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이 드디어 절실히 원했던 신규 재래식 디젤 잠수함을 건조했습니다.
9월28일 대만 가오슝에 있는 CSBC조선소에서 프로젝트명 자국 방어형 잠수함 ( IDS : Indigenous Defense Submarine ) 1호기인 SS-711 하이쿤 의 진수식이 열렸습니다.
중국의 위협이 점점 극대화되고있는 시점에 대만내에서 건조되는 하이쿤급 IDS잠수함은 21년 11월 기공식이 열렸고 23년 9월 진수가되었으며 24년말에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지만 전문가들은 최소 25년 상반기에 가능성이 있다고합니다.
길이 70m 폭 8m 기준배수량 2500톤급의 규모인 하이쿤 잠수함은
MK-48 Mod6 중어뢰, UGM-84L 하푼 블록II 대함미사일 (3번함부터 운용예정)을 운용하며 록히트마틴/ 레이시온사가 제공되는 전투,디지털소나탐지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또한 AIP시스템대신 자국내 제조사가 개발생산한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되어 운용예정입니다.
총 8척이 건조될예정이며 2번함부터 8번함의 IDS잠수함 후속건조사업에 100억달러가 소요될예정입니다.
대만 가오슝 CSBC조선소에서 대만에서 직접설계하여 건조된 하이쿤급 1번함 하이쿤함의 진수식장면
( 네덜란드기술로 건조되었던 하이룽급 모델의 기본으로 대만자체내 설계를 하였지만 주요 핵심기술력은 7개국등이 제공해주었으며 대표적인 나라는 미국,영국,일본이다. )
SS-711 Hai Kun 하이쿤 잠수함 이름 명명식
( 하이쿤 이름은 고대 중국철학자 장자의 소오유편 중 '북쪽 바다의 물고기로 너무커서 크기를 알수없는 쿤' 구절에서 유래한것이다. 대만해군 공식 설명에 따르면 '하이'는 '바다'를 의미하는 반면, '쿤'은 우아한 의미로 대만 섬을 의미하고 또한 크다, 은밀하다, 예측할 수 없다 라는 의미를 갖고 있어 새로운 종류의 공격 잠수함에 딱 맞는 이름이라고 언급했다.
SS-711의 7은 설계와 제작에만 7년이 걸려서 일렬번호 711번이 부여되었다. )
차이잉원 총통은 진수식에서 "과거에는 국산 잠수함이 불가능하다고 여겼지만 오늘날 우리 국민이 직접 설계하고 제작한 잠수함이 여러분 앞에 있다"고 말했다.
진수식진행후 차이잉원 대만총통과 참석자들이 사진을 찍기위해 포즈를 취하고있다. 진수식에는 미국의 대만주재 대사격인 미국 재만협회 (AIT)의 샌드라 우드커크 타이베이 사무처장과 한국,일본의 대만 대표부들도 참석했다고 한다. 이에 중국정부는 대만협회의 평화와 안정을 파괴하는 것이라고 비난하며 강력히 반발했다.
IDS프로젝트는 2023년 1척건조시작으로 2025년 3척건조 2027년까지 추가로 4척 총 8척을 건조할계획이다.
2021년 11월 기공식에서 언론에 공개했었던 하이쿤급 잠수함모형
대만해군과 CSBC사의 프로토타입 잠수함건조계약을 2019년 5월에 계약체결하였고 2025년 대만해군에 인도될 예정이다.
프로젝트명 IDS 하이쿤급 신규잠수함은 기존 2척운용하고있던 하이룽급(2,300톤)을 기반건조되었으며 X자형방향타와 보다 진보된 설계기술로 디자인 되었다.
대만신규 하이쿤급 잠수함과 아시아 태평양 잠수함전력 세부정보를 보여주는 그래픽
대만 신규잠수함건조 프로젝트가 진행되고있는 가오슝항구의 해상 드라이독
CSBC 가오슝 조선소에서 비공개로 건조중이었던 SS-711 하이쿤 대만해군 신규 디젤잠수함
( 이번 프로젝트에는 총 1,003명의 대만 인력이 참여했으며, 이들 대부분은 잠수함 설계도를 설계하는데 참여했다고 말했으며 이들 인력은 모두 기밀이 유출되지 않도록 군사 보안부서의 감시를 받았다고한다. )
진수식에서 상영된 잠수함의 건조및 테스트과정 영상들
하이쿤급 잠수함의 프로토타입의 선체패널이 다소 고르지못하게 보인다.
현재 대만해군은 4척의 잠수함을 보유하고있지만 시대에 부적합한 작전운영능력으로 여러차례 잠수함도입을 시도하였다. 하지만 중국의 압력에 의해 번번이 무산되었다.
SS-795로 예상되어 대만 IDS잠수함모형을 제작하여 판매중인 실제 SS-711 하이쿤함.
2300톤 하이룽급 잠수함에서 소폭 증가된 2500톤급의 SS-711 하이쿤 대만 신규디젤 잠수함
진수식후 최소6개월동안 지상테스트 예정이고 추후 외관검사와 시스템 시뮬레이션점검이 마무리되면 수중테스트가 최소1년 정도 진행될 예정이다.
ROCN (대만해군)이 운용중인 하이룽급 SS-794 하히후 디젤 잠수함
1980년대 네덜란드 즈바르디스급 잠수함 기반으로 건조된 하이룽급 잠수함은 현재 2척이 운용중이다.
2차세계대전 말기에 미국에서 건조되고 1970년대 대만으로 이전되어 80년운용이 지나 당장 폐기가 시급한 2척의 커틀러스급 재래식 잠수함 (현재 교육용으로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