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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베트 탕카천주 스크랩 [티벳천주] 천주란(상세설명)
티벳카일라스(오영철) 추천 0 조회 1,541 13.08.24 23:21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티벳천주의 신비
티벳天珠의 歷史

  티벳천주의 역사적 기원을 살피기에 앞서 에칭으로 문양을 새긴 식각(蝕刻)마노 비드의 발생 시기에 관해 저명한 비드학자인 벡과 프란시스의 시대구분을 표로 살펴보면,

시대구분
초기
중기
말기
의 구분
B.C. 2000년 이전
B.C 2000년~
A.D. 200년
A.D.600년 ~1000년
프랜시스의 구분
2700년~1800년 B.C
B.C 530년~
A.D. 200년
A.D.224년 ~ 642년
(이란 사산왕조 시대)

  이처럼 초기의 식각(蝕刻)마노는 메소포타미아와 인더스유적에서 발굴되며 생산의 중심지는 로탈(Lothal)과 챠누 다로(Chanhu Daro)였습니다.  중기의 식각마노는 주로 인더스유역의 지하에서 발굴되었습니다.  후기의 비드생산 중심지는 이란이었으며 사산왕조가 끝날 때까지 마노와 옥수의 에칭예술은 지속되었다고 합니다, 20세기초까지도 마노(瑪瑙)나 옥수(玉髓)에 코란을 에칭하던 전통은 이란에서 이어졌습니다.

   티벳 천주의 원형이 되는 비드는 B.C. 2700~BC1800년경 아리안들이 거주하던 고대 인도지방 하랍파 로탈과 챠누 다로 유적에서 인류사에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고대인들은 경건하게 신의 축복을 기원할 때 고대 베다(Veda)에 나오는 신의 化身과 토템 그리고 여러가지 상징 문양들을 홍옥수나 마노 등의 표면에 에칭기법으로 새겨 넣었다고 합니다.
   이는 오늘날의 다양한 천주문양의 기원이 되는 것으로 자신의 영혼을 승화시키기 위한 신(神)과의 만남을 위한 행위이기도 했습니다.

  베다의 기록에 의하면, 지각활동 등으로 인해 땅이 흔들리고 자연재앙이 심해짐에 따라 사람들은 신의 보호와 축복을 기원하기 위해 비드에 자신들의 소망과 기원을 담았습니다. 동시에 그들은 여러 약재에도 그러한 소망이 담긴 문양의 모티프를 갈아 넣음으로서 신의 축복과 도움을 기원했습니다.

   B.C. 2500년경의 인더스 문명의 하랍파, 모헨조다로 유적 등 고대 문명 유적지에서 발굴되는 고대 비드 가운데 홍옥수, 마노 등의 천연석을 가공한 비드의 표면에는,○, □, △, ◇, ▦, ▨, ▥, 물결무늬등의 상징문양들이 새겨져 있는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그것은 단순한 문양이 아니라 고대인들의 세계관, 우주관을 상징하는 우주부호로서 신과 소통하는 통로이기도 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두드러진 상징문양이 바로 선의 눈을 상징하는 EYE 문양입니다. 고대인의“악의 눈”에 관한 사상은 수트라에 언급되어 있는데, 세상에 편재하는 '악의 눈'을 보면 재앙과 불행을 겪거나 나쁜 생각에 빠지게 되므로 이를 경계하여 악(惡)의 눈을 물리치는 선(善)의 눈의 문양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파사현정(破邪顯正)을 상징하는 선의 눈의 문양을 만든 것입니다,

  함무라비법전의 “눈에는 눈” 이란 조문도 복수동형의 단순한 형벌조문으로서만이 아니라 악을 물리치는 선의 눈에 관한 고대인들의 의식을 반영한 것입니다.
  그리고 당시의 사원이나 집, 목걸이, 장례에 쓰이는 관에 이르기까지 “선의 눈”을 상징하는 다양한 심볼문양을 새겨 벽사(僻邪)를 기원하였습니다,

   이처럼 신과의 교감을 위한 우주부호인 문양의 의미와 “선의 눈”사상은 지금으로부터 약 2000~2500년전 쯤 히말라야 고산국인 티벳의 천주에서 다양하고 독특한 문양으로 꽃을 피웠는데, 악의 눈에 대항하는 원형,사각형, 호랑이 줄무늬등의 기본적인 3요소가 어우러진 문양이 그것입니다,

  둥근 모양(圓形)은 악(惡)의 눈을 물리치고 불운을 못 들어오게 지켜주는 선(善)의 눈을, 네모 모양(方形)은 악령의 힘이 못 미치도록 방어하는 진(陣)을, 날카로운 호랑이 줄무늬는 악을 물리치는 막강한 힘을 표상하는 것으로 이러한 기본 3요소 외에 신화와 수트라에 나오는 다양한 상징들이 표현되어 티벳 천주의 독특한 특징을 이루고 있습니다,

  주로 티벳, 동티벳, 부탄, 시킴, 라다크 등의 히말라야 지역에서 발견되는 천주의 티벳어 어원은 빛남, 아름다움 그리고 권위와 부를 의미합니다, 산스크리트어로는 메이지가라고 합니다,

   역사서에 나타난 천주의 기록으로는 641년 당태종의 딸 문성공주가 티벳왕 송첸 감포와 결혼하면서 지참예물로 인도에서 가져온 불상에 봉헌된 3개의 9안천주, 수많은 삼안천주, 이안천주, 보병천주, 호문천주 등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이때 티벳에 이르는 초원지대는 이미 기원전 5세기에 북부 초원지대와의 중요한 문화적 통로의 역할을 하였다고 합니다, 오랜 세월동안 이 아름다운 역사 이야기는 티벳인들의 천주에 대한 경건한 믿음과 더불어 대를 이어 전해지고 있습니다,

   한편 천주의 역사를 5천년전으로 거슬러 잡는 천주 전문가도 있습니다, 그들에 의하면, 당시 티벳인들은 강력한 자기장을 내뿜는 원석을 발견하고 그것을 채굴하여 둥근 모양으로 가공하였다고 합니다, 얕은 광맥으로부터 치밀한 재질의 회색원광을 채취하여 알칼리도료로 다양한 문양 즉 보병문, 연화문, 호문, 눈모양 등을 그리고 원석 속으로 도료가 침투하도록 고온고압을 가한 후 땅에 묻어두었다가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어떤 경우는 30년 이상을 묻어두는 경우도 있었다고 할 만큼 정성들여 만들었다고 전해집니다,

   앞서 살펴본 천주의 역사와 앞으로 살펴 볼 티벳 천주의 기원전설과 신화를 통해. 우리는 천주가 왜 히말라야지역의 모든 비드를 통털어 가장 매력적인 비드로 자리 잡으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티벳인의 선망과 기도의 대상이 되어 왔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지순천주는 오직 지극한 선업을 쌓은 자만이 만나서 지닐 수 있으며 마음이 맑은 사람이 가지면 상상할 수 없는 신비한 힘을 갖게 되고 단순한 장식품이나 호신부의 의미를 넘어 부처에 봉헌한 신성물(神聖物)이라는 점에서 티벳천주가 비드 역사상 어떤 비드와도 비견될 수 없는 독보적인 위치에 서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티벳 천주에 관한 많은 신화와 전설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수트라 (Sutra)에 기록된 천신의 보주설이 있습니다. 이에 따르면, 지순 천주는 지상의 것이 아니라 고통에 처한 인간에 대한 연민을 느낀 천신이 인간계에 내려준 천상의 보물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강력하고 신비한 파사현정(破邪顯正)의 힘을 가진 티벳 천주에 대한 믿음의 신화이기도 합니다,

   또한 지순천주는 천상의 선물이며 살아 숨 쉬는 생명이라고 믿기에 그들 스스로는 결코 천주를 재현하려는 꿈조차 꾸지 않으며 히말라야지역에서 발굴되는 지순천주만을 진짜 천주로 받아들입니다,

   그뿐 아니라 오래된 지순천주와의 만남이 지극한 선업의 결과라고 믿는 그들이기에, 소장하던 지순천주를 팔게 되면 질병에 걸리거나 심지어는 목숨을 잃게 된다고 믿어서 아주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팔려고 내어놓지 않습니다.

   오늘날에는 그 문화 유물적 가치가 더하여 더욱 희귀해진 지순천주는 문수보살의 전신인 만수실리불이 티벳의 역질을 구제하기 위해 천상의 꽃잎을 히말라야 상공에 뿌렸다고 해서 하늘의 꽃 즉 천화(天花 또는 天華)로 불리워지기도 합니다,

   천신의 보주(天神의 寶株)로 불리는 지순천주(至純天珠)는 2000~2500년 이상된 천주로서 신과의 만남을 위한 소망의 결실이었으며 신비한 전설과 함께 악운과 재앙으로부터 소장자 를 지켜주는 수호자였을 뿐 아니라 지순한 우주의 파동 에너지를 그대로 머금은 신비한 파동에너지체입니다.

⊙ 티벳天珠의 傳統

   티벳인들의 지순한 믿음의 대상인 신비한 티벳 천주는 聖俗을 넘어서 티벳 사회에 깊이 파고들어 티벳의 종교문화, 사회경제 전반에 걸쳐 깊은 전통을 이루고 있습니다,

   티벳 라싸르의 대소사(大昭寺) 즉 조캉 사원은, 당나라의 문성공주가 티벳의 위대한 왕인 송첸 캄포에게 시집오면서 가지고 온 금동불상을 안장하기 위해 지은 절로서 티벳 불교의 성지입니다, 또한 많은 라마승들의 수행처이기도 하며 매년 수많은 오체투지의 순례지이자 관광객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조캉사원에 모신, 12살 난 석가모니의 형상으로 조성한 금동불상에는 터키석, 산호, 금, 은, 진주, 호박 등과 함께 부처님의 보관(寶冠)부터 법의가 모두 지순천주로 장엄되어 있습니다,

   라마승들이 불상에 금의를 입힐 때도 천주를 이용하며, 불경의 목판을 찍어낼 때에도 천주를 이용하며 명상수행이나 기도할 때 천주를 목에 걸고 정진합니다.

   불상에 천주를 공양하거나 일부만을 떼어내어 공양하기도 하며, 힌두교적 정화의식의 영향을 받은 티벳 밀종의 전통적 정화의식인 호마(homa)의식 때 자신이 간직한 소중한 천주를 불에 던져 넣는 화공(火供)의식을 함으로서 악업의 소멸을 기원하기도 합니다,

    일반인들 또한 신성한 천주를 대대로 내려오는 보물로 귀하게 보관하며, 티벳 신년설에 성장을 한 여인들이 터키석, 산호 등으로 장식한 천주 목걸이로 치장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의식을 치르며 성년식이나 결혼식에도 신랑신부는 천주목걸이로 성장(成裝)을 하고 그들의 미래에 나쁜 일이 없도록 벽사(僻邪)와 신의 축복(祝福)을 기원하기도 합니다,
   또한 天葬이라 불리는 티벳 전통 조장(鳥葬)외에도, 천주와 함께 매장하거나 화장을 하여 사후에도 천주와 함께 하기를 기원하는 풍습도 있습니다,

   그 뿐 아니라 티벳의 유명한 전통약품인 릴부(ril bu)는 금과 은, 진주, 터키석, 산호 및 각종 허브 등과 함께 가루를 낸 천주를 넣어 만드는 영험한 약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성속(聖俗)을 넘어서 오랜 세월동안 티벳의 종교 문화적 사회 경제적 전통 속에서 성숙한 티벳 천주 문화가 오늘날까지 면면이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 티벳天珠의 깨움

    그러나 티벳인들의 간절한 기도와 소망의 대상이기도 한 지순천주(至純天珠)라 하더라도 그리고 아무리 값지고 진귀한 것이라 해도 신화 속에 존재하는 신비감에 머물고만 있다면 그것은 우리에게 아무런 축복이 되지 못할 것입니다,

   또한 아무리 지순천주라 하더라도, 오랜 세월 땅속에 묻혀 잠든 파동을 깨워내지 못하면, 그리고 사람들의 기복과 욕심으로 훼손된 그 파동을 정화하여 명을 새로 깨워내지 못하면 티벳천주는 그저 값비싼 보석에 지나지 않을 뿐입니다.

    피어나라는, 인류정신문화유물인 티벳天珠의 숱한 전설적 유래와 신비감에 머물지 않고 아직까지 인류가 밝혀내지 못한, 신비한 천주의 파동과 그 명을 깨워내어
-모든 사람들에게 축복으로 다가갈 수 있게 길을 열어가고자 합니다.

 

* 티벳천주의 기원

천주의 기원 - 신비한 전설과 신화

티벳천주의 기원전설은 Sutra의 기록으로 전해지기도 하고, 민간에 전승되어오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이러한 티벳 천주의 기원 설화를 유형별로 살펴보겠습니다,

⊙ 천신의 보주설 (天神寶珠說)

   수트라의 기록에 의하면, 악령들이 수시로 인간계에 와서 역질과 재앙을 일으켜 사람들이 고통에 빠진 것을 가엾게 여겨, 만수실리불이 천상의 힘이 서린 천주를 인간계로 내려보냈다고 합니다. 하늘에서 내려 보낸 천신의 보주(天神의 寶珠)를 갖는 사람은 모든 악업과 재앙으로부터 보호받는다고 합니다. 이 천신의 보주설을 바탕으로 유사한 전설이 히말라야의 고산국가에서 다양하게 전해지고 있습니다. 천신의 보주를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 보낼 때의 충격으로 인해 흠없는 천주를 발견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 금강해모 법보천주설( 金鋼亥母 法寶天珠說)
   티벳에 가뭄이 들고 대역질이 창궐하여 사람들이 극심한 고통받는 것을 본 금강해모 (金鋼亥母: 티벳불교의 本尊神)가 자비의 손길로 천상의 수행법에 의해 만든 법보천주를 지상으로 던졌다고 하며 인연 따라 법보천주를 가지면 일체의 병과 재난, 액운과 위험으로부터 벗어나 평안을 얻는다고 합니다. 오늘날 흠이 없는 지순천주를 찾아보기 힘든 이유가 이때의 천상에서 지상으로 떨어질 때 받은 충격 때문이라고 합니다. 금강해모는 상락금강(上樂金剛)의 明妃로 머리가 돼지모양(亥)인 여신(母)입니다.

▷ 만수실리불 천화천주설 (天花 天珠說)
   수천년전에 히말라야 상공을 지나던 문수보살의 전신인 만수실리불이 히말라야 국가에서 역질이 일어나 백성들이 무수히 죽어가고 엄청난 피해가 발생하여 비탄에 잠긴 티벳인들의 모습을 보고 큰 연민이 일어나 그들을 재앙과 역질로부터 구하기 위해 천상의 꽃인 천화(天花 또는 天華)를 히말라야 상공에서 뿌렸으며 산과 들에 흩어진 천화를 주운 사람들은 서서히 병이 나아 이내 회복되었다고 하는 기록이 전합니다.

⊙ 곤충 고화설 (昆蟲 固化說)

   천신이 지니던 보주를 움직이는 곤충의 형상으로 인간계에 내려 보내는데, 목동이나 농부가 목초지에서 날아다니거나 움직이는 곤충을 향해 옷,모자 또는 모래를 던지면, 굳어져 천주가 되거나 땅을 파고 숨어 버린다는 전설로서, 그곳에 천주혈(天珠穴)이 생겨 다량의 고화(固化)된 천주가 발견된다고 합니다. 이 곤충이 날아가다가 덤불에 모여 새둥지 모양으로 고화된 것을 가리켜 천주소(天珠巢)라고 합니다.

▷ 사형 생명체설 (蛇形 生命體說)
  뱀을 닮은 생명체가 초원에서 기어 다니다가 사람들 눈에 띄어 만지면 천주 목걸이로 바뀐다고 하며 말이 쉴 때 하늘을 향해 다리를 쳐들며 쉬는 곳 부근에는 천주가 있다고 전해집니다.

▷ 천주 초원설 (天珠 草原說)
  티벳에는 몇군데의 천주초원이 있는데 눈이 밝은 사람에게는 초원 위로 천주벌레가 날아다니는 것이 보인다고 하며 잡히면 이내 화석이 되어 천주가 된다는 이야기가 전해 집니다.

▷ 야크 출생설
  벌레 형상의 천주가 목초지에 앉아 있다 야크의 입으로 들어간 후 송아지를 낳을 때 천주도 함께 낳는다는 설화로서 그 장면을 직접 목격했다는 티벳 목부들의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대만에 거주하는 티벳 천주전문가인 남걀은 자신이 티벳에 있을 때 자기 집의 야크가 9안천주를 낳았는데 송아지가 태어날 때 천주가 가슴에서 소울음소리를 내며 탄생을 알리는 것 같았다는 아버지의 말을 들었다고 합니다, 많은 티벳인들은, 야크와 양이 방목지에서 죽은 천주벌레를 먹고 천주를 낳아주기를 소망한다고 합니다, 1300년 전 티벳에서는 말한마리와 맞바꿀 정도로 값진 보물이었기에 그 소망 역시 간절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천주천 기원설 (天珠川 起源說)

   고대 히말라야 서티벳의 전설로서, 악령에 씌여 악의 눈을 가지게 된 여인이 히말라야 나리(Ngari)지방의 루톡(Rutog)에 흐르던 천주천(天珠川)에 이르자 천주천은 즉시로 흐름을 멈추었다고 합니다, 그리고는 곧 천주천을 닮은 천주가 나타나서 악의 눈을 물리치고 수호천주가 되었다고 하는 전설로서 지금도 그 지점에는 천주문양처럼 흑백의 줄로 표시되어있습니다,

⊙ 역사 기록설 (歷史 記錄說)

▷ 타지그왕국 기원설
  고대사에 나온 천주기원설중 가장 역사적 사실에 가까운 것으로 여겨지는 것은 바로 타지그왕의 보물설입니다, 서기 700년경 중국 측천무후시절, 반인반신(半人半神)인 티벳의 기사王(King Gisa 또는 King Gesar)이 병사를 이끌고 타지크(Tagzig or Tajik)왕국을 정복하고 타지크궁의 보물창고에 쌓인 수많은 보물 중에 춤추는 신비한 천주를 전리품으로 가지고와서 공을 세운 병사들에게 상으로 하사하였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 기록은 50,600개의 보병천주, 390,000개의 3안천주 등 천주의 숫자까지 정확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대 페르시아지역의 수많은 발굴에도 불구하고 천주 비슷하게 생긴 것조차 출토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전문가들은, 기사왕이 페르시아의 장인들을 데리고와서 히말라야산의 원석으로 티벳의 종교적 문양을 새긴 천주를 만들었으나 그들의 사후에 천주의 제조비법이 전승되지 못하였을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 아자왕국 기원설
반인반신의 기사왕이 아자(Azha)왕국과 전쟁을 하다가 중재를 받아 항복한 아자왕은 항복하면서 많은 종류의 보물과 함께 수많은 천주를 기사왕에게 바쳤는데, 이때 기사왕은 그 천주를 三寶 법왕에게 보내었으며 일부는 군인들과 사람들에게 나눠준 후 남은 많은 천주들은 후일을 위해 여러 지역의 안전한 보관처에 나눠 봉했다는 기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 문성공주의 불상 (文成公主 佛像)
당왕조의 문성공주(Wencheng princess)가 티벳왕 송첸 감포(Songtsen Gampo)와 혼인하면서 가장 값진 신부결혼지참물로 12살의 석가모니의 형상을 본뜬 금동불을 장안에서 가지고 온 후, 조캉사원을 조성하여 봉안하였습니다, 불상의 寶冠과 법의, 장식띠 등에는 값진 진주와 마노, 터키석,산호와 더불어 수백개의 천주로 장식되어 있는데 그중에는 9아이 3개를 비롯하여, 3아이, 2아이, 호문천주, 보병천주 등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과학적 생성설 (科學的 生成說)

▷ 우주 운석설 (宇宙 隕石說)
우주에서 운석(隕石)이 지표에 떨어지면서 고압고열로 인해 강한 자장(磁場)의 천주가 생성되었고 이를 요가수행자가 정제하여 천주를 만들었다고 하는 설입니다,

▷ 해양생물 화석설 (海洋生物 化石說)
고대 티벳인들이 고지중해(古地中海)라 부르던 유라시아대륙과 아프리카 대륙사이에 있던 Tethys Sea가 조산활동으로 융기되어 히말라야산맥을 형성하고 거기 살던 소라 고동류의 해양생물이 말라서 그 껍질이 굳어져서 천주가 생성되었다는 설입니다,

⊙ 아수라 무기설 (阿修羅 武器說)

  아수라는 존재계의 제일등급으로서 불교가 상정한 세상의 중심인 수미산의 북쪽에 있는 바다 깊은 곳에 있는데 그들은 석가모니 부처님 말도 듣지 않고 대항하였다고 합니다, 이에 따르면 신도 아니고 인간도 아닌 호전적인 존재들로서 천주는 그들의 전쟁무기라고 합니다

⊙ 인도 원석설 (印度 原石說)

  히말라야에 사는 부부가 인도의 특수한 원석을 가져와 독특한 문양과 형태의 천주를 만들었다고 전해지며 워낙 정교하고 어려운 제조 기술이기에 그 부부의 사후에는 기술이 전승되지 못하였다는 이야기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 티벳학자인 겔렉박사의 저술 “본(Bon)전통의 神”을 보면 8방을 지키는 용신(龍神) 가운데 서북방을 지키는 5가지 보석색의 몸을 가진 용신의 보관에 장식한 것이 바로 천주라고 합니다,

  여기서 천주의 기원설화를 관통하는 중요한 사상은, 천주가 인간계의 것이 아니라 천상계에서 사랑과 연민의 마음으로 만들어져서 지상으로 내려준 천신의 신성한 선물이라는 점과 티벳 천주가 바로 살아 있는 지순한 파동체라는 점입니다,

  티벳 천주는 천상의 보물 즉 천신의 보주이며 인간의 고통을 치유하고 불행을 물리치려는 천상의 서원이 담긴 위대한 신성의 결실이기에 스스로 정화되고 맑아져서 우리의 내면에 잠들어있는 위대한 신성을 자각하고 깨우는 마음으로 천신의 보주를 대해야 할 것입니다.

 

*. 티벳 천주의 종류

⊙ 티벳천주의 분류
티벳 천주는 일반적으로 문양과 형태를 기준으로 분류하는데 이는 곧 천주를 부르는 일반적 명칭이 되기도 합니다.  올바른 천주 감상을 위해서는  연대와 석질, 문양과 형태 등을 포함한 다양한 요소를 전체적으로 보고 품격을 가늠하여야 합니다. 천주의 투명도, 풍화문, 패용흔, 마틱의 유무, 광택의 정도, 비드구멍 모양, 찌펄의 유무, 문양의 깊이, 화공(火供) 여부, 크랙 유무 등을 살펴 전체적 품격을 가늠하여 지순노천주, 지순천주, 진품천주 등으로 분류합니다.

천주 감정은 탄소연대측정, 초음파검사 등 첨단 분석기법을 통해 이뤄지기도 하나 전문적 식견과 함께 직관적 통찰력이 열려야 티벳 천주의 온전한 파동과의 교감이 가능하며 비로소 진정한 감정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여기에서는 육안으로 식별 가능한 외형적 요소인 형태와 문양 및 그 상징과 의미와 명칭을 소개함으로써  일반인이 티벳천주에 관한 상식을 갖추게 되고  시중에 나도는 모조품에 현혹되지 않도록 기본적인 사항을 예시하였습니다.

▷ 형태(shape)에 따른 분류

長원주형 (long cylindrical shape)
短원주형
(short cylindrical shape or barrel shape)
타원형 (oval or olive shape)
원판형 (tabular or coin shape)
구형 (round or ball shape)


▷ 문양(pattern)에 따른 분류

천원 (天圓, eye pattern) : ○ 원형 심볼로 하늘, 해, 양을 상징,
지방 (地方, earth pattern) : ■ 방형 심볼로 땅, 달, 음을상징,
불안 (佛眼, buddha eye pattern) : O타원형심볼로서 부처의 눈을 상징,
산문 (山紋, mountain pattern) : △ 심볼로 산을 상징,
수문 (水紋, waterwave pattern) : ^^^ 심볼로 물, 또는 물결을 상징,
보병문 (寶甁紋, nectar pattern) :보병(寶甁) 즉 감로수를 담은 병을 상징,
연화문 (蓮花紋, lotus pattern) : 연꽃의 상징 연문(葉紋, leaf pattern) : 나뭇잎의 상징,
금강안 (金剛眼, diamond or Dorje eye pattern) ◈ 마름모형 심볼로서 일명 도르제형,
월문 (月紋, moon pattern) : 달을 상징,
성문 (星紋, star pattern) : 별을 상징,
호문 (虎紋, tiger tooth pattern) : 호랑이 이빨 즉 용맹의상징,
장수문 (長壽紋, longevity pattern): ▩ 귀갑문으로 장수(長壽)의 상징,
가루다 (garuda pattern) : 리그베다에 나오는, 용을 먹는 불사조를 상징.



▷ 티벳천주의 종류

* 위의 사진은 천주의 종류를 예시하기 위한 샘플로서 진품 천주가 아닙니다.



▷ 티벳천주의 상징과 명칭

一眼天珠
일원상(一圓相)을 상징하며 심신의 안정과 지혜를 증진함.
二眼天珠
음양을 상징하여 부부의 음양의 조화를 이룸.
三眼天珠
대표적인 불신(佛身)으로 티벳인들에겐 재물의 신, 건강과 부의 증진
四眼天珠
원만과 순리의 상징, 관음,문수,지장,보현 보살 또는 지수화풍의 의미
五眼天珠
5방불의 경지를 상징하며 원만 길상의 의미
六眼天珠
6바라밀의 상징으로 육도윤회의 고에서 해탈을 의미
七眼天珠
7성재의 부를 상징하며 정법의 증진을 의미
八眼天珠
8정도의 상징으로 8대 보살의 조력과 신체8부의 안전을 기원
九眼天珠
9승의 공덕을 의미하며 사업성취와 자비의 의미
十眼天珠
十은 완전무결의 상징으로 지장을 없애고 생멸의 초월을 의미
十一眼天珠
5방불 + 육자대명진언을 상징하며 복과 지혜를 증진
十二眼天珠

용기의 상징으로서 명성과 권세,평화과 기쁨을 누림

寶甁天珠
영생과 장수의 상징, 티벳불교에서 서방연화부를 상징하는 사리천주.
천주중 최고급으로서 석가모니불의 보관 가운데 모심.
蓮花天珠
순결과 무구의 상징,
티벳불교에서 아미타불의 서방정토를 상징하는 천주
蓮花寶甁
매력과 청정의 상징으로 심신의 정화를 의미.
虎紋天珠
악을 굴복시키는 힘을 상징, 티벳불교에서 동방금강부를 상징하는 천주.
심신의 장애를 없애며 섬전(閃電)천주라고도 함
馬齒天珠

작은 호아천주라고 하며 검은 물결무늬로 호문천주와 함께 쌍섬전천주.

天地天珠
天圓地方을 상징, 재물운을 의미하며. 쌍지문,천지문, 쌍천지천주가 있음
線 珠
선형천주로서 백색의 천연마노에 검은 선이 새겨짐
圓 板 珠
벽사의 의미, 수메르에선 羊의 눈, 인도에선 안주(眼珠)로 부름,
기원전 3천년 수메르에서
티벳,파키스탄,나일의 이집트유역에 전파된 최고(最古)의 천주.
壽 珠
장수의 상징으로 파사현정을 의미 기원전 550년경 인도와 파키스탄 기원
彩虹天珠
호문천주와 유사하나 水자형의 문양. 연화천주와 동급.
일명 수문천주(水紋天珠)
黑 白 珠
몸 중앙에 흑백선. 기원전 500년 쿠샨왕조의 인도 파키스탄 기원
藥師天珠
원선주라 불리며 염주로도 사용됨
紅 玉 髓
천주의 방계로서 천주보다 훨씬 오래된 비드.

* 문양의 의미는 문화권마다 다소의 차이가 있음을 참고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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