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非스포츠 게시판 1종보통 도로주행인데요.. 정지할때 왜 자꾸 급제동 처럼 되는건지 모르겠어요 ㅜ
허지말어 추천 0 조회 774 09.03.03 22:36 댓글 2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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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03.03 22:40

    첫댓글 브레이크를 얼마나 여친다루듯 살살 부드럽게 누르는게 정말 중요하다고 항상 제 담당강사가 강조했지요. 클러치 역시 속도가 많이 늦춰진후 바퀴회전만으로도 알아서 굴러갈것 같다 같을때 역시 부드럽게 밟아주시구요... 뭐저도 초짜긴 하지만;

  • 09.03.03 22:54

    멈춰야 될 곳이 확인이 되면 길고 부드럽게 꾸욱~~~~~~~~~~~~~~밟았다가 멈추기 직전에 살짝 놓고 다시 밟는 컨트롤이 필요해요. 이게 고수들은 숙달되서 자연스럽게 나오지만 초보들에게는 신컨으로 불리우죠. 신컨 꼭 습득하시길 ㅎㅎ

  • 09.03.03 23:02

    차마다 다르긴 한데 처음에는 발을 살짝 올려놓는다는 느낌으로 페달에 올려보세요. 그리고 누르시는데 본인이 생각하시기에 차의 속도가 느려진다는 느낌이 들때까지 눌러주시고 느려진다는 느낌이 드시면 거기가 멀리서 눌러주셔야할 느낌입니다. 차가 서기를 바라면서 누르시면 급제동이 걸리게 됩니다. 브레이크에 살짝 올려놓는다는 느낌으로 올려보세요.

  • 09.03.03 23:11

    쭉 살짝누르다가 마지막에 진짜살짝 들어주세요

  • 09.03.03 23:20

    차라리 클러치는 브레이크 밟기전에 먼저 스윽 밟으면서 브레이크도 동시에 밟아주세요 그리고 기어를 중립으로 빼시구요

  • 클러치먼저 밟고 브레이크 아닌가요

  • 09.03.04 07:37

    저도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 09.03.04 10:05

    실제 주행시에는 보통 클러치를 먼저 밟지만 도로주행 시험전에는 클러치를 나중에 속도 떨어지면 밟아야 합니다. 먼저 밟으면 뭐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죠.

  • 09.03.04 10:09

    클러치를 먼저 밟으면 미끄러진답니다. (실제 주행에서도 속도 떨어뜨리고 클러치 밟는게 정석입니다.)

  • 09.03.04 10:15

    브레이크 먼저 밟아야 합니다. 윗님 말씀대로 차가 쭈욱 미끄러집니다. 브레이크를 밟아서 엔진의 Rpm을 낮춰줘야 합니다.

  • 09.03.04 20:25

    저단기어를 같이 사용해 주시면 미끄러지는 현상은 없죠 ㅎ

  • 클러치 타이밍은 배우셨을테니 거기에 대해선 빼놓고 언급하자면 브레이크를 나눠 밟는게 좋죠 브레이크를 힘줘서 밟지 마시고 자연스럽게 밟으시면서 속도가 많이 줄어든 상황에서 다시 짧게 나눠서 밟아주세요 거의 정지했다 싶을정도에도 살짝 나눠 밟아주셔도 좋고요 처음엔 멀리서만 되다가 어느시점부터는 약간 급한 브레이크에서도 나름 스무스하게 정지하게 되더라고요 그렇다고 4번 5번 나눠밟을 필요는 없고 익숙해지면 대략 2번, 좀 걱정되면 3번 정도면 충분할거 같습니다

  • 09.03.04 10:04

    도로 주행시에 기어를 먼저 중립으로 뺴면 감점요인일겁니다. 브레이크에 발을 올려놓고 아주 살짝 밟아야 급제동처럼 안느껴집니다. 실제로 발을 대고 살짝만 힘을 가해도 차의 속도가 조금씩 느려지는 걸 느끼실수 있을겁니다.

  • 09.03.04 10:17

    브레이크를 아주 부드럽게 살짝 가볍게 밟아 주세요... 그럼 속도가 서서히 줄어들 겁니다. 어떤 차들은 조금 세게 밟아야 되는 차도 있지만... 거의 왠만한 차들은 브레이크에 발만 올려도 브레이크가 작동됩니다. 아주 예민한 녀석이니 아주 살살 부드럽게 밟아주시면 되요... 그러다 차가 rpm이 떨어져서 덜덜거리며 힘들어 할 때... 클러치를 밟아 주시면 됩니다. 참 쉽죠잉?

  • 작성자 09.03.04 12:37

    죄송한데 질문 하나만 더할게요 ㅜㅜ .......... 4단 넣고 달리다가 갑자기 앞에 차가 많이진다 싶으면 브레이크 살짝 밟았다가 다시 4단으로 출발하면 차 덜덜거리나요???????? 차좀 많아진다.. 싶으면 3단으로 줄인다음에 브레이크 살짝 밟으면서 다시 출발 하면 되는거죠? 차가 막 덜덜거려서 ㅜㅜ 그냥 차 많아진다 싶으면 기어변속해서 속도 줄이고 브레이크로 살짝 다시 액셀 살짝 요런식으로 가면 되나요?

  • 09.03.04 12:57

    출발은 저단으로 하셔야죠 4단출발은 아니죠~

  • 작성자 09.03.04 13:20

    아니요 출발은 2단출발 합니다. 그게 아니구용. 차가 정지할것처럼 거의 서행하다가 다시 출발할떄 만약 4단이면 3단 하고 2단으로 다시 내려야 하는지 아니면 4단에서 2단으로 바로 내렸다가 출발해야하는건지 몰라서요... 아예 정지하는게 아니라 거의 서는것처럼 서행하는 경우입니다.

  • 작성자 09.03.04 13:49

    죄송한데.. 엔진 브레이크랑 그냥 브레이크랑은 다른건가요? ㅜ

  • 작성자 09.03.04 13:50

    질문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4단놓고 빡세게 달리는데 정지하는 상황까지는 아니지만 앞에 차들이 많아지면서 서행하기 시작했다. 이럴때 4단에서 2단으로 한번ㅇ ㅔ바꿔야 하는지 아니면 3단바꿨다가 속도 더 줄이고 2단으로 바꿔야 하는지 궁금해서 그렇습니다.

  • 2단은 거의 스타트기어로만 사용하기 때문에 왠만큼 저속이 아니고선 3단으로 갈수 있습니다 거의 멈췄다 섰다를 반복하게 되는 구간이라면 그냥 2단으로 맞춰놓는게 편하실거라고생각되네요

  • 09.03.04 14:42

    엑셀에서 발을 떼면 엔진브레이크는 자동으로 걸립니다. 그냥 브레이크는 밟아야하구요. 기어는 해당 속도에 따라 계속 조절을 해줘야합니다. 4단 속도로 가다가 차때문에 속도를 줄였다면 그 속도에 맞는 단수로 조절을 해야죠. 순서대로 바꿔줄 필요는 없습니다. 5단에서 1단으로 바로 내려가도 됩니다. 물론 속도에 맞게 말이죠.

  • 작성자 09.03.04 14:44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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