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전에 펀플라이에 올려놨던 건데 여기도 올려봅니다. 전동기 기준이라
추후 시간이 허락되면 엔진기나 헬기등도 올려볼까 생각중입니다만 기다리진 마십시요
왜 .. 허접하니깐
보통 저희들이 생각할때 이정도 그림이면 이해가 되겠지 라고 생각했었는데 어느덧 경험이 쌓인 우리들의 생각일뿐 처음 접했을때의 난감함등을 생각치 않고 간단한 요약의 글만 올린것이 염려가 되어 초보분들에게 이해를 시켜야할 부분이 있는것 같아 올립니다.
주요한 소재는 우드락을 기본으로 하겠습니다.
먼저 자주묻는 질문을 가지고 이야기하겠습니다.
질문 : 우드락이 머예요
답변 : 우드락은 많이 볼수있는곳은 모델하우스 이려나 싶습니다.
모델하우스 가운데 아파트 내부보여주는 작은 집보셨죠 그런거 만들때도 쓰는것이랍니다.
두께별로 나오며 자르기 쉽고 색깔있는 것도 있으며 테잎등으로도 손쉽게 붙으며 본드작업시 우드락본드를 사용해야 하나 비행기의 자제로는 더할나위없이 싸고 좋습니다.
구입은 대형 문구점이나 미술기자재 파는곳에 가면 있구요 대형문구점이 더 저렴한 편입니다.
가격은 1미터*80센티 정도 정확히는 모르나 그정도가 800원에서부터 있으니까 발사에 비하면 엄청 저렴한 편이지요
질문 : 판때기로 만드는데 날아요
답변 : 네 엄청 잘날아요 예전 종이비행기는 판때기도 아니고 종이때기잖습니까
우드락은 발사로 제작한것보다 보기에는 허접해 보이나 만들기 쉬우며 제작 추락등의 염려가 덜하답니다. 이쁜 그림을 원하시면 스티커나, 매직, 색테이프등을 이용하시면 어떤 모양도 가능하리라 봅니다.
질문 : 근데 판때기가 장력이 있습니까
답변 : 넓은 면적을 지탱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쇠를 이용했겠지만 가벼움을 목적으로 선택된 자재이므로 카본봉등으로 보강을 해주셔야 휨이 없습니다. 동체나 날개가 휠 경우 그 비행성능은 말로 표현이 안된답니다. 지 맘대로 날거든요
질문 : 깡통은 머고 브러시레스는 머에요
답변 : 어렸을적부터 보아왔던 모터들을 그냥 깡통모터라 부르고 있구요 무게,크기 대비 높은파워를 낼수 있도록 제작된 것이 브러시레스모터입니다. 브러시가 없다는 소리죠 비싼 이유는 소비층이 없다보니 그렇다라고 생각이 되어지구요(아님말고) 머지 않아 싸지리라 생각됩니다. 비유를 하자면 rc 비행기는 힘과 무게에 많은 영향을 받는 것 같습니다. 브러시레스는 힘이 좋지요
추가합니다. 흔이 말하는 깡통모터는 DC Motor이고 브러시레스 모터는 AC Motor입니다.
변속기에서 다루겠지만 깡통모터는 출력이 두가닥이며 브러시레스는 세가닥인 이유가 그것때문입니다.
질문 : 우드락은 멀로 짜르나요
답변 : 좋은 칼로 자르면 됩니다. 잘 안잘리면 다시 새칼로 자르면 됩니다.
일반 커터칼이면 됩니다. 가능하면 가장적은거와 중간거를 사용하세요
질문 : 도면은 어떻게 받아요
답변 : 이곳에 올라온 도면은 대략 캐드와 pdf 파일인데요 크기대로 출력할려면 출력하시는곳에서 하시면 되지만 돈주고 출력하기 싫으시면 여러장으로 인쇄후 붙여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붙이는 것 다 하시리라 믿습니다.
질문 :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요
답변 : 제작과정을 이쁘게 찍어놓은 것이 있습니다. 제작기 8번을 참조하시기 바라며 그걸 보고 따라해보세요 www.funfly.pe.kr 에 있습니다. 모르면 물어보시구요
질문 : 기자재는 어떤걸로 할까요
답변 : 좋아하는 기체타입, 크기, 경제력등에 의해 좌우됨으로 물어보세요, 물어봐서 구입하는 것 만으로도 2-30만원은 버신겁니다.
우리팀 중에 혼자 시작하셔서 필요없는 기자재를 많이 구입하신 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질문 : 왜 잘안날죠
답변 : 위의 기자재 질문을 안하시고 하셨다면 자기가 가진기자재를 만인한테 공개하세요 아마 여러개의 리플이 달릴것입니다.
성능문제라면 도면이라는 것은 안나는 것을 올려놓고 공개 하는 사람은 못봤습니다. 다만 제작에 있어 문제가 된것이지요 앞날개와 수평날개가 수평인지 확인하시고 수직날개가 휘지 않고 동체가 휘지 않았다면 어느정도의 비행은 가능하리라 생각 봅니다.
다만 무게중심은 맞추어야겠죠. 그 뒤 비행성능을 논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질문 : 나머지 기자재(힌지,로드등)도 다사야합니까
답변 : 천만의 말씀 만말의 콩떡 여기분들도 없으면 이렇답니다. 서보혼은 화투짝, 로드는 철사(빨대로 감쌈), 서류철표지, 발사쪼가리, 클립등 비행기 자재로 쓸것들은 온천지에 널려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쓰레기통을 뒤져보심이...........재활용 통요,,,,,잘못뒤지면 거지됩니다.
1탄에 이어 또 적어봅니다만 와이리 많은지.....손아프네용
rc는 장난감 같기도 하지만 위험한 무기가 될수도 있는것입니다. 만약 사고도 안날것 같은 작은 전동기가 차가 다니는 도로로 나갔다 했을경우 사고로 이어지지 말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사람의 집중력을 보면 아무리 집중력이 뛰어난 사람이라도 10분정도면 약간 다른곳으로 정신이 쏠린다고 하더군요 다시말해 날라다니는 무기를 조정하는데 정신집중없는 상태에서 날려서는 안되기 때문에 그정도이구요. 항상 안전에 유의하셔야 한답니다. 더 오래날리기 위해 밧데리 용량을 키우면 무거워져 비행성능에 지장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먼훗날 하루종일 가지고 놀수 있는 가벼운 밧데리도 개발되리라 생각됩니다만 그때는 정신력도 좋아지겠죠 아님말고....말랑께롱 / 그리고 일반 다른 충전용 밧데리와 달리 리듐폴리머는 용량대비 가볍기 때문에 오래 날릴수는 있으나 완전방전은 폴리머밧데리에 치명적이고 사고로 이어질수도 있기 때문에 추력이 줄어들었다라고 생각되면 내려야 한답니다.
*프로펠라를 보면 1180이네 1260이네 하는데 이건먼가요
앞의 두자리는 인치단위로 펠러의 길이이며 뒤의 뒷자리는 바람을 밀어내는 펠라의 추력양을 뜻한답니다. 위의 걸로 봤을때 1180보도 1260은 펠라는 크면서 더 빠르게 돌고 조금 덜밀어내겠죠. 다시말해 1180에 비해 모터에 무리는 덜주면서 빨리돌기 때문에 빠른비행이 아닌 토크롤등을 하고자 할경우 같은 급의 모터에 적용을 해보는것이랍니다. 그러나 모타는 한계나 있으니 적절한 프롭을 선택하여 시험해보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허접한 말들뿐입니다만 초보의 허벅지를 긁어드렸으면 하구요 막 퍼가셔도 된답니다. 출처밝히시고 .....근데 퍼가실분도 없을듯...
아직도 생각해보니 초보자때 몰랐던것들이 많네요 - 다들 공개하시죠 ..... 초보자가 없어지는 그날까지
첫댓글 좋은정보에 한표,,,^^ 초보자만...
좋은 말이여
배워야될게 한두가지가 아니군요..^^;;
정말 배울것이 태산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