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신칸센 종합시험 검측차 E926형 East-i [센다이 신칸센종합차량센터 S51편성]
1)차량개요
1982년 도호쿠/죠에츠신칸센 개업 이후 JR동일본 관내 신칸센 검측은 200계 기반의 925형이 담당하고 있었다.
그러나 본선의 영업속도가 상향 조정되고, 925형이 들어갈 수 없는 아키타/야마가타신칸센이 순차적으로 개업함에 따라 새로운 검측차량의 도입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2001년에 E3계를 기반으로 제작된 새로운 검측차량이 E926형, 통칭 East-i이다.
전체 6량 편성으로서 1호차가 통신/전력/신호 검측, 2호차가 통신 측정, 3호차가 궤도 검측, 4호차가 전력 검측, 5-6호차가 전력/신호 검측을 담당하고 있다. 기본적으로는 독자 편성으로서 단독으로 검측을 시행하나 차량 점검 등으로 운용이 어려운 때는 E2계 N21편성에 궤도검측차량인 E926-3을 연결해서 검측을 하기도 하였다.
한편 궤도검측차량이 1량 뿐이었기 때문에 고장 등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동일한 사양의 E926-13을 제작, 보유하고 있었으나 해당 차량은2015년에 해체되었다.
도호쿠/죠에츠/홋카이도 신칸센 구간은 10일에 1회, 아키타/야마가타 신칸센 구간은 연 4회 꼴로 검측을 시행하고 있다.
2)차량제원
데 뷔 : 2001년
길이/폭/높이 : 22725(중간차20500) / 2945 / 4290(팬터그래프 포함)
편 성 : 6량 1편성(5M 1T)
최고속도 : 신칸센구간275km/h,재래선구간130km/h
기동가속도 : 1.6km/h/s
궤 간 : 1435mm
전기방식 : 교류 25kV 50/60Hz, 교류 20kV 50Hz
기 어 비 : 3.04
제어장치 : VVVF인버터제어
대 차 : SU민덴식 볼스터리스 대차 DT207A / TR8012(3호차)
브레이크방식 : 전력 회생 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제동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C-2 / DS-ATC / 재래선구간 ATS-P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관내 신칸센 전 노선 (도호쿠/아키타/야마가타/호쿠리쿠/죠에츠신칸센)
운행종별 : 검측차량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센다이 신칸센 종합차량센터
6량 편성 1개 편성 6량 재적, 운용 중
5. 회원투고사진
최종수정일 2025. 01.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