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룡포 전어횟집
성신여대 골목 사거리를 지날때면 고소한 전어구이 냄새가 후각을 자극한다. 지나던 사람의 발목을 잡을만큼 유혹적인 맛때문에 단골 손님들이 끊이지 않는다는 이 곳!
구이는 물론이고 회, 무침, 덮밥 그외 과메기 매운탕까지 메뉴별로 각각 감칠맛을 내니 한번 다녀간 사람은 그 맛을 못잊어 다시 찾는 곳이다. 고소한 전어 맛에 푹 빠지고 덩달아 주인아주머니의 후한 서비스까지! 서울에서도 바닷가 근처 횟집못지 않은 전어의 맛을 느껴보고 싶다면 꼭 들러보시길...
02-927-5340 | 서울특별시 성북구 동선동2가 2-2
업체 상세정보와 리뷰가 궁금하세요?
여명전어집
전어구이는 일반 생선구이집에서도 많이 내놓지만, 세코시나 전어회 같은 요리를 다루는 곳은 드물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 여명전어집은 가을 전어를 맛보려는 손님으로 성황을 이룬다.
자리를 못 찾아 헤매는 손님에게 “9월 말에 전어 맛이 일품이니 그때 오시라”고 구슬리지만 막무가내로 버틴다. 그래서 밖에 간이의자를 놓아두고 대기하는 진풍경까지 벌어진다. 머리를 툭 잘라내고 큼직큼직하게 몸통을 썰어 양념장에 버무려 나오는 세코시역시 맛이 일품!
02-2281-7020 | 서울특별시 성동구 홍익동 400
업체 상세정보와 리뷰가 궁금하세요?
전어 축제가 열리는 광양근처 전어맛집! 신진횟집
500리 섬진강 물길이 바다와 만나는 곳에 자리한 광양 망덕포구. 이곳은 전어잡이가 주 소득원으로 포구 외길에는 다닥다닥 횟집들이 붙어있다. 신진횟집은 망덕포구에 한 두집 횟집이 생길 때부터 있어왔던 집. 20년 정도 되었다. 초창기에 비해 집도 넓혔고, 날로 손님들이 늘고 있다고...
이곳의 횟집들은 동네사람들이 섬진강에서 잡아온 전어를 쓰기 때문에 대개 재료는 집집마다 비슷하다. 날짝날짝하게 노릇노릇하게 구운 구이 맛 또한 일품. 구이도 같은 맛이 아니다.
불이 너무 세도 안되고 너무 약해도 맛이 없다. 덜 익어서 뒤집으면 살이 쳐진다. 쉬운 것 같지만, ‘맛’이란 본디 간사한 것이라 지켜보고 서있는 정성이 있어야 한단다.
전어내장으로 담그는 ‘돈배젓’의 맛을 빼놓을 수 없다. 배를 가르면 내장과 도토리밤 같은 것이 있는데, 이 노르스름한 밤 같은 것만 따로 담그는 것이 밤젓이다. 요즘에는 밤젓 만은 구경하기 어렵고 함께 담가 먹는다. 약간 고린 듯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입안에 감긴다. 광양시에서 바다를 매립해 횟집들의 앞길이 넓어졌다. 망덕포구 어느 집이라도 바다에 면해 평상들이 놓여있어 바로 앞에 있는 배알도와 바다를 감상하면서 음식을 먹을 수 있다. 사철 백합도 먹을 수 있는 곳이다.
062-772-2216 | 전라남도 광양시 진월면 망덕리 31-0
업체 상세정보와 리뷰가 궁금하세요?
바다횟집
서남해안 여러 곳에서 전어가 잡히지만 광양전어는 민물과 바다 물이 만나는 곳이라는 특성 때문에 통통하고 고소한 맛이 더하다는 것이 이 지역사람들의 자랑이다.
포구에 늘어선 30여개의 횟집중 바다횟집은 망덕포구의 맛을 대표하는 곳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바다횟집에서는 타지역과 다른 방식으로 살아있는 전어를 보관한다. 지하해수(바다암반수)를 이용, 수족관에 보관하고 있기 때문에 바닷물에 의한 오염가능성을 차단하는 한편 싱싱함을 더욱 높인다.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회를 뜰 때 피를 제거하는 것도 중요한 과정이다. 바다횟집에는 이름답게 사시사철 싱싱한 먹거리가 넘쳐난다.
봄철엔 도다리, 여름엔 민물장어와 바다 장어구이, 가을엔 전어, 겨울엔 농어, 감성돔 등 각종 활어를 맘껏 즐길 수 있다.
061-772-1717 | 전라남도 광양시 진월면 망덕리 5-11
업체 상세정보와 리뷰가 궁금하세요?
미리보는 광양전어축제!
전어축제는 1998년 옛날 망덕포구와 광양만 일대에서 성행한 토속민요인 전어잡이노래 복원을 계기로 전어회,재첩국등 향토음식판매와 향토민요,민속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전어축제 개최했다. 전어는 가을철에 살이 오르므로 전어회맛이 최고에 달하며, 전어구이와 전어젓갈 맛 또한 일품이어서 예로부터 가을 전어 머리에는 깨가 서말 이라는 말이 있다. 50개소의 횟집에서 전어회와 전어구이, 재첩회와 재첩국 맛을 즐길 수 있으며, 망덕산과 봉암산성에 올라 섬진강 하구와 광양만 일대를 바라볼 수 있다. 특히 망덕포구에서 재현되는 전어잡이 노래와 큰줄다리기 등 향토민속을 감상할 수 있다.
061-772-1988 | 전라남도 광양시 진월면 해안도로매립지 |기간 : 2006.09.15 ~ 2006.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