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소(N)
가. 생리적 기능
고추는 뿌리에서 주로 질산(NO3-)형태로 흡수한다. 엽록소의 중심 성분이기 때문에 결핍되면 엽록소의 생성이 저해되어 잎이 황화 한다. 생육 초기에 질소가 지나치게 많이 공급되면 경엽이 과번무 되어 과실의 비대가 늦어진다.
나. 질소 부족
○ 부족 증상
질소결핍의 특징은 식물생장이 매우 나쁘고 잎이 소형(小形)으로 나타나며 상위 잎이 극단적으로 작아진다. 식물체에 엽록체 생성이 잘 안 되어 하위 잎에서 상위 잎으로 순차적으로 황백화(chlorosis)가 생기며 결국 백화되어 괴사(necrosis)한다. 최초에는 잎맥 사이가 황화하고 잎맥이 나타나 보인다. 황화는 점차적으로 잎 전체로 넓어진다. Fe, S, Ca의 결핍시 나타나는 황백화 현상은 질소결핍과 비슷하나 발생부위가 서로 다른데, 질소는 식물체내에서의 이동성이 노엽에서 먼저 나오고 Fe, S, Ca 등은 이동성이 나빠서 노엽의 성분이 신엽으로 이동하지 못하므로 신엽에서부터 먼저 나온다. 잎은 생육이 정지되고 상위 잎은 작아지지만, 황화 되지는 않는다. 착과수가 적어져서 비대도 불량해진다. 과실은 짧고 두꺼워지며 담녹색이 된다.
○ 진단 요령
잎의 황화가 상위 잎에서 시작되는지, 하위 잎에서 시작되는지를 잘 본다. 질소 결핍증은 반드시 하위 잎에서 시작되며 일반적으로 줄기가 가늘어진다. 볏짚의 다 량 시용시 질소결핍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정식전(正植前)에 볏짚을 다량 시용 (1∼2t/10a)하고 있지 않는지 살핀다. 하위 잎의 황화가 엽 선단에 나타난 것(칼리 결핍)인지, 잎맥 부분에 녹색이 남아 있는지(마그네슘 결핍)를 확인한다. 토양 EC 측정시 수치가 높은 때는 질소결핍으로 보기 어렵다. 잎이 외측으로 말리고 황화한 것은 다른 원소의 결핍일 가능성이 높고, 하루중에 시드는 것은 그 외의 원인을 찾아본다.
○ 발생하기 쉬운 조건
보통 질소결핍은 생육 도중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비료부족으로 발생한다. 전 에 심은 작물을 포함해서 유기질 자재(퇴비 등)의 시용량이 적고 토양속의 질소 함유량이 낮은 때에도 발생하기 쉽다. 작물을 고정하기 전에 볏짚, 미숙구비(未熟廐肥) 등 탄소질소율(炭窒率)이 높은 유기물을 다량 시용하면 유기물 분해를 위해 미생물이 토양질소를 이용하기 때문에 작물이 질소를 이용할 수 없게 되어 일시 적인 질소 결핍증(窒素飢餓)이 발생되기도 한다. 노지재배(露地栽培)에서는 강우가 많고 질소의 용탈(溶脫)이 많은 경우 발생하기 쉽다. 모래∼사양토(砂壤土)의 양이온치환 용량이 작고 부식 함량이 적은 토양에서는 질소가 유실되기 쉬워 결핍증이 발생하기 쉽다. 비가 자주 내려 질소성분의 용탈이 많아도 쉽게 발생한다.
○ 대책
응급 대책으로는 요소 0.5%액을 일주일 간격으로 몇 차례 살포하거나 알맞은 양의 질소비료를 물에 녹여 관비 한다. 모래땅과 같이 질소가 유실되기 쉬운 곳에는 시 비 횟수를 늘려 여러번에 나누어 시용함으로써 비료 이용률을 높인다. 토양에 줄 때에는 암모니아태질소는 토양표면에 흡착되어 뿌리로 바로 흡수되지 않으므로 질산태질소가 바람직하다. 암모니아태질소 액비도 토양표층에 흡착되고 질산화 하며 관수에 의해 서서히 아래쪽으로 이동해 흡수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신선 유기물 시용과 함께 동반되는 질소기아(窒素飢餓)를 막는 것과 볏짚을 다량 시용할 때에는 질소비료를 증시해준다. 질소비료의 시용에 주의한다. 저온기에는 질산태 질소비료의 시용이 유효하다. 유박을 비롯한 유기물은 표층에서 분해되어 암모니아태와 질산태로 변화되어 흡수된다. 흡수될 때까지 상당한 시간을 요하며 가스에 의해 휘산되는 양도 많아지므로 시용할 때 다량으로 주지 않는 것이 좋다. 완숙 퇴비 등을 시용해서 지력(地力)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다. 질소 과잉
○ 증상
질소를 과잉흡수하면 잎 색깔이 대개 암녹색으로 되고 작물은 과번무하며, 연약 도장해 내병성(耐病性)저하를 초래한다. 열매를 맺는 작물에서는 착과나 품질에 나쁜 영향을 준다. 또 질소가 너무 많으면 칼슘흡수가 억제되므로 칼슘결핍증이 유발된다.
○ 발생하기 쉬운 조건
질소과잉은 질소비료를 다량 시용하거나 하우스 등에서 토양중에 다량 잔류하고 있는 경우에 발생한다. 이 밖에 관개수의 질소농도가 높은 때에 발생하기 쉽다.
○ 진단 요령
잎 색깔이 짙은 녹색을 띠고 있는지 확인하고 줄기의 이상 신장 상태를 관찰한다. 시비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 대책
투수성이 좋은 곳에서는 관수량을 많게 해 질소유실을 유도한다. 재배중에 질산태 질소가 집적되어 염류농도가 높아지면 대책을 강구할 수 없으나, 관수를 빈번 히 해 염류농도의 상승을 저해하고 당분액을 엽면살포해 뿌리의 즙액 농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