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대부분은 본격적인 일을 하기 전에 각자 다른 방법으로 업무를 준비한다. 어떤 사람은 따뜻한 아메리카노를 마시는가 하면 또 어떤 사람은 명상할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다. 이처럼 어떠한 일을 시작할 때 특정한 준비과정이 요구되곤 하는데 가상화폐 채굴도 이와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가상화폐를 채굴할 때 어떤 준비과정이 필요할까? 이번 기사에서는 가상화폐를 채굴하기 전에 메인보드를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채굴용 메인보드에 그래픽카드 여러 개를 연결했다면 반드시 BIOS setup에서 특정 옵션들을 변경해야 한다. BIOS setup에서 옵션 설정 없이 채굴PC를 사용한다면 그래픽카드 인식에 문제가 생겨 가상화폐 채굴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BIOS setup에서 어떠한 옵션을 설정해야 할까? 또, BIOS setup이라는 곳에는 어떻게 해야 들어갈 수 있을까? 현재 사용 중인 GIGABYTE H110-D3A 메인보드 기준으로 BIOS setup 설정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자.
BIOS
BIOS는 운영체제에서 입출력장치나 주변장치를 구동하기 위한 집합체로서 운영체제 가장 하위에 있는 부분이다. 롬 바이오스라고도 하며 소프트웨어의 계층 중 가장 낮은 계층에 속하며 모든 소프트웨어는 이곳을 기반으로 움직인다.
BIOS setup
BIOS에서 가장 기본적인 사항을 설정하는 항목. 날짜와 시간, 저장장치, 그래픽카드 등 다양한 기기들에 대해 설정을 할 수 있다.
STEP 1. BIOS setup
▶ PC에 전원을 인가한 뒤 특정 키를 누르면 BIOS setup에 들어갈 수 있다
BIOS에서 다양한 옵션들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BIOS setup에 들어가야 하는데, BIOS 종류마다 들어가는 방법은 다르다. 가장 많이 쓰이는 Award와 AMI는 PC에 전원을 켜고 ‘DEL’ 키를 누르면 BIOS setup에 들어갈 수 있으며 Phoenix는 CTRL+ALT+ESC(S, INSERT) 키, 삼성은 F2키, ACER는 F1키를 누르면 된다.
STEP 2. 마이닝 모드 활성화
▲ ‘마이닝 모드’는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다
채굴용 메인보드의 BIOS setup에는 ‘마이닝 모드’라는 항목이 별도로 존재한다. 이 항목을 활성화하면 사용자가 옵션값을 일일이 변경하지 않아도 메인보드가 채굴에 최적화된 옵션값으로 변하게 된다. ‘마이닝 모드’가 활성화될 때, ‘Above 4G Decoding’ 항목도 자동으로 enable 상태로 바뀌게 된다. 이 항목은 멀티 그래픽카드 구성 시 발생하는 시스템 부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데 ‘마이닝 모드’를 활성화했는데도 ‘Above 4G Decoding’ 항목이 비활성화 상태라면 활성화로 변경하자.
STEP 3. 사용하지 않는 항목들은 비활성화
▶ 시스템 리소스를 확보하자
▲ 사용하지 않는 메뉴는 모두 비활성화하는 게 좋다
채굴PC는 그래픽카드 여러 대를 사용하기 때문에 리소스 부족 현상이나 시스템 충돌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채굴PC는 시스템 리소스를 넉넉히 확보하는 게 좋은데 그 방법에는 사용하지 않는 항목들을 모두 비활성화하면 된다. 오디오, 시리얼 포트, 페러럴 포트 항목들이 대표적인 예이다.
▶ 모니터 출력은 내장 그래픽을 비활성화해도 가능하다
▲ 메인보드 내장 그래픽이 아닌 외장 그래픽에 출력 케이블을 연결해도 정상적인 모니터 출력이 가능하며(위)
Internal Graphic 항목을 Disable로 변경하면 내장 그래픽이 비활성화된다 (아래)
메인보드 내장 그래픽도 시스템 리소스를 차지한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시스템 리소스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내장 그래픽을 비활성화하는 게 좋다. 여기서 한가지 의문이 든다. 내장 그래픽을 비활성화하면 어떻게 모니터 출력을 할까? 이에 대한 답은 ‘외장 그래픽’이라고 말할 수 있다. 외장 그래픽 출력 포트에 모니터 케이블을 연결하면 정상적으로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내장 그래픽을 비활성화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STEP 4. BIOS 업데이트
최신형 CPU나 그래픽카드가 출시되었을 때, 메인보드가 이를 정상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문제가 가끔씩 발생한다. 또 메인보드가 그래픽카드 다수를 장착했을 때 정상적으로 인식 못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러한 경우에 BIOS 업데이트가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 메인보드 제조사에서 최신 BIOS 다운받기
▲ 메인보드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최신 BIOS를 다운받을 수 있다
BIOS를 업데이트하기 위해서는 최신 BIOS 파일이 필요하다. 이 최신 BIOS 파일은 메인보드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본인이 사용하는 메인보드가 GIGABYTE, ASUS, MSI, ASRock, BIOSTAR 중 하나라면 본문 하단에 정리된 링크를 클릭하여 접속해보자. 사이트에 접속하여 메인보드 명을 검색하면 최신날짜로 배포된 BIOS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운받은 최신 BIOS 파일을 USB 메모리에 넣고, 이 USB를 메인보드 USB 포트에 꽂으면 BIOS 업데이트를 위한 준비는 모두 끝났다.
▶ 유틸리티를 이용한 최신 BIOS 업데이트
▲ BIOS setup에 BIOS 업데이트를 위한 유틸리티가 있다
메인보드에 최신 BIOS가 담긴 USB를 연결했다고 하여 BIOS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는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메인보드 제조사마다 제공하는 별도의 유틸리티를 통해야지만 BIOS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데, GIGABYTE는 ‘Q-Flash’, ASUS는 ‘EZ-Flash’, MSI는 ‘M-Flash’, ASRock는 ‘Instant Flash’, BIOSTAR는 ‘BIOS UTILITY’라는 유틸리티를 각각 제공한다. 유틸리티를 실행한 뒤 USB에 담긴 최신 BIOS를 선택하여 실행하면 BIOS 업데이트는 끝이 난다.
지금까지 ‘채굴PC 최적화를 위한 가이드-메인보드 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일반PC를 사용할 때와 달리 채굴PC는 메인보드에서 이것저것 손봐야 할 게 많다. 그렇다고 겁먹을 필요는 없다. 오늘 알아본 가이드 방법대로만 한다면 메인보드 세팅을 순조롭게 끝낼 수 있을 것이다. 다음 편에서는 채굴PC 최적화를 위한 그래픽카드와 운영체제 세팅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메인보드 제조사 별 BIOS 다운로드 링크>
글, 사진 / 김영성 popeye@danawa.com
원문보기:
http://news.danawa.com/view?boardSeq=64&listSeq=3596798#csidx3d59fe65ba5fd93bcb9c8b33045aab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