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키요에(浮世繪)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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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키요에는 에도시대 서민들에 의해 발생한 민화이다. 에도시대 초기부터 막부시대 말까지 교토를
중심으로 한 서민의 풍속 및 생활, 자연풍경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그림을 말한다. |
우키요에의 유래
중세 전기의 전국시대, 계속되는 전란으로 비참한 생활을 이어가던 서민들이 불교의 염세사상에 따라 현세를 덧없는 세상 즉
'우키요(憂き世)'라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중세 말기에 이르러 신흥무가로 지배권이 옮겨가 현세는 순간일 뿐이라는 사고가 팽배해지고 향락을
추구하는 풍조가 널리 퍼지면서 '우키요(憂き世)'는 어느새 '우키요(浮世)' 즉 속세, 현실이라는 의미로 바뀌게 되었고, 당시 유행하던 그림
형태에 우키요에라는 이름이 붙었다.
우키요에의 역사
교토 서민생활을 중심으로 한 그림에서 시작되었으며, 대중화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퍼진
것은 18세기 에도시대가 되고나서부터이다. 단색판화에서 시작한 목판화의 기술이 다색판화로 향상되면서 가부키배우, 도회의 여성, 서민들의 풍속 등
생활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는 소재가 그려졌고, 때마침 책 등의 읽을거리가 유행하자 우키요에가 그 옆에 그려지면서 더욱 대중화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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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키요에는 서민의 그림으로서 당시 사람들의 오락의 제재로 취급되었다. 가부키배우를 그린
그림은 현재의 연예인 브로마이드 같은 것이었고,미인화는 당시의 이상적인 여성상을 형상화한 것이었다.자연풍경이 우키요에에 그려진 게 된 것은
서민의 생활이 풍요로워져 여행을 즐길 여유가 생기게 되었기 때문이며, 이것은 당시의 그림엽서 같은 역할을 했다. 또한 그 대중화에 의해
우키요에는 근세에 들어서 판화기업에 의해 기업화되면서 일본의 출판문화시대를 열기도 했다. 하지만 점점 하층계급의 미술로 전락하면서 메이지 시대의
근대 문명 성장과 함께 쇠퇴의 길을 걷게 되었고, 2차 세계대전 이후에 이르러서야 다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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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속의 우키요에
우키요에는 이제 일본의 위대한 문화유산으로 세계에서 인정받고 있는 예술품이다. 우키요에는 특히 서양의 그림 기법이 정점에 달한 19세기
말의 인상파 화가들에게 영향을 주었는데, 그들은 수출용 일본 도자기의 포장지로 취급되던 우키요에를 보고 그 간결하면서 강렬한 색상, 자유로운
발상과 도안, 무늬 등의 표현 방법에 매료되었다. 그것은 그때까지 종교적 재제에 얽매여왔던 서양 화가들에게 상상도 하지 못했던 독특한
기법이었다. 특히 고흐는 우키요에에 감동받아 '빗속의 다리', '기생'등의 작품을 그리기도 했으며, 그 영향으로 이때부터 초상화를 많이 그리게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