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 진상역률이 한번씩 생겨서 한전요금에 패널티를 물고 있는데요~~큰 금액은 아니지만~
근데 진상역률의 문제가 한전요금말고 다른 문제점이 있나요???
진상일때 페널티효과? 이런건 송전할때 문제인거 같고 수용가에선 페널티효과랑은 상관없을 거 같은데~~
모터쪽에 문제가 간다거나 이런 문제가 있나요??
낮에 제가 있을 경우엔 지상 역률이 나오는 걸로 봐선, 야간에 진상이 걸리는게 아닌가 합니다.
참고로, 1회선 수전이며, 비상발전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제 사수는 진상역률에 대해서 요금 패널티말고는 문제 없다고 하는데, 맞는건지요??
첫댓글 역률이 나쁘면 요금뿐아니라 기기수명 효율등 영향이있습니다. 검색만해봐도 알수있지요 시간대별 역률(아이스마트 참고)조사하여 바로잡으세요.
조아라님의 말씀이 맞구요 또한 진상콘데서를등을 설치하여 역율이 앞서게되면 뒤진역률때와 같은 전전류가 증가해서 불필요하게 전력손실이 발생하며 전전류가 증가하면 변압기 동손이 증가하여 전력손실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계측기 수명도 짧아지고 요즈음 적산전력계에 전자식 계기로 되어있어 유무효 전력이 파악되니 현명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이 경우가 좀 애매한데가 있죠
밤낮 전력소비에 차이가 많은 것 같아요
밤에는 인덕션부하인 모터류 가동률이
매우 낮은듯...
그러므로 밤과 낮, 절체시기를 잘 고려하여
밤에 과보상되는 진상콘덴서 용량분을 구하여
그 용량분을 야간에는 차단하고 주간에만
투입해주는 조치가 필요힐듯요
전체 소비전력과 현재 진상콘덴서 용랑 등을
집계하여 고려해야 할것입니다.
힘내세요
@전기기사로 음... 질문시간이 많이 경과하여...
참고가 되실지...
해상 장비들 보게 되면(냉동기쪽인데)
전기장비에서 왠만하게 크지 않는데도
모터가 달리면 자체 장비에 그에 맞는
역률보상용 전력콘덴서가 장비각각에 달립니다
그런걸 보면 육상 장비도 인덕션부하가
왠만하게 클 경우, 그 장비자체에서 역률보상을
해주게 되면 이런 현상은 줄어들텐데
하고 생각해봅니다. 참고요
@전기기사로 감사합니다 현장에서 한번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