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탄】
일심정토는 자연과 중생이 청정한 세계이다.
일체의 법은 공성이니 무량한 수명이다.※
청정한 법은 광명이니 무량한 광명이다.
정토는 무량수 무량광인 아미타이다.
서방은 방편이요 유심은 좁은 마음이다.
서방정토와 유심정토는 일심의 안에 있다.
『무량수경종요』와 『 아미타경소』에서 설하였다.
"예토와 정토는 본래 일심이요,
생사와 열반도 궁극에는 두 경계가 없다."
【해설】
논에서 설한 것은 물든 법과 청정한 법은 공성으로서 둘이 없고,
망심과 진심도 공성으로서 다름이 없으니, 일심의 도리에 의해
일체종지를 증명하고 성취하는 증성도리를 밝힌 것이다.
예토와 정토는 본래 하나의 마음 안에 있으니 마음의 모습이다.
생사와 열반도 궁극에는 공성으로서 하나의 마음 안에 있다.
정토는 진여가 연기하여 자연과 중생이 본래 청정한 세계이다.
정토는 마음이 펀안하고 경계가 즐거운 안락한 세계이다.
일심정토는 하나의 마음인 세계가 청정하다는 뜻이다.
육방의 불토 중에 아미타불의 국토가 가장 뛰어나지만
서방정토는 칭명염불로 내세에 태어나는 방편의 세계이다.
일체경계가 본래일심이니 서방정토도 마음 안에 있다.
유심정토는 마음이 청정하면 국토가 청정하다는 뜻이지만
일심의 생멸문에 속하니 좁은 뜻의 정토이다.
일심정토는 서방정토와 유심정토를 포용하여 통하게 하고
다양한 염불의 공덕을 일심에 섭수하여 이 땅에서
정토를 실현하게 하니 이것이 대승의 진실한 뜻이다.
일심정토는 하나의 마음인 세계에서 진여의 바다가 연기한
광명의 바다, 광명의 물결, 은혜의 물결을 관찰하는 것이다.
일심정토는 원효의 『대승기신론소』 『무량수경종요』
『아미타경소』에 의한 독창적인 한국의 정토사상이다.
그러므로 영문은 'ILSIM JUNGTO'라고 표기한다. - 114,115 -
진여의 바다
광명의 바다
광명의 물결
은혜의 물결
아미타아미타아미타
★아... 벌써 100일의 반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백일이 이렇게 순식간에 지나갑니다.
얼마나 수행하고 사유하고 있었는지 반성,,가늠할 수가 없습니다.
정정취가 되려면 지혜지수가 200..300..그 이상.. 사유의 시간이 곱절 세곱절 이상으로 곱해져야 할텐데...
세월을 무심코 흘려 보내고 있는 건 아닌지...
아미타아미타아미타 나무아미타불 부처님 도와주세요...
첫댓글 [일심정토를 찬탄함]
진여의 바다
광명의 바다
광명의 물결
은혜의 물결
아미타아미타아미타
일상화님
항상 감사합니다.⨀^⨀
많이 배웁니다.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나무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일체경계 본래일심
일체가 아미타불의 화신이다
모든 인연의 은혜에 감사하고 회향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지용보살마하살()()()
일심정토는 하나의 마음인 세계가 청정하다는 뜻이다.
진여의 바다
광명의 바다
광명의 물결
은혜의 물결
아미타아미타아미타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 ()
진여의 바다
광명의 바다
광명의 물결
은혜의 물결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일심정토는 서방정토와 유심정토를 포용하여 통하게 하고
다양한 염불의 공덕을 일심에 섭수하여
이 땅에서 정토를 실현하게 하니 이것이 대승의 진실한 뜻이다
오념문 염불수행정진을 찬탄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ㅏ미타불 나무아미ㅏ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청정한 법은 광명이니 무량한 광명이다.
정토는 무량수 무량광인 아미타이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