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은주 송민학교 교장
1. 들어가며
'2011년 특수교육 교육과정'이 개정 고시됨에 따라 172책 23종(교과서 89책, 지도서 83책, 보조자료 23종)이 개발·공 급되었다. 이전 3수준의 교과서로 12년을 가르쳐야 했던 시기 와 비교하면 다양한 교육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일반 학생과 의 경험을 공유하도록 한다는 면에서 매우 바람직하다. 그러나 '2011 특수교육 교육과정'은 교육의 보편성을 추구하는 교육 과정으로, 그 내용의 수준이 높아지고 폭이 넓어짐에 따라 중 도·중복 장애학생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특수학교에서는 개 정된 교과서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개인간 차와 개인내 차를 고려하여 교사가 적절하게 교과서를 재구성하여 활용하는 능 력이 요구된다.
2. 교과용도서의 활용
중도·중복 장애학생이 많은 특수학교에서는 높은 내용의 수 준과 많은 학습 양으로 교과서의 내용을 그대로 적용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다. 교과서는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교수-학습의 기준이 되는 자료이다. 따라서 교과서를 절대적인 것으로 보기 보다는 교과를 통합하거나 재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는 융통성 이 요구된다. 이를 위하여 교사는 학생의 흥미와 학습 수준, 지 역의 특성 및 장애 정도와 특성에 따라 교과서의 내용을 적절 히 재구성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제재에 따라 음악과 미술, 국 어와 사회, 수학과 과학 등의 교과간 통합 방법과 학생의 장애 정도를 고려한 교육 내용의 재구성, 혹은 각 학년 또는 학급의 실정에 맞게 핵심 성취기준을 추출하여 차시를 통합하여 지도 하는 교과내 통합 방법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2011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교과서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바로 워크북 형태이라는 점이다. 각 교과서 별로 부록이 두 권씩 제공되고 있으며, 부록의 상당 부분은 스 티커이다. 교사의 수업 준비 부담 경감이라는 면에서는 바람직 하나 교수-학습지도의 방향을 한정지을 수 있다는 점을 유의 해야 할 것이다. 교사는 교과서의 내용에 대해 단순히 스티커 를 붙이는 방식의 교수-학습 전개 및 학생이 얼마만큼 스티커 를 잘 붙였는가를 평가하지 않고 학생의 전인적 성장에 초점을 두어 교수-학습 활동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3.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
교사용 지도서는 교사가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르칠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지도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총론과 지도의 실제로 구성되 어 있다. 총론에는 각 교과목별 성격과 목표, 영역별 내용과 성 취기준, 교수-학습 방법 및 전략, 평가 및 교과용도서(교과서,지도서, 전자저작물)의 활용 방안이 자세히 안내되어 있으므로 교과서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살펴보아 야 할 부분이다.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일일이 찾아보기 어려 운 경우 지도서의 총론을 참고하여 학년군별 성취기준을 확인 한 뒤 교수-학습계획을 수립하도록 한다. 지도의 실제에서는 각 단원별 개관 및 목표, 학습의 흐름, 단원 전개 계획, 평가 중 점 등이 제시되어 있으며 차시별 교수-학습활동에 대한 상세 한 안내가 되어 있다. 교사용 지도서는 해당 차시의 수업에 필 요한 각종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인간 차가 큰 학생들이 함 께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하여 약안 형 식으로 수업의 전개 과정을 기술하고 있다. 각 차시별로 제시 된 교수-학습 목표와 학습활동에 근거한 수준별 수업 전개 과 정의 예시를 토대로 하여 학급 특성에 알맞게 적합화 할 수 있 을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 미술, 수학교과의 지도서는 단원별 참고 도서가 풍부하게 제시됨으로써 학생들에게 다양한 이야 깃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초등학교 수학은 스토 리텔링에 의한 전개로 학생들의 생활과 연결되도록 교수-학습 활동을 안내하고 있다.
이렇듯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 활동 이외에도 다양한 보충· 심화활동의 예와 참고 자료가 제시되어 있으므로 수업 준비 단 계에서 지도서를 꼼꼼히 확인한다면 '이 단원에서 무엇을 가르 쳐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지도서에 제시된 활동 역시 교과서를 기본으로 작성된 내용인 만큼 학급 과 학생의 실정에 맞게 교사의 창의적인 수업 설계가 요구된다.
4. 전자저작물 활용
서책형 교과서와 함께 개발된 전자저작물은 교과서의 지면 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자저작물은 소리, 동영상, 애니 메이션 등의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를 풍부하고 제공하고 있으 므로 자료의 수집이나 내용 전달, 흥미 유발 등 교사의 수업준 비와 운영 부담을 경감할 수 있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도 증가 와 집중력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또한 과목별로 구성에 조금씩의 차이가 있기는 하나 일부 교과목에서는 교과서에 제 시된 학습 내용과 관련된 관련 학습지를 제공(수학, 생활영어 등)하고 있어 보충 및 심화학습에도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전자저작물에만 의존하여 교수-학습활동을 진행할 경우 성공적인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무분별 한 전자저작물의 활용보다는 교사 각자가 창의적으로 설계한 교수-학습활동과 전자저작물의 멀티미디어 자료의 적합성을 검토하여 적절하게 사용해야 할 것이다.
5. 제언
교과서는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적용하고 달성하기 위한 일 차적인 수단이다. 즉 교과서는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시 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발된 하나의 자료이며, 한 가지 주제 내에 존재하는 수많은 활동 중에서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 되는 내용을 대표적으로 제시하는 하나의 예시자료이다.
교과서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수업은 학생의 수준이나 장애 특성을 고려하여 진행하기 어렵다. 일부 현장에서는 '2011 특 수교육 교육과정'의 내용이 너무 어렵고 그에 맞게 개발된 교과 서도 어려워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말을 하는 경우가 있다. 그 러나 이러한 견해는 교과서에 전적으로 의존하여 수업을 진행 할 때에 나오는 결론이다. 교사는 교육과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 및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교과서에 제시된 제재와 자료를 중심 으로 학생의 능력과 특성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사용하는 능 동적인 자세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국립특수교육원(2012). 특수교육 교과용도서 현장 활용 방안 세미나 자료집
• 국립특수교육원(2013). 2013 특수교육 교수-학습지원자료 현장활용 세미나 자료집
특수교육웹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