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이란 사람들이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발적이고 열성적으로 노력하도록 그들에게 영향을 행사하는 과정이나 기술을 말한다. 다양한 형태의 리더십에 대한 학문적인 연구들이 진행되어온 가운데, 지금 현대에 가장 각광받고 있는 이상적인 리더십은 무엇보다 자발성을 강조하는 리더십이다. 즉 구성원들이 열정과 신뢰를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자발성을 길러주는 주는 리더십이 고전적인 형태의 강력하고 권위적인 리더십을 대체하고 있는 것이다. 억압과 통제의 관행에서 벗어나 보다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조직의 목표달성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리더십의 시대. 부하직원이나 동료가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이 바로 셀프 리더이다. 왜냐하면 셀프 리더는 자신 스스로 집단의 모범이 됨으로써 집단의 가치를 실현하기 때문이다.
이는 구성원의 자발성을 유도하는 핵심적인 힘이 된다. 셀프 리더십은 자기 자신에게 리더십을 행사하는 것으로써, 셀프 리더십을 추구하는 과정은 궁극적으로 고되지만 아름다운 자기 극복의 시간이다. 우리 모두는 자기 인생의 실패를 누구인가의 탓으로 돌리는 버릇이 있다. 그러나 셀프 리더십을 가진 사람은 이러한 우를 범하지 않는다. 자기가 어떻게 생각하며, 어떤 리더십을 가지느냐에 따라 우리의 인생이 청신호 혹은 적신호가 될 수 있다는 인식이야말로 셀프 리더십의 출발이다. 지금 이 시대는 바로 자기 인생을 스스로 책임질 수 있는 셀프 리더들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 그들은 스스로를 리드함으로써 세상과 대면할 수 있는 힘과 지혜를 기르는 자들이다.
세계를 움직이는 소수의 사람들이 있다. 그들이 자기 자신에 대한 탁월한 셀프 리더임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자기 자신을 리드할 수 없다면 자신이 소속한 조직과 집단을 리드할 수 없다. 세상은 타인이 아닌 바로 자신에게 철저했던 셀프 리더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다.
오늘 당신의 모습을 보라. 아주 사소한 자신과의 약속조차 어기기 일쑤인 범인(凡人)들에게서 세상을 호령할 수 있는 흔들리지 않는 힘을 기대할 수는 없다.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당신 자신의 내면과 우호적인 그러나 냉정한 팀워크를 다지며 공동의 인생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제가 생각하는 리더십은 먼저 자기 자신을 관리할수 있으면서 다른 사람들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