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H덱은, 커맨더 색 정체성을 따라서 색을 쓰게 됩니다.
여기서 커맨더 색 정체성은, 커맨더 마나비용의 색과 활성화 능력의 색을 합친 것을 말하죠.
예를들어 Memnarch의 경우 발동할때는 무색인 마법물체 생물이지만 활성화 능력이 청색이기 때문에 청색과 무색을 쓸 수 있지요.
그럼 아예 유색을 쓰지 않는 것이 가능한가?
가능합니다.
우선 커맨더의 경우 EDH 밴먹은 구엠라쿨을 빼고 무색 고위 엘드라지는 다 쓸 수 있지만 발동할 때 능력이 좋은 신울라목이나 신코질렉을 쓰게 되는데,
신울라목의 경우 발동할 때의 능력으로 지속물 두개를 날려먹을 수 있고(게다가 '추방')
신코질렉의 경우 카드를 7장이 되도록 뽑는데다가 나와 있는 상태에서는 카드를 버리면 상대 주문 무효화까지 시켜줍니다.
10발비라서 좀 발비가 무거운게 아닐까 하지만 엘드라지 중에서는 그나마 많진 않은 편이예요. '그나마'.
신코질렉의 경우 {8}{C}{C}라서 무색마나를 2개는 꼭 써야 하는데 뭐 어차피 무색덱에서는 유색대지는 아예 못 쓰기 때문에 별 상관없어요.
안 그런거 같아도 굉장히 중요한 대지인 불모지입니다.
무색덱을 제대로 각잡고 짤 수 있게된게 이 불모지의 등장부터예요.
원래는 무색마나만 뽑는 기본대지가 없었기에 EDH 무색덱에서는 기본대지를 아예 쓸 수 없었으나,
이 불모지가 등장하게 되어서 불모지를 많이 넣으면 되는겁니다. 불모지도 엄연히 기본대지이기에 넣을 수 있는 장수는 제한이 없어요.
또한 기본대지이니 만큼 Wayfarer's Bauble, 근엄한 인조인간, 금속 숫사슴으로 퍼올수도 있구요.
(원래는 무색 커맨더에서는 못 써먹는 분들이었으나 이제는 불모지를 퍼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엘드라지들이 크고 아름답다보니 마나부스팅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EDH에서는 이미 필수카드 취급 받는 Sol Ring이라던가.
옛날엔 진짜 구하기 힘들었는데 그나마 이터널 마스터즈에서 나와줘서 물량이 조금 풀렸으나, 여전~히 몸값 많이 비싼 Mana Crypt.
이런 것들을 최대한 투입시키고
이런걸로 엘드라지 발동 발비 줄여도 되고
꺼내야 하는게 무색의 엘드라지이니만큼 이런 분들도 투입시키는 건 물론이요
한번 우르자트론도 완성시켜는 보고(?)
이렇게 2마나 뽑는 대지도 있어야 하고
엘드라지 발동비용을 줄여주는데다가 엘드라지 튜터까지 해주니 모던에서는 금지먹은 그분
우진의 눈과는 달리 카드를 가져오는건 1회용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무색마나는 뽑히지요.
많이 비싸기 때문에 넣는데 주저되는 카드인데 종족덱에는 넣으면 좋죠.
저발비나 중발비 엘드라지들도, 큰 엘드라지 꺼내기 전에는, 필요하긴 하죠.
그리고 마나가 모이면 불러줘야 하는 큰 엘드라지들은 위의 신코질렉 신울라목 중 커맨더가 아닌건 그냥 덱에 넣고, 그외...
구울라목과 구코질렉. 캐스팅 트리거가 신카드들보다는 나쁘지만 절멸 능력이 있어서 공격하면 상대를 확실히 아프게 할 수 있죠. 그리고 특유의 능력 때문에 '어디에서든' 무덤으로 가게 되면 무덤이 서고에 그대로 섞입니다. 즉 이미 쓴 주문도 재활용할 수 있는 수단이 되는거죠. 다만 구울라목은 발비가 11이라서 비싸네요.
신엠라쿨. 특정한 상대 하나를 아예 걸레 만들수 있고, 무덤에 카드 유형이 여러개 있으면 그 유형만큼 발동비용이 줄어듭니다(생물, 부여마법, 마법물체, 순간마법, 집중마법, 종족, 플레인즈워커, 대지 - 이론상으로는 8까지 줄어들지만 여태 나온 무색 순간마법/집중마법/부여마법이 별로 없기 때문에 무색덱에서는 큰 기대는 하면 안돼요)
구엠라쿨과는 달리 EDH 금지 아닙니다.
순간마법에만 보호이기 때문에 집중마법 매스디나이얼 맞으면 날아갑니다.
그외에 꺼내볼만한 커다란 분들. 왼쪽 분은 상대가 뭔가 토큰이 아닌 걸 희생하기만 하면 그걸 자기한테 가져오고, 오른쪽 분은 발동할때 무덤에 있는 다른 생물을 퍼옵니다.
이 둘은 좀 애매한데, 왼쪽은 절멸자 능력 있는것중 제일 발비가 싸긴 하지만 커먼이라서 그냥 디나이얼 맞아 죽고, 오른쪽은 10/10이라 두마리가 나오긴 하는데... 딱 그것뿐이예요. 디나이얼 내성도 없고. 다만 개별 디나이얼은 두번 써야 하기 때문에 2:1 교환이 되긴 하지만 상대한테 치명타 이런거 있으면... 안습.
매스디나이얼의 경우는
유색인건 다 날려줍니다. 엘드라지 커맨더덱에서는 유색 지속물이 없기 때문에 상대 지속물만 날아가죠. 다만 상대 중에서 마법물체 위주로 쓰는 덱이 있을 경우에는 좀 안습. 상대가 구 시가르다를 써도 마찬가지로 안습. 위에 언급한 It That Betrays랑 환상적인 궁합을 자랑합니다.
지속물이면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하나 추방해주는 분입니다. 이거 쓰느니 카른 쓰지...겠지만 어차피 둘다 넣으면 돼요. 이건 카른과는 달리 순간마법 타이밍으로 나오니까요.
이건 마법물체까지 없애줍니다. 대지 빼고 다요. 울라목은 무적이 붙어서 이걸로 안날아가지요.
무색 플워는 둘다 투입합니다. 우진은 매스디나이얼을, 그리고 카른은 개별디나이얼 역할을 아주 훌륭히! 맡고 있지요.
주문튜터입니다. 소원 세 개의 반지는 세번이라는 제한이 있지만 발비+활비가 적고, Planar Portal은 안 깨지는 한 계속 쓸 수 있지만 발비+활비가 1 무거워요. 취향따라.
이건 지속물 튜터. 뭐 이걸로 크고 아름다운 엘드라지를 꺼내줘도 되고, 아니면 다른 필요한 마법물체같은거 꺼내줘도 되고. 물론 우진이나 카른이 필요할때도 이걸로 꺼내기도 합니다.
이렇게 되니 무색인데도 불구하고 제법 강력한 덱이 나올 것 같습니다.
여기에 더 들어갈 만한 무색 생물이라던가 마법물체는 또 어떤거 있을까요(?)
첫댓글 에테르 봉기에 금속 모방자요ㅋㅋ
커맨더에서도 강력하죠. 콤보에 잘 안지게 해줍니다
후후후 난 불모지 말고는 안쓰는뎅?
얜 밴카드에요 (...)
@[DLE]사차원 헐 그랬나요 ㅋㅋ 밴리스트를 열심히 안봤더니 ㅋ 죄송...
커맨더에서도 한방!
무색 엘드라지는 떡대가 많다죠?
마법물체는 무적!
이걸로 선더링 타이탄 들면...-ㅅ-
저기... ETB가 아니라 울라목은 캐스팅 트리거에요. 코질렉도..
헉 글쓰다가 실수했네요. 죄송합니다. 긴급히 수정했습니다.
역시 무색덱은 메탈워커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