 단위사업부로 이를 유지하다가 본격적인 사업진행시에는 별도법인으로 독립시키고 주식시장에 도 독립적으로 상장시켜 거래하는 것을 이른다. 최근 미국의 정보통신 관련 대기업위주로 종종 시행 한 경우가 있으며 트래킹주식의 주가상승율이 모기업 주식의 상승율보다 높아 인기를 모으고 있다.
틱(tick)
증권이나 계약의 가격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단위.
파생상품(Derivatives)
통상의 금리, 통화 , 주식, 채권 등의 금융상품 거래로부터 파생된 상품으로서 선물, 선도거래, option, Swap 등을 지칭.
파인더스 피(Finder's fee)
M&A 대상업체를 알선한 개인이나 단체에게 수수료의 일정분을 사례로 제공하는 제도.
파킹(Parking)
두가지 의미가 있다. 쳣번째는, 기업매수와 관련하여 주식매집자가 그 사실을 알리지 않기 위해 매집 한 주식을 그의 브로커(또는 증권회사)에게 맡겨 놓는 것을 의미. 둘째는, 증권투자와 관련하여 주 식, 채권 등 위험한 투자대상을 결정하기 전에 잠시 동안 안전한 대상에 투자자산을 남겨 놓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그램 매매(Program trading)
기관투자가들이 자신들의 투자전략을 컴퓨터에 프로그래밍하여 시황변동시 컴퓨터가 자동으로 매수 또 는 매도시점을 포착하여 알려주도록 함으로써 기관투자가들이 시장 여건을 종합판단한 후 주문을 발주 하여 거래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고도의 투자기법.
한정의견(Qualified opinion)
기업의 감사를 담당하는 공인회계사는 특정기업의 재무재표가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에 하에 공 정하게 작성된 것인지를 평가하고 감사의견을 제시한다. 감사의견 중 회사의 재무제표가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원칙에 따른 것임을 인정하는 의견을 적정의견이라하고 한정의견은 몇가지 점에서 기업의 재무제표가 이상이 있을째 이를 제외하고는 적정하다는 감사의견이다. 한정의견은 적정의견보다는 못 하나 부적정의견보다는 양호하다는 판단이다.
합병비율(Exchange ratio)
기업의 합병사는 피합병사의 자산과 부채를 승계하고 그 대가로 합병회사의 신주를 교부한다. 이때 승 계된 피합병사의 순자산가액과 그대가로 지급하는 합병회사 주식가액의 비율을 합병비율이라 한다.
핫머니(hot money)
국가간의 수익 차이나 환율변동 등에 의한 차익 기회를 노리고 나라간에 단기적으로 움직이는 자금.
항셍지수(HS I :Hang-Seng Stock Price Index)
항셍주가지수는 항셍은행에 의해서 산출되고 있는데 이는 홍콩증권개래소(HKSE : Hong Kong Stock Exchange)에 상장된 우량주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행사가격(exercise price 또는 strike price)
옵션소지인이 권리를 행사하여 기초자산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수 있는 가격.
헤지(hedge)
투자가 예상대로 수익을 가져오지 못할 때를 대비하여 위험을 한정시키는 것, 즉 자신의 이익을 가격 변동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자 이미 보유하고 있거나 보유예정인 현물포지션에 대해 동일 수량의 반대 포지션을 선물 옵션시장에서 취하는 것.
현금배당(cash dividends)
주식회사가 주주총회의 결의로 주주에게 현금으로 배당을 지급하는 형태로 주주의 형태로 지급하는 주 식배당과 구별된다.
현금흐름표
재무제표중의 하나로 기업의 현금흐름을 나타낸다. 기간별 현금의 유입과 유출 내용을 표시함으로써 향후 발생할 기업자금의 과부족현상을 미리 파악할 수 있다. 기업의 현금흐름은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 흐름, 투자활동에 의한 현금흐름과 재무활동에 의한 현금흐름으로 나뉜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은 매출, 이익, 예금이자, 배당수입 등에 유입되고 매입, 판관비지출, 대출이 자비용, 법인세 등으로 유출된다. 투자활동에 의한 현금유출은 유가증권 및 토지의 매입, 예금에 의 해 이루어지며 유가증권 및 토지의 매각 등으로 인해 유입된다. 재무활동에 의한 현금유입은 단기차입 금의 차입, 화사채 발행 및 증자 등으로 생기며 단기차입금 및 사채의 상환 등으로 유출된다.
현물출자(payment in kind)
동산, 부동산, 채권, 유가증권, 특허권 등 금전 이외의 재산에 의한 출자형태.
혼성증권(hybrid securities)
두 개 이상의 증권의 특성을 함께 가지고 있는 증권. 예를 들어 전환사채는 이자, 원금 및 만기를 가 지고 있다는 점에서는 보통사채와 같지만 전환대상 주식의 가격 변동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는 점에서 주식의 성질도 내포하고 있다.
화의
기업이 파산이나 부도위험에 직면했을 때 법원의 중재로 채권자들과 채무변제협정을 체결하여 파산을 피하는 제도. 법원이 화의신청의 타당성을 판단하며,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법정관리와 마찬가지로 재 산보전처분이 내려져 채무이행이 동결된다. 화의신청시 법원이 기업경영에 대해서는 관여하지 않는다 는 점에서 법정관리와 다르다.
환매
전매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매도 포지션을 보유하고 있던 투자가가 만기일 이전에 매도 포지션을 청 산하는 것.
환매조건부채권(RP; Repurchase Agrement)
환매조건부 채권거래를 말하는데, 은행, 증권, 종금 등이 자체 보유채권을 대상으로 채권의 금액범위 내에서 거래 고객에게 '일정시점 이후 도로 사주는 조건으로 부유채권을 분할하여 판매하는 거래방 식'.
황금낙하산(Golden Parachute)
인수대상기업의 경영자(CEO)가 인수로 인해 임기전 사임하게 될 경우 일정기간동안 보수와 보너스 등 을 받을 권리를 사전에 고용계약에 기재하여 안정성을 확보하고 동시에 인수비용 상승의 효과를 노리 는 방법.
후순위채(CBO : Collateralized Bond Obligation)펀드
CBO는 Collateralized Bond Obligation의 약자로서 채권담보부채권중 후순위채권, 즉 권리행사가 후순 위인 채권을 의미한다. 따라서 CBO펀드란 이러한 CBO를 모아서 투자하는 펀드를 의미한다. 동펀드는 이러한 특성으로 일반펀 드에 비해 매우 높은 위험도를 지니고 있다. 지난해(1999년) 만들어진 하이일드펀드(고위험펀드)보다 도 더 높은 위험을 지니는 것이 바로 CBO펀드이다. 동 펀드는 펀드자산의 70% 이상을 채권에 그리고 30% 이하를 주식에 투자할 수 있으며, 높은 위험을 보전해주기 위해 정부는 공모주와 실권주의 30%를 동 펀드에 먼저 배정해주고 있다.
후순위채(Subordinated Bond)
열위채라고도 불리우며 채권회수의 권한이 뒤로 밀리는 채권을 의미. 이 채권은 보유자(투자자)가 은 행 부도시 예금자보다 나중에 채권을 행사하게 된다.
ADR(Advance Decline Ratio 또는 등락비율)
상승종목수와 하락종목수의 변동을 비교함으로써 시세가 어느정도 강력한 것인가를 알아보는 지표로 활용. 상승종목수를 하락종목수로 나눠 백분율하여 표시한다. 예를 들어 ADR이 110%라고 하면 상승종목수가 하락종목수보다 10% 많은 것을 의미 하는 것으로 강세장 임을 나타낸다. ADR이 120%이상인 경우에는 경계를 요하는 시점으로 보며 70%이하일 경우에는 시세의 바닥권을 의미한다. ADR의 피크는 주가의 피크에 선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천정권예측보다는 저가권 탐색에 높은 신뢰성을 보인다.
Cash cow
계속적으로 현금흐름을 발생시키는 사업부문. 보통 잘 알려진 상표명을 가지고 있어서 제품의 반복구 매를 촉진하는 경우가 많으며 안정적인 배당을 기대할 수 있게 한다.
CBO(Collateralized Bond Obligation)펀드(=후순위채펀드)
CBO는 Collateralized Bond Obligation의 약자로서 채권담보부채권중 후순위채권, 즉 권리행사가 후순 위인 채권을 의미한다. 따라서 CBO펀드란 이러한 CBO를 모아서 투자하는 펀드를 의미한다. 동펀드는 이러한 특성으로 일반펀 드에 비해 매우 높은 위험도를 지니고 있다. 지난해(1999년) 만들어진 하이일드펀드(고위험펀드)보다 도 더 높은 위험을 지니는 것이 바로 CBO펀드이다. 동 펀드는 펀드자산의 70% 이상을 채권에 그리고 30% 이하를 주식에 투자할 수 있으며, 높은 위험을 보전해주기 위해 정부는 공모주와 실권주의 30%를 동 펀드에 먼저 배정해주고 있다.
EPS(Earnings Per Share 또는 주당순이익)
당기순이익을 주식수로 나눈 값. 당기순이익 규머가 커지면 높아지고, 전환사채의 주식전환이나 증자 로 주식수가 많아지면 낮아진다. 주당순이익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경영실적이 양호하고, 배당 여력 도 많다는 뜻이므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EVA( = Economic Value Added : 경제적 부가가치)
세후영업이익에서 자본비용을 공제한 값으로 주주가 기업에 투자한 자본을 가지고 기 업이 얼마만큼의 부가가치를 생산했느냐를 나타내는 척도. 최근들어 증권분석에서 기 업의 내재가치 평가시 중요한 지표로 사용되는 주당 순이익(EPS)보다 주가추이를 더 잘 성명해 주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당연히 그 값이 높을수록 분석대상 기업 의 수익성과 안정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따라서 주가 역시 상승여력이 있는 것으 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FT지수
영국의 Financial Times사에서 발표하는 주가지수의 하나이다. FT지수 대상종목 은 총 30종목이며, 1935년 7월 1일의 지수를 100으로 하여 산출되고 있다. 지수의 산출방식은 기하평균식을 사용하고 있다.
FV (Firm Value)
기업의 시가총액과 순부채를 더한 수치. 기업 인수시 해당 기업이 발행한 총주식을 시가로 매입하고 순부채를 떠안게 되는데 이 때 필요한 자금을 FV라할 수 있다. 시가 총액은 발행주식수에 시가를 곱 한 값이고 순부채는 기업의 이자 지급성 부채(장단기 차입금, 사채 등)총액에서 현금이나 현금성 자산 (예금, 유가증권등)을 뺀 수치를 말한다.
GDR(Global Depositary Receipts)
미국과 유럽에서 동시에 발행하는 주식예탁증서. 미국 회계기준에 맞춰 미국시장에서만 발행되는 ADR (America Depositary Receipts)와 대비된다. ADR에 비해 등록절차등에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통제 를 받지 않기 때문에 국내 기업은 대부분 GDR를 발행하고 있다. DR은 기업이 일정 주식을 예탁원등 특 정기관에 맡겨놓고 예탁증서를 받아 외국에서 주주를 모으는 것을 말한다.
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
국제통화의 안정과 무역확대를 통한 세계경제의 균형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1945년 12월 설립된 국제금 융단단체. 가입 희망국의 자격에 대해 특별한 제한규정을 두고 있지 않다. 질서있고 안정적인 환율제 도 운용을 통해 국제 통화문제에 협력할 의사가 있으면 대체로 가입이 허용된다. 본부는 미국 워싱턴 에 위치.
IPO(Initial Public Offering)
IPO는 기업이 최초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자사 주식을 판매하는 것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발행시장 (Primary Market)에서 판매될 해당사 주식의 가격은 인수단에 의해 결정되는 데 이를 공모가라 한다. 이처럼 발행시장에서 판매과정을 거친 주식은 유통시장(Secondary Market)으로 불리우는 일반적인 의 미의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이루어지게 된다.
IR(Investors Relationship)
회사의 주주나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회사의 경영상태나 시장성등을 소개함으로써 회사의 이미지를 제 고하고 자기회사 주식에 대한 관심을 가지도록 권유하는 활동. 거래소나 코스닥시장을 통한 공시가 계 량화된 회사 자료의 제공인데 반해, IR은 비계량화된 정보도 제공해 준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KOSPI 200
KOSPI 200(일명:선물지수)의 산출방식은 보다 적은 종목으로 주식시장의 실세를 정확하게 나타내기 위 하여 주요 200개 종목에 의한 시가 총액식 지수로 나타낸다.
LBO(Leveraged Buy-out)
매수자금과 관련, 매수측의 자본투하액을 작게하고 나머지의 대부분을 피매수측의 자산이나 현금흐 름을 담보로 한 외부차입금에 의존하는 기업매수의 방법.
MA
M&A (Merger & Acquisition) 둘 이상의 기업이 하나로 통합되어 단일기업이 되는 기업합병(Merger)과 한 기업이 다른 하나의 자산 또는 주식의 취득을 통해 경영권을 획득하는 기업인수(Acquisition)가 결합된 개념.
PBR(Price Bookvalue Ratio)
주가순자산비율은 기업의 자산가치에 중접을 둔 지표로 일정 시점에서 개별기업의 주가를 주당순자 산(BPS : Boolvalue Per Share))으로 나눈것. 1이하일 경우 현재주가가 자산가치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저 PBR주식은 또한 M&A 대상이 될 가능성이 그만큼 크다.
PER(Price Earnings Ratio)
주당순이익비율로서 어떤 기업의 현재주가를 동 기업의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값. 기업의 장래 수익성 을 높이 평가하면 주가가 상승하면서 PER이 높아지고 낮게 전망하면 주가가 하락하면서 비율이 낮아진 다. 이는 시장내 투자자들의 당해기업의 미래 기대수익력에 대한 평가를 반영,수익대비 주가의 수준 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통상 PER가 낮을수록 수익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시장평 균치나 동업종 평균치등과 비교해 현 주가수준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주요지표로 사용된다.
SB(Straight Bond)
전형적인 형태의 채권으로 일반 회사채를 일컫는말 이며 채권의 60-70%가 SB이다. SB는 표면이율에 따 라 만기까지 확정이자를 지급하고 만기일에 액면가를 상환한다. 이에비해 CB(Convertable Bond)는 표 면이율에 따라 잔존기간까지 확정 이자를 지급한다는 점은 같지만 전환기간내에 투자자의 의사에 따 라 일정비율이 발행회사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도 있다는 점이 다르다. 전환가격은 해당 채권의 전환 프리미엄을 감안하여 결정되는데 사채발행 당시 시가보다 다소 높게 정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