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2022년 6월 8일 앙카라에서 베네수엘라 대통령과 회담한 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아뎀 알탄 | AFP | 게티 이미지
터키 중앙은행 은 83% 이상의 터키 인플레이션에도 불구하고 목요일 3개월 연속 기준금리를 12%에서 10.5%로 150bp 인하 했다.
시장 분석가들은 100bp 인하를 예상했기 때문에 터키의 정기적인 금리 인하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움직임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8,400만 인구의 국가에 대한 소비자 물가 는 9월 에 24년 최고치인 83.45% 로 상승했지만 터키에 거주하는 많은 사람들은 일부 경우 기본 상품 가격이 지난 해에 3배 이상 올랐다고 말합니다.
Recep Tayyip Erdogan 터키 대통령이 이끄는 국가의 통화 정책은 인플레이션을 진정시키는 것보다 성장과 수출 경쟁을 추구하는 데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금리 인상이 인플레이션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인플레이션을 증가시킨다는 비정통적인 믿음을 목소리로 옹호하며 금리 인상을 ”만악의 어머니”라고 불렀습니다.
이 정책은 지속적으로 경제학자들의 비판과 당혹감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올해 달러에 대해 약 28%의 가치가 하락한 터키 통화인 리라화의 극적인 약세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리라화는 달러당 18.615라는 뉴스에 이어 사상 최저치를 기록한 후 거의 평평 했습니다 . 지난 1년 동안 미국 달러 대비 50% 하락했습니다. Goldman Sachs의 데이터에 따르면 터키의 경상수지 적자는 관광 수입 덕분에 8월에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31억 달러에 달합니다.
윌리엄 블레어(William Blair)의 포트폴리오 매니저 다니엘 우드(Daniel Wood)는 ”리라는 약세를 유지하고 실질 수익률은 인위적으로 낮고 인플레이션은 급등하고 경상수지는 적자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최근 국제 투자자들이 터키의 현지 통화 채권 시장을 포기하게 됐다”고 말했다. 투자 관리는 목요일 메모에 썼다.
사람들이 2022년 10월 6일 터키 이스탄불의 이스탄불 그랜드 바자르에서 금 매장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크리스 맥그래스 | 게티 이미지 뉴스 | 게티 이미지
터키 정부는 은행에 리라 예금을 장려하고, 외환 보유고를 줄인 달러를 리라에 판매하고, 통화 개입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부유한 걸프 국가들로부터 투자와 지원을 받는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통화를 강화하기 위한 대체 전략을 추구했습니다.
앙카라는 또한 모스크바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서방의 제재를 회피하려는 러시아 백만장자와 억만장자를 끌어들였습니다.
선거 전략은?
BlueBay Asset Management의 선임 신흥 시장 전략가인 Timothy Ash는 이 모든 것이 2023년 7월 터키 총선에서 승리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고객들에게 보낸 이메일 메모에서 ”이러한 친성장 정책은 에르도안 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지만 수입 수요를 늘리고 경쟁력을 약화시키며 경상수지 적자를 크게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에르도안 총리는 올해 말까지 이 나라의 금리를 한 자릿수까지 낮추기로 결정했습니다.
대통령은 9월 말 한 행사에서 ”나의 가장 큰 싸움은 이자에 대한 것이다. 나의 가장 큰 적은 이자이다. 우리는 이자율을 12%로 낮췄다”고 말했다. ″그 정도야? 부족해. 이건 더 내려와야 한다.”
한 여성이 2018년 8월 13일 터키 이스탄불에서 터키 리라 통화로 사진을 찍기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습니다. 리라가 밤새 또 다시 사상 최저치를 기록하여 터키 중앙은행이 리라의 붕괴를 억제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했지만 조치가 투자자들의 두려움을 잠재우기에는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국가 금융 위기.
크리스 맥그래스 | 게티 이미지
터키 중앙 은행은 11월에 또 다른 금리 인하가 뒤따를 것이라고 밝혔지만 이것이 마지막 금리 인하가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외국 수요 둔화와 제조업에 대한 압박이 면밀히 모니터링되고 있다”면서 ”신용, 담보 및 유동성 정책 옵션이 계속 시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은행은 ”위원회는 다음 회의에서 유사한 조치를 취하고 금리 인하 사이클을 종료하는 것을 평가했다”고 말했다.
런던 소재 캐피털 이코노믹스(Capital Economics)의 리암 피치 선임 이머징마켓 이코노미스트는 ”이 지침은 인플레이션이 너무 높을 때 금리를 낮추는 것이 옳은 일이 아니라는 점을 인정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동시에 이자율을 9%로 끌어올리고 이자율을 한 자릿수로 낮추려는 에르도안 대통령의 바람을 충족시킬 것입니다.”
한편 그는 ”정책 입안자들은 인플레이션을 지속적으로 낮추기 위한 주요 채널 중 하나로 ‘리라화‘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경제 모델’을 계속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Peach는 통화가 달러당 약 18.6달러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한 가지 주요 위협은 리라로 남아 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터키의 높은 인플레이션율, 경상수지 흑자 확대(8월 GDP의 5%), 긴축 외부 자금조달 여건을 감안할 때 위험은 통화의 추가 하락으로 점점 더 치우쳐지고 있습니다.”
지금 추세
웹에서
40세 이상 남자들 현실 게임레이드 섀도우 레전드플레이하기
2022년 깊숙이 파고드는 게임. 설치 없음타옹가: 더 아일랜드 팜플레이하기
MORE FROM CNBC
Mark Zuckerberg said he missed a giant shift in social networking
Apple, Goldman Sachs introduce interest-bearing savings accounts as rates rise
Mortgage demand drops to a 25-year low, as interest rates climb
Jeff Bezos is the latest to warn on the economy, saying it’s time to ‘batten down the hatches’
‘Food at home’ prices are up 13% from last year: Here are 4 ways to save on groceries
Oil protesters appear in court after throwing soup at Van Gogh painting
FROM THE WEB
2022년 가장 현실감 넘치는 PC 게임Raid Shadow Legends
2022년 가장 중독적인 농장 게임. 설치 없음Taonga: The Island Far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