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光明眞言 (일타스님 - 광명진언 기도법 중에서 발췌)
□ 원래 진언의 뜻은 풀이 않는다고 하지만, 역사적으로 眞言을 매우 중요시 했던 密宗에서는 진언의 각 글자를 풀이 했음.
왜냐하면 뜻을 잘 알아야 觀을 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요, 觀이 잘 되어야 빨리 성취를 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 였습니다.
□ 비로자나불의 진언이요 모든 불보살님의 총주(總呪)이며, 부처님의 한량없는 자비와 지혜의 대광명으로, 살아 있는 이와 죽은 이 모두에게 새로운 태어남을 얻게 하는 신령한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무리 깊은 죄업과 어둠이 마음을 덮고 있을지라도 부처님의 광명이 비치면 저절로 맑아지고, 밝아지고, 깨어나게 된다는 것이 이 진언을 외워 영험을 얻는 원리입니다.
〔원효대사 遊心安樂道〕
1. 만일 중생이 두 번이나 세 번, 일곱 번을 귀로 듣기만 하여도 죄업이 소멸된다.
2. 중생이 十惡과 五逆罪와 四重罪등의 무거운 죄를 지어서 죽은 다음 악도에 떨어질지라도, 진언을 외우면 해탈을 얻을 수 있다.
3. 그릇에 흙이나 모래를 담아 놓고 108번 외워 그 모래를 시신위에 흩거나 묘지 또는 묘탑 위에 흩어주면 비로자나부처님의 光明이 亡人에게 이르러 모든 죄업을 소멸시켜줄 뿐 아니라 서방극락세계의 연화대로 인도하게 된다.
□ 기도법
대법계에 가득하신 부처님께서 ‘나’에게 대광명을 비추어 주는 가운데, 연꽃 위에 앉은 내가 대광명을 발하고 있다는 것을 觀想하며 진언을 외우(21일 이상 100일)는 것이다.
① 비로자나 부처님이나 기도해줄 대상(영가, 자식등)의 사진등을 앞에 놓고 광명진언 외움.
② 喪시·49齋시 亡人 사진 앞에 놓고 앉아 매일 외워 주자.
③ 성묘·묘사시 시행함.
④ 입재 :‘대자대비하신 부처님이시여, 제자 0 0 0은 오늘부터 0 0일 동안 ......을 위하여 광명진언 기도를 행하고자 합니다.
저의 모든 마음을 부처님의 대지혜와 대자비의 광명속에 바치오니, 이 기도의 목적이 꼭 성취되게 하옵소서(3배)
▷ 기도시 3배 - 나무광명진언(3번)- 옴 아모카 ..... 훔. - 3배
〔3배 하면서 懺悔하고 祝願하고 感謝부터 함〕
▷ 속으로 외워서는 안됨(高聲 불요). 영가 기도시 반야심경 끝냄.
▷ 음식물 올리지 않음(향 피우는것 족함. 꽃 촛불 다기물 등)
□ 글자 속에 담긴 의미
1. 옴 (om) : 대우주의 무한한 생명력·진리·불멸의 부처님께 귀명하고 공양한다. 아(a) : 창조 ․ 출발 ․ 시작, 우(u) : 유지 ․ 존립, ㅁ(m) : 끝․ 소멸을 상징하고 있음.
이는 시작과 끝을 넘어선 영원한 본체. 불생불멸 불구부정 등 즉 생겨나서 유지되다가 소멸되는 세간의 모든 흐름들과 그 흐름들을 넘어선 영원 완성 조화 통일 성취등 성스러운 본체에 귀명.
2. 아모가(amogha) : 不空. 공이 아니다. 빈 것이 아니다.
영원한 생명(常)·무한 행복(樂)·무애자재(我)·청정무구(淨)로 가득 채워져 있다. 대자비·대지혜·대광명이 꽉 차 있다.
無我임에도 我癡, 我愛, 我慢, 我見으로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고, 옴의 자리와 하나가 되지 못한채 괴롭고 덧없고 슬프고 비참하게 살아간다.
3. 바이로차나(vairocana) : 光明遍造. 遍一切處. 법신불 인격화
‘옴-’은 어디에나 어느 때나 있는 것이며, 그 광명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언제나 발현되고 있다는 것.
4. 마하 무드라(mahammudra) : 大印. 대우주의 도장. 아주 결정적, 결코 변동될 수 없는 것, 절대적 권위, 영원불별의 효력, 결코 변하지 않는 사실이라는 것.
5. 마니(mani) : 如意寶珠. 하고자 하는 대로 이루어 준다.
寶珠는 무색투명하여 볼 수가 없음. 붉은 것이 오면 붉은 것 보이고, 그 색(붉은 것)들이 가고 나면 조금도 물 듦 없이 무색투명한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감.
☞ 體 근본·깨달음·참된 마음
6. 파드마(padma) : 연꽃. 청정함 유지. ‘참된 나’를 상징화.
☞ 相 나타나 있는 모습
7. 즈바라(suvara) : 광명. 생사 윤회의 원인인 미혹의 어둠을 한 순간에 없애 주는 대광명. ☞ 用 작용·용도
8. 프라바를타야(pravarttaya) : 轉變한다. 나의 본심·보리심·진심·일심을 개발하여 생사의 고해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을 얻게 된다.
9. 훔(hum) : 완성·성취. 미혹과 더러움을 벗어나 청정과 밝음을 이루고 본심·보리심·진심을 회복해 가졌다.
- 광명진언 뜻 요약 -
【이 대법계에는 어디에나 어느 때에나 영원·완성·조화·통일·진실·행복·자유 그 자체인 법신불의 결정적인 광명이 가득하며, 나 또한 마니요 연꽃이요 광명의 존재이다.
이제 부처님의 대자대비 광명속에서 참된 나의 體·相·用을 개발하며, 생사 윤회 세계를 벗어나 참다운 깨달음을 성취 하노라】
첫댓글 옴 아모카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타야 훔
옴 아모카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타야 훔
옴 아모카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파드마 즈바라 프라바릍타야 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