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뷰어 (molit.go.kr)
스마트복합쉼터 공모 신청하세요 |
- 12월 31일까지 신청 접수… 24년 4월 선정(5개소) · 1개소당 국비 20억원 지원 - 중앙정부 · 지자체 간 협업 및 스마트 기술 기반 이용자에게 휴식·문화공간 제공 |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11월 1일부터 스마트복합쉼터를 공모한다.
ㅇ 스마트복합쉼터는 일반 국도 이용자들에게 스마트 기술을 기반으로 한 휴식과 문화 공간을 함께 제공하는 융·복합 쉼터로,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협업을 통해 조성된다.
ㅇ 국토교통부는 시설부지, 진․출입로 등 기반시설을 구축하고, 지자체는 이용객 휴식·문화공간을 조성·운영 업무를 담당한다.
□ 스마트복합쉼터 공모에 참여하고자 하는 지자체는 해당 지방국토관리청에 12월 31일까지 신청 서류를 제출* 하여야 한다.
* 자세한 공모 절차 및 평가기준은 11월 중 지방국토관리청에서 개별 공지
ㅇ 국토교통부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24년 4월까지 사업대상지 5개소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 ’20년부터 현재까지 총 18개소에서 스마트복합쉼터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6개소에서 운영을 시작할 예정
ㅇ 선정된 지자체에는 1개소당 국비 20억원을 지원하여, 친환경차 충전시설, 태양광 설비, 스마트 주차안내 및 조명 등 다양한 스마트기술을 적용하고, 지역의 특색을 담은 문화 · 관광 자원을 연계한 스마트 복합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 국토교통부 한성수 도로관리과장은 “도로 이용객의 안전과 편의 향상뿐 아니라 지역 일자리와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스마트복합쉼터를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