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봉님이 내 건강을 걱정하며 책박스만 내려놓고 가라고 했지만 이왕 온 김에 함께 큰 길가에 자리를 잡았다.
유투브---> '아미타파' 백송정목스님 다움카페---> '아미타파(광명의 물결)'
책 앞쪽 페이지에 연필로 적느라 시간이 흐르고 있는데 그 사이에도 중간중간 책에 관심 있는 분들이 있어 그럴때 마다 책도 드리며 전법한다.
금봉님이 준비한 수박주스를 마신다. 달고 시원하다. 이제는 제법 그 자리가 익숙하고 편안하기까지... 수많은 직장인들이 점심시간이라 많이 다니고 그들은 우리들의 움직임에 별로 관심이 없다.
사사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부모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삼보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중생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자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이제는 사람들을 봐가며 전법을 한다. 제법 익숙하고 전법하는 마음도 다부져지고 여유롭다.
잠깐 사찰내 툇마루에 5권을 안고 가서 앉아서 숨을 돌리고 있는데 조금 떨어진 곳에 젊은 청년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보살계> 를 건네며.. "책 한 권 드릴께요. 원효스님께서는 보살계에 대해 가장 많이 저술하신 분이지요. 인간이 가져야 할 가장 근원적인 마음가짐 즉 계에 대해 서술하셨어요." "저술하신 정목스님께서는 원효스님에 대해 30년간 부처님의 가르침을 올바로 해석하기위해 노력해서 저술하셨어요." 청년이 관심있게 들으며 감사하다며 책을 받는다. 한 권 더 권하며.. "<반야심경도 오가해>도 자료를 고증하며 정목스님께서 집필하신 겁니다..." 그 청년의 사유를 방해하지 않으려고 유투브에서 정목스님 강의를 꼭 들으시라 권하며 나는 좀 떨어져 앉는다.
그 툇마루에는 많은 보살님들이 무슨 이야기들을 하며 분주하다. 무슨 이야기들일까? 우리 불교가 나아갈 길을 어떻게하면 올바르게 가게 할 수 있을까를 잠시 생각해 본다... 사찰순방이나 문화행사에만 재미를 찿지말고 진정 부처님께서 우리 중생들을 위하여 무슨 가르침을 주시려 하셨는지 알면 좋을텐데...
'안락중생 상구보리 내가 편안하고 경계가 즐거우며 위로 깨달음(아뇩다라삼먁삼보리: 부처님의 네 가지 지혜)을 얻는다'는 가르침을...
그러기위해 부처님께서 일러주신 최소한의 지혜는 '이 세상은 모두가 공성으로써 하나(一)이며 신령하게 아는 힘이 있는 진여(心 )로 되어 있다는 것' 즉 일체경계 본래일심인 것이다. 이것이 일심(一心)사상이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아미타아미타... 염불(念佛)로 수행한다...지관(止觀)으로..
나머지 3권도 선량한 분들에게 전법하고 유투브에서 스님 강의 보기를 권한다.
아직 그 청년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골똘하다. 해주고 싶은 말이 머리에서 맴돈다. 자리에서 일어서기 전에 청년에게 말을 한다. 조금 전 내가 다른 이들에게 하는 말을 모두 들었으리라 생각하며... "부처님께서는 수많은 철학자들 보다 더 많이 사유하시고 더 근원적인 깨달음으로 사유하셔서 그 철학자들이 감히 따라오지 못하는 근원적인 깨달음을 얻으셨지요. 그 깨달음의 내용을 종교적으로 해석해서 가르치신 것이 불교이죠..." "그렇죠... "한다. "불교가 이렇게 훌륭한 종교인데 모두들 공부를 안하고 배우질 않아서 모르는 거에요. 꼭 강의를 들으세요 좋으실 겁니다." 아까보다 더 긍정적으로 감사하다고 한다. 마음이 개운하다. 해주고 싶은 말을 해주어서...
금봉님에게 가서 또 함께 전법을 한다. 책 몇 권을 남겨서 들고 식당으로 간다. 주문받는 젊은이가 상냥하다. 종교를 물으니 어머니께서 절에 다니신다고... 잘됐네... <보살계>를 주니 반색을 하며 받는다. 한 줄이라도 꼭 읽으라고 부탁한다. 유투브에도 들어가 보라고 하고... 맛있는 점심이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아미타아미타. 시간이 아직 이르다고 금봉님은 백송사에 정진하러 가고 나는 집으로 간다.아미타...
진여의 바다 광명의 바다 광명의 물결 은혜의 물결 출렁이는 물결... 은혜의 물결이 출렁인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첫댓글 [전법]
이제는 사람들을 봐가며 전법을 한다.
제법 익숙하고 전법하는 마음도
다부져지고 여유롭다.
도반님들의 전법을
찬탄합니다.
일상화님
항상 감사합니다.⨀^⨀
많이 배웁니다.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나무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뜨거운 날에 전법하시느라 고생하셨네요!
책에 표시하는거는 출력해서 하면 더 편하셨을텐데요!
다음에 필요하면 출력할게요.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비종교인에게 전법하는 것도 좋고
불교인에게 바른 법을 전하는 것도 좋습니다.
가장 가치있고 보람된 일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이제는 사람들을 봐가며 전법을 한다.
제법 익숙하고 전법하는 마음도 다부져지고 여유롭다.
자주 전법의 현장으로 나가시나 봅니다.
더운 날씨에 건강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전법 하심을 찬탄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
전법의 향기가
광명의 물결
은혜의 물결로 전해지길 함께 서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 ()
수행의 향이 진동합니다
두 분의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시어 불교의 진리가 더 퍼지기를 서원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