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은 빠르게 배우는 '학學'과 느리게 익히는 '습習"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빠르게 배우기만 하고 느리게 익히는 노력을 게을리 하면 절름발이 학습으로 전락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남의 정보에 빠르게 접속하고 다운로드 하지만 접속한
정보를 내 것으로 소화시키는 '습' 활동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내가 꿈꾸는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려면 그 분야에 필요한 지식을 숙성시키는 절대시간이 필요합니다. 겉절이는 빠르게 만들 수 있지만 김치는 숙성시켜야 비로소 맛이 살아 움직이는 이치와 같습니다. 학습활동을 통해 지식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숙성의 여유와 느림의 지혜가 필요합니다. 이 세상의 아름다움은 모두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찰나의 깨달음과 번뜩이는 통찰력의 순간은 직선이지만 그것이 오기까지의
여정은 긴 곡선의 소요와 기다림의 과정입니다. 느리게 익히는 것이 빠르게 배우는 지름길 입니다. - '생각지도 못한 생각지도 / 유영만' 중에서 - 말은 자신을 기쁘게도 슬프게도 건강하게도 아프게도 할 수 있습니다.
지혜롭게도 어리석게도 만듭니다 말은 사람을 일으켜 세울 수도 있고 낙담시키거나 상처받게도 할 수 있습니다. 말하기 전에 내가 한 말이 진실한가? 도움이 되는가?
영감을 주는가? 꼭 필요한가? 그리고 친절한가를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분노의 입술을 가진 사람은 잔인한 마음을 가진 사람입니다. 부정적인 입술을 가진 사람은 두려운 마음을 나타냅니다.
판단하는 입술을 가진 사람은 죄책감을 가진 사람입니다. 지옥을 항상 말하는 사람은 그 마음에 지옥을 가진 사람입니다.
격려의 입술을 가진 사람은 행복한 마음을 가진 사람입니다. 온유한 입술을 가진 사람은 그 마음에 사랑이 있습니다. 자신의 입술을 제어할 줄 아는 사람은 평화의 마음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