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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2일 모의고사 문법 해설
2003년 9월 2일 모의고사 평가 :
이번 모의고사를 다른 모의고사나 기출 수능문제와 비교하면, 이번 모의는 출제자가 좋은 문제를 만들기 위해 고심한 흔적이 보이고, 이전 모의고사와 비교하면 질적으로 향상된 것이다. 이번 모의고사에서는 문법 문제가 3 문제 출제된 것으로 볼 수 있다. 2
문제는 명확하게 문법문제로 규정할 수 있으나 1 문제는 분류자의
성향에 따라 문법문제로 볼 수도 있고 연결사 문제로 볼 수도 있기 때문에 명확하게 규정하기 힘들다. 이 문제를 포괄적으로 보아
문법문제로 간주하면 추후에는 어느 정도 분량의 지문을 주어 놓고 그 지문에서 공란 두 군데를 비워놓고 문법 지식을 묻는 문제가 출제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문법문제로 명확하게 분류할 수 있는 2 문제는 세세한 문법 지식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고 문장의 골격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묻는 아주 평이한 문제로, 관계 대명사와 수동태, 부정사와 수동태의 쓰임새에 관한 부분이 출제되었다. 나머지 1 문제를 문법 문제로 간주할 때, 이 문제 역시 극히 단순한 문제였다. 앞서 언급한
문법 문제 2 문제를 틀렸다면, 문법에 대한 준비가 거의 되어 있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고, 이런 경우 지문이 조금만 복잡하게
나오면 독해를 해 내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2004년 문제 지문은
지금 까지 수능문제와는 달리 지문이 그렇게 단순하게 출제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 나머지 한 문제를 틀린 경우, 문장을 구성하는
요소에 대한 개념이 부족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문법 공부와
독해 공부가 상당히 부실한 것으로 볼 수 있다.
2003년 9월 2일 실시
(A), (B), (C)의 각 네모 안에서 어법에 맞는 표현을 골라 짝지은
것은? [1점]
Suffering from Lou Gehrig's disease, Stephen Hawking, aged
56, is unable to speak or move (A) anything / nothing except
his eyes and three fingers. But the Cambridge University
physicist, widely (B) regards / regarded as the greatest
cosmic thinker since Albert Einstein, is attempting nothing
less than "a complete understanding of the universe." No one,
however, has dared accuse him of arrogant pride. After all,
this is the guy (C) whose / whom 1988 book A Brief History of
Time proved the biggest unread bestseller of all time. *Lou
Gehrig's disease: 루게릭 병
(A) (B) (C)
① anything ---- regards ---- whose
② anything ---- regarded ---- whose
③ anything ---- regarded ---- whom
④ nothing ---- regards ---- whom
⑤ nothing ---- regarded ---- whose
(해설)
(A)는 anything과 nothing이 차이점을 파악하고 있는지 여부를 측정하는 문제다. 긍정문에서 anything은 “무엇이든지”를 의미한다. 부정문에서는 not, never들과 함께 사용되어 “전혀, 결코,
그 어떤 것도 ~ 하지 않다”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Stephen Hawking, aged 56, is unable to speak or move (A)
anything / nothing except his eyes and three fingers(루게릭
병을 앓고 있는 호킹 박사는 눈과 손가락 3개를 제외하고 말도 할
수 없고 움직일 수도 없다).
앞부분에 호킹 박사는 눈과 손가락 3개를 제외하고 전혀 움직일
수 없다고 명확하게 명시해 놓았다. anything이 되어야 한다.
(B)가 틀렸다면 아주 심각하다. 독해를 하다보면 be regarded as
구문은 셀 수 없이 많이 접하게 된다. 따라서 이 문제를 틀렸다면
독해 준비가 거의 되어 있지 않거나 아니면 영어 공부가 처음부터
끝까지 대충 대충으로 일관한 경우다. 전자보다 후자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심각하다. 영어는 처음부터 철저하게 공부해야 한다.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영어 실력이 하강하고 있고, 학교 수업 수준이 아무리 낮다고 하지만, 대충 대충 공부하면 중학교 3학년, 늦으면 고등학교 1 학년 수준을 벗어나면 영어 공부가
한계에 오게 된다. 지금까지 대충 대충 영어 공부를 한 수험생의
경우, 근본적으로 생각을 바꾸고 처음 시작하는 심정으로 해야 하나 80 ~ 90% 이상이 이미 쉽게 공부를 하는데 익숙하여 그 관습을 버리지 못한다. 냉정하게 말하면 80 ~ 90%에 속하는 학생들은
영어 공부를 포기하고 다른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학생 자신이나
가족의 장래를 위해서 바람직하다.
호킹박사가 아무리 뛰어난 우주 과학자라고 해도 타인으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하는 경우
육하원칙에서 생각해 보면 호킹 박사를 위대한 우주 과학자로 생각하는 것은 과학계나 일반 사람들이다. 호킹 박사, 스스로가 그
자신을 Albert Einstein 이후 가장 위대한 우주 과학자라고 생각하는지 여부는 알 수 없다. 호킹박사가 아무리 뛰어난 우주 과학자라고 해도 타인으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하는 경우 사람들로부터
위대한 우주 과학자로 간주될 수 없다. (B)는 regarded가 되어야
한다.
(C) 관계 대명사를 English Treasure처럼 명확하게 규정하고 설명한 책이나 자료는 지금까지 없다.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는 것은
연결사와 관계 대명사다. 관계 대명사는 연결사와 선행사가 결합된 형태이기 때문에 문장과 문장을 이어줄 수 있다.
whose는 연결사(and, or, but...)와 소유격(his, her, their....)가 결합된 형태다.
After all, this is the guy (C) whose / whom 1988 book, A
Brief History of Time, proved the biggest unread bestseller
of all time.
이 문장은 두 개의 문장이 결합된 형태다. “After all, this is
the guy”와 “his 1988 book A Brief History of Time proved
the biggest unread bestseller of all time”이 이어진 형태다.
문장과 문장을 이어주는 것은 연결사다.
“After all, this is the guy” and “his 1988 book A Brief
History of Time proved the biggest unread bestseller of all
time”
여기서 “and + his”는 whose가 된다.
After all, this is the guy whose 1988 book A Brief History of
Time proved the biggest unread bestseller of all time.
(C)는 whose가 되어야 한다.
(정답) ②
다음 글의 흐름으로 보아, 밑줄 친 부분 중 어법상 틀린 것은?
Alice got up late this morning and hurriedly went out of her
apartment. ① Realizing that the elevator was not working,
she walked down 10 floors. When she reached her car, ② it
occurred to her that she might have forgotten ③ turning off
the gas range. With a sigh, she climbed breathlessly up the
stairs, ④ only to find that the range had been turned off.
It goes without saying that she was blamed by her boss for ⑤
not being on time.
(해설) 이 문제를 틀렸다면 영어 공부를 아예 하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수능에서도 부정사와 동명사의 쓰임새의 차이를 묻는
문제는 이미 출제되었고 각종 모의고사에서도 여러 번 출제된 적이 있다. 기출 수능문법 문제만 충실히 풀어도 해결될 수 있다.
문법에 대한 어느 정도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서 이런 문제를 틀렸다면 더욱 심각하다.
forget to do는 앞으로 해야 할 것을 망각할 때 사용되고 forget
doing은 이미 했던 것을 망각할 때 사용된다. “forgotten to
turn off”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might have ~pp”를 보고
가정법 운운하면 정말 곤란하다. English Treasure의 문법, 조동사 편에 기술된 것처럼 may/might have ~pp는 과거의 가능성을
시사하거나 공손한 어법에 사용된다. 가능성을 시사할 때는 might
have ~pp는 may have ~pp보다 가능성이 더 명확하지 않는 경우다.
(정답) ③
32. 빈칸 (A)와 (B)에 가장 적절한 것끼리 짝지은 것은?
Almost everyone will tell you to write about the things you
know best. And you may know more than you realize. You are
the expert on at least one very interesting subject ―
yourself! Remember that ( A ) reading stories about others,
your readers will enjoy reading stories about your feelings
and about things that happened to you. As you think about
writing topics, don’t forget your hobbies and talents. ( B )
can give your readers the real facts. Maybe some of your
readers will be inspired to try a new hobby themselves.
(A) (B)
① just as you enjoy ---- As an expert, you
② just as you enjoy ---- As you are an expert
③ you enjoy ---- An expert as you
④ you enjoy ---- As an expert, you
⑤ you enjoy ---- As you are an expert
(해설)
이 문제를 틀렸다면, 연결사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문법을 안다고 자부하는 학생이 이 문제를 틀렸다면, 냉정하게 자신에 대한 평가를 다르게 해야 한다. 자신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어설픈 자존심은 상하겠지만, 결국 자신에게
진정한 도움이 된다.
(A)에 you enjoy를 넣어보면, 두 개의 문장이 나열되게 되어 있다.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는 것은 연결사와 관계대명사만이 가능하다. 문제에는 관계 대명사는 없고, 연결사는 제시되어 있다. 따라서 답으로 가능한 것은 ①, ②뿐이다. (B) 앞 문장은 마침표로
종결되었다. 따라서 부사를 제외하면 연결사가 필요가 없다. as
you are an expert의 경우 as는 연결사가 된다. 그 다음 are 다음에 can이 나올 수가 없다. as an expert, you가 되어야 can과 이어진다. 이 정도가 파악이 되지 않는다면 상당히 심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정답) 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