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이미 TRPG가 무엇인지를 아는 사람을 대상으로 쓰여져 있습니다. TRPG를 모르시는 경우 먼저 TRPG메뉴에서 TRPG란 무엇인가?를 먼저 읽어보신후 이글을 보십시오.
ORPG는 Online Role Playing Game의 약자입니다. 온라인상에서 TRPG를 즐기는 것입니다.
TRPG를 할 마땅한 장소가 없거나 주위에 TRPG를 같이 할 사람이 없는경우 혹은 TRPG를 색다르게 즐겨보고 싶은경우 등등 이런 여러가지 이유로 TRPG를 하고 싶어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다른 방법으로 TRPG를 즐길수 있습니다.
현대에는 옛날같이 서로 모이기가 힘들어 졌습니다. 많이 모여봐야 2명이죠. 많은 사람들이 개인 컴퓨터를 가지고 있고 PC방의 보급으로 많은사람들이 인터넷과 채팅 그리고 네트워크 게임을 하는 이때 서로 한곳에 모이는것이 힘들어졌습니다. 그런데 TRPG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야하는 놀이입니다. 그런데 인터넷이 서로를 모이기 힘들게하는 걸림돌입니다. 그런데 이 인터넷을 걸림돌이다 없애버리자! 할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그러나 이 걸림돌을 이용해서 다시금 TRPG를 즐길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채팅프로그램을 이용하는 ORPG입니다. 꼭 채팅프로그램일 필요는 없습니다. 단체 전화같은 온라인을 이용하면 되지만 돈이 넘넘 들겠죠 ^^;; 그외 화상채팅으로 해도 괜찮을꺼 같습니다. 메일로 할수도 있는데 그것은 느려서 RPG보다는 PBeM의 성격과 비슷합니다. PBeM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구요? 제 홈페이지의 이색놀이에 있습니다.
TRPG를 알고 있으시다면 쉽게 이해할꺼 같아서 설명은 이만 줄입니다. 그런데 ORPG는 어떻게 할수 있냐구요? 다음을 계속보셔요!
ORPG를 하려면?
TRPG와 다를것은 없습니다. 단지 모이는 곳이 채팅방일뿐입니다. 채팅방이니 만큼 환경이 좀 다르기는 하겠죠. 예를들어 종이대신 메모장이라던가(종이를 써도 됩니다. ^^;;) 지도 대신 그림파일이라던가 이런식으로 달라도 하는 방식은 같습니다. 마스터가 설명하고 플레이어들이 선언하고....... 이런식입니다. 그런데 팀원을 어떻게 구하냐구요? 아는 친구들끼리 할수도 있지만 주위에 사람이 없어서 사람을 구하는데 어떻게 구할수 있을까요? 그것도 역시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제 홈페이지 ORPG메뉴에 ORPG게시판이 있습니다. 여기에다 ORPG를 하고 싶으신분은 글을 남겨주셔요. 간단한 자신의 소개와 (TRPG경력이나 ORPG경력 ORPG를 하려는 이유나 하려는TRPG시스템, 연령, 이름등등)을 적고 메일주소나 연락처는 꼭 남기셔야 합니다. 그리고 적지만 마시고 그 글들을 보시고 서로 메일등을 보내서 같이 하자고 해야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되면 혼란이 많이 일어날꺼 같아서 한가지 규칙(^^;;)을 말하겠습니다. 글을 적을때 제목에 "ORPG신청[마스터] 어쩌고 저쩌고" 로 마스터인경우 마스터를 적으시고 플레이어인경우는 "ORPG신청[플레이어] 어쩌고 저쩌고" 로 적으셔요! 연락은 마스터보다는 플레이어가 많으니깐 플레이어가 마스터에게 연락을 하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플레이어는 신청서를 적기 전에 마스터하려는 사람의 글을 먼저보고 연락해 보셔요. 대부분 승락해 줄꺼라고 믿습니다. 오래전에 적은 글은 이미 팀을 만들었을 수도 있으니 신청하지 마시고요. 글을 적은지 오래되었지만 팀을 구하지 못하신분은 새로 글을 남기셔야 아직 구하지 않았다는것을 알수 있을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것이 그리 쉽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그러나 실망하지 마셔요! 다른방법도 있기 때문입니다. 채팅으로 구하는것입니다. 그러나 채팅에서 만난 사람 아무에게나 ORPG하자고 할수는 없죠! 보통 Fantasy나 RPG 관련 방 혹은 TRPG/ORPG 관련방에서 구할수 있을것입니다.
Mirc라는 채팅프로그램을 쓰신다면 추천방으로
#alf ('루시펠님의 알프하임'의 방입니다.)
#eld ('엘프리의 퀴리시티'의 방입니다. ; 제방이죠 ^^;;)
#trpg ('카스미님의 My Dreame My Sky'의 방입니다.)
추천방에 가시면 많은 분들이 TRPG/ORPG를 하시는 분들입니다. 그리고 대화를 통해 많은 설명도 들을수 있고 정보도 없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ORPG를 신청할수도 있습니다. 한가지 알아두실것이 있습니다. 위의 방에서 ORPG를 하는것이 아니라 RPG를 하는 분들이 모여있는곳입니다. 서로 이야기해서 정보교환등을 하는곳 이지요. 여기서 ORPG를 하려고 하니깐 도와달라고 하셔요! 그럼 도와줄것입니다. 때때로 모두 잠수중인 경우도 있지만요 ^^;;
그럼 ORPG는 어디서 하느냐? 그것은 새로운 방을 하나 개설해서 그곳에서 하는것입니다. 언제나 같은곳에서 하는것이 좋을꺼 같네요! 개설하는곳은 꼭 Mirc가 아니여도 됩니다. 다른 많은 채팅사이트가 있으니까요. 맘에 드는 곳에서 하십시오.
괜찮으시다면 제 채팅서버인 엘프월드에서 하시는것도 좋을꺼 갔습니다. 엘프월드 채팅으로 가시면 엘프월드라는 항시 상설중인 방이 있습니다. 이곳은 위의 추천방처럼 모이는곳이고 ORPG를 하려면 방을 새로 개설할수 있습니다.
ORPG를 같이할 사람을 구하셨다면 모이는 시간과 장소(채팅방)를 정하고 모이십시오. 처음 모여서는 시트도 짜고 서로에 대해 질문도 해보고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에 모일때 제대로 플레이를 하는것입니다. 일단 한번 모였다면 다음에 모이는 시간과 장소는 메일로 하는것보다 직접 채팅방에서 플레이를 끝내기 전에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 후는 서로 하시면서 배워가실수 있을것입니다.
한가지 초보분들이 플레이를 하실려면 약간의 문제가 있습니다. 그것은 룰입니다. ORPG를 하면서 룰을 일일히 설명할수 없습니다. 물론 TRPG도 마찬가지지만요. 그러나 TRPG는 바로 배우기가 쉽습니다. ORPG는 힘이들고 진행이 상당히 느려지게 됩니다. 플레이 이전에 플레이어북을 다 읽고 어느정도 룰을 잘 알고 있어야합니다.
여기에 ORPG에 자주 쓰는 D&D플레이어북을 올려놓았습니다. 이것은 공개용으로 알고 있습니다. ^^;
초보분은 이 룰을 잘 읽어보고 이해안가는것이 있으면 Q&A게시판 혹은 위의 채팅방으로 가서 질문하셔요. 어느정도 룰을 익히신 후에 신청하셔야 제대로 ORPG를 즐기실수 있을것입니다.
TRPG와 ORPG의 장단점
TRPG와 ORPG는 비슷하지만 플레이하는 매체가 다르기 때문에 차이점이 나타납니다. 이것이 서로의 장단점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럼 TRPG와 ORPG의 장단점으로 서로의 차이점을 알아보기로 합시다. TRPG의 장점이 ORPG의 단점이고 TRPG의 단점이 ORPG의 장점이기도 합니다. 다음의 경우입니다.
:: TRPG
:: ORPG
여자가 남자연기를 하거나 할때 혹은 사랑고백등을 할때 닭살이 돋는다(단)
닭살이 돋지 않아 진지한 플레이, 리얼한 플레이가 가능하다.(장)
모이는 장소나 시간대(보통 낮에 같이 시간이 나는경우가 별로없다) 등으로 모이기가 어렵기도 하다. (단)
모이는 장소는 채팅방 시간대는 저녁때(^^;;)로 모이기가 쉽다.
기억에 의존하기 때문에 리플레이가 틀려지거나 혹은 리플레이를 남기지 않기도 한다.(단)
갈무리 기능으로 채팅내용을 모두 저장해서 리플레이로 남기기가 용의하다.(장)
영상매체나 사운드매체의 제공이 그렇게 좋지 않다.(단)
플레이하면서 그림파일이나 음악등으로 멀티플레이를 할수도 있고 여러가지 효과도 있을수 있다.(장)
플레이중에 주위사람에게 도움을 받기 쉽다. 잘못된 기록등등을 수정해준다.(장)
주위사람에게 도움받기가 어려워 혼자서 대부분 해야 한다.(단)
플레이의 진행이 ORPG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르다.(장)
ORPG의 진행은 타자등과 정리등때문에 플레이가 더디다.(단)
플레이중에 서로 보고 말하고 진행하기 때문에 플레이 집중도가 높다.(장)
플레이어들이 플레이중에 다른곳에서 채팅을하거나 떠들고 음악을 듣거나 등등 다른일을 많이 한다.(단)
이렇게 크게 7가지의 장단점을 설명했습니다. 이것은 꼭 그렇것이 아니라 파티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나타나는 장단점입니다. 이외에도 장단점이 있으며 장단점이 아닌 차이점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큰 차이점들만 말하겠습니다.여기서 갑자기 왜 장단점을 말하는지에 대해 말하겠습니다. ORPG에 몇몇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그런데 단점이 의외로 큰경우도 있습니다. 플레이중에 떠들고 참여안해서 다른사람들이 기분나빠지거나 마스터가 힘들게 되는 경우도 있고 룰을 잘 몰라서 설명한다고 몇십분씩 소비하는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단점이 커지면 팀이 해체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미리보고 약간씩 단점이 되는것들이 일어나지 않게 주의하자는 것입니다. 그럼 휠씬 재미있는 ORPG를 즐기실수 있을것입니다.
첫댓글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