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이미지 센서 |
|
2/3인치 유효화소수 500만 화소(총화소수 524만 화소) | |
|
|
파일 포맷 |
|
: JPEG (EXIF 2.2) / TIFF (8-bit) / RAW
: MOV(무비클립, 음성포함)
| |
|
|
기록 해상도 |
|
: 2,560 x 1,920 / 1,600 x 1,200 / 1,280 x 960 / 1,024 x 768 / 640 x 480 / 2,560 x 1,700(3:2)
| |
|
|
압축률 |
|
RAW (NEF) - 2,560 x 1,920 / 하이 (TIFF 1 :1) - 2,560 x 1,920 / 2,560 x 1,700 / 파인 (JPEG 4 :1) / 노멀 (JPEG 8 :1) / 베이직 (JPEG 16 :1) | |
|
|
렌즈 |
|
f=8.9 ~ 71.2mm (35mm 필름 환산시 35 ~ 280mm), 10군 14매 구성(ED 렌즈 2매 채용) | |
|
|
|
|
줌 |
|
광학 8배, 디지탈 4배 | |
|
|
초점 조절 |
|
컨티뉴어스 AF / 싱글 AF / 매뉴얼 | |
|
|
촬영 범위 |
|
표준 : 50cm ~ 무한대 매크로 : 3cm ~ 무한대 매뉴얼 : 3cm ~ 무한대(64스텝)
| |
|
|
AF 방식 |
|
: 컨트라스트 검출 방식 / 멀티 5에어리어 AF / 스폿 AF
| |
|
|
셔터 |
|
전자식, 기계식 셔터 병용 | |
|
|
|
|
셔터 스피드 조절 범위 |
|
: 광각 : F2.8, F3.2, F3.5, F4.0, F4.5, F5.0, F5.6, F6.3, F7.1, F8.0 / 망원 : F4.2, F4.7, F5.3, F5.9, F6.6, F7.4
: 8, 4, 2, 1/2, 1/4, 1/8, 1/15, 1/30, 1/60, 1/125,1/250, 1/500, 1/1,000, 1/2,000, 1/4,000 : 1/4,000 ~ 8초(벌브 모드 최대 5분)
| |
|
|
노출 보정 |
|
±2EV부터 0.3EV 스텝씩 / 노출범위 - 광각 : -2.0EV ~ +18.0EV, 망원 : -0.5EV ~ +18.0EV (ISO 100) | |
|
|
오토 브래킷 |
|
: 범위 : 0.3 ~ 2.0EV, 스텝 : 0.3EV 스텝씩 (3 또는 5장 촬영)
| |
|
|
측광 방식 |
|
: 4모드 TTL측광 / 256분할측광
| |
|
|
|
|
|
|
|
|
플래쉬 조광 보정/충전 시간 |
|
±2EV부터 0.3EV 스텝씩 | |
|
|
내장 플래쉬 연동 범위/가이드넘버 |
|
광각 : 0.5 ~ 4.0m / 망원 : 0.5 ~ 2.8m | |
|
|
외장 플래쉬 단자 |
|
핫슈 (ISO 518) / 니콘 스피드 라이트 지원 : SB-80DX, 50DX, 30, 29, 28DX, 28, 27, 26, 25, 24 ,23, 22s / SC-17 코드 사용시 SB-29 /27 /23도 TTL 기능 지원 | |
|
|
이미지 설정 |
|
컨트라스트 및 밝기 : More Contrast / Less Contrast / Lighten / Darken, 샤프니스 : 오토 / 하이 / 노멀 / 로우 / 없음, 채도 : +1 ~ -2 /흑백 | |
|
|
연속 촬영 |
|
: 3장/초, 최대 3장
: 1.5장/초, 최대 10장
: 3장/초, 1장의 사진에 16개 이미지
: QVGA : 30장/초, 최대 100장
| |
|
|
동영상 |
|
: 15프레임으로 최대 60초 촬영
: 지원
| |
|
|
재생 모드 |
|
기타 : 1장, 섬네일(4, 9장), 슬라이드쇼, 동영상, 재생 줌(6배), 촬영 정보, 히스토그램
| |
|
|
뷰 파인더 |
|
전자식 뷰파인더(약 18만 화소), 시야율 97%, 시도 조절 범위( -4 ~ +1m-1) | |
|
|
액정 모니터 |
|
1.5인치 저온폴리 실리콘 TFT LCD 모니터(11만 화소, 백라이트 기능지원), 시야율 97% | |
|
|
|
|
|
|
|
|
전원 |
|
리튬이온 배터리 EN-EL1, 2CR5/DL245 리튬 배터리, 배터리 팩 MB-E5700 (AA형 배터리 x 6개), AC 아답타 EH-53 | |
|
|
크기 |
|
108 x 76 x 102mm | |
|
|
무게 |
|
480g(배터리 제외) | |
| | |
|
|
|
니콘 쿨픽스 5700 안내기 |
| |
|
"드디어 베일에 가려져 있던 니콘의 새로운 모델들이 공개되었습니다."
쿨픽스 2500의 하위 모델인 쿨픽스 2000과 995의 후속 모델인 4500, 그리고 후지필름 파인픽스 6900z과 쿨픽스 5000을 조합시켜 놓은 듯한 고급형 모델인 쿨픽스 5700이 함께 발표되어 니콘 유저들의 가슴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쿨픽스 5700은 소니 사이버샷 F707, 미놀타 디미지 7i와 함께 500만 화소 시장에 출사표를 던지고 있는 제품으로 뛰어난 렌즈와 다양한 기능을 지니고 있지만 경쟁모델들에 비해 다소 출시가 늦은 점이 있습니다.
니콘 쿨픽스 5700을 처음 보았을 때 "아! 이것이 퓨전이구나!" 라는 느낌이 와 닿을 정도로 5700의 디자인은 후지필름 파인픽스 6900z과 쿨픽스 5000을 섞어 놓은 듯 합니다. 카메라의 그립부와 후면부는 쿨픽스 5000의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했으며 렌즈부는 파인픽스 6900z과 흡사합니다. 전체적으로 블랙 계열의 고급스러운 메탈 바디에 대구경 렌즈의 채용으로 렌즈부가 조금 둔탁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사진으로 보았을 때는 올림푸스 E-10정도의 크기는 될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파인픽스 6900z과 거의 비슷한 크기입니다. 볼록 튀어나온 그립은 안정성 있는 촬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셔터와 각 버튼의 위치도 매우 좋습니다. 특히 촬영시 필요한 컨트롤러들의 배열이 무척 좋아서 촬영시 뷰 파인더에서 눈을 떼지 않은 상태로 카메라를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카메라의 후면부에는 니콘 쿨픽스 5000과 마찬가지로 270도 회전이 가능한 액정 모니터를 채용하고 있어서 다양한 앵글의 촬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소니 사이버샷 F707이나 미놀타 디미지 7i와 같은 동급사양의 제품들이 1.8인치의 액정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에 반해서는 1.5인치의 액정 모니터는 작다는 느낌을 들게 하는군요.
쿨픽스 5700은 고사양의 기종임에도 후면부의 버튼 구성은 매우 단순한 편인데 이것은 여러 가지 상황에서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조그 다이얼의 채용이 큰 몫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그 다이얼은 니콘의 이전 모델에서도 사용된 바 있는 것으로 기존의 모델들에서는 조그 다이얼과 다른 버튼을 함께 조작하기가 힘들었던 것에 반해 5700에서는 버튼의 일부가 렌즈 경통부분에 나누어 배치되어 있어 메뉴의 조작이 한결 수월해졌습니다.
500만 화소의 니콘 쿨픽스 5700은 JPEG와 TIFF, RAW 파일을 지원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4 : 3모드 이외에 3 : 2 모드가 포함되어 있어 출력용 이미지에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TIFF나 RAW 포맷을 함께 이용한다면 전문적인 인쇄용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데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최근에는 비압축 포맷으로 RAW 포맷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 그 이유는 TIFF 포맷과 달리 데이터에 헤더값(파일의 첫머리에 그 파일 내용에 대한 특성이나 길이 등의 정보를 나타내는 데이타)을 기록하지 않기 때문에 화질이 좋으면서도 용량은 작아 메모리 운용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이미지 자체에 헤더값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이미지의 해상도나 컬러등의 정보를 읽어들일 수 있는 전용 뷰어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는 점이 단점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쿨픽스 5700에서는 TIFF와 RAW를 모두 사용할 수 있으니 뷰어를 이용하지 않고 바로 이미지를 사용해야 할 때에는 TIFF를 사용하고 평소에는 RAW를 사용하여 메모리 용량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니콘에서는 처음으로 디지탈 카메라에서 광학 8배줌 렌즈를 탑재한 고배율 모델을 선보였습니다. 이번에 채용된 렌즈가 니코르 ED 렌즈로 우수한 성능을 지니고 있으나 가격이 높아서 주로 고가형 카메라에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ED(Extra Low Dispersion)렌즈는 여타의 렌즈에 비해 빛이 덜 분산되기 때문에 수차 현상을 감소시켜 주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차 현상은 렌즈를 통해서 들어오는 빛의 파장이 서로 달라서 초점이 한 곳으로 모아지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며 촬영된 화질에 큰 영향을 주게 되는데, 니콘 쿨픽스 5700은 10군 14매 렌즈 중 2매의 ED 렌즈를 채용하여 색수차 현상을 크게 감소 시켰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수차 현상을 개선해주는 ED 렌즈는 니콘에서 처음으로 개발되었으며 현재는 미놀타의 AD(Anomalous Dispertion) 렌즈, 캐논의 UD(Ultra-low Dispertion) 렌즈, 그리고 서드파티 업체인 토키나의 SD(Super-low Dispertion) 렌즈 등을 비롯한 많은 업체에서 개발 및 판매되고 있습니다.
니코르 ED 8배 줌 렌즈를 탑재하고 있는 쿨픽스 5700은 35mm 필름 환산시 초점 거리가 35 ~ 280mm로 망원 촬영에 강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동급 사양의 기종으로 미놑타 디미지 7i가 광학 7배, 소니 사이버샷 F707이 광학 5배라면 점을 감안한다면 원거리의 피사체를 촬영하는데 있어서는 어느 정도 우위에 섰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쿨픽스 5000이나 디미지 7처럼 최대 광각시 28mm를 지원하는 렌즈를 탑재했어도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니콘 제품의 최대 장점이자 특징이라면 접사 촬영을 꼽을 수 있는데 쿨픽스 5700의 경우 최단 3cm까지 촬영이 가능합니다. 이는 쿨픽스 9xx 시리즈에 비해서는 조금 약화된 부분이지만 3cm 정도의 접사라 할지라도 대체적으로 많은 디지탈 카메라에서 10cm 정도의 접사를 지원하는 것이 보통이기에 5cm 정도면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실제 접사 촬영시 2cm까지 접근하면 렌즈 그림자가 생겨 촬영에 어려움을 겪게 되므로 일반적으로는 줌 기능을 이용한 접사촬영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셔터 스피드는 1/4,000초부터 8초까지 지원하며 벌브 모드에서는 최대 5분까지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1/4초 이하의 저속 셔터 스피드에서 자동으로 실행되는 노이즈 리덕션 기능에 의해 야경 촬영시에 깨끗한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많은 디지탈 카메라에서 1/2,000초 이상의 고속 셔터 스피드를 지원하는 기종들이 많은데 실제로 아무리 밝은 야외라 하더라도 1/2,000초 이상의 셔터 스피드를 사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고 또 1/2,000초 이상의 셔터 스피드에서는 스미어(빛이 화면을 반으로 가르는 현상)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자주 나타납니다.
상단의 정보 표시창은 백라이트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야간에도 액정 모니터를 사용하지 않고 카메라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정보 표시창은 어두운 곳에서는 확인이 불가능해 액정 모니터를 켜야 했는데 백라이트 기능의 채용은 배터리 절약 측면과 빠른 조작이라는 부분에서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정보 표시창에는 카메라의 대부분의 기능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표시가 아이콘화 되어있으므로 원할한 사용을 위해서는 매뉴얼을 통해 아이콘들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지를 숙지해 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저장 매체로는 컴팩트 플래쉬 타입 I / II를 모두 지원하고 있어서 컴팩트 플래쉬와 마이크로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는데 500만 화소급의 고화소 제품이므로 256MB 이상의 메모리 카드를 사용하실 것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컴팩트 플래쉬의 경우 국내에서 512MB까지 출시된 상태이기 때문에 메모리 운용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TIFF나 RAW포맷을 많이 이용한다면 고용량의 마이크로 드라이브의 사용을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현재 마이크로 드라이브는 충격과 열에 약하고 컴팩트 플래쉬에 비해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점 역시 생각해보아야 할 부분입니다. 용량이 큰 메모리 일수록 에러 발생시 잃어 버리게 되는 이미지의 숫자 역시 늘어나게 마련이니까요. -_-;;
배터리는 쿨픽스 5000과 마찬가지로 전용 리튬이온 배터리인 EN-EL1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쿨픽스 5000과 마찬가지로 전용 충전기를 제공하고 있으며 충전시간은 약 2시간 30분 정도입니다. 쿨픽스 995 이전 모델에서는 충전에 5시간 정도가 소요되는 충전기가 제공되었는데 쿨픽스 5000과 5700의 패키지에는 급속충전기가 포함되어 있어서 충전속도가 약 2배 정도 빨라졌습니다. 또한 전용 배터리 팩인 MB-E5700(별도판매)을 사용하면 AA형 배터리 6개를 사용하여 장시간 촬영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보통 신제품이 발표될 때마다 새로운 저전력 설계가 채용되어 배터리 사용시간이 길어지는데 쿨픽스 5700은 광학 8배 줌과 5백만 화소급 CCD 등 전력소모가 많은 부품들이 채택되어 쿨픽스 5000과 거의 비슷한 수준의 사용시간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터리 사용시간에 대해서는 테스트 후 리뷰에서 자세히 언급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니콘의 쿨픽스 5700은 서두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퓨전 모델의 성격이 강합니다. 전체적으로 쿨픽스 5000과 파인픽스 6900z을 합쳐놓은 듯한 느낌을 강하게 주고 있는데 회전식 액정 모니터와 전자식 뷰 파인더, 광학 8배 줌 ED 렌즈등 하이엔드 유저들에게 관심을 끌 수 있는 다양한 특징들을 두루 갖추고 있습니다. 물론 1.5인치로 줄어든 액정모니터나 쿨픽스 5000에 비해 크게 변화가 없는 기능 등에서는 약간의 아쉬움이 남지만 지금까지 발표되어온 보급형 디지탈 카메라들의 장점을 한 곳에 모아놓은 듯한 느낌을 주고 있어서 발표 전부터 카메라 시장을 술렁이게 하고 있습니다.
제품 발표시 어느 정도에 가격이 형성될지가 큰 문제거리로 남아있기는 하지만 현재 알려진 것으로만 본다면 많은 유저들이 탐낼 만한 모델인 것은 틀림 없을 듯 합니다. 또 쿨픽스 5700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게 된다면 기존의 제품에 약간의 변화를 주어서 신제품으로 선보이던 타 제조사들에게 경종을 울릴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 같군요. 쿨픽스 5700의 정확한 발표 일은 아직까지 알려져 있지 않으나 일본에서는 6월 말경에 출시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