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각(緣覺): 부처님 출현 전 스스로 깨달은 사람. =벽지불. =독각
■ 정등각(正登閣): 부처님
■ 須다洹果(수다원과): 수행 통해 도달. 네 단계 성인 중 첫 단계. 7번 이내 윤회.
■ 성위사과
1단계 | 수다원 | 逆流. 성인의 길 入流. 不動智. |
2단계 | 사다함 | 一來 |
3단계 | 아나함 | 不還 |
4단계 | 아라한 | 不生 |
■ 佛性: 고통에서 벗어나려는 에너지
■ 색성향미촉法 = 안이비설신意
■ 화두(話頭). 화두 수행 = 看話禪
■ 관견(管見): 좁은 소견 (겸손하게 이르는 말)
■ 재생연결識: 생의 마지막 의식 ~ 다음 생 첫 의식
■ 혼(魂): 개체의식
■ 백(魄): 집단의식
■ 의업(意業): 3업의 하나. 모든 사념.
■ 무상정등각(無上正等覺): 부처의 깨달음.
■ “3000개의 대우주를 채우고도 넘치는 칠보로 베푼 인연공덕보다 더 빛나는 깨달음”
■ 견성(見性): 마음 닦는 공부를 통해 깨달음을 얻은 경지.
■ 유위법 / 무위법
■ 4법인(法印): 제행무상 + 제법무아 + 열반적정 + 일체개고
■ 3법인(法印): 제행무상 + 제법무아 + 일체개고
■ 수(受)지(持)독(讀)송(誦): 경전을 받아 지녀 독송.
■ 위(爲)타인(他人)설(說): 더불어 널리 남을 위해 설하다.
■ 삼학(三學) | 계(戒) | 바른 말/바른 행/바른 직업 |
정(正) | 바른 마음집중/바른 마음챙김/바른 선정 |
혜(慧) | 바른 견해/바른 사유 |
■ 상견(常見): 칠견(七見)의 하나. 세계나 모든 존재, 인간의 자아가 실제로 영원히 존재한다고 고집하는 견해.
■ 대기설법(對機說法): 듣는 자의 근기(根機)에 맞추어 하는 설법.
■ 바라밀: “태어나고 죽는 현실의 괴로움에서 번뇌와 고통이 없는 피안의 경지로 건느다.” 열반에 이르고자 하는 보살의 수행
■ 변견(邊見): 오견의 하나. =상견(常見). =단견(斷見). 어느 한 극단에 사로잡혀 중심을 얻지 못하는 그릇된 견해.
■ 바왕가 ≒ 잠재의식
■ 성문승(聲聞乘): 4재현관, 즉 고제/집제/멸제/도제의 4승제를 현전에서 관찰하는 것
■ 사마타: 고요함/적멸/삼매를 목표로 하는 명상.
■ 위빠사나: 관조/관찰하는 명상법
■ 불교수행법
사마타 | 지(止) | 일년선정법 | 모든 망념을 그치게 하여 마음을 하나의 대상에 기울임 |
위빠사나 | 관(觀) | 지혜해탈법 | 지(止)로서 얻은 명지(明知)에 의해 사물을 올바르게 보는 것 |
■ 바라밀(다): 보살의 수행. 도(到)피안
■ 본생경(本生經) = 본생화(話): 부처님의 전생 이야기.
■ 납자(衲子) = 선승(禪僧) = 납승(衲僧): 납의를 입은 중.
■ 멸진정(滅盡正) = 적멸 = 닙바나
■ 멸도(滅道) = 열반
■ 法 = 다르마 = 담마 = Dharma
■ 업장(業障): 전생의 지은 죄로 인해 이승에서 받는 마장(魔障)
■ 나유타: 10의 72승
■ 갈애(渴愛) ① 욕애(慾愛): 육체적인 감각. 향락작 욕망
② 유애(有愛): 생존하려는 갈애.
③ 無有愛: 삶을 포기하려는 욕망
■ 思辨的: 경험의 도움을 받지 않는 순 이론적인 것
■ 五神通: ① 神足通: 물, 불, 땅 하늘 등을 자유자재로 오가며, 몸도 여러 개로 나타나게 하는 초능력 ② 天耳通: 하늘 귀. 삼계의 모든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초능력 ③ 他心通: 모든 생명체들이 마음을 아는 초능력. ④ 宿命通: 전생을 비롯해 우주의 팽창과 수축 등을 상세하게 기억하는 능력. ⑤ 天眼通: 법계를 모두 보는 하늘 눈. 몇 생 전, 몇 생 후를 모두 볼 수 있는 초능력.
■ 예경(禮敬): 부처나 성현께 예배하는 것.
■ 四句百非: 4구의 분별도 떠나고 100비의 부정도 끊어진 상태. 모든 논리의 부정.
■ 金口: ① 무당이 굿할 때 쓰는 징, 꽹과리 등의 악기
② 부처의 입. 말씀.
■ 10바라밀 = 십도(十到) = 십도피안(十到彼岸) = 십승(十勝)
보시(布施) | 반야의 지혜에 입각하여 중생의 구제를 목표로 실천하는 불교수행법 |
지계(持戒) | 계법을 받은 사람이 계법을 지킴 |
인욕(忍辱) | 온갖 모욕을 참고 용서하면서 모든 일에 동요 없이 사물의 본성이 평등무이함을 깨달아야 한다는 불교수행법 |
정진(精進) | 순일하고 물들지 않은 마음으로 항상 부지런히 도를 닦을 것을 권하는 불교수행법. |
선나(禪那) | 진리를 올바로 사용하며, 조용히 생각하여 마음을 한 곳에 모아 산란치 않게 함. |
지혜(智慧) | 분별과 집착이 끊어진 완전한 지혜를 완성함. |
방편(方便) | 중생을 구제하기 위한 완전한 방편을 성취함. |
원(願) | 피안으로 도달하려는 수행을 완성하고자 바라는 염원, 희망 |
력(力) | 일체 이론(異論)과 모든 마군의 방해 없이 바르게 판단하고 수행하는 완전한 힘을 성취함. |
지(智) | 중생을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완전한 지혜를 성취함. |
■ 8고(苦)
생(生) | 나고 |
로(老) | 늙고 |
병(病) | 병들고 |
사(死) | 죽고 |
애별리고(愛別離苦) | 사랑하는 것과 헤어지는 고통 |
원증회고(怨憎會苦) | 싫어하는 것과 만나는 고통 |
구불득고(求不得苦) | 구하여도 얻지 못하는 고통 |
오음성고(五陰盛苦) | 오음, 즉 오온에 대한 집착에서 생기는 고통 |
■ 포살(布薩): 중이 서로 설계(設戒)하고 참회하는 의식.
■ 12 연기 無名, 행(行), 식(識) 명색(名色), 육입(六入), 촉(觸), 수(受), 애(愛), 취(取), 유(有), 생(生), 노(老), 사(死), 서로 연하여 일어남.
■ 중생상: 살아있는 모든 것. 깨달음을 성취하지 못한 모든 생명체.
■ 오온(五蘊)이란 모두 실체가 없어서 한시도 머물지 못하는 무상한 존재인데, 이를 바로 알지 못하고 그속에 영생불멸의 윤회하는 주체로서 순수 영혼이 있어서 오온은 사라져도 이는 사라지지 않는다고 여기는 그릇된 착각을 한다. 그것이 수자상(壽者相)이다.
■ 5온 = 5음 = 오중 = 오취
① 색(色): 육체/물질 ② 수(受): 지각/느낌 ③ 상(想): 표상/생각
④ 행(行) 욕구/의지 ⑤ 식(識): 마음/의식
■
열반(涅槃) | 유여열반 | 성자의 도를 이룸. 아직 몸을 가짐. |
무여열반 | 성자의 도를 이룸. 적멸상태. |
■ 원융무애(圓融無礙): 만법이 원융하여 일체의 거리낌이 없음
■ 진체(眞諦): 불교를 깨우친 사람에게 알려진 사성재 등의 원리
■ 우파딧사: 부처 제자 중 지혜 제일
■ 클리타: 부처 제자 중 신통력 제일
■ 사문(沙門): 부지런히 모든 좋은 일 닦고 나쁜일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뜻. 불문에 들어가 도를 닦는 사람
■ 아승지: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