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이어플라이(Firefly)의 블루 고스트(Blue Ghost) 달 착륙선은 달 표면의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화산 지형지물인 Mons Latreille와 함께 달에 드리워진 그림자 사진을 캡처합니다. 이미지: Firefly Aerospace
파이어플라이 에어로스페이스(Firefly Aerospace)의 블루 고스트(Blue Ghost) 달 착륙선의 여정이 지난 주말 막을 내렸습니다. 달 표면에서의 14일간의 작업은 3월 16일 일요일에 로봇 착륙선이 최종 통신을 지구로 보내면서 공식적으로 종료되었다고 선언되었습니다.
파이어플라이 에어로스페이스(Firefly Aerospace)는 346시간에 걸친 임무가 현재까지 상업 회사로서는 가장 긴 달 표면 작업이었다고 말했다. 3월 2일 오전 3시 34분(동부 표준시, 0834 UTC)에 Mons Latreille 근처의 Mare Crisium에서 착륙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24시간은 정말, 정말 특별했다고 생각합니다. 임무가 끝났고 마지막 데이터를 삭제했다는 사실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고 파이어플라이 에어로스페이스(Firefly Aerospace)의 우주선 프로그램 디렉터인 레이 알렌스워스(Ray Allensworth)가 월요일 스페이스플라이트 나우(Spaceflight Now)에 말했다. "마지막 교신은 어젯밤 오후 6시 15분쯤에 이루어졌고, 그리고 오늘 아침에 들어갔는데, 이제는 습관이 된 것 같아서, 들어가서 곧장 MOC(미션 오퍼레이션 센터)로 갔는데, MOC에 갔을 때 MOC가 완전히 텅 비어 있었기 때문에 이상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2025년 1월 15일 수요일 NASA의 CLPS(Commercial Lunar Payload Services)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Firefly Aerospace의 Blue Ghost Mission One 착륙선을 탑재한 SpaceX Falcon 9 로켓이 플로리다주 NASA 케네디 우주 센터의 발사 단지 39A에서 이륙한 후 밤하늘에 황금빛 줄무늬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미지: NASA/Frank Michaux
1월 15일 발사일 이후, MOC는 알렌스워스와 파이어플라이 에어로스페이스(Firefly Aerospace)의 동료들이 지속적으로 인력을 배치하여 임무가 최대한 성공할 수 있도록 했다. 그녀는 임무가 대체로 성공적이었지만 그들이 배운 몇 가지 주목할 만한 것들이 있었고 향후 임무에 통합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 주목할 만한 놀라움 중 하나는 달의 열 조건이 임무 전에 수행한 모델링과 어떻게 비교되고 대조되는지에 있습니다.
앨런스워스는 "우리는 일반적으로 온도 범위가 얼마가 될지 알고 있었고 달의 정오까지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알고 있었지만, 우리가 예상하지 못했던 것은 태양이 표면과 상호 작용하여 착륙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였다"고 말했다.
그녀는 일어난 일과 일치하는 비유는 눈 속에서 태양이 반사되는 것을 고려하지 않고 턱 아래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을 잊은 스노우 보더라고 말했습니다. 비슷한 맥락에서, 태양은 분화구에서 반사되어 직사광선을 받지 않고 뜨거워질 것으로 예측되지 않았던 착륙선의 일부를 데웠다.
"우리는 이것을 미션 2와 미션 3에서 확실히 사용할 것입니다. 이것은 사실 NASA가 미래의 달에 대한 모든 임무에 정보를 제공할 것이기 때문에 정말로 수집하기를 원했던 데이터입니다"라고 Allensworth는 말했습니다. "다른 모든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이나 다른 CLPS 임무에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달 표면에 가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러한 유형의 열 데이터는 우리가 정확히 어떻게 처리하는지와 직접적인 관계를 가질 것입니다."
허니비 로보틱스(Honeybee Robotics)가 개발한 Lunar PlanetVac 기기는 달 표면에 배치되었으며 블루 고스트의 표면 접근 팔 끝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Firefly Aerospace
블루 고스트 미션 1호는 NASA의 CLPS(Commercial Lunar Payload Services)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발사된 세 번째 임무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NASA가 단독 모험을 했을 때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우주국이 달에 과학 기술 시연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CLPS는 또한 다양한 착륙선을 건설하기 위해 상업 기업에 투자함으로써 시스달 경제에 박차를 가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를 통해 다른 기업들도 달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도록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달 표면에서의 안전한 착륙과 운영은 NASA와 파이어플라이 에어로스페이스(Firefly Aerospace)의 1억 100만 달러 계약을 이행했습니다.
NASA는 착륙선에 통합된 10개의 과학 페이로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추가로 4,400만 달러를 지불했습니다.
파이어플라이 에어로스페이스(Firefly Aerospace)의 제이슨 킴(Jason Kim) CEO는 성명을 통해 "흠잡을 데 없는 달 착륙 후, 파이어플라이 팀은 즉시 지상 작전에 착수하여 10개의 NASA 페이로드가 달의 날 동안 가능한 한 많은 과학을 포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블루 고스트(Blue Ghost)가 최초로 달에서 GPS 신호를 추적하는 것부터 로봇을 통해 달 표면을 그 어느 때보다 더 깊이 파고들 수 있게 해준 시연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알렌스워스는 이제 착륙선의 데이터 전송이 완료되었으므로, 팀들은 2-3주 후에 시작될 전체 임무 회고를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까운 장래에, 그들은 과학 기기 뒤에 있는 모든 연구원이 모든 데이터를 받았는지 확인하고, 팀은 검토에 들어가기 전에 재충전을 위해 개인 휴가를 갖습니다.
"그것은 주로 앞으로의 운영을 다룰 것입니다. 우리는 임무의 각 단계에서 배운 교훈을 진행하면서 통합하는 것에 대해 매우 의식적으로 노력해 왔습니다"라고 Allensworth는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착륙선을 제작한 후 잠시 멈췄는데, 미션 2에서 우승하면서 '좋아, 첫 해의 설계와 초기 제작에서 배운 것 중 미션 2를 위해 확실히 하고 포착하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
그녀는 미션 1에서 완화되었을 수 있지만 미션 2에서 여전히 존재할 수 있는 위험을 문서화하고 너무 멀리 가기 전에 싹을 잘라내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미션 2와 미션 3 갑판
미션 2는 달의 반대편으로 가는 보다 야심찬 비행으로, 블루 고스트 달 착륙선과 유럽우주국(ESA)의 달 패스파인더 우주선, 그리고 궤도 비행체인 엘리트라 다크(Elytra Dark)라고 불리는 파이어플라이 에어로스페이스(Firefly Aerospace)의 두 번째 우주선을 통합할 예정이다.
이 임무는 2026년에 발사될 예정이며 빌드가 시작됨에 따라 Allensworth는 Elytra Dark로 시작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Allensworth는 "우리는 Elytra의 더 작은 버전을 만들었지만 이것은 우리가 회사로서 만들고 있는 첫 번째 이중 소품 Elytra Dark입니다. "이것이 진정한 우주선 상호 작용 활동을 거치는 첫 번째 차량이며, 이는 주로 해당 차량에 알려지지 않은 미지의 물체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통합 단계를 통과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갖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아주 곧, Elytra Dark가 통합되기 시작한 후 한 달 반 정도가 지나면 Blue Ghost 착륙선 구성 요소가 클린룸에 들어오는 것을 보기 시작할 것입니다."
파이어플라이 에어로스페이스(Firefly Aerospace)에 따르면 Elytra Dark는 "블루 고스트와 표면 페이로드에 대한 장거리 통신 및 보정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파이어플라이 에어로스페이스(Firefly Aerospace)의 블루 고스트 미션 2(Blue Ghost Mission 2)가 달 표면에 착륙한 달 착륙선에 대한 아티스트의 해석. 그래픽: Firefly Aerospace
미션 2의 10일간의 작전이 끝나면, 착륙선은 달의 밤까지 얼마나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지 보는 대신 전원을 끄라는 명령을 받게 될 것이다. 알렌스워스는 그들이 "킬 스위치"라고 부르는 것을 칠 것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미션 2 착륙선은 달의 하루가 끝나면 전원을 꺼야 하며, 이는 NASA의 탑재체(Lunar Surface Electromagnetic Experiment at Night)가 무선 무소음 환경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설계에 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니까 그 시점을 넘어서면, LuSEE-Night는 착륙선을 기본적으로 받침대로 사용할 것이고, 착륙선이 죽은 후에도 상당한 기간 동안 착륙선의 꼭대기 갑판에서 작동하게 될 것입니다."
LuSEE-Night는 NASA와 미국 에너지부의 협력으로 "달에서 최초로 작동하는 전파 망원경"으로 청구될 것입니다.
미션 3은 그뤼투이젠 돔(Gruithuisen Domes)의 일부인 시누스 비스코시타티스(Sinus Viscositatis)에 폐쇄된 고대 용암류 근처의 달의 가까운 쪽으로 귀환하는 것입니다. 2028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알렌스워스는 파이어플라이 에어로스페이스의 임무는 대략 연간 달 발사 및 착륙 속도를 달성할 수 있을 때까지 임무 사이의 일정을 계속 단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앨런스워스는 "우리는 NASA, 정부, 상업, 국제 등 달 탐사 임무를 위해 달에 가야 하고 가고 싶어하는 모든 사람이든 다양한 탑재체를 운반하기 위해 매년 발사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궤도를 그리든 지표면을 향하든, 우리는 매우 일관되고 신뢰할 수 있는 여행을 제공할 수 있기를 원하며, 여러분이 우리에게 올 수 있기를 원하며, 우리의 시간 제약 내에서 여러분이 가고자 하는 곳으로 데려다 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기를 바랍니다."
파이어플라이 에어로스페이스(Firefly Aerospace)의 블루 고스트 미션 3(Blue Ghost Mission 3) 달 착륙선과 달 주위를 도는 엘리트라(Elytra) 우주선에 대한 작가의 해석. 그래픽: Firefly Aerospa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