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 용량 항생제로 산모 패혈증 및 사망 예방
날짜:
2023년 2월 9일
원천:
NIH/Eunice Kennedy Shriver 국립 아동 건강 및 인간 발달 연구소
요약:
대규모 다국적 임상 시험에 따르면 항생제 아지스로마이신 1회 경구 투여로 자연 분만하는 여성의 산후 패혈증 및 조기 사망 위험을 1/3로 줄일 수 있습니다.
전체 이야기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가 자금을 지원하는 대규모 다국적 임상 시험에 따르면, 항생제 아지스로마이신을 단회 경구 투여하면 자연 분만하는 여성의 산후 패혈증 및 사망 위험을 1/3로 줄일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 분만 중에 아지스로마이신을 투여받은 여성의 1.6%만이 패혈증이 발생하거나 출산 후 6주 이내에 사망했으며, 위약을 투여받은 여성의 2.4%와 비교됩니다. Azithromycin은 사산, 신생아 패혈증 또는 신생아 사망의 위험을 감소시키지 않았습니다.
7개 저소득 및 중간 소득 국가의 29,000명 이상의 여성을 등록한 이 연구의 결과는 오늘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에 발표되었으며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제43 차 산모-태아 의학회 연례 임신 회의에서 발표되었습니다 .
NIH의 Eunice Kennedy Shriver 국립 연구소 소장인 Diana W. Bianchi 박사는 "이러한 발견은 산모의 패혈증과 사망에 대한 전 세계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저렴한 접근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임상 관행을 변화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NICHD(Child Health and Human Development), 임상시험의 주요 자금 제공자. "전 세계 산모 사망의 약 10%를 차지하는 임신 관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이 시급합니다."
A-PLUS라고 불리는 이 시험은 공공 및 민간 기관과의 제휴를 통해 수행되는 다국적 연구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비영리 조직인 국립보건원 재단에 대한 보조금을 통해 빌 & 멜린다 게이츠 재단이 공동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NIH 임무를 지원합니다. NICHD의 여성 및 아동 건강 연구를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가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박테리아 및 기타 감염의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인 패혈증은 특히 저소득 및 중간 소득 국가에서 전 세계적으로 산모 및 신생아 사망의 주요 원인입니다. 광범위한 박테리아에 효과적인 저렴한 항생제인 아지스로마이신은 제왕절개 분만 중에 정맥으로 투여할 때 산모의 감염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건의 소규모 연구에서 질 분만을 계획하는 여성에게 경구용 약물을 투여하면 산모 또는 신생아의 감염과 사망을 줄일 수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2020년에 시작된 A-PLUS는 방글라데시, 콩고민주공화국, 과테말라, 인도, 케냐, 파키스탄, 잠비아의 NICHD 글로벌 네트워크 사이트에 여성을 등록했습니다. 2020년 9월부터 2022년 8월 사이에 자연 분만을 계획 중인 참가자 29,278명을 임의로 배정하여 분만 중 경구용 아지스로마이신 2g 또는 위약을 투여받았습니다.
분만 후 첫 6주 이내에 아지스로마이신을 투여받은 14,526명의 참가자 중 227명(1.6%)이 패혈증에 걸리거나 사망했으며, 위약군에서는 14,637명 중 344명(2.4%)이 사망했습니다. 사망은 두 그룹 모두에서 드물었습니다. 패혈증은 아지트로마이신 그룹의 219명(1.5%)과 위약 그룹의 339명(2.3%)에서 발생했습니다. 또한 아지스로마이신을 투여받은 여성은 자궁내막염(자궁 내벽의 감염) 및 기타 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었습니다. 그들은 또한 위약 그룹에 비해 병원 재입원 및 예정되지 않은 의료 방문이 더 적었습니다.
"3개 대륙에 걸친 NICHD 글로벌 네트워크의 인프라와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이러한 중요한 데이터를 신속하게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의 연구 결과가 전 세계 저소득 및 중간 소득 국가의 산모 보호 개선에 적용되기를 바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Alan TN Tita, MD, Ph.D., University of Alabama at Birmingham(UAB) Marnix E. Heersink School of Medicine의 글로벌 및 여성 건강 부학장.
이 시험은 UAB의 Dr. Tita와 Waldemar A. Carlo, MD가 공동으로 주도했습니다. 8개의 미국 학술 기관과 NICHD 글로벌 네트워크의 데이터 조정 센터 역할을 하는 North Carolina의 Research Triangle Park, RTI International은 A-PLUS에서 8개의 국제 파트너와 협력했습니다.
사산, 신생아 패혈증 또는 생후 4주 이내의 사망이 아지스로마이신 그룹과 위약 그룹에서 유사한 빈도로 발생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이러한 부작용은 아지스로마이신 그룹에서 10.5%, 위약 그룹에서 10.3%에서 발생했습니다.
A-PLUS는 원래 최대 34,000명의 여성을 등록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러나 계획된 중간 데이터 분석에 따른 연구의 독립적인 데이터 및 안전성 모니터링 위원회의 권장 사항에 따라 아지스로마이신의 명확한 산모 이점으로 인해 연구가 조기에 중단되었습니다.
출처 : https://www.scienc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