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신 모델은 출시한 지 2~3 개월 후에 구입하라.
최신 모델은 시장에서 검증 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가격도 대체로 높게 책정되어 한 두달 지나면 일반적으로 가격이 떨어지는게 보통이고 출시 초기에는 기기 결함이 발견되어 낭패 보기가 쉽기 때문이다 .
2. 공짜폰이나 지나치게 폰 가격이 낮은 경우에 현혹되지말라.
세상에 공짜는 없다. 공짜폰이나 저가폰은 대개 제조일이 오래되거나 유행이 한참 지난 구형폰일 경우가 많고(A/S에 문제) 대개 사용기간 옵션이나 요금 추가 옵션이 붙어 있어 나중에 따져보면 폰 가격을 다 주고 사는 격이 된다.
3. 기기구매시 할부나 카드로 구매하지마라.
당장 기기 가격을 전부 지불 하지 않아도 된다고 기기 가격을 12개월이나 24개월 할부로 구매 할 경우 기기값 할인혜택은 거의 못받게 되고 카드 구매시 수수료까지 기기 가격에 포함해서 구입하게 되는 셈이 된다.
4. 가능하면 인터넷으로 구매하지 마라.
인터넷 판매되는 핸드폰 가격은 대체로 싸고 저가로 되어있다. 그런데 여기에 함정이 있다.
본인이 직접 구입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으므로 요금 옵션(보통 3개월로되어 있음)이 애초 약정 기간이 지나도 해지가 안되거나 싼 가격으로 구매(사용약정기간 3개월이 보통)시 사용 약정기간이 끝나도 해지가 안 되거나 3개월 후에 본래의 기기값이 매달 요금고지서로 청구 되는 경우가 많아 구매자가 골탕 먹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기기에 이상이 있을 시 책임추궁이 어렵고, 본래 주문한 신폰이 아니라 대포폰이나 중고폰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고 드문 경우지만 중국산 부품으로 케이스만 국산으로 포장해서 파는 악덕업자들도 많다는 것을 유의하라.
그리고 인터넷 구입시 본인의 개인 정보를 작성하게 되는 데 이게 누출 가능성이 높아 본인도 모르게 다른 사람이 본이 정보를 이용해서 경제적피해를 당하게 되는 경우가 생긴다.(대포폰의 표적이 됨)
가능하면 인터넷 구입시 공폰(본인이 선택한 대리점에서 가입할 수 있는 폰)만 구입하는 게 좋다.
5. 자신의 용도에 맞는 휴대폰을 구입하라 .
요즘 핸드폰은 단순히 전화나 문자 기능만 하는 게 아니고 영상폰,카메라,MP3. TV , PMP, 블루투스,뱅킹, GPS, 외국어 사전, 신용카드 결제, 문서 작성, 등 여러가지 기능을 장착하여 가격이 높게 책정 되어 있어서 자칫 본인에게 필요하지 않는 휴대폰기능이 있는 폰을 고가에 구입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신이 필요로 하는 기능이 있는 폰을 구입하게 되면 가격 거품을 줄일 수 있다 .
6. 자주 핸드폰을 바꾸는 경우 기간사 (번호이동)를 바꾸라.
나는 SK만10년써서,KTF만 5년 써서,LGT만 8년 쓰고 있어서 절대로 기간사를 바꿀 수 없다고 고집 피우는 사람이 있는 데 이런 사람은 기기를 바꿀때 판매자의 봉이라고 보면 된다.(요즘 통화품질이나 요금은 기간사별 별 차이가 없음)
통신사를 바꾸지 않고 기기만 변경을 할 경우 보조금을 받게 되드라도 더 이상의 기기값 할인은 기대하기 힘들어 판매자가 폭리를 취하는 데 희생양이 되기 쉽상이다.
기간사를 바꾸는 경우 SK는 가입비55,000원, KTF, LGT는 30,000원(해지후 2년이내에 재가입할 경우 가입비면제됨)을 부담하는 것을 물론 고려 해야한다.
7. 사려는 모델의 가격을 여러곳에서 비교해 보고 구매하라.
가격비교는 상식이다. 다만 지나치게 싼것은 주의(위에서 언급)해야한다.
구입시기를 월초보다 월말에 사는게 더 싸게 살 수 있다. 대리점이나 판매점에선 재고부담을 줄이기 위해 월말에는 가격을 다운해서 파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어린이나 청소년이 쓸 경우 대리점이나 판매점에 애들과 같이 가서 가서 사지마라. 판매자는 부모가 애들의 의견에 끌려 가게 된다는 점을 잘 알고 비싼 폰을 애들한테 권유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기기 모델이 나온 카다로그를 애들한테 보여주고 2~3가지 모델을 고르게 한 다음 부모가 직접 구입해서 주는 게 좋다.
8. 정책폰을 노려라.
통신사(SK,KTF,LGT)에서는 특정 모델을 매달 파격적인 가격으로 대리점에 공급(외부에서는 잘 모름)하게 되는 데, 이럴 땐 평상시 대리점 판매하는 가격의 50%이하의 싼 가격으로 살 수가 있다.
정책폰은 통신사에서 대리점에 판매 장려금이 지급된 것을 판매자가 그 장려금을 포기하고 핸드폰 가격을 낮추어 파는 기기를 말하며 혹은 통신사가 대리점(판매점)에 팜매촉진이나 재고 소진을 위해서 출고가보다 훨씬 싸게 공급하는 폰을 말한다.(보통 90%~30% 할인된가격)
대리점에 가서 정책폰을 사겟다고 하면 판매자는 구매자를 다시 쳐다 볼 것이고 감히 높은 가격을 제시하지는 못하게 될 것이다. 단 정책폰은 기기모델 수가 한정 되어 있음에 유의해야함.
9. 공동 구매로 구입하라.
가족,친구,회사 ,동호회..등등 핸드폰 사용자 수가 많은 경우 각각 핸드폰 구입시기를 조율하여 같은 시기에 동일 모델이나 유사 종류로 구입하게 되면 훨씬 싼 가격에 구매 할 수 있다.
10.고가에 핸드폰을 구매 할 경우 핸드폰 분실 분실 보험에 가입 하는 게 좋다 .
수 십만원 주고 산 휴대폰을 분실하게 되면 사용약정을 할 경우 원래 소비자 가격을 다 변상하지 않으면 해지가 안된다.
이 경우가 아니드라도 핸드폰 분실시 본인에게 되돌아 오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중고폰 구입업자가 국내 중고 시장,중국이나 동남아로 판매하기때문) 핸드폰 분실시 가입 대리점에 가서 임대폰이나 약정없는 구형 공짜폰을 달라해서 쓰는것도 한가지 요령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