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센터에는 서울시 한국어특성화사업의 일환으로
결혼이민여성의 기초학력의 구축을 위하여 검정고시 준비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진행과 정지를 반복하면서, 학업의 열의를 가지신 분들이 자유롭게 참여하고 있습니다.
수업시간을 아래와 같이 안내해드립니다.
--------------------- 아 래 ----------------------
> 고입검정고시 준비과정(중학교 인정 학력)
수요일 12시 30분 사회/가정
14시 00분 과학
15시 30분 수학
목요일 12시 30분 도덕
14시 00분 국사(본 과정은 대입과정)
15시 30분 영어
> 대입검정고시 준비과정(고등학교 인정학력)생도 모집하고 있습니다.
--------------------------------------------------------------- < 아래는 사업계획서 일부 >----
문의 ; 02-979-3502
1. 신청사업명 : 결혼이민여성 기초학력 구축 프로젝트 두번째 “나래달기”
※ 결혼이민여성들에게 중・고등학교 과정 학습기회는 날개를 달아주는 것처럼 한국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기초과정임을 의미하도록 함.
2. 사업목적
1) 대상자의 욕구 및 문제점
결혼이민여성은 입국초기 문화적응 스트레스를 경험하는데, 이는 사회적 통합을 방해하고, 개인적, 사회적 균형을 깨뜨리는 원인으로 작용한다(Ward & Kennedy, 1994). 이러한,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낮은 수준으로 나타난다고 보고되고 있어(김선화; 2004, Rhee & Rhee; 2002), 결혼이민여성들의 교육수준은 한국사회적응에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더욱이 이러한 교육수준은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는 태도 및 방법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
반면, 이민자들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현지문화의 정체성을 잘 획득하는 경향이 있다(Suinn, Ahuna & Khoo, 1992). 또한 교육수준은 가족과의 관계나 부부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교육수준이 높은 사람일수록 의사소통에 있어서 합리적 사고와 이해의 폭이 넓어 개방적이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해지며, 궁극적으로 가족갈등이나 부부갈등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이정순, 1991; 윤형숙, 2005). 더욱이 교육수준은 직업과 소득 같은 성취지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정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주며(박정숙・박옥임・김진희, 2007) 결혼만족도와 정적상관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최균린, 1988; 전만길, 2005).
따라서, 결혼이민초기 한국사회적응에 있어 결혼이민여성들의 교육기회의 확충 및 성취기회의 제공은 매우 필수적인 기초서비스라 할 수 있다.
2) 지역적 특성
노원구에는 약 1400여 가정에 다문화여성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중 고졸 미만의 학력을 가진 여성은 전체의 약 20%정도인 것으로 실태조사결과 나타났다. 더욱이 베트남 출신의 여성의 경우 대부분이 기초학력이 부족한 것으로 확인되어 다문화가정의 자녀가 성장하고, 부친의 경제력이 상실되는 2025년경에는 여성의 경제적 활동능력이 가정의 유지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기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및 사회복지시설의 한국어 교육은 한국어능력이라는 기초적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하고 있어, 결혼이민여성의 자립을 위한 장기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3) 경험적 근거를 통한 사업계획 과정
본 노원구센터는 2010년 서울시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결혼이민여성 기초학력 구축 프로젝트 “바다를 건넌 무지개학교”를 실시하여, 결혼이민여성들에게 중·고교 인정학력과정을 제공한 경험을 하지고 있다. 이를 통하여 기초학력 교육과정에 대한 결혼이민여성의 욕구를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결혼이민여성이 가지고 있는 생활적 특성으로 인하여 최소 2년간 지속되어야 하는 학업을 지속할 수 없다는 한계를 경험하기도 하였다. 그 원인을 살펴보면,
첫째, 임신 및 출산과 같은 생활사로 인한 학업지속의 어려움
둘째, 학력인정을 위해 요구되는 최소 2년 이라는 시간적 제약
셋째, 일부학업과정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학업성취도의 하락 등이었다.
따라서, 본 센터는 결혼이민여성들에게 학력인정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원활한 한국사회적응의 기초가 될 수 있는 기초학력구축의 두 번째 게이트를 열어보고자 한다.
4) 본 사업과 관련된 복지자원현황
노원구는 교육도시로 불리울 만큼 사회적 기반으로서 교육체계가 잘 갖추어져 있다. 노원구는 70여개의 유치원과 42개 초등학교, 26개의 중학교, 25개의 고등학교, 6개의 대학교, 25개의 대학원 및 4개의 기타학교까지 위치하고 있다. 그러나, 정규 교육과정에서 소외된 이웃들에게 교육은 여전히 접근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더욱이 다문화가족의 저학력자를 위한 교육과정은 결혼이민여성을 위한 한국어과정이 고작이었으며, 2011년 들어 법무부 사회통합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보다 다양한 교육이 지원되고 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일상생활 중심의 교육적 한계를 가지고 있어, 한국 사람으로 가져야 하는 기초교양교육으로서의 접근은 매우 미미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센터는 2009년 10월경 서울아이티고등학교 장추문 교사를 중심으로 시작된 나눔야학과 함께 결혼이민여성의 기초학력구축을 위한 두 번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한다. 나눔야학은 순수 봉사자를 중심으로 약 20여명의 교사가 매일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약 30여명의 학생들이 나눔야학을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여성들에게 나눔야학교실을 활용할 수 있도록 오전・오후 검정고시 대비반을 운영하고, 교육과정을 외부 지원에 의존하기 보다는 지속화할 수 있는 지역 거버넌스를 구축하고자 한다.
5) 사업기대효과
이러한 노력은 결혼이민여성들에게 가정 내 구성원으로 한계 짓는 것이 아니라 한국의 교육과 인식을 같이 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하여 한국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한국인으로 양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 참고문헌 -
Rhee, S., Chang, J., Rhee, J.(2002). Acculturation, communication paterns, and self-esteem among Asian and Caucasian Amenrican Adolescents, Adolescence 38(152). 749-768.
Suinn, R. M., Ahuna, C. & Khoo,. G.(1992). The Suinn-Lew Asian Self-Identity Acculturaration Scale: Concurrent and Factorial Validation. Educational and Psychilogical Management, 52, 1041-1042.
Ward, C., Kennedy, A.(1994). Acculturation strategies, psychological adjustment and sociocultural transi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 18.
김선화(2004). 외국인노동자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정숙・박옥임・김진희(2007). 국제결혼이주여성의 가족갈등과 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5(6). 59-70.
윤형숙(2005). 외국인 출신 농촌주부들의 갈등과 적응-필리핀여성을 중심으로., 지방사와 지방문화, 8(2). 299-399.
이정순(1991). 부부간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전만길(2005). 외국인주부 한구생활실태조사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규련(1988). 한국 도시 부부의 결혼 만족도 요인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