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노인(老人)이 되게 하소서]
1. 첫째: 눈이 침침하여 잘 안보이고, 귀가 멀어 소리가 잘 들리지 않고, 말과 걸음걸이가 어눌해져 가지만 나를 추(醜)하게 늙어가지 않게 하시고, 내가 늙어가는 사실을 두렵지 않게 하소서!
2. 둘째: 세상을 원망(怨望)하지 않게 하시고, 나를 알아주지 않는다고 불평(不平)하고 누군가를 용서(容恕)하지 못하고 미워하며 욕심(慾心)을 버리지 못하고,
더욱 큰 욕심에 힘들어하며 자신을 학대(虐待)하고 주변 사람까지 힘들게 하는 그런 노인이 정말 되지 않게 하소서!
3. 셋째: 나를 정말 멋지게 늙고 싶어지게 하시고 육체적으론 늙었지만 정신적으로는 오늘 막 복학한 대학생 정도로 살게 하시고,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好奇心)과 열정(熱情)을 가지고 끊임없이 탐구(探究)하며 살아가게 하소서!
4. 넷째: 늘 호기심으로 눈을 반짝이면서 사랑이 넘치는 자애(自愛)로운 노인이 되게 하소서!
5. 다섯째: 주변 사람들에게 늘 관대(寬大)하고 도울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즐겁게 사는 부지런한 그런 노인이 되게 하소서!
6. 여섯째: 경제적으로, 정신적으로, 시간적으로 여유(餘裕)가 있어 늘 주변을 돌아보며 어떤 도움을 어떤 방식(方式)으로 줄까? 고민(苦悶)하는 노인이 되게 하소서!
7. 일곱째: 어른 대접(待接) 안한다고 불평하지 않게 하시고, 대접 받을 만한 행동을 하는 근사하고 멋이 넘치는 그런 노인이 되게 하소서!
8. 여덟째: '할 일이 너무 많아 눈감을 시간도 없다'는 불평을 하면서 하도 오라는 데가 많아 가끔 행방불명(行方不明)이 되고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는 그런 노인이 되게 하소서!
9. 아홉째: 그래서 젊은 사람들이 "나도 저렇게 늙고 싶다."고 부러워하도록 멋지게 늙게 하시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아쉬워하는 가운데 미소(微笑)를 지으며 예비(豫備)하신 그곳으로 가게 하소서!
10. 열번째: 늙는다는 것을 더 소중(所重)하게 하소서. 늙는다는 것은 당연(當然)한 일로 알아서 늙어가는 것을 두렵지 않게 하시고 늙는다는 것을 더 감사(感謝)하게 하소서!!..
- 좋은 글 중에서 -
|
첫댓글 무더운 햇볕 속에서 수요일날을 잘 보내셨는지요 저녁시간에 음악소리와.
좋은글 읽으면서 머물다 갑니다 오늘도 부안 지역에서 지진이 일어나서 공포에 떠는 하루였습니다.
무더운 초 여름철 날씨에 몸 관리를 잘 하시고 가족과 함께 행복한 즐거움이 가득한 저녁시간을 보내시길 바람니다.
백장 / 서재복 시인님의 좋은글 "이런 노인이 되게 하소서"와 아름다운 영상과 좋은 음악 즐감하고 갑니다.
오늘은 기쁨을 주고 사랑받는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