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소적인 적대감의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은 텔로미어가 더 짧다.
과학자들은 몇 가지 사고 패턴이 텔로미어에 건강에 해로운 것으로 보이며 그 중 하나는 냉소적인 적대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냉소적 적대감은 높은 분노와 다른 사람들을 신뢰할 수 없다는 잦은 생각으로 정의된다. 적대감을 가진 사람은 "나는 식료품점에서 긴 줄을 서는 것이 싫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저 다른 쇼핑객이 고의로 속도를 높여서 나를 때려서 줄을 서서 내 정당한 위치로 데려갔어!"라고 생각하고는 속이 부글부글 끓는다.
냉소적인 적대감의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은 심혈관 질환, 대사 질환에 더 많이 걸리고 종종 더 어린 나이에 사망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또한 더 짧은 텔로미어를 가지고 있다. 영국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냉소적인 적대감 척도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남성은 적대감 점수가 낮은 남성보다 텔로미어가 짧았다. 가장 적대적인 남성은 짧은 텔로미어와 높은 텔로머라아제(텔로미어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세포 내 효소)의 조합을 가질 가능성이 30% 더 높았는데, 이는 텔로미어가 너무 짧을 때 텔로미어를 보호하려는 텔로머라아제의 실패한 시도를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사람들은 스트레스에 대한 건강한 반응과는 정반대의 반응을 보였다. 이상적으로는 신체가 코르티솔과 혈압이 급증하여 스트레스에 반응한 후 빠르게 정상 수준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대신, 이 남성들이 스트레스에 노출되었을 때, 이완기 혈압과 코르티솔 수치가 무뎌졌는데, 이는 그들의 스트레스 반응이 기본적으로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깨졌다는 신호다. 그들의 수축기 혈압은 증가했지만, 정상 수준으로 돌아오기는커녕 그 후에도 오랫동안 높은 상태를 유지했다.
적대적인 남성들은 또한 사회적 관계가 적었고 낙관주의도 낮았다. 신체적, 심리사회적 건강 측면에서, 그들은 심혈관 질환, 관절염, 면역 체계 약화 등을 포함한 노화 질병으로 특징지어지는 개인의 일생인 초기 질병 기간에 매우 취약했습니다. 여성은 적대감이 더 낮은 경향이 있고 — 그것은 그들에게 심장 질환과 덜 관련이 있습니다 — 하지만 우울증과 같은 여성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심리적 요인이 있습니다.
곰곰이 생각해보면 스트레스의 원인이 사라진 후에도 스트레스는 오랫동안 몸에 남아 있다.
비관주의는 텔로미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두 번째 사고 패턴이다. 우리 연구팀이 비관주의와 텔로미어 길이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을 때, 우리는 비관주의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사람들이 텔로미어가 더 짧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약 35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연구였지만, 1,000명 이상의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를 포함한 다른 연구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발견되었다. 또한 비관주의가 건강 악화의 위험 요인이라는 많은 증거와도 일치한다. 비관론자들이 암이나 심장병과 같은 노화 관련 질병에 걸리면 질병이 더 빨리 진행되는 경향이 있다. 냉소적으로 적대적인 사람들처럼, 그리고 일반적으로 짧은 텔로미어를 가진 사람들처럼, 그들은 더 일찍 죽는 경향이 있다.
반추 - 문제를 계속해서 재탕하는 행위 - 는 세 번째 파괴적인 사고 패턴이다. 반추와 무해한 성찰을 어떻게 구별합니까? 성찰은 왜 특정한 방식으로 일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자연스럽고 성찰적인 분석이다. 그것은 당신에게 약간의 건강한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지만, 반추는 끔찍하게 느껴지고 결코 해결책으로 이어지지 않으며 더 많은 반추만 할 뿐이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스트레스는 스트레스의 원인이 사라진 후에도 오랫동안 고혈압, 심박수 상승, 코르티솔 수치 상승의 형태로 몸에 오래 남아 있다. 평온함을 느끼고 심장과 소화 기관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미주 신경은 활동을 철회하고 스트레스 요인이 끝난 후에도 오랫동안 위축된 상태를 유지하다.
한 연구에서 우리는 가족 간병인인 건강한 여성의 일일 스트레스 반응을 조사했다. 스트레스가 많은 사건 후에 여성이 더 많이 반추할수록 노화 CD8 세포(손상되었을 때 전염증 신호를 보내는 중요한 면역 세포)의 텔로머라아제 수치가 낮아진다. 반추하는 사람들은 더 많은 우울증과 불안을 경험하며, 이는 차례로 짧은 텔로미어와 관련이 있다.
네 번째 생각 패턴은 생각 억제, 즉 원치 않는 생각과 감정을 밀어내려는 시도다. 하버드 대학의 사회심리학자인 고(故) 다니엘 베게너(Daniel Wegener)는 러시아의 위대한 작가 레오 톨스토이(Leo Tolstoy)의 명언을 읽은 적이 있다. 베게너는 일련의 실험을 통해 이 아이디어를 시험해 보았고, 그가 아이러니 오류(ironic error)라고 부르는 현상을 확인했는데, 이는 생각을 더 강하게 밀어낼수록 더 큰 소리로 주의를 환기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이러니한 오류는 또한 텔로미어에 해로울 수 있다. 나쁜 생각을 잠재의식의 가장 깊은 물 속으로 가라앉혀 스트레스가 많은 생각을 관리하려고 하면 역효과를 낼 수 있다. 만성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뇌의 자원은 이미 과중한 부담을 받고 있으며(우리는 이것을 인지 부하라고 부릅니다) 생각을 성공적으로 억제하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스트레스가 줄어드는 대신 더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소규모 연구에서는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을 더 많이 피하는 것이 텔로미어가 짧을수록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피만으로는 텔로미어에 해를 끼치지 않을 수 있지만 만성 스트레스 각성과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둘 다 텔로미어를 단축시킬 수 있다.
사고 인식은 스트레스 회복력을 촉진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당신은 반추를 마주하고 "그건 그저 생각일 뿐이야"라고 말하는 법을 배운다.
마지막 생각 패턴은 딴생각이다.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자 매튜 킬링스워스(TED Talk: Want to be Happiness more ? 지금 이 순간에 머물러라)와 다니엘 길버트(TED Talk: The surprising science of happiness)는 '행복 추적하기' 아이폰 앱을 이용해 수천 명의 사람들에게 그들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정신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얼마나 행복한지에 대해 질문했다. 킬링스워스(Killingsworth)와 길버트(Gilbert)는 사람들이 하루의 절반을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이 아닌 다른 것에 대해 생각하며 보낸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또한 사람들이 그들이 하고 있는 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때, 그들이 참여하고 있을 때만큼 행복하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다. 특히, 부정적인 생각을 하거나 다른 곳에 있었으면 좋겠다는 부정적인 생각 방황은 다음 순간에 불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높았다.
Eli Puterman과 함께 55세에서 65세 사이의 건강하고 스트레스가 적은 250명에 가까운 여성을 연구하고 그들의 딴생각 경향을 평가했다. 우리는 그들에게 두 가지 질문을 했다: "지난 주에 당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완전히 집중하거나 몰입했다고 느낀 순간이 얼마나 자주 있었는가? 지난 한 주 동안 여러분이 있는 곳에 있고 싶지 않고,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하고 싶지 않다고 느꼈던 순간이 얼마나 자주 있었나요?" 그런 다음 여성의 텔로미어를 측정했다.
스스로 딴생각을 가장 많이 보고한 여성들은 텔로미어가 약 200개의 염기쌍만큼 짧았다. (이 맥락을 설명하자면, 일반적인 35세는 대략 7,500개의 염기쌍을 가지고 있고, 65세는 4,800개의 염기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생활에서 얼마나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는지와 상관없이 일어났다.
물론 일부 딴생각은 창의적일 수 있다. 그러나 과거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할 때 불행해질 가능성이 더 높고, 심지어 휴식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더 높아질 수도 있다.
우리가 설명한 부정적인 생각 패턴은 자동적이고, 과장되고, 통제적이다. 그것들은 당신의 마음을 장악한다. 그것은 마치 그들이 당신의 뇌에 눈가리개를 묶어 당신 주변에서 실제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볼 수 없도록 하는 것과 같다. 그러나 당신이 당신의 생각을 더 잘 알게 될 때, 당신은 눈가리개를 벗게 된다. 반드시 생각을 멈출 필요는 없지만, 더 명확해질 수 있다. 더 나은 사고 인식을 촉진하는 활동에는 장거리 달리기를 포함한 대부분의 형태의 심신 운동과 함께 대부분의 유형의 명상이 포함된다.
사고 인식은 스트레스 회복력을 촉진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당신은 당신 자신의 반추나 문제적인 생각들을 마주하게 되고, "그건 그저 생각일 뿐이야. 사라질 거야." 그것은 인간 정신에 대한 비밀이다 : 우리는 우리의 생각이 우리에게 말하는 모든 것을 믿을 필요가 없다. 또는 범퍼 스티커에서 알 수 있듯이 "당신이 생각하는 모든 것을 믿지 마십시오."
엘리자베스 블랙번(Elizabeth Blackburn)과 엘리사 에펠(Elissa Epel)이 쓴 신간 '텔로미어 효과: 더 젊고, 더 건강하고, 더 오래 살기 위한 혁명적 접근(The Telomere Effect: A Revolutionary Approach to Living Younger, Healthier, Longer)'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