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누전차단기라 하시면 커버나이프 스위치를 말씀하시는건가요? 거기 사용되는건 고리휴즈라고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일반용은 누전차단기, 설비나 모터 등은 배선용차단기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교체는 앞쪽 전원을 내리고 안전하게 하시거나 해당 자격(전기공사)을 갖춘 사람에게 맡기시는게 좋습니다.
@꽁꽁(경기)사진이 안올라왔네요. 누전차단기는 일반 가정용 전기배선에 사용됩니다. 즉 인입선로를 30~50A 정도의 누전차단기(메인차단기)로 물리고 그 하위에는 20A 정도의 누전차단기로 몇 개 분할해서 사용하게 됩니다.(에어컨은 30A 정도로 가는 경우도 있음. 이런경우 앞단의 누전차단기는 50A 사용) 그런데 만일 농업설비나 축사의 모터라던지 그런걸 구동하기 위한 목적이면 배선용 차단기를 써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꽁꽁(경기)사진의 아래쪽 3개가 커버나이프 스위치가 맞습니다. 30A 정도 용량의 커버나이프 스위치는 온라인에서 고리휴즈로 검색하면 쉽게 구할 수 있을겁니다.(택배비가 더 나올지도...) 그리고 이를 누전차단기나 배선용 차단기로 교체하려고 한다면 해당 커버나이프 스위치가 어떤걸 담당하고 있는지, 실제 사용하는 전류량이 얼마나 되는지, 또 상위 차단기가 어떤 것인지를 등을 알아보고 종류와 용량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제 알아볼 것은 왼쪽의 누전차단기, 아래쪽 커버나이프 스위치 3개가 어떻게 결선되어 있고 어떤 장비로 연결되는지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대부분은 누전차단기로 문제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여기서 위 녹아버린 휴즈가 왜 녹았는지에 따라서 누전차단기나 배선용차단기(회로차단기)로 교체가 되더라도 다시 떨어질 가능성이 있으니, 해당 선로에 연결된 설비들도 점검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교체작업은 반드시 상위 차단기를 차단하고, 교체 작업 시작시 멀티테스터로 해당 차단기 입력라인의 전압을 재보고 하시고, 선 분리시 노출된 단자부분은 실제 전기가 흐르지 않더라도 절연테프로 감아두고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 법령 확인했습니다. 전력용량 5kW, 600V이하 단독주택 전기공사는 경미한 공사로 분류되어 등록된 전기공사업체르우텅하지 않아도 되지만, 대신 관련 자격있는 기술자를 통하기는 하셔야 합니다. 즉, 전기기사 자격증 있으신게 아니시라면 직접 누전차단기로 교체하시면 안 됩니다.(불법입니다)
@겉늙은 여우확인까지 해주시고 감사합니다. 그런게 있었군요. 다행히 어렵게 퓨즈를 구해서 교체 해 놓긴 했는데 어차피 교체해야 할 듯 싶어서 달아주신 댓글들 읽고 또 읽고 하는 중이었어요. 전기는 너무 어려운것 같아 고민중이었죠. 직접은 불법이란 말이 차라리 반갑네요. ㅎㅎ
첫댓글 예 누전차난기 사다가 달아도됩니다
네~ 할수 있을지는 모르겠어요. ^^;
옛날 누전차단기라 하시면 커버나이프 스위치를 말씀하시는건가요? 거기 사용되는건 고리휴즈라고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일반용은 누전차단기, 설비나 모터 등은 배선용차단기로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교체는 앞쪽 전원을 내리고 안전하게 하시거나 해당 자격(전기공사)을 갖춘 사람에게 맡기시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생긴건데... 누전? 배선 뭘로 사야할까요?
@꽁꽁(경기) 사진이 안올라왔네요. 누전차단기는 일반 가정용 전기배선에 사용됩니다.
즉 인입선로를 30~50A 정도의 누전차단기(메인차단기)로 물리고 그 하위에는 20A 정도의 누전차단기로 몇 개 분할해서 사용하게 됩니다.(에어컨은 30A 정도로 가는 경우도 있음. 이런경우 앞단의 누전차단기는 50A 사용)
그런데 만일 농업설비나 축사의 모터라던지 그런걸 구동하기 위한 목적이면 배선용 차단기를 써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즈나(부산) 이렇게 생겼어요.
@꽁꽁(경기) 사진의 아래쪽 3개가 커버나이프 스위치가 맞습니다. 30A 정도 용량의 커버나이프 스위치는 온라인에서 고리휴즈로 검색하면 쉽게 구할 수 있을겁니다.(택배비가 더 나올지도...)
그리고 이를 누전차단기나 배선용 차단기로 교체하려고 한다면 해당 커버나이프 스위치가 어떤걸 담당하고 있는지, 실제 사용하는 전류량이 얼마나 되는지, 또 상위 차단기가 어떤 것인지를 등을 알아보고 종류와 용량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제 알아볼 것은 왼쪽의 누전차단기, 아래쪽 커버나이프 스위치 3개가 어떻게 결선되어 있고 어떤 장비로 연결되는지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대부분은 누전차단기로 문제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즈나(부산) 어휴...정말 모르는게 없으셔요. 너무 감사합니다.
오늘 나가서 구할수 있으면 구해볼까 하는데... 할수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복 받으실거에요!!!
@꽁꽁(경기) 제가 볼땐 아예 정격을 알아서 요즘 나오는 차단기를 새로 사서 설치하는게 나을듯 싶네요
더 안전하구요......
차단기 주의사항
1.메인차단기의 용량은 하위차단기(분기차단기)보다 높아야 함
2.연결되는 전선의 허용전류량은 차단기보다 높아야 함
3.차단기의 용량은 현재 사용전류량의 2배 이상으로 여유가 있어야 함
4.일반적으로 가정용 분기차단기는 20A(15/30mA) 누전차단기, 샤워시설은 20A(15/15mA) 누전차단기 사용
5.가정용 에어컨은 30A 누전차단기를 사용하기도 함(이보다 메인차단기 용량이 더 높아야 함)
6.모터, 전열기 등은 회로차단기 사용(모터는 기동시 전류가 정격의 10배이상 흐르는 경우도 있음)
7.누전차단기 하위에 회로차단기를 달지 말것(누전이 생기면 누전차단기가 떨어지므로 정전 범위가 넓음)
8.메인은 배선용을 달아도 됨.
여기서 위 녹아버린 휴즈가 왜 녹았는지에 따라서 누전차단기나 배선용차단기(회로차단기)로 교체가 되더라도 다시 떨어질 가능성이 있으니, 해당 선로에 연결된 설비들도 점검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교체작업은 반드시 상위 차단기를 차단하고, 교체 작업 시작시 멀티테스터로 해당 차단기 입력라인의 전압을 재보고 하시고, 선 분리시 노출된 단자부분은 실제 전기가 흐르지 않더라도 절연테프로 감아두고 하시기 바랍니다.
@즈나(부산) 공부 한참 해야겠네요~ 열심히 하겠습니다!!
알려주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편한 저녁 되세요~
커버나이트 스위치 경우는
일단 이착측 하시고 일차측 mlb로 바꾸세여 누전차단기랑 또 틀려여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4.02 22:5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4.03 16:02
퓨즈의 교체 정도만이라면 상관없지만,
아예 누전차단기로 교체하시려면 전기공사업법에 의하여 관련 전문업체에 맡겨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법령 확인했습니다.
전력용량 5kW, 600V이하 단독주택 전기공사는 경미한 공사로 분류되어 등록된 전기공사업체르우텅하지 않아도 되지만, 대신 관련 자격있는 기술자를 통하기는 하셔야 합니다.
즉, 전기기사 자격증 있으신게 아니시라면 직접 누전차단기로 교체하시면 안 됩니다.(불법입니다)
@겉늙은 여우 확인까지 해주시고 감사합니다. 그런게 있었군요.
다행히 어렵게 퓨즈를 구해서 교체 해 놓긴 했는데 어차피 교체해야 할 듯 싶어서 달아주신 댓글들 읽고 또 읽고 하는 중이었어요. 전기는 너무 어려운것 같아 고민중이었죠.
직접은 불법이란 말이 차라리 반갑네요. ㅎㅎ
@겉늙은 여우 전기기능사일겁니다. 예전에 전기공사기능사가 따로 있다가 전기기능사로 통합이 되었죠.
보통 동네 철물점 사장님이 전기기능사 가지고 이런 간단한 공사를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