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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프로치샷을 할 때 생각하는 것은 네 가지이다.
바로 그 네 가지만 생각하면 누구나 항상 날카롭게 아이언 샷을 할 수 있다.
지난 시즌은 나에게 아주 좋은 결과를 안겨주었다.
PGA 투어에서 4년만에 처음으로 우승을 거두었으며, 유럽팀이 라이더 컵에서 우승을 거둘 때 2점의 점수를 보태는 공헌을 했다.
솔직히 내가 한동안 갖고 있던 느낌보다 훨씬 더 즐겁게 게임을 펼칠 수 있었다.
올해 초 가졌던 기자회견에서 마음에 대한 좀 더 뛰어난 제어와 보다 강해진 승부 근성을 이러한 성공의 원인으로 꼽았다.
만약 내가 이러한 성공이 획기적인 스윙 비결의 발견이나 새로운 마법의 동작 때문이었다고 말했다면 그것은 거짓말이 되었을
것이다.
기술은 예전과 다름없이 똑같으며, 그러한 기술의 기초는 태초부터 내 동작의 일부였던 네 가지의 핵심 동작 위에 구축돼 있다.
세르히오의 동작 해석
100대 교습가 브라이언 만젤라(왼쪽)에 따르면 세르히오의 스윙은 항상 '세계 10대나 나아가 세계 5대 스윙'에 오르는 스윙이다.
세르히오의 스윙이 그렇게 뛰어난가? 만젤라의 말이다.
"이런 식으로 말할 수 있다. 세르히오의 스윙은 지난 40년 동안 '허리 스윙면'을 갖춘 최고의 스윙이라고. 그 얘기는 일단
다운스윙에 들어 가고 나면 샤프트가 허리를 양분하는 지점으로 놓이는 최고의 스윙이라는 뜻이다."
많은 사람들이 세르히오의 엄청난 헤드 지연 동작을 그의 스윙에서 가장 큰 특징으로 알고 있지만 만젤라는 사람들이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한다.
"기량이 뛰어난 골퍼들은 누구나 지연 동작을 만들어낼 수 있지만 가르시아와 같은 릴리스 방법은 누구도, 정말 누구도 흉내 낼
수가 없다.
지연 동작을 갖춘 대부분의 선수들은 그립을 아래쪽으로 당겨주며 임팩트 순간을 통과한다.
세르히오는 그 동작을 완벽할 정도로 자연스럽게 해낸다.
그의 스윙은 매우 역동적이라거나 뛰어나다는 말로는 충분하지 않다."-David DeNunzio
손쉬운 아이언 동작 1: 어드레스 때 좀 더 똑바로 몸을 세운다
어드레스 자세는 움직이는 부분이 하나도 없다.
그러므로 투어 프로들만큼 뛰어난 자세를 갖추지 못할 이유가 없다.
어드레스 때 가장 중요한 점은 볼까지의 정확한 거리를 찾아내는 것이다.
그것은 바로 팔의 상단부를 어깨 관절로부터 똑바로 아래로 늘어뜨릴 수 있도록 해주는 지점을 말한다.
셋업 때 그립에서 양손을 떼고 양팔이 자연스럽게 아래쪽으로 늘어뜨려진 상태인가를 살펴보면 이를 쉽게 점검할 수 있다.
이러한 어드레스 자세는 긴장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뒤와 앞으로 스윙을 할 때와 양팔을 자유롭게 움직여 최대의 속도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해준다.
나의 점검 사항
어드레스 때 몸을 너무 많이 숙여 머리와 어깨가 아래쪽으로 쳐지면 스윙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위 오른쪽 사진이 왼쪽 사진보다 더 많이 몸을 숙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왼쪽 사진의 자세에서는 좀 더 똑바로 펴고 있다.
몸을 지나치게 숙이면 최상의 스윙을 하는데 필요한 동작의 역동성이 줄어들게 된다.
쇼트아이언으로 샷을 할 때도 좀 더 똑바로 몸을 세워준 상태에서 그러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다.
연습을 할 때면 내 스스로에게 "몸의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해"라고 말하곤 한다.
해석: 자세를 좀 더 똑바로 세워주면 몸통 회전이 쉬워진다
가르시아는 아주 평균적인 체구의 선수지만 4번 아이언샷을 대부분의 아마추어들이 보여주는 드라이버 샷거리보다 더 멀리 때려낼 수 있다.
그의 파워는 유명한 팔의 스윙과 그가 만들어내는 회전력을 결합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부분적으로 보자면 이러한 회전력은 백스윙 때 상체를 오른쪽으로 완전히 틀어주는 동작에서 나온다.
그의 회전 동작은 스윙 엔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며, 우리들 대부분은 자세를 앞으로 더 많이 숙여주었을 때보다 좀 더 똑바로
선 자세를 취했을 때 몸통을 더 크게 틀어줄 수 있다.
손쉬운 아이언 동작 2: 톱단계에서 아래로 끌어당겨준다
아마추어들이 범할 수 있는 최악의 동작 두 가지는
(1)백스윙의 톱단계에서 너무 일찍 어깨를 틀어주는 것과(사진, 아래)
(2)스윙을 볼로 가져가기 전에 왼팔뚝과 샤프트 사이의 각도를 풀어버리는 것이다.
첫 번째 실수는 매우 심한 슬라이스나 왼쪽으로 곧장 빗나가는 샷을 불러온다.
각도가 풀리는 것을 지연시키지 못하는 두 번째 실수는 샷거리를 대폭 감소시킨다.
일단 톱단계에 도달한 뒤에는 백스윙에서 다운스윙으로 방향 전환이 완료될 때까지 오른어깨를 계속 뒤쪽으로 유지한다는 점에
초점을 맞춘다.
스윙이 이상적으로 될 때는 스윙을 다시 볼쪽으로 가져갈 때 어깨가 가장 마지막으로 움직인다.
나의 점검 사항
볼을 비스듬히 치거나 클럽을 너무 지나치게 앞쪽으로 가져가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일러준 스윙 비결이다.
일단 톱단계에 도달했다면 그 다음엔 긴 쇠사슬의 끝을 잡고 있는 듯한 느낌을 갖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다운스윙을 시작할 때 그 쇠사슬을 아래쪽으로 똑바로 끌어당겨준다.
쇠사슬은 무겁기 때문에 힘껏 당겨주어야 한다.
이는 어깨를 계속 뒤쪽으로 유지해주며 다운스윙의 깊숙한 단계까지 어느 정도 각도의 풀림을 지연시켜 준다(왼팔과 클럽샤프트
사이의 각도).
해석: 세 가지 방향으로 떨어뜨려준다
다양한 각도와 다양한 속도로 가르시아의 스윙을 살펴보았다.
그는 톱단계에서 클럽을 아래쪽으로 끌어당겨주며 지연 동작을 만들어내는데 있어 최고의 기량을 보여주면서도 상상의 쇠사슬을
지면을 향해 일직선으로 당겨주는데 그치고 있는 것이 아니었다.
세르히오는 양손은 아래쪽으로 가져가지만 동시에 타깃 라인 쪽으로 가져가고 있었다.
더욱 중요한 점은 양손을 동시에 오른쪽으로 이동시키고 있다는 것이다(타깃의 반대편).
사실 어느 누구도 톱단계에서 세르히오만큼 양손을 타깃의 반대편으로 움직여주지 못한다.
그가 정말 쇠사슬을 잡아당긴다면 쇠사슬은 그가 잡아당긴 후에 왼쪽의 사진에서 그림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보다
더 큰 45° 이상의 각도로 기울어져 있을 것이다.
양손을 아래로 떨어뜨려주면서 어깨를 세르히오의 조언대로 뒤로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양손은 오른쪽으로 움직이며(오른쪽 귀의 뒤쪽으로) 동시에 약간 타깃 라인을 향해 바깥으로 움직여야 한다.
이렇게 오른쪽으로 더 멀리 가져가는 동작은 골퍼의 등을 더 오랫동안 타깃을 마주한 상태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며, 그렇게
되면 항상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손쉬운 아이언 동작 3: 오른어깨의 높이를 그대로 유지한다
어드레스 때 몸을 좀 더 똑바로 세워준 듯한 느낌을 선호하듯이 다운스윙을 시작해 임팩트를 통과할 때도 몸을 좀 더 똑바로
세워주고 있는 듯한 느낌을 좋아한다.
이때 초점을 맞추는 부위는 어깨이며, 일단 어깨를 틀어주기 시작한 뒤에는 어깨를 위로 들어주거나 지면 가까이 낮추지 않는다.
나는 이를 '수평 회전'이라고 생각한다.
내게 있어 가장 큰 실수는 볼을 향해 몸을 낮추거나 혹은 왼쪽이나 오른어깨를 아래쪽으로 숙이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동작으로 놀라운 샷을 구사하는 선수들이 많기는 하지만 내게 있어 이는 치명적인 실수 동작이다.
나의 점검 사항
볼을 향해 몸을 틀어주기 시작한 다음에는 가슴 한가운데 점이 하나 있다고 생각하고 그 점을 직선으로 볼쪽을 향해 계속 수평
으로 움직이도록 한다.
그러면 스윙이 몸을 중심으로 좀 더 원형으로 움직인다는 느낌이 든다(클럽을 아래로 가져가는 부분은 양팔이 알아서 해준다).
이러한 동작을 정확히 취하면 스윙이 좀 더 평탄하게 흐른다는 느낌이 들며, 슬라이스 골퍼들은 대부분의 경우 똑바로 날아가는
샷을 경이적인 눈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해석: 회전은 스윙에 맞춰 일치시킨다
세르히오의 '수평 회전'은 일정한 각도로 이루어지지만 투어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것과는 좀 더 다른 수준의 회전 동작이다.
이는 그의 스윙에서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골퍼들에게서도 마찬가지로 중요한 점이지만 사람들은 그 점을 놓치고 있다.
세르히오는 아주 낮은 스윙면을 타고 다운스윙을 하기 때문에 수평 회전 동작을 취하지 않으면 스윙이 너무 오른쪽으로 치우칠
수 있으며, 이는 스윙 아크의 최저점을 볼 뒤쪽으로 이동시키는 원인이 되고 만다.
다시 말해 그가 어릴 때 수평 회전을 익히지 않고 가파른 각도로 회전 동작을 연습했다면 오늘날의 그를 만날 수 없었을 것이란
얘기다.
스윙의 각도가 가파른 골퍼들은(다운스윙의 스윙면 각도가 좀 더 가파른 골퍼들) 클럽이 너무 멀리 전방으로 벗어나는 것을
막으려면 오른어깨를 아래쪽으로 낮추어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스윙면이 평탄할수록 볼을 통과할 때 회전 동작 또한 수평에 가깝게 가져가야 한다.
해석: 앞으로 틀어준다
세르히오는 그의 특징인 볼에 대한 평탄한 접근 각도를 유지하기 위해 다운스윙의 회전 동작을 좀 더 평탄하게 가져간다. 어떤 골퍼들은 정확한 스윙면을 타고 볼에 접근하려면 보다 가파른 각도의 회전 동작이 필요할 수 있다(오른어깨가 낮은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회전 동작).
하지만 어느 골퍼에게나 오른어깨를 앞으로 움직여주는 동작이 필요하다. 세르히오가 말했듯이 몸을 왼쪽으로 가져갈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엉덩이를 앞으로 가져가며 동시에 틀어주고, 이와 함께 회전 동작을 계속하면 이러한 상태에 이를 수 있다. 아이언샷을 할 때는 오른어깨와 엉덩이를 임팩트 때 타깃 가까이 가져가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아울러 풀스윙 샷의 피니시 때도 마찬가지다). 이는 세르히오와 같이 평탄한 각도의 스윙을 갖고 있는 골퍼들에겐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동작은 스윙의 최저점을 앞으로 가져가는데 도움이 된다(그러면 디보트가 정확히 생성된다!). 스윙이 좀 더 가파른 유형이라면 약간 더 뒤로 쳐진 듯한 모습을 보여주게 된다(사진, 맨 위). 스윙이 좀 더 평탄한 유형이라면 피니시 때는 위 사진에서와 같은 자세가 나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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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