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ubert Song > Schwanengesang(백조의 노래')
백조는 평생 울지 않다가 죽기 직전에 단 한 번 운다는 속설 때문에 '백조의 노래'라는 말은 보통 '예술가의 마지막
작품'을 칭합니다. 서른한 살에 병으로 세상을 떠난 슈베르트가 생애의 마지막 여름에 작곡한 열네 곡의 예술가곡(리트)들이 이 백조의 노래에 담겨 있습니다
1828년 8월에 슈베르트는 다시 리트를 작곡하고 싶다는 강렬한 열정에 사로잡혔습니다. 이 해에는 주로 기악곡과 대규모 성악곡에
전념했고, 가곡은 거의 작곡하지 않았던 참이었지요. 슈베르트가 죽은 뒤에 출판업자 하즐링거(T. Haslinger)는, 슈베르트가 세상을 뜬 해의 8월에 작곡한 13곡의 가곡과, 10월에 들어 작곡하였고 아마 슈베르트의 마지막 작품이라고 상상되는, 자이들(J. G. Seidl)의 시에 작곡한 「우편 비둘기」등 전14곡을 묶어서 「백조의 노래」라는 제목으로 출판했다.
영어로 '송 사이클'(song cycle)이라고 부르는 '연가곡'이란, 내용이나 특성 면에서 서로 관련 있는 몇 곡의 가곡이 각각 독립된
완결성을 지니면서 하나로 묶인 음악작품을 가리키지요. 그런데 연가곡 백조의 노래에 수록된 가곡들은 내용 면에서 서로 연관성이 없습니다.
이 가곡집「백조의 노래」는 평생에 600곡 이상의 가곡을 작곡한 슈베르트 가곡의 총결산이라고 할 만하다. 그런데 이 가곡집은
낱낱의 곡이 개별적으로 작곡되어 연작으로서의 뜻을 가지는 것은 아니므로, 곡집으로서의 일관된 특색을 논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이 노래들은 그가 최후로 도달한 가곡의 양식이며, 거기에 공통되는 작품상의 특색은 지적할 수 있다.
첫째로 「그녀의 초상」, 「나의 그림자」등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음악의 시어(詩語)에 대한 깊은 경사(傾斜)와 접근이다.
이 특징은 그의 나중 작품일수록 더 현저하며,「겨울 나그네」에서 도달했던 것이 한층 심화(深化)되고 있다. 이것은 분명히 낭만주의 가곡의 두드러진 특징으로서 슈만, 볼프, 바그너 등에게로 이어진다.
둘째로 「봄의 동경」, 「우편 비둘기」등에서 볼 수 있는 세련되고 명쾌(明快), 간결(簡潔)한 음악적 표출(表出)이다. 이것은 슈베르트가 비록 짧지만 한평생 걸려서 추구했던 가곡의 이상적인 모습이다.
셋째로 피아노 반주가 노래 성부(聲部)와 동격(同格)의 지위로 끌어 올려져서 미묘한 음의 뉘앙스를 빚어내고 있으며, 때로는 그것이 극적(劇的)인 박력까지 밀고 올라온다.
이것은 슈베르트 가곡의 전반적인 특징이라고도 할 수 있지만, 그것이 이 마지막 작품들에서 한층 밀도 높게 승화(昇華)되어 있다.
이와 같은 점을 종합해 볼 때, 「백조의 노래」는 음악사상 획기적 의의를 갖는 가곡집이며, 슈베르트가 남긴 가장 값진 유산이다.
제 4번곡 슈베르트 세레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