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paceX Falcon 9 로켓이 Crew-10 임무를 시작하기 위해 39A 발사 단지에서 이륙합니다. 이미지: Adam Bernstein/Spaceflight Now
3월 14일 오후 8시 30분(동부 표준시) 업데이트: 드래곤 인듀어런스(Dragon Endurance)가 우주 정거장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NASA와 SpaceX가 금요일 저녁 국제 우주 정거장으로 Crew-10 임무를 성공적으로 발사한 것이 매력이었습니다.
수요일 개표 초반에 불거진 유압 문제와 달리 두 번째 발사 시도는 문제 없이 연료 주입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팰컨 9 로켓은 동부 표준시 오후 7시 3분(2303 UTC)에 발사대에서 포효했습니다.
이번 비행은 보잉의 CST-100 스타라이너 우주선에서 원래 발사된 두 명의 우주비행사를 포함한 우주정거장의 현재 승무원을 구출하기 위해 필요하다.
국제 승무원은 두 명의 미국 우주 비행사, 일본 우주 항공 연구국 (JAXA) 우주 비행사 및 러시아 우주 비행사로 구성됩니다. 이 사중주단은 이전에 크루-3, 크루-5, 크루-7 임무를 수행했던 드래곤 인듀어런스(Dragon Endurance) 우주선을 타고 궤도 전초 기지로 날아갈 예정이다.
목요일 NASA는 SpaceX가 수송기 이렉터의 클램프 암에 연결된 유압 시스템에 대한 검사를 완료할 수 있었고 "시스템에 갇힌 것으로 의심되는 공기 주머니를 성공적으로 씻어냈다"고 밝혔습니다.
NASA의 상업 승무원 프로그램 관리자인 스티브 스티치(Steve Stich)는 성명에서 "이 문제를 신속하게 식별하고 해결한 NASA와 SpaceX 지상 엔지니어 및 합동 운영 팀이 매우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저는 특히 카운트다운 내내 데이터를 분석하고 사려 깊은 결정을 내려 임무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팀의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우수성과 안전에 대한 그들의 헌신은 이 통합 팀의 강점에 대한 진정한 증거입니다."
NASA 우주 비행사 앤 맥클레인(Anne McClain)은 승무원을 이끌고 ISS로 짧은 이동을 합니다. 드래곤 인듀어런스(Dragon Endurance) 우주선은 토요일 오후 11시 30분(동부 표준시)(일요일 0330 UTC)에 우주 정거장의 하모니 모듈의 전방 포트에 도킹할 예정입니다.
맥클레인은 NASA의 동료 우주비행사 니콜 에이어스(Nichole Ayers), JAXA 우주비행사 오니시 타쿠야(Takuya Onishi), 로스코모스(Roscomos)의 우주비행사 키릴 페스코프(Kirill Peskov)와 함께 약 6개월 동안 우주정거장에서 생활하며 과학 및 기술 시연을 수행할 예정이다.
화요일 발사 준비 상태 검토와 추가 비행 준비 상태 검토에 이어 NASA는 관례대로 기자 회견을 주최하지 않고 대신 Crew-10 임무 블로그에 업데이트를 게시했습니다.
"지난 6주 동안 NASA와 SpaceX 합동 팀은 독특하고 도전적인 임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놀라운 헌신, 적응력, 전문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라고 CCP 관리자인 Steve Stich는 해당 게시물에서 말했습니다. "이 치열한 기간 동안 저는 뒤늦게 발생한 기술 문제를 해결하고, 필요에 따라 운영을 조정하고,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의 최전선에서 안전을 유지하기 위해 쏟은 집단적 노력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다섯 번째 크루 드래곤 우주선의 데뷔 준비가 지연되었기 때문에 꼬리 번호 C213, NASA 및 SpaceX는 대신 Dragon Endurance를 비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번 비행은 이전에 Crew-3, Crew-5 및 Crew-7의 발사를 지원한 후 네 번째 비행이 될 것입니다.
SpaceX의 Falcon 9 로켓과 Crew Dragon Endurance는 국제 우주 정거장으로 Crew-10 임무를 발사하기 전에 NASA 케네디 우주 센터의 발사 단지 39A에 서 있습니다. 이미지: Michael Cain/Spaceflight Now
금요일 비행 준비 상태 검토 원격 회의에서 Stich는 Endurance의 일부 추진기와 발사 전에 종료해야 하는 기타 추가 작업에 몇 가지 성능 저하 문제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NASA는 "SpaceX는 주말 동안 추가 지상 테스트를 완료하여 스러스터를 산화로부터 보호하는 재사용된 엔진 코팅으로 Draco 스러스터 성능을 입증했다"고 썼습니다. "성공적인 테스트에 이어 데이터 분석 및 비행 근거가 제시되고 NASA에서 승인되었습니다."
Crew-10 비행을 발사하는 Falcon 9 1단 부스터(꼬리 번호 B1090)는 우주로 두 번째 비행을 하고 귀환할 예정입니다. 2024년 12월 17일 첫 비행을 통해 위성 통신 회사인 SES의 7번째와 8번째 O3b mPOWER 위성을 지구 중궤도로 운반했다.
NASA와 SpaceX가 Crew-10 발사에 참여한 시계 품목 중 하나는 3월 2일 Starlink 12-20 임무 중 상승 중간에 발생한 연료 누출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드론 우주선에 착륙한 지 1분도 채 되지 않아 '지침을 읽어보세요'라는 엔진 섹션에서 화재가 발생했고, 결국 부스터인 꼬리 번호 B1086이 파괴되었습니다.
NASA는 연료 누출 사고에 대한 SpaceX의 조사에서 비롯된 결과 요약을 받았으며 이를 3월 9일 일요일에 실시된 B1090의 정적 화재 테스트에서 수집된 데이터와 결합했다고 썼습니다. 그 정전기 화재 이후 NASA는 해당 부스터의 엔진 베이를 검사하고 누출 징후를 테스트하기 위해 "냄새 맡기" 검사를 수행했다고 밝혔습니다.
NASA는 "NASA 지도자들은 스타링크 착륙 후 화재의 근본 원인은 아직 검토 중이지만 유인 발사를 진행하기 위한 허가를 제공할 충분한 증거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썼다.
NASA의 블로그 게시물이 게시된 후 화요일 밤 SpaceX는 NASA의 SPHEREx 및 PUNCH 임무를 태양 동기 극 궤도로 발사했습니다. 그 임무에서 Falcon 9 1단계 부스터인 꼬리 번호 B1088은 보고된 문제 없이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의 착륙 구역 4에서 착륙을 위해 돌아왔습니다.
실용성과 정치
우주 정거장에 탑승하면 Crew-10과 Crew-9 사이에 비교적 짧은 인수인계 기간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작업은 약 5일에 걸쳐 진행되지만 ISS에 탑재된 상품에 대한 우려로 인해 단축되고 있습니다.
금요일 NASA의 브리핑에서 NASA의 ISS 프로그램 관리자인 다나 와이겔(Dana Weigel)은 노스롭 그루먼(Northrop Grumman)이 시그너스(Cygnus) 우주선을 사용하여 관리하는 다가오는 화물 재보급 임무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그녀는 우주선의 선적 컨테이너가 케이프로 옮겨지는 동안 약간의 손상을 입었다고 말했다.
그녀가 "중요한 재보급 임무"라고 말했기 때문에 예방 조치로 4월 중순에 발사될 예정인 SpaceX의 CRS-32 임무의 목록을 변경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ISS를 위해 더 많은 식량 및 기타 상품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또한 더 짧은 인수인계가 최선의 조치로 결정되었음을 의미합니다.
NASA의 SpaceX Crew-9 회원들이 국제 우주 정거장에 도킹된 SpaceX Dragon 승무원 우주선 내부에서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습니다. 왼쪽부터 NASA 우주비행사 수니 윌리엄스, 로스코스모스 우주비행사 알렉산드르 고르부노프, NASA 우주비행사 닉 헤이그와 부치 위모어. 이미지: Nick Hague/NASA
Weigel은 "선상 소모품을 절약하기 위해 이틀 동안 이를 단축했는데, 이것이 실제로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더 많은 도킹 해제 기회를 열어준다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추가 승무원이 승선하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킹을 해제할 수 있는 좋은 날씨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와이겔은 NG-22로 명명된 노스롭 그루먼 비행이 원래 1월과 2월에 비행할 예정이었으나 항공 전자 공학 문제로 인해 6월로 연기되었다고 말했다.
크루-9 사중주의 귀환은 또한 보잉 스타라이너 크루 비행 시험 임무의 전 승무원인 NASA 우주 비행사 부치 윌모어와 수니 윌리엄스가 이번 주 후반에 지구로 귀환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이들을 우주정거장에 계속 머물게 하고 CST-100 스타라이너 우주선을 무인으로 돌려보내기로 한 결정은 스페이스X의 창립자이자 정치 기부자이자 대통령 고문인 일론 머스크가 자신의 소셜 미디어 사이트 X에서 윌모어와 윌리엄스의 귀환에 대한 세부 사항에 대해 일련의 주장을 하면서 정치계의 발화점이 되었습니다.
그는 증거를 제시하지 않고 당시 조 바이든 대통령 시절 스페이스X가 백악관에 윌모어와 윌리엄스를 구출하기 위해 ISS에 드래곤 미션을 추가로 비행시키겠다는 제안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 발언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두 우주비행사가 우주정거장에 '갇혔고' 바이든 행정부에 의해 '버려졌다'고 거짓 주장을 하면서 힘을 얻었다.
NASA 지도부는 2024년 늦여름에 스타라이너가 승무원 없이 스타라이너를 다시 데려오고 대신 윌모어와 윌리엄스를 크루-9 비행의 일원으로 복귀시키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고 결정했습니다.
윌모어와 윌리엄스는 자신들이 남겨졌거나 버려졌다는 생각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윌리엄스는 최근 CBS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 둘 다 해군 장교로 군에 다녀왔고, 배치가 연장됐다"고 말했다. "당신은 팀을 위해 옳은 일을 하고, 팀을 위해 옳은 일은 여기에 남아서 국제우주정거장의 탐험대원이 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