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굴PC는 소비전력이 높아 정격 용량이 큰 파워서플라이 1개나 일반 파워서플라이 2~3개를 연결하여 사용한다. 그런데 채굴 초보자들은 사용할 채굴PC가 전력을 얼마나 소비하는지 잘 모르며 파워서플라이를 여러 개 연결하는 방법도 헷갈려 한다. 그래서 채굴PC에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위한 파워서플라이 정격용량을 계산하는 방법과 파워서플라이를 여러 개 연결하는 세팅에 대해 알아보았다.
채굴PC가 소비하는 전력은 얼마나 될까?
채굴PC의 소비전력이 어느 정도 되는지는 예상 소비전력 측정 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 PC 소비전력을 측정해주는 웹 사이트
▲ OuterVision에서 소비전력을 계산할 수 있다
OuterVision(outervision.com)은 채굴PC의 예상 소비전력을 계산하는 사이트다. 최신 CPU와 그래픽카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최근 출시된 PC부품들도 무난히 계산할 수 있다.
▲ 채굴PC에 들어가는 하드웨어를 각 항목에 맞게 채우면 된다
먼저 채굴PC에 탑재된 CPU는 무엇인지, 저장장치는 몇 개인지, 그래픽카드는 몇 개인지 등 채굴PC에 대한 모든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그 후 하단에 있는 ‘CALCULATE’ 버튼을 누르면 결과를 볼 수 있다.
▲ OuterVision이 소비전력에 맞는 파워서플라이 용량을 자동으로 추천해준다
인텔 셀러론 G3930, DDR4 4GB, AMD RX570 4개, H110-D3A, SSD, 800w 파워서플라이로 구성된 채굴PC를 계산해보니 최대 657W로 예상 수치가 나왔다. 이 예상 수치가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OuterVision에서 계산한 예상 소비전력 값과 실제 전력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기를 비교를 해보았다.
▲ 소비전력과 전기요금을 측정할 수 있는 서준전기 전기요금측정기 SJPM-C16
서준전기 전기요금측정기 SJPM-C16는 실시간으로 소비전력과 전기요금을 계산할 수 있는데 이 측정기에 전원 케이블만 꽂으면 LCD 창을 통해 측정된 값을 알려준다. OuterVision에서 계산한 예상 소비전력과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보자.
채굴PC가 이더리움을 채굴할 때 실제 소비하는 전력은 628W이였으며 OuterVision에서 계산한 657W와 큰 차이가 없다. 다시 말해 사용자가 채굴PC의 정확한 소비전력을 알기 위해서는 전용 측정기로 정확히 측정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OuterVision같은 사이트에서 소비전력을 측정해도 큰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듀얼 파워서플라이란 무엇인가
▲ 채굴PC는 파워서플라이 여러 개가 필요하다
듀얼 파워서플라이란 말 그대로 파워서플라이 2개를 동시에 사용하는 걸 말한다. 예를 들어 채굴PC 1대가 필요한 전력이 1,200W라면 600W 파워서플라이 2개를 동시에 사용하여 총 전력을 충족시킨다는 것이다. 사용자가 듀얼 파워서플라이를 구성하기 번거롭거나 귀찮다면 고용량을 가진 단일 파워서플라이로 구성해도 된다. 그러나 듀얼 파워서플라이로 구성하는 게 단일 파워서플라이보다 더 경제적이기 때문에 많은 채굴자들이 듀얼 파워서플라이로 채굴PC를 구성한다.
▶ 듀얼 파워 케이블로 세팅하기
듀얼 파워 케이블은 파워서플라이에서 나오는 24핀 케이블을 연결하여 사용하는 악세서리다. 듀얼 파워 케이블은 차지하는 부피가 작고 설치방법이 쉬워 많은 채굴자가 사용한다
듀얼 파워 케이블은 설치방법이 매우 간단하다. 메인보드에 듀얼 파워 케이블을 연결한 뒤, A커넥터를 메인 파워에서 나오는 24핀에 연결한다. 그 후 B커넥터를 보조 파워에서 나오는 24핀에 연결하면 된다.
▶ 듀얼 파워 커넥터
듀얼 파워 커넥터는 듀얼 파워 케이블과 다르게 PCB 기판 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듀얼 파워 케이블보다 사용법이 조금 더 복잡하기 때문에 찾는 이들은 많지 않다.
먼저 메인 파워 SATA 커넥터를 듀얼 파워 커넥터의 SATA 케이블에 연결한다. 그 뒤, 듀얼 파워 커넥터에 보조 파워 24핀과 4핀을 각각 연결하면 된다.
채굴PC는 소비전력이 높기 때문에 어떠한 부품들보다 파워서플라이가 더 중요하다. 그래픽카드 여러 개에 균등한 전원을 공급해야 하며 높은 출력도 감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채굴PC가 더 안정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정격 용량으로 표기된 파워서플라이를 선택하는 걸 추천한다.
글, 사진 / 김영성 popeye@danawa.com
원문보기:
http://news.danawa.com/view?boardSeq=64&listSeq=3616139&page=1&site=1#csidxa12961e0191b9c0b1788ee5b556cc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