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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중앙보육정보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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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위한 교육진단(Assessment)
김수진(안양과학대학 유아특수재활학과)
I. 교육진단의 이해
선별(screening)과 배치를 위한 목적 이외에 아동이 각 교육 기관에 배치되면 아동에
게 적절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더 구체적인 평가가 시작된다. 평가는
간단히 말하면 아동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으로 교사가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평가를 교육진단(Assessment)라고 정의한다. 이는 아동의 현재 발달 수준을 평가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적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아동에게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것
이다. 그러나 아동의 현재 성취수준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교사는 가
장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 아동의 발달에 맞는 다양한 평가도구를 사용하고, 아동이 생활
하는 가장 자연스럽고 다양한 환경에서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부모나 기타 관련인과의
상담 등을 통해 정보를 얻어야 한다.
전통적인 진단 과정에 있어서는 부모 참여는 부모들에게 영유아의 생육사나 발달력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도록 개발된 진단 도구를 사용하는 정도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최근에
이르러 많은 전문가들이 잔단 과정에서 가족과 기타 양육자들의 참여를 강조하게 되면서 가
족들의 참여를 위한 다양한 방법론적인 전략들이 개발되고 있다. 예를 들어서, 가족들은 특
정 검사 항목들을 직접 실시할 수도 있고, 자녀와의 전형적인 상호작용을 실행해 봄으로써
전문가들이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진단이 진행되는
동안 영유아와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영유아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영유아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자로서 부모를 참여시키는 것은 교육프로그램의 계획 및 실시, 성취도
평가 등의 과정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아동을 평가할 때 가장 보편적으로 평가하는 영역들은 인지, 언어(의사소통), 대근육
운동, 소근육 운동, 사회성, 놀이, 자조기술 등이며 기본적으로 청력과 시력, 감각에 대한
평가도 필요하다. 아동의 능력에 대한 평가 외에도 아동이 생활하는 환경, 예를 들어 가정,
어린이집, 지역사회, 기타 교육기관 등의 환경을 평가하여 아동이 그러한 환경 속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결정적인 기술이 무엇인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의사나 관련 전문가 등의 진단이나 소견이 있으면 참고로 하되 교육현장에서 교사가 하
여야 하는 것은 그 곳에서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이나 일어나는 활동에 참여 정도를 관
찰하고 평가하여 개별 교육 목표로 잡는 것이다. 기본적인 프로그램의 방향에다가 특정 교
수 목표를 융합해서 이를 실제로 의미 있는 교육이 되도록 하는 것의 가장 중요한 점은 유
의미한 목표들이 일과 안에서 자연스럽게 반복 실시되는 것이다(<표1>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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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 진단과 평가에 포함되어야 할 최상의 실제 요소
• 모든 주요 발달 영역을 진단 내용에 포함시킨다.
• 진단 과정에 가족을 참여시킨다.
• 필요하다고 판단된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진단한다.
• 다양한 근거를 통해서 진단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수렴적 진단을 실시한다.
• 자연적인 환경에서 진단한다.
출처: Gargiulo & Kilgo (2000)
목표 설정을 위한 평가의 단계에서는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들의 평가 결과가 공유되며
가족의 의사가 반영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평가 방법이 활용될 수 있는데 주요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II. 교육진단의 방법
교육진단은 발달 수준에 대한 현재 수행 정도를 평가해 보는 것과 함께 아동이 접하는
실제 환경에서의 적응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 병행되어야 한다. 실제 환경이라면 아이가 자
라고 있는 가정 환경과 교육기관에서의 적응 정도를 의미한다.
교육진단을 하는 방법은 아래의 <표 2>에서 보는 것이 다각적인 접근을 통해 구체화되어야
한다.
<표 2> 평가 유형과 방법
평가 유형 내용 방법
생태적
평가
영유아가 처해있는 환경에
서의 적응 정도를 평가
면담,
일화 기록,
가정 방문,
일과 적응 평가,
주변 환경 평가 등
수행 평가
영유아가 수행한 과제를
보고 평가
작품, 비디오,
사진, 과제물 등
발달 및
교육
과정 평가
주어진 순서나 항목들이
개별 영유아의 장애가 일
반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
합한 지를 평가,
인지, 언어, 사회성, 운동
성 영역 등의 평가, 전문
치료사의 평가
덴버 발달 검사,
캐롤라이나 평가,
포테이지 검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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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태적 평가
장애영유아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어떻게 적응하고 있으며 어떤 어려움이 바람직한
적응을 방해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교육 환경을 중심으로 한 발달 생태학적 평가
(Developmental, Ecological Assessment)가 이루어져야 한다.
<표 3>는 기관-중심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학급 활동에서의 평가 일정 계획으로 교실 환경
내의 장애아 모두에게 적용될 정보를 담고 있다. 가정,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유아의 전형적
인 환경에 대한 물리적, 사회적 요소들을 관찰하여 그런 환경에 참여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
목록을 작성한 후 평가하게 된다.
<부록1>의 평가표는 만 3세에서 5세의 유아에게 요구되는 유아교육환경에서의 생태학
적 진단의 예로, 교육기관 적응 기술들의 목록으로 이러한 기술에 대한 수행정도를 평가해
봄으로써 실제 환경에서의 적응도를 알 수 있게 된다.
<표 3> 교실 일과에서의 진단․평가 계획
전형적인 일과 평가 영역 평가자 방법
도착 사회 교실 일화기록
자유놀이 적응 물리치료/언어치료사
교육과정-중심 평가,
언어 샘플
출석 시간 사회적-의사소통 언어치료사 교육과정-중심 평가
주제 활동 인지, 소근육 교사, 작업치료사 교육과정-중심 평가
정리/화장실 사용 적응 교사 교육과정-중심 평가
실외놀이 대근육 물리치료사 교육과정-중심 평가
자유선택 활동
사회적-의사소통,
초기 문해
언어 치료사,
교사
교육과정-중심 평가
checklist
출처: Losardo & Notari-Syverson(2001, p.41)
1) 자연적인 관찰에 의한 교육진단
공식적인 검사를 통해서 발견되지 않는 여러 가지 중요한 기술들, 예를 들어 또래 친구
와의 상호작용, 부적절한 행동, 의사소통의 정도, 자립성 등을 자연적인 관찰을 통해 평가
할 수 있다. 자연적인 관찰을 위한 방법으로는 문제행동에 대한 빈도 수 측정방법, 일화 기
록법, 아동 관찰일지 등을 이용할 수 있다.
관찰은 아동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계획하여 보는 것으로 아동 평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관찰은 다양한 환경에서 발생하는 아동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
으므로 주어진 평가도구를 통해 얻을 수 없는 중요한 정보를 준다. 체계적인 관찰을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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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전형적인 행동을 파악할 수 있고, 또래친구나 교사와의 상호작용, 부적절한 행동(문
제행동과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상황 및 빈도 등도 관찰 가능), 의사소통 형태 등을 알 수
있다.
체계적인 관찰을 위해서는 관찰할 대상을 분명히 정하고 아동의 어떤 행동을 관찰할 것
인지 구체적으로 정해야 한다. 관찰대상과 관찰해야 할 행동이 정해지면 어떤 방법으로 관
찰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를 선택해야 한다. 구체적인 관찰방법은 아래의 사례들을 참고
한다.
[사례 1] 일화 기록법
일화 기록법
아동의 행동을 기록하는 것으로 관찰시기, 장소, 사건의 내용 등 일정시간 동안 일어나
는 모든 일을 기록한다. 이 기록법은 행동의 어떤 양상을 이해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아 동 명 : 이 승 민 생년월일 : 1999. 4. 1.
관찰시기 : 2004. 3. 5. 10:30 - 10: 40/이야기 나누기)
관찰장소 : 교실
관찰내용 : 정리 신호를 듣고 다른 또래들이 놀이감을 정리하고 자기 자리를 찾아 앉는 동안 승
민이는 놀이를 계속하고 있다. 교사가 자리에 앉을 것을 요구해도 반응이 없고 계속해서 놀려고
한다. 교구를 교사가 정리하지 소리를 질렀다.
평가 : 이야기 나누기 시 착석이 어렵고 자동차에 관심이 많다.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자 할 때 먼저 소리를 지른다.
[사례 2] 사건 표집법
사건 표집법
한 가지 특정행동이 발생하는 시간(지속시간)이나 발생 빈도를 측정한다.
관찰자는 관찰할 행동을 결정하고, 다른 행동들은 무시한다.
시간 소리지르기(발생 빈도) 수업 중 착석시간(지속시간)
자유 놀이 시간 3회 시작시간 종료시간
집단 활동 시간 10회
10:42 10:48:10
11:02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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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3] 영역 표집법
영역 표집법
여러 가지 다른 행동들을 포함하는 특정 영역에 관심이 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록법이다.
아동명: 이 슴민 관찰시기: 2004. 5. 15. 자유놀이 시간 장소: 교실
관찰 영역
상호작용 의사소통 형태
․ 작업영역에 가서 잡지를 오리고 오린
사진을 풀칠을 해서 벽에 붙인다. 교사가
아무데나 붙이면 안 된다고 얘기한다.
․ 승민이를 좋아하는 선희가 와서 이름을
부르면서 껴안으려고 하자 거부하고
다른 영역으로 가버린다.
․ 교사책상에 가서 앉더니 스티커를 떼어
책상위에 붙인다. 교사가 스티커를 가져
간다.
․소리를 지르면서 다른 장소로 간다.
․“주세요,주세요”라고 반복해서 얘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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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4] 적응 평가 사례(어린이집)
아동이름: 권 00 생년월일:1999년 3월 6일
기술 습득정도?
+ 예
/ 부분적
- 아니오
O 관찰되지 못함
평가자: 교사 김 은혜 일시: 2004년 4월 7일
내 용 평 가
신
변
처
리
기
술
1. 물체를 잡는다. +
2. 스스로 마신다. /
3. 스스로 먹는다. /
4. 화장실 사용을 한다(변기사용, 손씻기). /
5. 휴지로 코를 스스로 닦는다. /
6. 스스로 이동한다. /
교
실
일
과
7.활동이 바뀌는 전이에 적절한 행동을 한다. /
8. 지시를 따른다. /
9. 규칙을 이해하고 지킨다. /
10. 이름을 인식한다. +
11. 과제에 집중한다. /
12. 도구를 적절하게 사용한다. /
13. 쓰레기를 휴지통에 버린다. +
14. 정리할 장소에 정리한다. +
의
사
소
통
/
사
회
성
15. 이야기하는 사람에게 집중한다. /
16. 요구를 표현한다. /
17. 다른 사함과 상호작용한다. /
18. 말로 문제를 해결한다. -
19. 결정을 내린다. /
20. 또래와 의사소통한다. -
21. 성인과 의사소통한다. /
22. 차례를 지킨다. /
23. 장난감이나 도구를 또래와 나누어 쓴다. /
24. 질문에 답한다. /
25. 도움에 반응한다. /
26. 또래를 방해하지 않는다. +
27. 활동에 적절한 목소리를 사용한다. +
출처: Noonan, & McCormick,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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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부모상담을 통한 정보 얻기
부모상담은 아동과 부모에 대한 정보를 얻은 데 유용할 뿐 아니라, 부모가 어린이집과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정보를 얻는 데도 매우 필요한 과정이 될 수 있다.
부모상담은 검사나 관찰을 통해서는 알 수 없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이 부모상
담을 통해 얻은 정보는 아동과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 설치를 위해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교육진단을 위한 정보는 < 표 4 >의 항목들을 중심으로 파악되어야 한다. 아동 '발달
력'에 관한 정보를 통해 아동의 생육사, 부모의 양육태도, 가정의 경제적 상황 등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가족 욕구조사' 등을 통해 부모가 현재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어
떤 서비스가 필요한 지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된다. 또한 아동의 특정 기술에 대한 정보를 수
집할 수 있고, 아동의 기술과 강점과 약점에 대한 부모의 인식정도를 이해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상담은 부모 자신과 자녀에 대한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
다. 단순히 부모의 이야기를 듣는 수준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면담을 통해 부모와의 신뢰
(Rapport)를 형성하고, 아동에 대한 정확하고 다양한 정보를 끌어낼 수 있도록 교사가 사전
에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표 4> 교육진단을 위한 부모 질문지의 예
지 표 구체적 내용
1. 일반적인 건강 식사, 수면 습관, 건강상태, 질환, 입원, 수술, 약 복용, 식이 요법 등
2. 신체적 기술 걷기, 달리기, 기어오르기, 게임 수행, 그리기, 도구, 장난감 조작 정도
3. 자조 기술 옷 입기, 먹기, 일과 따르기 등 전반적인 일상 생활 독립성 정도
4. 의사소통 표현어 수준, 설명하기, 대화참여, 전화사용 등
5. 놀이 및 학습 시간을 보내는 형태, TV 시청, 여가 생활 등
6. 바깥 활동 가정이외에 가는 장소
7. 관계 부모, 형제, 친척 기타 성인과의 관계(누구와 주로 상호작용하는지..)
8. 가정에서의 행동 요구 듣고 따르기, 협력하기, 일과 적응, 애정 표현, 기분 표현 등
9 . 교 육 기 관 에 서 의
행동
또래, 교사들과의 관계, 선호 정도(가는 것을 좋아하는지), 가장 쉽게
하는 것과 어려워하는 것 등
출처: 이소현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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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5> 가정용 설문지 응답의 예
▶ 가족의 자원 관련
① 엄마의 양육태도
․ 엄마가 아이와 함께 하는 활동 중 가장 즐거워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 자동차 놀이, 책읽기, 병원놀이 등
․ 집에서 주로 아이와 무엇을 하며 지내나요?
- 주로 공부(학습지 숙제)하고 대화를 많이 하려고 노력한다.
․ 아이는 엄마의 어떤 모습을 좋아하나요?
- 자기가 무엇을 하든 관심 갖고 대답해주면 좋아한다.
․ 아이가 엄마를 도와주나요?
- 방청소(걸레질을 좋아함),
설거지(아빠가 하면 옆에서 거듬- 도움은 전혀 안되지만....)
․ 주로 어떤 심부름을 시키시나요?
- 가지고 놀던 장난감 정리하기, 전화 받기, 슈퍼에서 과자 사기 등
․ 가족들은 아동의 문제에 대해 어떻게 느낍니까?
- 워낙 순해서 이해하고 받아주려고 노력함.
② 아빠의 양육태도
․ 아빠가 아이와 함께 하는 활동 중 가장 즐거워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 책 읽어 주기, 노래 부르기, (막)춤추기
․ 집에 계실 때 아이와 무엇을 하며 지내나요?
- 음식만들기(떡볶이, 김치 볶음밥), 운동(인라인스케이트), 놀이터 가서 놀아주기,
드라이브
․ 아이는 아빠의 어떤 모습을 좋아하나요?
- 놀아주고 웃어주고 대화해주면 가장 좋아함.
․ 아이가 아빠가 시키는 심부름을 잘 하나요?
- 엄마가 시키는 것 보다는 잘하는 편
․ 주말에 아이와 함께 하는 놀이가 있나요?(예: 여행, 등산 등...)
- 가까운 곳 여행은 자주 가는 편
․ 아빠가 매일 규칙적으로 아이와 함께 하는 활동이 있나요?
(예 : 산책, 책 읽어주기 등...)
- 식사 후 책 읽어주기, 그날 배운 노래나 율동 같이 해주기 등
․하루에 얼마나 아이와 함께 시간을 보내시나요?
- 저녁 7시부터 자기 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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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수행 평가
교육진단을 하는 방법 중에는 실제 수행한 결과물을 가지고 평가하는 수행 평가도 유
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언어장애를 가지고 있는 유아의 언어 습득 수준을 평가
할 때 검사 도구를 이용하여 분리된 장소에서 낱말카드를 이용하여 수용언어 및 표현 언어
의 습득 정도를 측정하는 것은 수행-중심 평가가 아니다. 이는 사실적이지도 않으며 교수활
동과의 직접적인 관련성도 없고 사회적 타당도도 낮다고 할 수 있다. 사실적인 측정을 위해
서는 실제 또래들과 함께 있는 상황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음성이나 몸짓 등의
기술이 측정되는 것이 더 효과적이며 친숙한 상호작용자인 부모의 지시를 얼마나 잘 따르는
지를 관찰하는 것이 수용언어 습득 정도를 진단하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 된다.
이와 같이 수행-사실 평가는 관찰한 기술들의 실제 생활과의 연관성을 확보해 주고,
적절한 수정을 통해서 교육과정의 내용과 쉽게 연계할 수 있게 해 준다.성취도 검사와 같은
집단검사 대신 실제 수행 상황에서 유아의 노력에 근거해서 진단하는 방법으로 유아의 작업
샘플이나 사진, 비디오테이프 등이 활용될 수 있다. 포트폴리오 진단 방법이 여기에 해당된
다. 그림과 같은 미술 작품, 적목 쌓기와 같은 창의적인 구성물의 사진, 놀이 활동이나 언
어, 인지, 자조 기술, 사회-정서, 운동 기능 영역의 발달을 보여주는 비디오 및 녹음테이프
등을 포함할 수 있다.
교사는 실제 상황에서 유아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반응하게 하여야 하며 실제 상황에서
의 수행 정도를 면밀하게 관찰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이 닦기 기술을 진단할 때 동일한
과제를 여러 번 반복해서 수행하는 것을 관찰하여야 한다. 유아가 밖으로 나갈 준비를 할
때 코트의 지퍼를 올리는 기술을 관찰하는 것이 사실 진단의 예가 된다. 이 방법은 유아가
진단 과정에 참여하고, 포트폴리오가 유아 스스로의 학습과정을 반영할 뿐 아니라 의미 있
는 학습 경험을 강조한다는 장점을 지닌다.
다음에 제시된 사진과 그림에서 보듯이, 또래와의 상호작용 정도나 율동 수행정도를 사
진 장면을 통해 평가 할 수 있으며 표정을 통해 정서적인 반응 정도도 가늠할 수 있다. 그
림의 경우 인물 표현의 수준이나 폐쇄선 그리기 수행 정도나 선의 안과 밖을 구별하는 능력
그리고 크레파스 색칠하기 수행력 더불어 가족의 명칭이나 개념 질문을 통해 보다 구체적으
로 평가할 실제 자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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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1> 또래와 손 율동을 하는 장면(다운증후군, 만 4세)
<그림1> 만 5세 여아의 가족화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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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발달 평가
출생에서 만 5세까지의 영유아기는 급속한 발달을 보이는 시기로 이 시기에는 예측할
수 있는 특정 발달적 현상을 보이는 데 이를 발달지표(developmental milestones)라고 한다
(* 각 발달 영역 발달 지표 참조). 장애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러한 발달지표를 가지고 평가해 불수 있다. 장애 영유아를 가르치는 교사는 이들이 현재 보
이는 발달상의 진보가 어떤지를 평가하고 앞으로 어떠한 발달이 예측되는 지를 알아보기 위
해 발달 과정과 행동에 대한 지식이 반드시 필요하다.
교사는 일과 안에서 관찰을 통해서 개별 장애영유아의 발달 기술의 수행 정도를 평가
해야 하는데 일회적인 평가보다 구체적인 상황을 미리 계획하여 반복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교사는 가족과 함께 평가될 행동에 대하여 이야기할 필요가 있으며 영유아는 발달 영역 전
반에 걸쳐서 평가하거나 또는 특정 영역만을 평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표현언어가 부족
하고 운동능력 발달에 지체가 심하다면 사회적-의사소통과 운동 영역이 평가의 주 영역으로
결정될 수 있다.
<표 6> 발달 수준에 대한 현행 수준 평가 지침
- 표준화된 도구를 통하여 각 발달 영역별 현행 수준과 목표를 설정한다.
- 전문 기관이나 전문가의 의견을 참조한다(검사 결과, 소견서, 진단서 등)
- 대표적인 도구: 사회성숙도나 포테이지 아동발달 chektlist,
케롤 라이나 교육과정, 교육진단 등
- 검사의 항목을 그대로 적용하기보다 다양한 활동으로 적용한다.
(예, 적목쌓기 → 도구나 물건 잡고 조작하기, 반찬 집기, 찰흙 작업 등)
- 일정한 기간을 두고 정기적인 평가를 통하여 발달의 진보 정도를 평가한다.
<표 7>은 여러 환경에서의 개별 아동 발달 평가의 일정을 보여주는 예이다. 이런 일정
은 어떤 영역이 진단․평가되어야 하며, 누가 평가의 책임을 지며, 어디에서 평가가 일어나
는 지와 어떻게 데이터를 기록하는지를 나타내고 있다. 진단․평가 팀은 가족과 함께 평가될
행동에 대하여 이야기할 필요가 있으며 아동은 발달 영역 전반에 걸쳐서나 혹은 특정 영역
에서 평가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표현어가 없고 운동능력 발달에 지체가 심하다면 사회적-
의사소통과 운동 영역이 평가의 주 영역으로 결정될 수 있다. 더하여, 아동과 가족에 관련
된 배경 정보를 얻기 위한 면담도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양육자는 진단․평가 과정에 전적으
로 참여하고 선택할 수 있는 역할을 제공받아야 한다.
다음의 <표 8>은 발달 영역에 대한 평가 계획을 보여주는 것으로 발달 지표가 선정되고 이를
언제, 누가, 어떻게 평가할 지를 구체적으로 계획한 것이다. 이를 통해 현재 수행 정도를 알 수 있게
되고 이에 근거한 목표를 선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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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
영역
발달지표
언제
(일과/활동)
누가 어떻게
운
동
대
근
육
앞구르기를
한다.
체육활동
물리
치료사
체육시간에 한 아동씩 매트에서 앞구르기를 하고 친구
얼굴에 뽀뽀하고 돌아오기 게임을 한다.
앞구르기를 혼자 할 수 있는지 관찰한다.
소
근
육
선을 따라 오릴
수 있다.
자유선택
놀이
작업
치료사
미술영역에서 직선과 곡선으로 잘라서 접시 위에 내 음
식 꾸미기 활동에 참여하도록 한다.
직선과 곡선을 오릴 수 있는지 관찰한다.
매듭을 묶을 수
있다.
자유선택
놀이
작업
치료사
매듭 묶기 교구놀이를 제시하여 혼자서 매듭 묶기를 할
수 있는지 관찰한다.
<표 7> 다른 환경에서의 장애 영아 평가 계획의 예
일과 평가 영역 평가자 장소 방법
소변 보기와
옷 입기
적응 양육자 가정 일화기록
아침식사 적응 양육자 가정 일화기록
놀이시간
사회적-
의사소통
언어치료사
교사
어린이집 오전
프로그램
발달 평가,
언어 샘플
계획 활동 인지, 소근육
교사
작업치료사
어린이집 오전
프로그램
발달 평가,
생태학적 평가
(check-list)
실외활동 대근육 물리치료사
어린이집 오전
프로그램
이야기 시간
사회적-의사소
통,
언어치료사
교사
어린이집 오전
프로그램
출처; Losardo & Notari-Syverson, 2001
<표 8> 발달 지표 평가 계획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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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
지
문제 상황을 인식
한다.
간식시간 교사
간식의 양을 하나 적게 준비한다. **가 친구들에게 간
식을 나눠줄 수 있도록 하고 마지막 아이에게 간식을 줄
것이 없으면 어떻게 행동하는 지 관찰한다.
어린이집에서 그
날 경험한 것을
이야기한다.
놀이평가시간 교사
자신이 놀이한 영역에 표시를 하는 지 관찰한다.
“어느 영역에서 놀이했니?”, “어떤 놀이가 가장 재
미있었니?”고 묻고 대답을 듣는다.
기본 도형을 활용
하여 그림을 그린
다.
자유선택활동
시간
교사
기본 도형이 그려진 종이를 내주고 그림 그리는 것을 관
찰한다.
기본 도형이 그려진 종이를 내주고, 도형 색종이를 내
주어 그림을 그리고 구성하는지 관찰한다.
발달
영역
발달지표
언제
(일과/활동)
누가 어떻게
신변
처리
옷, 가방 등을 정
리할 수 있다.
등원
교사/
엄미
등원 시 옷, 가방을 먼저 정리하고 교실을 다니는지
관찰한다.
손의 비눗물을 깨
끗이 씻을 수 있
다.
화장실/점심
/간식/바깥
놀이/견학/
미술활동
교사/
부모
비누를 손등, 손바닥, 손끝에 골고루 칠하는지
관찰한다.
비누물을 깨끗이 닦아내는지 관찰한다.
한 가지 인상의 야
채를 2번 이상 먹
는다.
점심
교사/
부모/
영양사
점심시간에 한 가지 이상의 야채를 스스로 먹는지
관찰한다.
또래가 나눠주는 야채를 먹는지 관찰한다.
의
사
소
통
일상적인 활동 시
다음 상황을 이해
하고 유지하여 적
절하게 표현하고
반응할 수 있다.
이야기
나누기시간
교사/
언어
치료사
이야기 나누기 시간에 어제 있었던 이야기를 하도록
유도하여 “어제 무엇을 했니?, 어땠니?, 무엇을 먹었
니?” 등의 질문에 대답하는지, 자발적으로 하는 이야
기가 주제와 관련이 있고 유지 되는지 관찰한다.
교사/또래와의 상
호작용 놀이에서
교환하기 유도에
적절한 눈 맞춤으
로 활동을 유지할
수 있다.
자유선택
놀이시간
교사
영역 간 이동 시 각 영역에 해당하는 모자를 바꾸기를
유도해 서로 “○○야 나랑 모자 바꾸자”라는 표현과
함께 아동이 다른 아동의 눈을 보며 반응을 기다리고
행동하는 지 관찰한다.
주어진 질문과 요
구에 대해 적절한
반응을 발화로 표
현할 수 있다.
간식시간
교사/
언어
치료사
매일 매일의 짝을 달리 정해 “오늘 짝꿍과 간식의자
에 앉아 간식을 먹어보자”라고 해 아동이 이를 시해
하는지 그리고 “오늘 누구하고 어디서 간식을 먹었
니?”라는 질문에 적절히 대답하는 지 관찰한다.
일상생활과 관련된 등원할 때 교사/ 등원-“가방, 옷을 정리하고 등원카드 붙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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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이상의 언어
적 요구 및 지시를
주어진 기회에서
적절히 반응할 수
있다.
귀가할 때
간식시간
전이활동
언어
치료사
귀가-“오늘 만든 것을 들고 문 앞에서 줄서세요.”
간식-“컵과 접시를 제 자리에 두고 피아노 앞으로 오
세요”
전이활동-“미술놀이하고 나서 크레파스를 상자에 넣
으세요” 라는 위의 지시를 수행할 수 있는지 관찰한
다.
일상적이거나 발생
한 상황에서 또래
와 교사의 발화를
정확하게 제시된
대상에게 전달할
수 있다.
자유선택
놀이시간
(조별
바깥놀이)
전이활동
교사/
언어
치료사
2조로 나누어 다른 활동하는 동안 바깥놀이 하는 친구
들을 교실로 들어오라는 말을 친구들에게 하도록 유도
하고 적절한 크기로 전달하는 지 관찰한다.
교실 내에서 세부 영역의 활동을 마무리하는 것을 알
리는 교사의 언어적 지시를 다른 아동에게 작은 소리
로 전달하는 지 관찰한다.
사
회
성
흥미, 기쁨, 놀람,
흥분, 경고, 불만
의 느낌을 적절히
표현하는 경험을
한다.
소그룹
- 동극 활동
교사
동극 활동을 하며 또래의 모델링에 의하여 흥미, 기
쁨, 놀람, 흥분, 경고, 불만의 느낌을 적절히 표현해
보는 경험을 갖는지 관찰한다.
친숙한 유아들에
게 웃는 얼굴로
눈을 마주치며 인
사한다.
등원
귀가
교사/
엄마
등원하면 만나는 다른 유아들에게 “안녕.”하고 웃으
며 눈을 마주치고 바르게 인사하는지 관찰한다.
2~3명의 또래와
함께 하는 협동놀
이에 5분 이상 참
여, 유지한다.
자유선택활
동
실외놀이
교사
자유선택활동시간에 또래의 촉진으로 2-3명의 또래와
함께 협동 놀이할 때 5분 이상 참여, 유지하는지 관찰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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