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하부 소음 찌그덕찌그덕, 원인과 해결방법
차를 운행하다보면 슥~ 턱!턱!, 찌그덕찌그덕 이상한 소리가 들릴때가 있습니다.
자동차에서 들리는 소리는 겨울이나 비가올때 더욱 심해지곤 하는데
어떨때는 조용하다가 어떨때는 소리가 커지고...
소리의 원인이 뭔지 모르는데 점점 차량 이상한 소리는 신경이 쓰이고... 스트레스 UP!
오늘은 자동차에서 이상한 소리가 날때 어떤 문제가 있는지 진단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쇼바(쇼크 업소버) 문제
→ 쇼바(쇼크 업소버)는
쇼크 업소버는 쇼바라고 흔히 말하는데 체차와 차축 사이에 직접 연결되어 스프링과 함께 작동하고
차체의 충격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차량이 운행을 시작하면 수만번의 진동이 생기고 발생하는 마찰열로 인해 쇼크 업소버의 기능이 점차 나빠지며 내부에 포함된 특수한 성분의 유압오일은 마찰열로 인해 변질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제 기능을 상실하게 됩니다.
→ 쇼크 업소버로 인해 자동차 소음이 나는 경우는
쇼크 업소버의 내부에 포함된 오일의 윤활성이 나빠지면 작동이 불량해지면서 소음이 발생합니다.
→ 쇼바(쇼크 업소버)가 손상되면 소음 발생외에
① 첫째 바퀴와 도로 사이의 접지력이 감소해 차체가 코너에서 흔들리거나 쏠림현상이 발생합니다.
② 타이어가 10~15% 정도 빨리 마모됩니다.
③ 조향 능력이 떨어지며 해안도로에서 해풍에 의해 심하게 흔들리는 롤링 현상이 발생합니다.
④ 진동으로 발생하는 충격으로 핸들 완충장치, 링크 장치 등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 쇼크 업소버(쇼바)는 오일 변질에 따른 성능 저하가 심하지 않다면 통상적으로 20~30만km까지
교환 없이 사용해도 큰 무리는 없으나 차체 하부에 소음이 발생한다면 쇼바를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2. . 부싱 문제
→ 부싱은 쉽게 말해서 차량의 하중을 받는 부분에 들어가는 부품에 쇠와 쇠 사이에 들어가 충격을
완화해주는 부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단한 고무처럼 생긴 우레탄 부품으로 시간이 지나 경화되면서 크랙이 생기게 되면
"찌걱 찌걱" "찌그덕 찌그덕"같은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엔진마운트(미미) 문제
→엔진마운트(미미)는 엔진을 지지하여 차체에 고정하는 부품으로 엔진의 진동이 차체로 가지 않게하면서 지면의 진동 역시 엔진으로 가지 않게 하는 역할을합니다.
엔진마운트(미미)에 문제가 생기게되면 차체 떨림, 정차중 핸들이 심하게 떨리게 됩니다.
주행시 달달달- 거리며 엔진이 떨리고 엔진 앞쪽에 이상한 소음들이 들리게되면
엔진마운트(미미) 점검을 받아보길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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