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l 코스톨라니 투자총서 1
앙드레 코스톨라니 (지은이) | 김재경 (옮긴이) | 미래의창 | 2015-09-30 | 원제 Die Kunst uber Geld nachzudenken
늘 자신을 ‘순종 투자자’로 지칭하며 투자라는 ‘지적 모험’을 즐겨한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80년 투자인생의 결정판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책에서 단번에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투자의 비법을 기대하는 독자들은 실망할지도 모른다. 책 어디에도 그런 비법은 나와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코스톨라니는 단지 이렇게 말할 뿐이다. ‘자기 돈을 가지고 우량주에 투자하라. 그리고 수면제를 먹고 한 몇 년간을 푹 자라.’ 모든 사람이 그의 이 말을 따른다면 사실, 이런 책이 무슨 필요가 있을까? 인간은 원래 ‘놀이하는 동물’로 타고났기 때문에 아무도 이런 충고에 귀 기울이지 않는다고 코스톨라니는 말한다.
그 또한 이 ‘놀이’를 즐겼다. 그러나 그는 그가 말하는 투자자의 4가지 덕목을 잊어버리지 않았다. 그것은 바로 돈, 생각, 인내 그리고 행운이다. 그의 원칙을 요약하면 절대 빚내서 투자하지 말고, 생각할 시간을 가져야 하며 자신의 결정을 믿고 지킬 수 있는 인내심을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운이 따라주어야 한다.
이 책의 원제는 ‘돈에 대해 생각하는 기술(Die Kunst ueber Geld nachzudenken)’이다. 제목 그대로, 이 책은 여러 각도로 돈을 조명한다. 돈에 관한 세계사적인 사건들, 돈과 부를 추구하여 그것을 획득한 사람들 혹은 실패한 사람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신의 투자인생을 통한 수많은 경험들이 코스톨라니 특유의 유머스러운 필치로 그려지고 있다.
투자의 천재 코스톨라니의 책이다.
코스톨라니의 투자철학이 담긴 책이기도 하다.
부자가 되려면 4가지 방법이 있다 했다.
부자인 남자와 결혼하는 것, 재벌2세로 태어나는 것, 사업하는 것, 투자자가 되는 것이다.
결국 부자가 되려면 투자자가 되는 길이 일반인으로서는 가장 좋다.
코스톨라니의 러시아 국채 이야기, 이탈리아 자동차 기업 투자 이야기 등 코스톨라니의 미래에 대한 통찰로 투자를 어떻게 했는지를 극명하게 보여준 책이다.
코스톨라니는 이 책에서 어마어마하게 돈을 벌었으면서 이책을 마무리하면서 한 얘기가 있다.
내가 그렇게 돈을 벌었어도 사실 안 판놈이 돈을 더 벌었다면서 절대 주식 팔지 말라고 한다.
죽기 전에 한 얘기다.
이책이 죽기 전에 쓴 얘기이므로 정말 그는 그렇게 말하고 죽은 것 같다.
투자에 대한 통찰을 보고 싶다면 이 사람의 책을 읽어야 한다.
첫댓글 ... 길어지는 책 리스트 ㅠㅠ
작년에 우연히 이 책 읽고 나서 주식은 제가 범접할 수 없다는걸 깨달았답니다^^;
준비된 자만이 갖는것
그래서 저보다 식견이 더 많은 분들이 계시는 이 까페를 기웃거리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카이스트 김봉수교수도 추천해서 읽어봐야지 메모만 했었는데... 이참에 꼭 읽어야겠습니다.
우량주 사는 것도 실천했으니 읽은 것도 실천하겠습니다
조던님.좋은 글 항상 감사합니다.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이 책 사놓고 못읽고 있었는데 얼른 읽어야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읽었습니다. 흔들리지않는 인내를 생각해보게합니다 참좋은책같아요 주가 다운 조정장에서 마음이흔들릴때 도움될거같아요
잘 읽었고, 통찰이 뭔지도 배웠습니다. 덕분에 코스톨라니 책을 더 찾아보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꼭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추천글보고 구매해서 읽었습니다. 대단한 책입니다. 회원님들도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조던님~
이 책에서 코스톨라니 댤걀 부분이 인상적이더라구요.
지금 현 시점이 A3지점이라고 보면될까요?
그리고 조만간 B1이 될 것 같은데 어떤 현상들로 요때인지 알수있을까요?