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9월 30일, 한국시각 08시경, 대만 해저 케이블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 최근에 논의된 내용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2023년 9월 27일字 「TAIPAI TIMES」에서 Google 社는 해저케이블을 통해서 대만에서 64,0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Google 社는 대만과 전 세계를 연결하기 위해 4개의 해저 케이블을 건설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2021년 기준 대만에 64,0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약 260억 달러의 국내총생산(GDP)을 창출했다고 밝혔으며 대만을 전 세계 전략적 클라우드 인프라 허브로 탈바꿈 시켰다고 발표하였습니다.
Google 社는 이어 성명에서 "4개의 해저 케이블은 대만 클라우드 인프라 투자의 일환이며 해저 케이블의 뒷면에는 데이터 센터와 Google이 애플리케이션을 배치하기 위한 인프라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리적 지역인 Google 클라우드 지역이 있다" 고 밝히기 까지 하였습니다.
↓ 대만 중서부에 위치한 彰化縣(장화현) 內 彰化濱海工業區(장화연안 산업공단)에 자리잡은 Google의 데이터 센터
특히 Google 社는 대만 본섬과 지역부서 도서를 연결하는 16개의 해저 케이블 중 4개(신규 가설 3개)에 자금을 지원하였습니다.
그러나 해저 케이블의 관리 사항 중 큰 취약점은 의도적 단선 입니다.
중공이 대만을 복속시키기 위한 통일 전쟁을 시작하기 전 대만에 속한 부속도서들을 본섬과 다른 국제사회와 단절시키려고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2023년 2월에 2척의 중국 국적 선박이 Matsu Islands(마츠제도)로 향하는 2개의 해저 케이블을 의도적으로 끊어 인터넷이 불통된 것으로 밝혀져 비난을 받았습니다.
↓ 해저에 가설된 광케이블을 끊는 중국 선박의 활동 모식도
2023년 2월 2일, 馬祖 列島(마츠제도 , Matsu Islands) 인근을 항해하던 중국 국적 어선이 마츠 제도 섬과 대만 본섬을 연결하는 해저 케이블 2개 중 1개를 끊었으며, 6일 후인 2월 8일 중국 국적 화물선이 두 번째 해저 케이블을 끊었던 것입니다.
↓ 2023.02.02. ~ 02.08. 마츠 제도와 대만 본섬 사이에 가설된 해저 광케이블 단선을 중공 선박이 단선한 위치
대만 최대 통신사에 따르면 해저 케이블은 지난 5년간 중공에 의해 27번이나 의도적으로 단선되었습니다.
이러한 해저 케이블 단선 피해로 인해 대만 당국은 해저 케이블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Starlink Satcom에 의존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 2023년 09월 27일, 현재 지구를 돌고 있는 Starlink 위성들의 궤도
물론 중공이 대만 침공을 위한 외부세계에 대만 쪽에서 미국과 일본을 향한 sos 신호를 끊어 침공 시간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해저 케이블 작전을 고려하고 있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러나 중공 측도 해저 케이블 단선에 따른 피해를 입게 됩니다. 그럼에도 케이블 단선에 따른 PLA , PLANV, PLAAF의 시간 벌기는 유효합니다. 최소 3~6시간까지 침공작전 개시후 국제사회는 알지 못하는 Blackout 이 일어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중공은 그 시간을 더 길게 하여 최대 12시간까지 늘리려는 계획을 추진중에 있습니다.
이는 대만 정부가 해저케이블이 단선된 것을 인지하고 단선된 해저 케이블을 보수하기 위해서 육상으로 끌어올려 열로 융착 작업을 하는 접합 작업을 완료하는 시간까지 고려하여 침공시점을 고려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대만에 2024년에서 2025년까지 추가로 가설될 해저 광케이블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