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우리는 일반적으로 '함 보내는 날' 하면 신랑의 친구들이 오징어를 얼굴에 초롱을 들고 " 함 사세요"를 외치는 정겨운 장면을 연상하게 된다. 이때 신부댁과 신부댁 주변에 실례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함"문화를 즐기는 것이 신부댁에 대한 예의이며 신랑신부가 사전에 상의해 즐거워야 할 날에 서로 얼굴 붉히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신부 댁에서는 함진아비가 오는 시간이 되면 함 받을 준비를 한다. 탁자 위에 붉은 보를 깔고 양편에 불을 켜놓고 찹쌀떡 시루를 놓아두고 등롱 한 쌍에 불을 켜 대문 앞으로 내보내 함진아비를 맞이한다. 떡시루는 팥고물을 넣고 가운데 대추와 밤을 박되 이것은 따로 떠놓았다가 혼인 전날 신부가 먹도록 한다. 함진아비가 신부댁에 도착하면 신부댁에서는 함을 받아 잠시 떡시루 위에 놓았다가 방으로 옮겨간다.
방으로 옮겨간 납폐함은 혼주가 눈으로 보지 않고 함 속에 손을 넣어 혼서지를 꺼내고 다음에 채단을 꺼내되 붉은 색 옷감이 먼저 나오면 딸을, 청색 옷감이 손에 잡혀 먼저 나오면 아들을 낳는다는 속설의 점을 치기도 한다. 함진아비 일행에게는 음식과 술은 물론 노자도 후하게 준다.
신랑측에서 신부측으로 예물로 혼서와 혼수 및 물품목록을 함에 넣어 신부측에 보내는 것을 납폐(納幣 : 함보내기)라 한다. 납폐는 그날의 길흉이나 양가의 형편에 따라 혼례일 며칠 전에 보내기도 하고 또는 혼례일 전날 저녁이나 당일에 보내기도 한다. "함"을 보내고 받는 납폐 절차는 그 의식도 중요하지만 신랑측에서 신부를 맞이하기 위해 성의를 다해 예물로 보낸다.
함에는 채단, 예물, 혼서지가 들어가는데 채단은 청색과 홍색의 치마감이다. 청색 치마감은 붉은 종이에 써서 청색 명주실로 묶고, 홍색 치마감은 청색 종이에 싼 뒤 붉은 색 명주실로 묶는다. 채단은 흔히 짝을 맞추지 않는 것을 상례로 하며 요즘에는 혼수로 청홍색 비단 대신 한복 치마 저고리와 양장을 보내거나 예물 등을 넣어 보내기도 한다. 채단을 얹은 뒤에 검은색 겹보자기에 혼서지를 올려 놓는다.
또한 신부에 대한 예의로 예물을 마련하는데 편의상 혼숫감 등을 미리 받아 결혼식에서 입을 예복, 신혼여행복 등을 준비해 놓기도 한다. 혼서지는 금전지를 단 검은색 비단 겹보에 싸고, 채단은 붉은색 옷감은 청색 종이에 싼 뒤 붉은색 실로 동심결하고 청색 옷감은 홍색 종이에 싼 뒤 청색 실로 동결한다.
또 납폐에는 반드시 혼서(婚書 : 장가들일 때 드리는 글)를 보내는데 이것은 신랑 아버지가 신부 아버지께 보내는 신랑의 가문과 손에 대한 소개와 며느리를 맞이하는 감사의 내용이 담겨진 글이다.
신부는 이 혼서를 일생동안 장롱 깊이 간직하여 두었다가 죽은 뒤에 관 속에 넣었는데 이는 한 남편만을 섬기고 살았다는 일부종사의 절개를 상징하는 증표였으며, 예의를 갖추어 혼인하였다는 뜻이므로 그만큼 혼서를 소중히 여기었다.
함질 끈은 무명베로 마련하되 석자 정도 땅에 끌게 하고 나머지로 고리를 만들어 함을 지도록 한다. 예전엔 함진아비로 종복을 보냈으나 요즘에 부부 화목하고 득남한 신랑의 친구를 정해 함을 지게하고 청사초롱을 밝히고 함을 전하는데 함진아비는 도중에 함을 내려놓지 않고 신부집까지 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