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월 30일 오후 2시 ☸ zoom으로 접속하여 모인 법우님들과 함께 ❂ 빠알리 예불 독송 ❂ 열의 모음 - 세 번째 50개 경들의 묶음
제11장 사문의 인식 품 『인식 경』(A10:101) 1. “비구들이여, 세 가지 사문의 인식을 닦고 많이 [공부]지으면 일곱 가지 법을 가득 채우게 된다. 무엇이 셋인가?” 2. “① 나는 저열한 상태에 이르렀다. ② 내 생명은 남에게 달려있다. ③ 나의 행동은 [재가자들과]달라야 한다.”이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사문의 인식을 닦고 많이 [공부]지으면 일곱 가지 법을 가득 채우게 된다. 무엇이 일곱인가? 3. “① 계에 대해서 언제나 한결같이 행하고 한결같이 실천하고, ② 간탐하지 않고, ③ 악의가 없고, ④ 거만하지 않고, ⑤ 공부짓기를 원하고, ⑥ 삶을 영위하는 필수품들에 대해 ‘이것은 나의 필수품이다. ’라고 생각하고, ⑦ 열심히 정진하여 머문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사문의 인식을 닦고 많이 --[공부]지으면 이러한 일곱 가지 법을 가득 채우게 된다.”
『깨달음의 구성요소 경』(A10:102) ①마음챙김의 깨달음 구성요소[念覺支] ②법을 간택하는 깨달음의 구성요소[擇法覺支] ③정진의 깨달음의 구성요소[精進覺支] ④희열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喜覺支] ⑤고요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輕安覺支] ⑥삼매의 깨달음의 구성요소[定覺支] ⑦평온의 깨달음의 구성요소[捨覺支] ⑧宿命通 ⑨天眼通 ⑩慧解脫
『그릇됨 경』(A10:103) 그릇된 {①견해→ ②사유→ ③말→ ④행위→ ⑤생계→ ⑥정진→ ⑦마음챙김→ ⑧삼매→ ⑨지혜→ ⑩해탈}⇒실패가 따르고 성공이 없음
『씨앗 경』(A10:104) 바른{①견해→ ②사유→ ③말→ ④행위→ ⑤생계→ ⑥정진→ ⑦마음챙김→ ⑧삼매→ ⑨지혜→ ⑩해탈}⇒몸, 말, 마음으로 행한 모든 법들은 행복으로 인도
『영지(靈知) 경』(A10:105) 무명이 선구자가 되어 해로운 법들이 일어남으로써 양심과 수치심 없이 따르되 되나, 영지가 선구자가 되어 유익한 법들이 일어남으로써 양심과 수치심이 이것을 따르게 된다. ①바른 견해→ ②바른 사유→ ③바른 말→ ④바른 행위→ ⑤바른 생계→ ⑥바른 정진→ ⑦바른 마음챙김→ ⑧바른 삼매→ ⑨바른 지혜→ ⑩바른 해탈
『파괴 경』(A10:106) 「씨앗 경」(A10:104)의 열 가지로 그릇 됨을 파괴하는 바른 수행으로 완성에 이름
『세정의식 경』(A10:107) ~~ 해제에서 ~~ 본경에는 바라문들이 행하는 몇 가지의식에 대해 설명하시면서 진정한 의미에서의 의식이 어떤 것인지를 말씀하신다. 「세정의식 경」(A10:107)에는 세정의식이 나타나고 있고 「하강의식 경」1/2(A10:119~120)에는 또 다른 「하강의식 경」1/2(A10:167~168)에는 하강의식이, 「자눗소니 경」(A10:119~177)에는 조령제(祖靈祭)가 언급되고 있다. 주석서는 세정의식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세정의식(dhovana)’이란 뼈를 씻는 것(atthi-dhovana)을 말한다. 어떤 지방에서는 친척(nataka)들이 죽으면 화장을 하지 않고 매장을 했다고 한다. 시체가 썩으면 뼈를 꺼내어 뼈를 씻고 향기를 쏘여서 보관하다. 그들은 축제일에 한 곳에 뼈를 모아두고, 한 곳에 술 등을 준비해놓고는 울고불고 탄식을 하면서 술을 마신다. 그러므로 ‘남쪽 지방에는 세정의식이라는 것이 있다. … 이런 세정이 있다. 나는 그것이 없다고 말하지 않는다.’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어떤 이들은 마법(inda-jala)으로 뼈를 씻는 것을 세정이라고 말한다.”(DA.i84~85) 부처님께서는 이것은 “저열하고, 촌스럽고, 범속한 것이고, 성스럽지 못하고, 이익을 주지 못한다. 이것은 [속된 것을] 역겨워함으로 인도하지 못하고, 고요함으로 인도하지 못하고, 최상의 지혜로 인도하지 못하고, 바른 깨달음으로 인도하지 못하고, 열반으로 인도하지 못한다.”하고 말씀하신 뒤 비구들에게 진정한 세정의식으로 바른 견해, 바른 사유,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계, 바른 정진, 바른 마음챙김, 바른 삼매, 바른 지혜, 바른 해탈의 열 가지 바름을 설하신다. … 『의사 경』(A10:108) 효험이 있는 성스러운 하제 열 가지 『구토제 경』(A10:109) 효험이 있는 성스러운 구토제 열 가지 『배설 경』(A10:110) 열 가지 배설해야 하는 법 『무학 경1』(A10:111) 열 가지 무학의 법 『무학 경2』(A10:112) 열 가지 무학의 법 |
첫댓글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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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독송팀의 한발한발 성큼성큼 나아감
사두 사두 사두_()_
법우님들의 보리원불사성취
기도 동참도 기대합니다~^^
사~두 사~두 사~두
사두사두사두
사두 사두 사두 _()_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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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 니까야 읽기도 한 해를 마감하는 시간이었네요.
동참하신 법우님들 모두 수희 찬탄 드립니다.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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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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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하고 훌륭하십니다.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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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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