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산님의 홈에서 옮겨왔습니다 ^^
.............................................................................................................................................................................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기위한 행동 수칙 10가지>
1, 잠을 충분히 주무실 것. 자는 동안에 기억이 정리.
2. 하루 중 뇌에게 쉬는 시간을 줄 것. 명상, 음악감상, 20~30분의 낮잠.
3. 운동을 규칙적으로 할 것. 특히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인지기능과 기억력, 집중력 향상
4. 아침식사를 거르지 말고 뇌에 좋은 비타민 B 군, C, E, 셀레늄, 오메가3 지방산, 레시틴(콩에 많으며 알츠하이머 관련 아세틸콜린의 감소를 막아준다.)등이 많은 식사를 한다.
*최근 해외에서는 블루베리, 블랙베리, 딸기, 라스베리 Berries(베리류)가 뇌의
퇴행성 뇌질환들의 진행을 느리게 하고 되돌린다는 연구 결과 때문에 특히
블루베리가 뇌건강에 좋은 최고의 음식으로 대두되고 있다.
5. 손과 손가락을 많이 쓰고 새로운 손기술을 배운다.
대뇌운동중추의 30%를 손과 손가락이 차지. 즉 대뇌기능을발달시키려면 양손의 모든 손가락을 골고루 사용하자.
6. 꾸준한 지적활동
독서, 여행, 시 암송, 바둑, 장기, 카드게임(화투), 가로세로글자맞추기, 악기배우기, 강의듣기, 인터넷검색등을 계속 하자. 사회 활동도 중요.
7. 새로운 몸 동작을 익힌다.
왼손으로 젓가락질하기, 양치질하기, 운동삼아 뒤로 또는 옆으로 걷기, 악기나 운동 배우기 등 새로운 것을 배움으로써 몸을 자극시키고 이것은 다시 뇌를 자극시켜 뇌세포의 연결성을 높인다. 새로운 자극을 받으면 덜 발달된 뇌의 시냅스연결이 증가. 반면에 익숙한 행동을 할 때는 뇌가 별로 일을 안해도 되므로 발달시키는 효과가 적음.
8. 모든 감각을 다 쓰면서 살자. 눈,귀,코,입,피부.
음악듣기, 좋은 영화연극이나 전시회관람, 맛있고 몸에 좋은 음식 먹고 냄새느끼기, 사랑하는 가족과 신체접촉하기.
9. 건강을 위해 봉사하자.
타인을 위해 자신의 시간을 쓴다는 것은 결국은 자신의 건강에 이득이 된다는 연구 결과 있음.
10. 비타민, C,E,B, 은행잎제제, 셀레늄, 엘 카르니틴 성분의 보조식품을 먹자.
< 뇌가 먹고 싶어 하는 것들은 따로 있다 >
뇌세포는 두 겹의 지방막으로 둘러 싸였고 기다란 축색돌기는 지방으로 코팅되어 있다. 그래서 뇌에는 질 좋은 지방이 많이 필요하다. 동물성 기름은 포화지방이요 패스트푸드, 튀김, 과자 등에는 질 나쁜 트랜스지방이 많이 들어 있다. 나쁜 지방을 섭취하면 세포막이 딱딱해지고 혈관이 상하며 정보 전달에 지장을 주어 뇌 기능을 떨어뜨리고, 심한 경우 뇌조직에 염증이 생겨 뇌혈전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 동화 『아기돼지 삼형제』의 형들처럼 부실 재료를 쓰면 집이 무너지듯이 나쁜 지방은 뇌세포막의 부실화와 시냅스의 접속 불량을 가져온다. 알고 보니 머리 나쁜 것은 부실 재표 탓!
아이들에게 천연 기름을 먹이도록 애쓰자. 식물성이나 생선 기름은 세포막을 부드럽게 해 정보 전달을 원활하게 만든다. 생선 기름의 오메가-3형 지방인 DHA는 뇌세포막 지방의 절반을 차지한다. 등 푸른 생선의 기름은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을 만들어내고 뇌세포의 염증까지 가라앉힌다. 푸른 잎 채소, 견과류인 호두와 잣, 해초에 풍부한 알파리놀렌산을 가지고 DHA로 바꿀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