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의 형태: 부정문, 명령문, 의문문>
1. 부정문: 긍정문의 반대되는 개념이다.
1) <조동사/be동사 + not>: 조동사가 여러 개인 경우 첫 조동사 다음에 not을 넣는다.
ex. I can swim well. → I cannot[can't] swim well.
I am good at math. → I'm not[I am not] good at math.
She has been loved by all the staff. → She has not[hasn't] been loved by all the staff. ▶ has는 완료형을, been은 수동태를 만드는 조동사지만 첫 조동사인 has 다음에 not을 넣는다.
2) <do 동사 + not + 동사원형>: 조동사가 없는 서술어는 do동사를 활용해 부정문을 구성한다. 이 때 do는 주어의 형태나 시제에 따라 형태가 달라진다.
ex. She has a lot of books. → She does not[doesn't] have a lot of books.
She read all the books. → She did not[didn't] read all the books.
3) not과 같은 위치에 오는 부정어: never, hardly, seldom, scarcely, rarely
ex. She has hardly seen such a thing. 그녀는 그런 것은 거의 본 적이 없다.
4) not과 위치는 다르지만 부정어로 받아들여지는 말: few(셀 수 있는 명사와 함께 사용), little(셀 수 없는 명사나 동사와 함께 사용)
ex. There were few people in the park. 공원에는 사람들이 거의 없었다.
5) 이중부정의 금지: 영어에서는 원칙적으로 부정어를 2개이상 쓰는 것은 틀린 문장으로 본다.
ex. I don't have little time for reading these days. (x)
→ I have little time for reading these days. 나는 요즘 책 읽을 시간이 거의 없다.
2. 명령문
1) 동사원형으로 시작: 주어 you를 생략한 채 동사원형으로 문장을 시작한다.
ex. Read the book aloud. 큰소리로 그 책을 읽어라.
2) <Let + 명사(목적격) + 동사원형>: '명사가 -하게 해라'
ex. Let him go out. 그가 나가게 해주세요.
3) 명령문의 부정: 동사 앞에 Don't를 넣는다.
ex. Don't read the book aloud.
Don't let him go out.
3. 감탄문: 감정을 표현하는 문장을 말한다.
1) <How + 형용사/부사 + 주어 + 서술어>
ex. How funny this comedy is! 그 코메디가 정말로 웃겨!
2) <<How + 형용사/부사 + a(n) + 명사 + 주어 + 서술어>: 주어와 서술어를 생략하는 경우도 많다.
ex. How pretty a doll this is! 이 인형 정말 예쁘다!
How pretty a doll!
3) <What + a(n) + (형용사) + 명사 + 주어 + 서술어>: 형용사는 생략하는 경우도 많다. 주어와 서술어를 생략하는 경우도 많다.
ex. What a great idea you have! / What an idea you have! 네 생각 정말 근사하다!
What a great idea! / What an idea!
<연습문제>
다음 지시대로 문장을 바꾸시오.
1. He remembered the day well.
→ (감탄문으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부정문으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Be late.
→ (부정문으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This is really a beautiful flower.
→ (감탄문으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City life doesn't hold few attractions for me.
→ (바른 문장으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5. It doesn't matter little to me.
→ (바른 문장으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6. If you have any problems, contacting me as soon as possible.
→ (바른 문장으로)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ns.
1. 그는 그 날을 잘 기억하고 있었다.
→ How well he remembered the day!
→ He did not[didn't] remember the day.
2. 늦게 와라.
→ Don't be late.
3. 이 꽃은 정말로 아름답다.
→ How beautiful a flower (this is)! 또는 What a beautiful flower (this is)!
4. 도시 생활은 내게 매력적인 게 거의 없다.
→ City life holds few attractions for me. (이중부정의 금지)
5. 그건 내게 거의 중요하지 않다.
→ It matters little to me. (이중부정의 금지)
6. 문제가 있으면 가능한 빨리 내게 연락하세요.
→ If you have any problems, contact me as soon as possible. (주절에 주어나 서술어가 없으므로 명령문이 적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