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전목표 | ㆍ체계적인 도시공간 구성 ㆍ지속적인 주거환경의 개선을 통한 쾌적한 도시환경 확보 ㆍ충분한 녹지공간 확보를 통한 도시어메니티(Urban Amenity) 증진 ㆍWater Front 계획을 통한 해양도시환경 구축 ㆍ편리하고 안전한 교통체계 및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 완성 ㆍ그린벨트지역의 합리적 이용 ㆍ현안 이전개발사업에 대한 효율적인 대안 제시 | | |
발전계획
| 마산신항만 개발 | | ㆍ01_ 추진방향 | | | - 가포지구 전면 공유수면에 신항만을 건설하여 배후산업단지 지원 - 기존 항만시설과 전면 준설매립지를 신시가지로 개발하여 도시 공간 수요 충족 - 근해 컨테이너 전문항만으로 개발, 컨테이너 물동량 체증 해소 - 항만과 도시기능이 조화된 항만 신도시 건설 |
| | | | ㆍ02_세부사업내용 | | | - 위 치 : 마산시 전면 공유수면 - 면 적 : 462,223평(1,528,340㎡) - 토지이용 : 항만시설, 주거·상업용지 - 내 용
| * 항만접안시설 : 안벽 1,300m 5선석 (컨테이너부두 2선석, 다목적부두 2선석, 관리부두 1선석 ) * 배후도로 개설 : 6.55km * 부지조성 : 407,000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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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ㆍ03_실천추진계획 | | | (1) 단계별 추진구상 및 계획
| - 1단계(2000. 5∼2001. 12) : 사업시행·준비공사 - 2단계(2002∼2005년) : 항만시설 및 배후 부지 조성 - 3단계(2006∼2007년) : 배후부지 분양 및 공사 완료 |
| | (2) 사업투자계획
| - 조합구성(현대산업개발(주), IPEM사, 경상남도, 마산시, 기타) - 지분 비율 : 현대산업개발(주) 30%, IPEM사 30%, 경상남도 10%, 마산시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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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ㆍ04_지구별 개발방향 | | | (1) 서항지구
| - 개발개념
| * 마창진 연담도시권의 중추 상업·업무핵도시 개발 * 마산시의 새로운 GateWay City로 개발 * 쾌적한 삶을 추구하는 환경친화도시로 개발 | - 도입기능 및 시설
| * 문화·교류기능 다목적 마리나, 회의장, 호텔 * 업무기능 : 관청가, 비즈니스센타, 영상·벤처 등 특화된 업무시설단지 * 상업기능 : 대형할인점, 아울렛몰, 패션가, 어뮤즈먼트시설, 일반상업시설 등 * 주거기능 : 고층 및 중층 아파트 외국인 전용주거, SOHO(Small Office Home Office)기능이 부가된 첨단정보주택단지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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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돝섬지구
| - 개발개념
| * 서항지구와 연계되는 해양의 관문형성 * 자연환경과 조화되는 어뮤즈먼트 공간 개발 | - 도입시설
| * 수족관, Flower Park, 유희시설 * 숙박시설(고급 Cottage), 레스토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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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가포 B지구
| - 개발개념
| * 도시남부 발전축상의 신시가지 조성 * 자연환경과 조화되는 주거단지 개발 | - 도입시설
| * 빌라형 주거, 단독주택 * 중층 및 고층 아파트 * 시니어 주택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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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ㆍ05_경제적 효과
| 마산항의 광역개발이 완료되는 2011년을 기준으로 관련분야별 경제적 파급효과를 추정하여 볼 때 사업체수는 약 240개 업체, 취업자수는 9,883명, 부가가치는 183,898백만원의 경제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또한 이를 1991년의 마산항 경제동향과 비교하였을 때 사업체수는 약 3.6배, 취업자수는 약 5.39배, 그리고 부가가치는 약 4.68배에 이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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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21> 마산항 광역개발 후 부문별 효과 추정(201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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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분 | 유사업체수 (개) | 취업자수 (명) | 인건비 (백만원) | 매출액 (백만원) | 부가가치 (백만원) | 수상운송업 | 73 | 2,485 | 24,101 | 70,562 | 40,605 | 수상운수보조업 | 69 | 719 | 6,338 | 65,567 | 36,638 | 항만해운업 | 35 | 3,196 | 31,906 | 79,300 | 47,355 | 보관창고업 | 50 | 2,218 | 21,415 | 67,662 | 45,564 | 해운항만기관 | 13 | 1,265 | 13,736 | 26,462 | 13,736 | 합계 | 240 | 9,883 | 97,496 | 309,553 | 183,8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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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22> 마산항 광역개발 전·후 지역경제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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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분 | 유사업체수 (개) | 취업자수 (명) | 인건비 (백만원) | 매출액 (백만원) | 부가가치 (백만원) | 년 기준(A)
| 67 | 1,835 | 19,906 | 69,800 | 39,304 | 2011년 기준(B)
| 240 | 9,883 | 97,496 | 309,335 | 183,898 | (A/B) | (3.60) | (5.39) | (4.90) | (4.43) | (4.6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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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 해운산업연구원에서 수행한 「항만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1994.3)보고서의 결과 이용
| 마산신항만 개발 | | ㆍ01_ 추진방향
| - 도·농 통합시 출범으로 지역간 균형개발 - 국제화, 지방화 시대의 21세기 계획도시로 육성 - 생산기반시설과 주거, 상업시설이 조화된 자족적 신도시 건설 - 창포산업단지, 진북산업단지 배후도시로 관련인구 수용 |
ㆍ02_세부사업내용
| - 위 치 : 진동·진전·진북면 일원 - 면 적 : 26.552㎢(235천평) |
ㆍ03_실천추진계획
| - 단계별 추진구상 및 계획
| 1단계(2001~2002년) : 기본계획 수립 2단계(2002~2004년) : 토지수용 및 기반시설 정비 3단계(2005~2010년) : 단계별 사업시행 4단계(2010~2020년) : 주민 수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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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마산결핵병원 이전 및 가포지구 개발
| ㆍ01_ 추진방향
| - 병원부지와 가포지구를 주거·상업용지로 개발 - 마산신항만 개발사업과 연계개발로 도시 균형발전 유도 |
ㆍ02_세부사업내용
| - 위 치 : 가포동 일원 - 면 적 : 486,000㎡ - 내 용 : 택지개발 486,000㎡ - 총사업비 : 2,500억원 |
ㆍ03_실천추진계획
| - 단계별 추진구상 및 계획
| 1단계(2000. 5~2001. 12) : 기본계획수립 및 결핵병원 이전 협의 완료 2단계(2002~2004년) : 결핵병원 이전 및 토지매수 보상 3단계(2005~2007년) : 사업시행 완료 | - 사업투자계획
| 민간자본 유치(현대산업개발(주) 투자의향서 교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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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산관리대 이전
| ㆍ01_ 추진방향
| 도심지에 위치하고 있는 군부대로 인해 도로 개설 및 주택지 개발에 많은 문제가 있어 군부대를 시외곽지로 이전하여 택지개발 및 도시기반시설 확충과 도심지 교통난 해소 |
ㆍ02_세부사업내용
| - 위 치
| 기동대대 이전지 : 창원시 소답동 마산대대 이전지 : 마산시 내서읍 택지개발 : 마산시 월영동 시행방법 : 기부 및 양여 | - 사업규모
| <기부> 군부대 이전 건물 : 53동 18,320㎡ 토지 : 23필지 115,720㎡(35,005평) < 양여> 택지개발지 : A=203,323㎡(61,505평) 사업기간 : ’99~2003년 사 업 비 : 22,361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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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03_사업투자계획 |
| 총계 | 1999년 | 2000년 | 2001년 | 2002년 | 2003년 | 22,361 | 640 | 7,336 | 7,918 | 4,963 | 1,5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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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도소 이전
| ㆍ01_ 추진방향
| - 열악한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학교시설 입지 - 각종 도시계획시설 확충 |
ㆍ02_세부사업내용
| - 위 치 : 회성동 345번지 일원 - 면 적 : 122,486㎡(37,052평) - 내 용 : 마산시 관내 내서읍 평성리 산104번지(84,829평)로 이전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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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제한구역의 합리적 개발
| ㆍ01_회성동 주변(교통·물류센터)
| - 면 적 : 약 20만평 - 개발방향
| * 도심지에 산재해 있어 시내 교통난을 가중시키고 있는 교통시설과 개별 물류시설들을 도심지와 접근성이 양호한 회성동 주변 지역으로 이전 집적시켜 이용의 편의와 효율성을 극대화 시킴 * 교통센터와 물류센터의 시설간 역할 및 기능이 상이하므로 상호간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활동이 상충되지 않도록 기능의 합리적 배분 및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강조함 * 교통물류센터와 시내버스, 마을버스 등의 대중교통수단과의 연계성 강화 | - 기본구상
| * 교통물류센터의 효율적, 경제적, 합리적인 공간구조 구상이 될 수 있도록 적정용지와 적정입지에 배분함 * 교통물류센터의 배치는 개발수요와 개발여건을 기초로 유사기능을 집적시키되 시설상호간의 독립된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공간규모 설정 * 버스와 물류가 정체됨이 없이 단지를 중심으로 유출입 될 수 있도록 하고 단지내의 각 시설에서 발생되는 교통량을 원활히 처리하기 위해 단지내 동선과 주변도로와의 관계를 고려하여 토지이용계획 수립 * 교통물류센터의 조성입지와 주변의 기존환경이 최대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충분한 녹지공간 확보로 단지의 쾌적성 확보 * 단지내 도입시설은 크게 터미널시설, 물류시설, 유통시설, 부대시설, 공공시설 등으로 세분하여 토지이용의 효율성 제고 | - 파급효과
| * 고속 및 시외버스 교통이 도심지를 통과하지 않으므로 도심지 교통난을 해소할 수 있음 * 체계적인 운송 및 타 대중교통과의 연계성 강화로 물류비용 및 통행비용 절감 * 도심지에 산재해 있는 터미널 시설 및 유통시설의 집적으로 이용자들의 편의를 도모할 수 있음 |
< 회성동 교통·물류센터 위치도> | | | | | ㆍ02_예곡동, 율곡 일원(주거단지)
| - 면 적 : 약 50만평 - 개발방향
| * 21세기 주거환경의 변화에 적합한 친환경적이고 정보화의 도시기반을 갖춘 21세기형 사이버 주거단지 조성 * 자유무역지대의 배후지역으로 마산시민은 물론이고 외국인이 함께 살 수 있는 세계화에 앞선 주거단지 조성 * 가족단위 지역공동체중심의 교류형 주거단지 조성 * 획일적인 단지구성 및 주택형태에서 벗어난 차별화, 다양화된 주거단지 조성 * 공급자 위주가 아닌 수요자가 직접 설계하고 참여하는 참여형 주거단지 조성 * 고밀도의 아파트단지 건설을 지양하고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통한 주거단지 조성 | - 기본구상
| * 주택
| - 본 계획의 대상지역이 신항만 배후지역으로 모든 물류와 정보가 결집하는 지역인 만큼 주목적인 주거 중심의 신시가지를 조성함과 더불어 최첨단 주거단지 조성 - 다양한 인종, 다양한 계층이 공존할 수 있는 국제화된 신시가지 조성 - 주거기능을 지구전역에 배치하되 일조와 조망 등에 대한 합리적 배치를 통해 주민 모두가 균등한 권리를 누릴 수 있는 공간배치 - 주택의 모형은 전체적으로 통일성을 유지하되 개성있는 모형을 자유롭게 창출하도록 함 - 담장이 없는 주택을 원칙으로 하여 주민간의 이질감을 감소시키고 더불어 녹지공간의 충분한 확보를 통해 자연친화형 도시 계획 | * 휴식 및 공원
| - 공원, 녹지 등은 주민 삶의 질의 균등한 배분원칙 하에 이용권을 최대한 고려한 배치계획 - 주민들에게 운동과 휴양을 위한 휴식처의 제공은 물론이거니와 주민접촉의 장으로서 오락기능과 노인 복지를 위한 실버형 휴양기능을 첨가한 종합적 오락·휴양공간 계획 - 공원은 자연친화적으로 하되 공원에 새로운 테마를 부여하고 체험적이고 교육적인 공원으로 계획 - 미니축구장, 테니스장, 농구장 등 야외 체육시설과 더불어 탁구장, 당구장 등 실내 체육시설의 충분한확보를 통한 복지형 체육공간의 조성 | * 공공시설
| - 정보화와 더불어 모든 행정업무를 네트워크를 통해 처리할 수 있는 사이버 행정망 구축 - 단지내 종합정보센터의 설립을 통해 마산시는 물론이거니와 경남 정보화의 중심지로 성장유도 - 아바타형 사이버 지역공동체 창출을 통해 현실의 주민공동체와 사이버 주민공동체가 공존토록 하여 양방향, 다방향 주민참여형 공동체 완성 - 공공시설에 대한 이용의 편익성을 고려한 집단배치계획 | * 기타
| - 적절한 보차의 분리, 보차공존 계획을 통해 신시가지내 녹색교통 완성 - 도로의 기능별 연결체계를 명확히 하고 차량동선체계 및 보행동선체계를 함께 계획 - 보행조례의 제정 및 마을보행원칙의 확립을 통해 주민 스스로 참여하는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 확보 - 시설용지의 배치는 각 시설이 지니고 있는 특성 및 입지기준을 고려하여 공간배분 - 각종 시설의 합리적 공간배분을 통해 이질적 토지이용에서 발생하는 각종 저해요인의 최소화 |
| - 파급효과
| * 마산시에 가중되고 있는 개발압력의 해소 * 필요한 토지에 대한 마산시의 전량매수를 통하여 개발이익을 공공화하고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계획을 통해 마산발전의 밑거름이 됨 * 친생태적이고 정보화에 앞선 환경정보주거단지의 모델을 제시 * 신개념의 주거단지 모범의 창출을 통해 마산의 위상을 제고하고 마산시를 국제화의 선진도시로 육성발전
<예곡동, 율곡 주거단지 위치도> | | | | |
| ㆍ03_율구만 매립지 일원(제2마산자유무역지역 조성)
| - 면 적 : 약 100만평 - 개발방향
| * 자유무역지역에 포함되는 기능이 확장됨에 따라 현재 진행중인 마산광역항개발과 연계하여 항만기 능 외에 제조, 무역, 금융, 물류, 정보통신 등의 다양한 업종을 유치하여 국제적인 생산 및 물류기지로 육성함 * 마산신항만, 서항항만배후지역, 마창대교 건설과 연계하여 단계적으로 개발을 추진하여 국제항만 도시로의 이미지를 제고함 * 개발대상지가 개발제한구역임을 감안하여 환경평가가 1, 2등급인 지역은 보전하고 3, 4, 5등급의 지역은 친환경적으로 개발하여 제3세대 항만으로 개발함 | - 기본구상
| * 제2마산자유무역지역은 마산신항의 배후지에 조성하여 첨단제조, 정보, 금융, 물류 등 다양한 기능을 도입하되 지형의 특성을 최대한 고려한 친환경적인 단지계획을 구상하며 조성면적은 기업의 수요를 예측하여 결정함 * 해안의 수려한 경관과 국제교류가 용이한 점을 이용하여 금융, 무역, 제조 등 경제활동이 24시간 가능한 항만 업무지구(Harbor Bay Business Park)를 조성함 * 배후에 도시리조트의 기능이 부가된 비즈니스·여가관련 서비스업을 유치하여 각종 레저시설, 리조트호텔 등 친환경적 친수공간을 조성 | - 파급효과
| * 제2마산자유무역지역의 조성은 항만기능의 활성화와 함께 물류 및 생산기능의 활성화를 통하여 국제적인 생산 및 물류기지로 발전 * 항만지역, 서항항만배후지역, 마창대교 건설 등으로 마산시의 새로운 공간축을 형성하여 친환경적인 국제항만도시로의 이미지를 제고함 * 제2마산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는 지역내 관련산업의 육성, 고용확대 및 지방재정측면에도 많은 파급 효과를 창출하여 마산경제발전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함 |
< 율구만 매립지 위치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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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계획
| 광역교통체계 발전방향
| ㆍ경남의 동서간 지역교통체계의 중간지점으로서 역할 증대 ㆍ물류 및 유통의 집결지로서 전방위 물류네트워크 및 물류시스템 구축 ㆍ화물유통동선과 일반동선을 분리하는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교통계획 수립 ㆍ통과교통의 억제 및 우회도로 건설 ㆍ구마고속도로 연장을 통해 대전~진주간 고속도로와 연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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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분 | 노선명 | 주 요 경 유 지 | 연 결 체 계 | 고속 도로 | 남해고속도로
| 부산~마산~진주 | 서마산IC,동마산IC를 통해 마산과 연결 | 구마고속도로 | 대구~마산 | 내서JC에서 마산과 연결 | 국도 | 국도2호선 | 마산~창원~진해 | 마산과 진해의 시가지 중심부와 연결 | 국도5호선 | 마산~대구~원주 | 마산시 북측에서 산복도로와 연결 | 국도14호선 | 마산~창원~진영 | 마산 중앙로와 창원로와 연결 | 국도25호선 | 진해~창원~밀양 | 마산시내 3개역 입지 | 철도 | 경전선 | 창원~진해 | 진해선 창원시내 4개역 입지 | 진해선 | 진해시내 2개역 입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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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교통체계 발전계획
| ㆍ마창진 광역교통망 구상(경전철) ㆍ남해고속도로 우회고속도로 계획 ㆍ내서읍~중리간 국도 5호선 우회도로 계획 ㆍ마창대교 계획 ㆍ구산~거제간 연육교 계획 ㆍ해안관광도로 개설 |
< 광역통신망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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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분 | 노선명 | 계 획 내 용 | 비고 | 고속 도로 | 남해고속도로
| 시가지 통과구간 이설 (산인JC~냉정JC) - 공사기간 : 1997~2001년 - 기존고속도로 : 국도14호선우회도로로 활용 | 도로 공사 계획 | 구마고속도로 | 진주~대전간 고속도로와 연결 - 창포산업단지, 진북산업단지의 물동량 처리 | 경상남도 계획 | 국도 | 국도2호선 | 시가지 통과구간 이설 (구간 : 수정~봉암리) - 기존국도 : 도시내 간선도로로 활용 | 건교부 계획 | 국도5호선 | 시가지 통과구간 이설 | 건교부 계획 | 국도14호선 | 시가지통과, 국도2호선 중복지정구간 이설 - 구간 : 내서 중리~진전 곡안 | | 지방도 | 국가지원지방도 67호선 | 선형변경 (간선기능제고, 주변계획과 연계) - 구간 : 진동~진북 | | 지방도 1035호선 | 구간연장(구간 : 진해시~거제시) - 가덕도신항만 배후수송과 연계, 거제장목관광단지와 연계 | | 철도 | 경전선 | 마산~부산사상간 복선 전철화(연장47.7km) - 구간 : 부전~사상~김해~장유~창원~마산~진해 | | 마창진 순환 경전철 | 기존 경전선 항만부두 인입선 철도(연장 : 5.8km) - 시가지내 경전철 노선으로 활용 및 연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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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차별 투자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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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분 | 총사업비 | 연차별 투자계획 | 재원조달 | 2000 | 2001 | 2002 | 2003 | 2004 | 2010 | 2020 | 국비 | 도비 | 시군비 | 민자 | 마창진 내부순환도로
| 3,970 | | 496 | 496 | 496 | 496 | 1,985 | | 1,985 | 794 | 1,191 | | 마창진 외부순환도로건설 | 7,550 | | | | | | 2,265 | 5,285 | 3,775 | 2,265 | 1,510 | | 경전선 전철화 진주연장 (부산사상~진주) | 25,336 | | | | | | | 25,336 | 25,336 | | | | 경전선 직복선 (사상-창원-마산) | 9,125 | | | | | | | 5,475 | 3,650 | 9,125 | | | 마창진 광역도시철도 | 20,759 | | | | | | 6,228 | 14,531 | 10,380 | 1,246 | 830 | 8,3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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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교통체계 발전방향
| ㆍ첨단교통관리체계 구축 ㆍ대형건물에 대한 철저한 교통영향평가로 교통혼잡 예방 ㆍ걷고 싶은 거리 등 보행자 중심의 교통체계 구상 ㆍ대중교통체계의 합리적 정비를 통한 효율적인 대중교통망 구상 도심교통체계 발전계획 ㆍ중리~현동간 국도 5호선 우회도로건설의 조기완공 ㆍ제2봉암교 건설을 통해 마산, 창원, 진해 3개 연담도시의 인구 및 산업 물동량을 지역간 연결 ㆍ봉암해안로의 정상적인 개통을 통해 어린교 5거리와 봉암로의 통과차량을 최대한 분산 ㆍ민영주차장의 활성화와 이면도로 주차에 대한 강력한 단속 ㆍ교통혼잡관리를 위한 교통특별관리구역 제도화 |
마산항 횡단도로(마창대교) 건설
| ㆍ01_ 목적
| - 마산시 가포동과 창원시 귀곡동을 연결하는 마산만 횡단도로를 건설하여 - 마산시의 교통체증 해소와 마산·창원·진해 110만 인구의 연담도시기능 활성화에 기여 |
ㆍ02_사업개요
| - 위치 : 마산시 가포동~창원시 귀곡동 - 노선명 : 국도 2호선 대체 우회도로 - 사업기간 : 2000~2006년 - 사업량 : L = 9.2km, B = 20m(대교 1.6km) - 공사비 : 4,888억원(민자 2,512억원, 공공 2,376억원) - 공공부문 지방비 부담 : 경상남도, 마산시, 창원시 |
ㆍ03_기대효과
| - 교통거리 및 시간의 획기적 단축 - 교통난 해소 및 삼진지구 배후도시화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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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창대교 건설>
지능형 교통체계(ITS)개발
| ㆍ01_분야별 시스템 구축 내용
| - 첨단교통관리분야 : 도시·고속도로·국도교통관리시스템, 자동교통단속시스템, 자동요금징수시스템,주차량 관리시스템 - 첨단교통정보분야 : 권역별 교통정보시스템, 부가교통정보시스템 - 첨단대중교통분야 : 시내·시외·고속버스 정보시스템 - 첨단화물운송분야 : 종합물류전산망 - 첨단도로·자동차분야 : 첨단차량시스템, 첨단도로시스템 |
ㆍ02_경전철 도입방안 검토
| - 마산~창원~진해로 이어지는 광역권의 효과적인 구축과 더불어 현재 가장 보편적인 대중교통수단인 - 버스와의 교통수단간 연계 및 역할 분담을 통해 합리적인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함 - 특히, 마산신항만의 개발로 새로운 도시교통정책의 필요성의 대두로 인해 기존의 마산~창원~진해로 이어지는 마창진 광역경전철 외에 이와 연계한 마산 도심순환경전철의 도입이 필요함 - 마창진 광역경전철의 경우 기존의 해안인입철도노선을 최대한 활용하고 장기적으로는 마창대교를 통한 순환노선의 신설이 필요함 - 또한 마창진 광역경전철을 김해~부산간 경전철과 연결하여 지역간 교류를 활성화하여 수도권에 버금 가는 경제·사회 블록을 형성함 - 장기적으로는 진주를 중심으로 한 서부경남권과도 경전철을 통한 노선의 신설이 필요할 것임 - 마산 도심내부순환노선의 경우 일부구간은 마창진 광역경전철을 이용하고, 신설국도 5호선과 연계하여 서항신항만~경남대학교~내서읍~마산역으로 이어지는 도시순환경전철의 신설이 필요함 |
< 마산내부경전철계획 및 마창진광역경전철 계획> | | | | | | <종합교통계획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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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지계획
| 기본방향
| ㆍ개발제한구역에 대한 합리적인 관리를 통해 지역내 생태녹지체계 구축 ㆍ주거, 상업, 공업지역의 상호이질적인 지역에 대하여는 완충녹지의 충분한 확보를 통해 도시시설의 혼재 방지 ㆍ생활권별 위계와 공간체계를 충분히 감안한 공원녹지체계 구축 ㆍ행정동별 1동 1공원계획을 수립하여 공원네트워크의 구축 ㆍ각 초중고등학교 부지에 대한 잔디식재, 수목 등 공원화 정책을 통해 도시민에 휴식의 공간을 제공함은 물론 교육의 효과를 제고함 ㆍ도심녹지의 경우 기존 마산도심에 산재해 있는 역사문화자원에 대한 보존·복원 및 주변지역의 정비를 통해 주민휴식공간을 최대한 확보 ㆍ창동 등 도심의 주요 상업거리와 해안도로를 중심으로 걷고 싶은 거리로 조성하여 상업공간, 시민휴식공간, 그리고 문화공간이 함께 어우러지는 신문화공간 조성 ㆍ그외 지역의 경우 돝섬, 서원곡유원지, 양촌온천지역에 대한 체계적인 유원지 계획 수립 후 이를 통한 관광 자원화 및 주민휴식공간화함 |
도심공원 개발계획
| 1) 중앙공원 개발계획
| - 중앙공원은 양덕동에 위치하여 210,442㎡ 규모로 지정되어 있으나 개발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임 - 다만 수목이 밀집되어 있는바, 현재의 공원기능을 위주로 장래에도 정적인 기능으로 개발하여 주민의 휴양 및 휴식을 위한 식수대, 잔디밭, 야외탁자, 궁터, 관측 시설 유치 |
2) 산호공원 개발계획
| - 산호공원은 산호동에 위치하여 137,010㎡ 규모로 지정되어 있으며 기존시설로는 도서관이 있으나 시설이 협소하고 접근성이 불량함 - 장래 동적기능 위주의 주민운동 체육시설, 테니스코트, 농구장, 게이트볼 경기장 등 청소년 및 장년층 ,노년층이 함께할 수 있는 가족공원 조성 |
3) 추산공원 개발계획
| - 추산공원은 추산동에 위치하며 144,050㎡ 규모로 지정되어 있고, 문신미술관이 건립되어 있으나 기존의 주택들이 밀집해 있는 상태임 - 따라서 추산공원은 교육, 문화기능을 위주로 미술관, 야외공연장, 민속박물관, 산책로 등의 시설을 유치함으로써 시민의 문화적 휴식공간으로 개발 함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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